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취재진만 80명 '세습 과시'
        2010년 10월 11일 10:0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북한 최고인민회의(남한 국회 해당) 의장 등을 지내고 지난 1997년 남한으로 망명한 황장엽씨가 지난 10일 오전 9시 30분 서울 강남구 논현1동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검안 결과 자연사로 보이지만 관심이 많은 만큼 부검을 하겠다"고 밝혔다. 황씨는 북한 주체사상을 정립한 이론가로 꼽혔지만,1997년 남한으로 망명한 뒤로는 김정일 체제 비판 등 반북 활동을 해왔다. .

    공교롭게도 같은 날 북한은 노동당 창건 65주년을 맞아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하며 이례적으로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 조선중앙TV를 통해 이를 실황중계했다. 무엇보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로 알려진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열병식 주석단에 참석했다. 북한이 김정은으로의 권력승계 공식화 작업의 대미를 장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다수 조간 신문이 두 가지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알리는 등 비중 있게 보도했다. 유일하게 한겨레만 ‘한미FTA 재협상 돌입’ 뉴스를 1면 머리기사로 실었다. 

    다음은 11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김정은 후계 공식화 ‘대미’>
    국민일보 <북 주체사상 대부, 남에서 눈감다>
    동아일보 <‘주체’는 가도 ‘세습’은 남았다>
    서울신문 <‘주체’ 지던 날…’그깟 놈’ 북군 첫 사열>
    세계일보 <‘비운의 망명객’ 눈감다>
    조선일보 <김정은, 주석단에서 인민군 사열>
    중앙일보 <김정은 전세계 데뷔날…’그깟 놈’ 비판한 황장엽 타계>
    한겨레 <한-미FTA 사실상 재협상 돌입>
    한국일보 <김정은 ‘권력 앞으로’ 황장엽 ‘역사 뒷길로’>

    북한, 김정은 후계 공식화

    북한의 김정은이 전 세계에 생중계된 노동당 창건 65주년 기념 열병식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함께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모습을 드러낸 10일, 남한에서는 망명한 황장엽 전 조선노동당 비서가 사망했다. 서울신문은 1면 머리기사에서 이 같은 소식을 엮어내며 "역사는 때로 거짓말 같은 우연을 만들어낸다"고 평했다. 서울신문과 중앙일보는 황장엽 전 비서가 김정은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가리켜 ‘그깟 놈’이라는 말을 써왔던 것을 인용해 "’그깟 놈’ 북군 첫 사열", "’그깟 놈’ 비판한 황장엽 타계" 등으로 1면 머리기사를 뽑았다. 북한을 ‘그깟 놈’들의 체제로 보는 이들 신문의 시각이 잘 드러난 표제라 할 만 하다. 

       
      ▲ 10월11일자 서울신문 1면  

    그러나 평향의 10일 풍경은 ‘그깟 놈’들의 ‘그깟 행태’와는 거리가 있었다. 조선일보는 "북한은 10일 김정은이 군사 퍼레이드에 나타난 노동당 창건 65주년 행사를 알리기 위해 미국 언론매체를 포함한 세계 유명 언론사를 대거 불러 들였다"고 평양 소식을 전했다. 미국의 CNNAP, NPR을 비롯해 영국의 BBC, 아랍권의 대표적인 위성방송인 알자지라 등 해외 취재진 80여명이 대거 초청됐으며 열병식 등이 생중계 됐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2면 관련기사에 10일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열병식 장면을 리포트하고 있는 스페인 공영방송 tve 기자의 현장 리포트 장면 사진을 싣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 언론은 단 한군데도 초청받지 못했다. 물론 단 하나의 직접 취재 기사나 현장 생중계도 없었다.  

    이와 관련, 한국과 미국 국방장관은 지난 8일 열린 연례안보협의회(SCM)에서 처음으로 ‘북한의 불안정 사태’라는 표현을 공동성명에 올렸고, 이에 맞서 중국의 후진타오 국가주석(9일)과 차기 지도자인 시진핑 국가부주석(8일)이 잇따라 북한 후계세습에 힘을 싣고 나섰다고 경향신문 등이 보도했다. 

