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장엽-세습' 남한내 미묘한 '갈등'
        2010년 10월 12일 11:3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사망과 북한 3대 세습 가시화로 남한 내에 미묘한 갈등이 조금씩 번져가고 있다. 진보 진영 내에서는 북한의 세습을 비판해야 할지를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고, 조선일보 등 보수세력 내에선 황 전 비서를 추앙하는 움직임이 감지된다.

    벌써부터 황 전 비서를 통일사회장이라는 형식의 장례로 치르고, 장지도 국립현충원에 안장하기로 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중앙일보는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를 비롯한 "남한 내 좌파 친북세력"에게 스스로 ‘마녀’임을 실토하라는 해묵은 색깔론을 펴기도 했다. 

    대한민국에 기여한 바가 무엇인지 분명치 않음에도 국립현충원에 유골을 모시자고 할 만큼 황 전 비서의 죽음을 추앙하는 평가도 있지만, 북한 세습체제와 무관하지 않으며 특정 정치세력의 정쟁 수단으로 활용되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자는 냉정한 평가도 있었다(한겨레). 분단시대의 일그러진 초상이라는 것이다.

    다음은 12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종합편성 채널 ‘특혜 배정’ 논란>
    -서울신문 <일부 사립초교들 ‘불공정 입학’/전입·교직원 자녀…’특혜 모집’ 공공연>
    -동아일보 <한국 기업가정신 11위→14위→16위>
    -서울신문 <한국, 세계환율전쟁 중재한다>
    -세계일보 <라응찬 "당분간 사퇴안해">
    -조선일보 <성범죄 교사 전근도 막는 전교조>
    -중앙일보 <김정남 "북한 3댁 세습 반대한다">
    -한겨레 <종편 ‘황금채널’ 배정 공식화>
    -한국일보 <환율은 벌써 ‘겨울’>

    황장엽이 웬 국립현충원? 통일사회장?

    정부가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국립현충원 안장과 함께 1등급 국민훈장을 추서까지 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밝혀져 파문이 일고 있다. 경향신문은 "황 전 비서가 현충원에 묻힐 만큼 큰 국가적 공훈을 세웠는지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에 따르면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11일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황 전 비서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정부는 고인이 현충원에 안장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고, 행정안전부 관계자도 "통일부에서 황 전 비서에게 1등급 국민훈장을 추천해옴에 따라 훈장 추서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한겨레는 2면 기사에서 박순성 동국대 교수의 말을 빌어 "고인이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민주주의 인권에 기여했는지, 또 북한에서의 활동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정치적 판단보다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아예 장지가 국립대전현충원으로 결정됐다고 못을 박았다(8면 <모레 통일사회장 엄수/국립대전현충원 안장>).

    이와 함께 동아는 황 전 비서관의 장례는 통일사회장으로 치러지기로 했다고 전했다. 동아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빌어 "한나라당 및 사회단체의 요청에 따라 행정안전부가 관련 규정을 검토한 결과 장례 형식을 통일사회장으로 정했다"며 "더 많은 조문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14일까지 닷새 동안 진행된다"고 전했다. 사회장은 공직자는 아니지만 사회적 공헌이 큰 인물이 타계했을 때 치러지는 장례 형식으로 2008년 소설가 박경리 선생이 타계했을 때 사회장의 한 형식인 문인장으로 치러졌다.

    황장엽 수양딸 "북 3대세습 분해서 운명"?

    세계일보는 2면 <수양딸 "북 3대세습 분해서 운명">에서 황씨의 수양딸 김숙향씨가 "어르신은 북한 체제와 남한의 좌파를 너무 안타까워하고 어떻게 정체성을 바로잡을까 고민이 많으셨다"며 "바라는 바를 온전히 이루지 못하고 가신 게 너무 원통하다"고 흐느꼈다고 전했다.

    김씨는 "어르신은 3대 세습을 하는 북한의 모습을 보고 속상해 분사하신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황장엽 "죽은 반역자 후손까지 캐면서 김정일 반역행위엔 눈감나"

    평소 남한 내 ‘좌파’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해왔는지는 조선일보에 드러나있다(조선 1면 "죽은 반역자는 후손까지 내력 캐면서 왜 김정일 반역행위엔 눈을 감는가">).

