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날엔 어떻게 농사를 지었나요?"
        2010년 10월 22일 05:1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10대를 겨냥한 한국사 총서가 발행되었다. 『10대와 통하는 한국사』(고성국, 서인원, 철수와 영희, 12000원)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ㆍ고등학생까지 볼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인문ㆍ사회 교양서 「10대를 위한 책도둑」 시리즈의 세 번째 책으로 청소년들이 한국사의 흐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간결하게 정리했다.

       
      ▲책 표지

    이 책은 구석기부터 이명박 정부에 이르는 현재까지 한반도에서의 5,000여 년의 발자취를 정치사와 역사 발전의 방향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청소년들이 역사에 대해 궁금해 하는 질문들을 토대로 알기 쉽게 서술했다.

    이 책은 우리 역사의 공과 과를 있는 그대로 직시하고 그 속에서 우리 역사를 여기까지 이끌어 오고 발전시켜 온 역사 발전의 힘, 역사 발전의 주체 세력을 발견하고 확인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옛날에는 농사를 어떻게 지었나요?”, “고구려 땅을 돌려달라고 하면 안 되나요?”, “남북한이 갈라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등 청소년들이 주체가 된 45가지의 질문들에 대해 알기 쉽게 서술하면서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출판사는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하면 한국사의 흐름을 쉽고 간결하게 알려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로,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부분을 중심으로 한국사에 대한 방향을 잡고 흥미를 가지면서 한국사에 첫발을 내딛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책은 옛날 역사책 처럼 제왕적 역사학이 아니라 피지배 계층 까지 포괄함으로서 올바른 역사인식을 돕는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은 역사의 해석관점에 대해 서술되어 있고 2장은 고대사, 3장은 삼국시대, 4장은 통일신라-발해 시대, 5장은 고려시대, 6장은 조선시대, 7장은 조선 후기의 변화과정, 8장은 개화, 9장 일제, 10장 현대사로 구성된다.

                                                      * * *

    저자소개 – 고성국

    1958년 대구에서 태어나 부산, 가평, 연천, 의정부와 서울 등지에서 학교를 다녔다. 1995년 고려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9년부터 프리랜서로 글쓰기, 대중 강연, 방송 활동을 시작해 CBS 라디오 ‘시사자키’, KBS 라디오 ‘오늘’, KBS TV ‘추적 60분’을 진행했다.

    현재는 CBS 시청자 위원, KBS 라디오 ‘열린토론’ 고정 패널이며, SBS 라디오 ‘한수진의 오늘’ 중 ‘고성국의 방랑식객’ 코너를 맡고 있으며 <내일신문>에 고정 칼럼을, 인터넷 신문 <프레시안>에 ‘고성국의 정치in’ 을 쓰고 있다.

    저자소개 – 서인원

    1961년 경남 진주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학교를 다녔다. 2000년 동국대학교에서 문학 박사(한국사 전공) 학위를 받았고, 1991년부터 서울 진선여자고등학교에서 역사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1990년부터 동국대학교, 경원대학교, 한성대학교에서 시간 강사로 한국사와 역사교육 과목을 강의하였고, 2009년부터는 동국대학교 역사교육과에서 겸임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전국 학력 평가와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등 각종 국가시험의 출제 위원을 겸하고 있으며, 서울 및 광주 교육청의 교사 연수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림 – 심상윤

    1966년 경남 마산에서 태어났다. 서울산업대와 미국 메릴랜드 주립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했다. 대홍기획과 ACOM에서 광고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을 담당했으며, 현재는 프리랜서로 기업 CIP와 이벤트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콘티, 캘리그래피 등을 기획·디자인하고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