    "황장엽은 분단 비국의 또 다른 아이콘"

    황장엽 사망 소식을 다룬 대다수 보수적 성향의 조간 신문들은 반북아이콘으로서 황 전 비서의 ‘한쪽’만 집중 부각시켰다.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주체사상의 대부’에서 ‘북 비판 선봉자’로 ‘극과 극’을 넘나든 ‘분단 비극의 또 다른 아이콘’으로 그를 다뤄 대조를 보였다.  

       
      ▲ 10월11일자 경향신문 4면  

    한미FTA 재협상 돌입…자동차 수정·쇠고기 추가개방 요구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자동차와 쇠고기 시장 개방 확대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쟁점 현안으로 내세우고, 자동차 분야에선 기존 협정문 조항의 일부 수정까지 요구하고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협정문을 고치게되면 한-미 에프티에이는 지금까지 정부가 설명해온 ‘추가 협의’ 또는 쟁점 현안 ‘조정을 위한 논의’를 벗어나 사실상 재협상 단계에 들어가는 것으로, 이미 국회 상임위원회 심의까지 마친 상태에서 다시 처음부터 국회 동의절차를 밟아야 한다.

       
      ▲ 10월11일자 한겨레 1면  

    한겨레 1면 보도에 따르면 외교통상부는 10일 보도자료를 내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이 브뤼셀에서 열린 한-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 서명 행사에 참석한 뒤 귀국길에 미국 요청에 따라 7일 오후(현지시각) 파리에서 드미트리어스 마란티스 미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와 비공식 협의를 했다”며 “미국은 자동차 및 쇠고기 분야가 주 관심대상이라는 점을 언급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쪽은 미국의 구체적인 요구 내용에 대해선 공개를 거부했지만 정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한겨레>와 전화 통화에서 “자동차 분야의 경우 기존 협정문 일부 조항과 충돌하고 쇠고기는 사실상 수입 전면개방을 요구한 게 맞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미 의회와 자동차업계는 미국산 수입차에 대한 한국 정부의 배기가스 규제 면제와 대미 수출용 한국산 자동차에 적용하는 관세환급제도의 제한을 요구한 바 있다. 또 쇠고기는 월령과 부위 제한 없는 전면 수입 허용을 촉구하고 있다.

    홍세화 "민주노동당에 묻는다"

    홍세화 한겨레 기획위원이 "통일과업을 지상명제로 주장하고 그것을 진보의 자격조건인 양 강조하는 세력이 북한의 세습체제가 앞으로 굳어질 때 통일 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에 관해 말하지 않는 것은 자기부정이 아닌지 묻고 싶다"고 민주노동당을 비판했다. 한겨레 31면 칼럼 <진보의 경박성에 관해>를 통해서다.

    홍 기획위원은 최근 북한의 3대 세습 문제에 관한 민주노동당의 입장을 비판한 사설을 문제삼아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이 ‘경향 절독’을 선언하고 나선 데 대해 "한국의 이른바 진보의식이 성찰과 회의, 고민 어린 토론 과정을 통해 성숙하거나 단련되지 않고 기존에 주입 형성된 의식을 뒤집으면 가질 수 있는 데서 오는 경박성, 또는 섬세함을 통한 품격의 상실"에서 기인한 행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이 사설과 논설위원 온라인 기명 기고를 통해 민주노동당이 북한의 후계구도에 대해 비판적 언급을 하지 않은 데 대해 비판한 데 이어 한겨레도 홍세화 기획위원 칼럼을 통해 이에 가세하고 나선 셈이다. 이정희 민노당 대표가 경향신문의 사설을 겨냥해 "북한에 대한 비판을 강요하는 국가보안법 검찰논리, 법정논리가 진보언론에도 스며든게 안타깝다"고 말하기도 했다. 홍세화 위원 등의 가세로 이 문제를 둘러싼 논란은 더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 10월11일자 한겨레 31면  