    황장엽 전 비서가 지난 4일 대한민국 건국기념사업회가 발행하는 자유대한신문에 기고한 글에서 국내 친북세력을 향해 "죽은 민족반역자들에게는 후손까지 내력을 캐는 사람들이 어째서 산 반역자(김정일)의 민족 반역행위는 보고도 못 본 척하는가?"라며 "도적의 지위를 3대째 물려주기 위해 철부지(김정은)에게 대장 감투를 씌워놓고 만세를 부르라고 인민들을 우롱하며 민족을 망신시키며 세계 인민들을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조선일보가 전했다.

    조선 "’황의 빈소’ 앞에서 갈라진 정치" 중앙, 여론몰이 시작하나

    조선일보가 팔을 걷어붙였다. 조선은 3면 머리기사 <‘황의 빈소’ 앞에서 갈라진 정치>에서 "황 전 비서의 사망을 놓고 정치권이 또다시 ‘이념’으로 갈라졌다"며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지도부는 대거 황 전 비서의 빈소를 찾아 고인을 추모하면서 ‘3대 세습’ 등 북한 체제를 비판하는 계기로 삼은 반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은 지도부가 11일 현재 조문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같은 면 <"천안함 북소행 안믿다니…" 남 사람들에게 실망하셨죠>에서는 수양딸 김숙향씨의 말을 빌어 전임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난하고 천안함 의혹을 제기하는 이들에 화살을 돌렸다. 김씨는 "DJ정부의 햇볕정책을 어르신은 원하지 않았습니다. 현 정부가 들어서고 2년 반이 돼 이제야 좀 뜻을 이루려고 동분서주하셨는데…"라고 했다.

    또한 김씨는 "(황 전 비서가) 천안함 사태가 일어난 뒤 북한의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를 믿지 않는 남한 국민들에게 실망했고, 북한 독재가 3세대까지 이어지는 데 대해 안타까워했습니다"라고 했다. 조선일보가 하고 싶은 말을 대신해준 것은 아닌지 모를 일이다.

    중앙일보 역시 북세습에 대한 진보진영 내부의 이견을 소개하면서 사설에서는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를 겨냥했다. ‘북한과 대화를 위해서는 입을 다물어야 한다’는 이 대표의 반박문에 대해 "이것이 진보노선을 내세우는 공당의 대표가 할 말인가 의심케 된다"며 "남쪽의 공당이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으며, 침묵의 논리를 설파하는 것은 스스로 북한 추종세력임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과 한국 정부가 작은 군사적 충돌에도 곧장 평양으로 진격해 북의 최고위층을 생포하는 시나리오를 공공연하게 발표한다’는 이 대표의 지적에 대해 중앙은 "남한의 적화통일을 명문화한 북한의 노동당 규약에 대해서는 왜 한마디도 하지 않는지 알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중앙은 이런 한미 강경파의 전쟁불사론이 타당하다는 해명은 하지 못한다.

    그러면서 "최소한 민노당이 지향하는 가치와 이념을 분명히 밝혀야 대한민국의 합법적인 정당이 될 수 있다"며 "차제에 좌파 성향의 시민단체 운동가들도 북한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서슬퍼런 엄포를 놓았다.

    한겨레 "황장엽, 기형적 분단체제 일그러진 초상"

    한겨레는 이런 여론몰이와는 다른 접근을 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주체사상은 잘못이 없으나 김일성 부자가 수령 절대주의로 왜곡한 게 문제’라는 황 전 비서의 주장에 대해 "과연 그렇게 말할 수 있을까"라며 "경제사회적 실패와 3대 세습 등 오늘날 북한 체제의 문제점과 그의 족적을 분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또 "그가 앞장 선 이른바 북한 민주화운동이 과연 남북 대결 태세를 줄이고 한반도 민주화를 증진하는 데 기여했는지는 의문"이라며 "되레 그의 행보는 일부 정치세력한테 극단적인 정쟁몰이와 대북 대결의 정책 도구로 활용됐음을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부 정치세력에 대해서도 한겨레는 "마지막 길을 넉넉히 꾸며주자는 데 인색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하지만 그의 죽음을 정치적으로 부풀리려고 시도한다면 그것은 누구한테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정은 형 정남 "북 3대 세습, 개인적 반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장남인 김정남이 동생인 김정은의 3대 세습에 개인적으로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신문들이 전했다.

