• "대포폰게이트, 워터게이트 능가해"
        2010년 11월 04일 01:3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청와대 대포폰 사용 문제가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이번 사건을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을 능가하는 메가톤급 스캔들”로 지칭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70년대 미국 닉슨 행정부가 야당인 민주당 지도부를 불법 도청하고도 이를 은폐하려 했던 사건으로, 이 사건으로 인해 닉슨 대통령이 낙마한 바 있다.

    전현희 원내대변인은 4일 “워터게이트 사건은 권력의 불법행위와 도청이 얼룩진 미국 최대의 정치 스캔들”이라며 “경우는 약간 차이가 있으나 도청과 불법행위가 연루되어있다는 점에서 청와대의 대포폰 사건은 한국의 워터게이트 사건이라고 비교할만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의 대포폰으로 세 가지가 분명해졌다”며 “청와대와 총리실도 도청을 걱정할 만큼 국민의 통신 비밀이 불안하다는 사실과 청와대가 대포폰을 총리실에 배포한 것은 민간인불법사찰의 몸통이 바로 청와대임이 자명해진 것, 그리고 검찰은 살아있는 권력에 한없이 나약하고 불법행위를 은폐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대포폰게이트의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특검과 이번 사건으로 만천하에 드러난 검찰의 살아있는 권력봐주기 행태를 반드시 이에 대해 검찰이 진실을 공개해야하고 특단의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국회라도 나서서 특검이라도 도입해 사건의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포폰 사건과 관련, 공식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침묵하던 한나라당 내부 일각에서도 민간인 사찰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강해지고 있다. 특히 홍준표 최고위원은 4일 최고위원회를 통해 “BH지시사항이라는 메모가 이미 나왔고 대포폰이 지급됐다는 사실이 나왔음에도 검찰이 적당히 넘어가려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검찰이 재수사 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사찰 피해 당사자인 남경필 한나라당 의원도 4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인터뷰에서 “그동안 수사가 전체적으로 이 문제를 빨리 끝내려는 듯, 되도록이면 불거지게 하지 않으려는 듯 진행되어왔다”며 “그런 면에서 (민간인 사찰관련 수사를)축소하려고 했던 것 아니냐 하는 의심을 받기 충분한 사항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가 연루된 것처럼 지금 많은 보도가 나오고 있고 증빙자료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청와대의 신뢰를 위해서도 청와대가 자체 조사를 해서 국민들께 잘못된 것이 있다면 밝히고 또 오해 받는 부분이 있으면 그 오해를 털어내는 그러한 노력을 하려는 것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남경필 의원은 야권에서 주장하는 국정조사 등에 대해서는 “검찰이 의지를 가지고 재수사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부정적인 시선을 보였다. 다만 “계속해서 검찰이 이렇게 수사를 안 하면, 조금씩 축소되고 은폐되고 했던 것들이 드러나면 결국 정치권에서는 특검이나 국정조사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민간인 사찰에 대해서는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발언이 부적절하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SBS>라디오 ‘서두원의 전망대’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대포폰을 사용했다는 것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입이지만, (민간인 사찰의)정황증거라는데 면밀한 확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안은 현재 재판 진행중으로, 재판결과를 봐야 하며, 따라서 지금 당장 국정조사니, 특검을 거론하는 것은 약간 성급하고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안 대변인은 ‘대포폰’ 그 자체에 대해서도 “대포폰을 사용했다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라면서도 “5대니, 1대니 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니 명백한 사실관계 확인 뒤 정치공방, 책임소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