    "…신문 논조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조용히 끊으면 그만일 터인데 소문내거나 선언하는 모습이 딱 그렇다. 이런 경박성에는 진보를 택한 자신에 대한 반대급부 요구도 담겨 있다. 경향이나 한겨레가 자기들 요구에 반드시 부응해야 한다는.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도 마찬가지다. 북한에 관해 한국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세계는 일단 지극히 부정적으로 형성되는데, … 문제는 이 과정에서 성찰과 회의, 고민이 생략됨으로써 ‘극도의 부정’이 ‘극도의 긍정’을 낳고 ‘모 아니면 도’ 식의 시각만 남아 섬세함이나 균형감각이 설 자리를 잃는다는 점이다.…"

    MB정권 언론인 징계 180명…30년 전 대량해고 이후 최대

    이명박 정부 들어 언론인 징계 건수가 1980년 언론통폐합 이후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겨레가 전국언론노동조합의 조사결과를 인용, 6면에서 보도했다.

    최근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집계한 ‘엠비(MB) 정권 출범 이후 언론사 징계 현황’을 보면, 2008년부터 계속된 언론법 저지 투쟁과 방송사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 과정에서 현재까지 모두 180명의 언론인이 징계를 받았다. 8명이 해고를 당했고, 각각 30명과 32명이 정직과 감봉 처분을 받았다. 경고·근신과 출근정지는 각각 109명과 1명이었다. 현재 재판중인 언론인만 61명이다.

    언론사별로는 MBC 소속 언론인에 대한 징계가 가장 많았다. 지난해 언론법 저지 투쟁과 올해 김재철 사장 퇴진 투쟁 및 진주·창원문화방송 통폐합 저지 과정에서 117명이 징계를 받았다. 이 중 2명이 해고됐다. 2008∼2009년 YTN 노조의 구본홍 사장 퇴진 및 공정방송 사수 투쟁에선 모두 40명이 징계를 받았다. 6명이 해고되며 현 정부 첫 해고 사태를 낳았다. KBS에서도 이병순·김인규 사장 취임 반대 투쟁 등으로 20명의 징계자가 발생했고, SBS에선 언론법 저지 총파업 때 3명이 징계를 당했다.

    언론노조는 “180명이란 숫자는 1974∼1975년 자유언론실천운동(동아일보 134명 해고, 조선일보 32명 해고+1명 무기정직) 때나 1980년 언론인 대량해고(717명) 사태 이후 최다 징계자”라며 “이명박 정부의 언론탄압의 실체가 객관적 수치로 입증된 셈”이라고 밝혔다.

    강기갑 "4대강사업 준설량 정부발표 2배 넘어"…‘대운하 전 단계’ 의혹

    4대강 사업에 따른 준설량이 당초 정부가 발표한 것보다 2배 이상 많아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이 10일 국토해양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제출 받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지자체가 4대강 사업으로 확보한 준설토의 양은 2억6387만㎥로 집계됐다. 이는 국토부가 4대강 사업으로 지자체에 넘겼다고 밝힌 준설토 3210만㎥보다 8배나 많은 것이다.

       
      ▲ 10월11일자 경향신문 2면  

    지자체가 확보한 준설토를 유역별로 추산하면 낙동강 유역이 2억2837만㎥로 가장 많았고 이어 금강 1597만㎥, 한강 1500㎥, 영산강 453㎥ 순이었다. 국토부는 지난달 말 현재 지자체로 이관한 준설토를 제외하고 고수부지 건설을 비롯한 현장 유용과 농경지 리모델링 등 4대강 유관 사업에 활용하고 있는 준설토가 1억3370만㎥라고 밝히고 있다. 이 준설토에다가 강 의원 측이 집계한 지자체 이관 준설토를 더할 경우, 4대강 공사로 퍼올린 준설토는 현재까지 3억9770만㎥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여기에 국토부가 지난달 말 현재 4대강 준설 공정이 32.2%라고 밝힌 점을 감안하면 4대강 준설이 100% 이뤄질 경우 총 준설량은 12억1118㎥로 계산됐다. 이는 정부가 밝힌 4대강 사업의 총 준설량 5억2000㎥보다 2배 넘게 준설이 이뤄지는 것이다. 경향신문이 2면에서 관련소식을 전하며 "4대강 준설과 준설토 처리 문제 등에 따른 농지 및 환경 파괴가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4대강 사업이 대운하의 전 단계라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증거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