    김정남은 지난 9일 아사히TV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세습에는) 그럴만한 내부 요인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내부적 요인이 있다면 그것에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동아일보는 분석했다.

    ‘김치 덜 먹고 참으라’ 황당한 한나라당 배추값 대책

    "김치 좀 덜 먹고, 한동안 참아주십시오". 세계일보는 6면 <‘김치 덜 먹고 참아달라’ 황당한 여 배추값 대책>에서 폭등한 배추값을 잡겠다고 공언했던 한나라당이 11일 내놓은 ‘대책’의 골자라며 "한나라당은 배추값 문제를 속시원하게 해결 방법이 사실상 없다는 고백도 했다"고 지적했다. 전세난에 대해서도 대책 없음을 자인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배추값 폭등은 여름배추의 작황이 아주 나빴기 때문"이라며 "가을 배추가 출하되는 10월 하순부터는 배추값은 완전히 안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겨울배추는 다음달 20일부터 출하되니 그 이후로 김장을 하라는 당부까지 했다. 김 대표는 "그때까지 국민 여러분께서 소비를 자제하고 참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고, 고흥길 정책위 의장도 "해결할 방법은 사실상 거의 없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어처구니가 없습니다’다.

    최시중 "종편채널 낮은 번호 고려" 특혜배정 파문

    최시중 방통통신위원장이 11일 행정지도를 통해 종합편성채널(종편) 사업자에 지상파와 인접한 낮은 채널을 부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최 위원장의 발언 등을 1면 머리기사(<종합편성 채널 ‘특혜 배정’논란>)로 실어 "연내 사업자를 선정하기로 한 종편 사업자에 대해 지상파에 인접한 낮은 채널을 부여하는 것은 특혜라는 지적이 제기돼온 점에서 파장이 예상된다"며 "특히 현행 방송법상 유선방송 채널 배정 권한이 없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를 행정지도라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공식화한 것이어서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국회 문화관광방송통신위의 국정감사에서 종편 사업자에 대한 "(지상파 인접 채널 부여를) 고려하고 있다"며 "방송의 특성상 시청자 편익을 위해 행정적 지도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의 발언은 관련 법의 하위개념인 행정지도를 통해 종편 예비 사업자들이 요구하는 ‘전국 공통의 낮은 채널 지원’을 공식화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이 "방송법상 방통위에 종편의 채널 번호를 지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으며, 이를 강제할 경우 월권이자 위법행위이며 재산권·평등권 침해의 위헌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자, 최 위원장은 권한이 없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방송의 특성상 시청자 편익을 위해 행정적 지도가 있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언론 줄세우기"

    이와 함께 이날 국감장에서는 방통위가 종편 및 보도채널 중복 신청을 허용하고 절대평가 방식을 채택하기로 한 데 대해 "특정 언론에 대한 특혜용"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서울신문 8면 머리기사에서 이 같은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최문순 민주당 의원은 "채널이 몇 개가 필요한지 조사는 물론 시뮬레이션도 없고 아무런 근거없이 밀어붙이고 있다"며 "언론사 줄세우기의 정치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최종원 의원은 "클로볼 미디어 기업 육성을 위해 종편을 추진한다는 본래 취지는 사라지고 특혜성 시혜조치의 하나로 전락하고 있다"면서 "원칙도 철학도 없는 종편 추진"이라고 지적했다.

    "천안함보고서 결론은 근거리 어뢰폭발, 데이터는 원거리 기뢰폭발"

    정부가 지난달 13일 발표한 천안함 사건 최종보고서는 천안함이 근거리 비접촉 폭발(어뢰)에 의해 침몰했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그 안에 제시된 과학적 실험 결과는 원거리 비접촉 폭발(기뢰)을 지지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주목된다. 경향신문은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박선원 초빙연구원, 서재정 존스홉킨스대 교수, 이승헌 버지니아대 교수 등 재미학자가 10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최종보고서는 어뢰 폭발이라는 정부 결론을 스스로 부정하고 있다"며 이같이 이같이 밝힌 내용을 2면 머리기사(<"천안함, 최종결론은 ‘근거리 어뢰 폭발’ 데이터는 ‘원거리 기뢰 폭발’ 자기모순">)로 보도했다.

    박선원 연구원 등 학자들은 보고서의 11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한국 전문가들이 작성한 보고서의 각종 실험 데이터는 정부의 결론과 배치된다며 △특히 천안함 절단 원인은 어뢰의 폭발로 볼 수 없다는 점 △어뢰추진체와 천안함에서 발견된 흡착물질은 폭발과 무관하다는 점 등을 보고서에 포함된 자체 실험 데이터가 입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연구원은 자신이 입수한 사건 당일 천안함의 항적기록에 따르면 천안함은 사고 당일 정부가 발표한 북한 잠수정 침투경로와 중첩되는 위치를 기동하고 있던 것으로 드러나 천안함이 잠수정을 탐지하지 못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천안함이 절단된 원인은 선저 3∼4m 거리 수중에서 360㎏ TNT가 폭발해 발생한 버블제트로 볼 수 없다"며 "최종 보고서에서 선박전문가들이 내린 결론은 원거리 비접촉 수중폭발"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합조단의 최종보고서(149쪽)는 천안함 직하 20m 거리에서 100㎏ 이상의 폭약이 터질 경우 10m의 파도가 일면서 선체를 밀어올리는 힘(호깅)과 내려올 때 V자형 휨 현상(새깅)에 의해 천안함의 취약부분인 선저가 중앙 가스터빈실을 중심으로 3조각 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이는 기뢰폭발에 의한 침몰이라는 러시아 조사단의 결론과도 일치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근거리에서 어뢰가 터졌다고 가정할 경우 △파편과 충격파에 의한 파공이 없는 점 △물기둥 목격자가 없는 점 △수병들의 부상이 버블에 의한 충격과 다른 점 등을 설명할 수 없지만, 원거리 폭발일 경우 이 같은 의문점들이 모두 해소된다고 학자들은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1일 버지니아대에서 25명의 물리학과 교수들과 100여명의 대학원생 등이 참가한 설명회에서 자신들의 결론에 대한 지지를 얻었다며 곧 종합보고서를 발표하고 자세한 내용을 책으로 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음향대포 안한다더니 이번엔 물대포 쏘겠다?

    경찰이 주요 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를 한 달 앞두고 마련한 치안대책에서 음향대포 대신 물대포를 쓰겠다고 밝혀 여전히 시민에 혐오감을 준 채 과잉경호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경향신문은 "경찰이 인체 유해 논란이 제기된 ‘지향성 음향장비(음양대포’ 도입은 보류했지만 시위대 차단을 위해 필요할 경우 2008년 촛불집회 때 진압용으로 활용한 ‘물포’ 등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11일 브리핑에서 "물포 등 모든 장비를 동원해 시위대의 접근을 차단하겠다"며 "시위대와 경찰 간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음향대포 도입을 추진했는데 당정청 회의에서 도입 보류를 결정함에 따라 경찰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될 때까지 보류키로 했다"고 전했다.

    경향은 G20 회의 기간 경호·경비 인력으로 경찰관 10만여 명과 전·의경 2만3000명을 합한 총수의 41%인 5만여 명을 투입하고, 행사장인 서울 강남구 코엑스는 경찰의 3중 저지선이 성곽처럼 에워싸게 된다고 경향은 전했다.

    경향은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의 말을 빌어 "실제로 과격시위가 있을지 알 수 없는데도, 경찰이 경호와 보안만 중시한 채 시민들의 불편함은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내년부터 치아 이유로 병역면제 안돼"

    국민일보는 1면 <"내년부터 치아 이유로 병역면제 안된다">에서 11일 국회 국방위가 실시한 병무청 국감에서 김영후 병무청장이 "치아 등의 이유로는 아예 병역면제가 없도록 조치하고 보충역으로라도 (군대를) 가도록 하겠다"며 "내년도 신체 검사 규칙에 대해 국방부 훈령 개정을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치아의 경우 이전까지는 5급 판정을 받으면 병역이 면제됐으나 5급 조항이 없어지고, 어깨탈구의 경우 재수술을 해야 할 때 면제됐으나 지난 2월부터는 재수술하고 나서도 탈구되는 상황에 한해서만 병역이 면제되고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