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용히 끝난 '청문회', 이제 통과만?
        2010년 09월 30일 06:2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30일 마무리됐다. 최대 이슈였던 병역 문제가 일부 해명되면서 다소 맥 빠진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던 청문회는 이날도 별다른 이슈를 제기하지 못한 채 끝이 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총리 후보자 인준 동의안이 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황식 총리 후보자(사진=정상근 기자) 

    이에 대해 민주당이 1일 의원총회를 열어 총리 인준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김 후보자가 호남 출신이라 반감이 덜한데다 이번 청문회에서 큰 이슈 없이 끝났다는 점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 통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총리 인준안 통과될 듯

    한나라당 역시 “이번 인사청문회로 그동안의 의혹이 충분히 설명되었다”는 입장이다. 배은희 대변인은 “총리직을 수행할 자질과 도덕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만큼 야당은 국정 공백이 신속히 이어질 수 있도록 내일 있을 경과보고서 채택과 본회의를 통한 인준에 최대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결국 1일 오전 인사청문회 특위에서 경과보고서 채택과 본회의 통과는 무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이에 대해 비판적이나 힘이 약하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수많은 의혹과 논란과 별개로 4대강 사업을 강행하겠다는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을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고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은 아예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짬짜미 청문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승수 진보신당 의원은 역시 30일 울산 대표유세 선거 기자회견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에도 어김없이 병역, 재산, 가족 특혜 등 의혹이 일어났다”며 “공직자들의 도덕성 일반에 대단한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에 대해서도 “호남 출신이라는 이유로 애매한 민주당의 태도가 다소 아쉽다”며 “여러가지 의혹에도 의총에서 (인준을)결정하겠다는 것은 다소 애매한 태도”라고 날을 세웠다. 조 의원은 “김황식 총리 인준 과정에서 제1야당인 민주당이 지역주의에서 자유롭지 못한 한국정치의 폐단을 드러내지 않을까 심히 두렵다”고 지적했다.

    조카 기업 특혜 의혹 등 공방

    한편 앞서 청문회에서는 김유정 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조카 기업 특혜 의혹”이 도마에 올랐다. 김 의원은 “성남시가 지난 2003년경부터 추진해온 펀스테이션 건립 사업의 시행사인 (주)펀스테이션이 김황식 후보자의 조카들이 경영해 온 회사”라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김 후보자가 감사원장으로 재직 중이던 2009년 말, 감사원이 성남시 펀스테이션 사업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으나 정식 절차를 거치지 않고 부서 담당자와 유선 상으로 자료를 요구하는데 그쳤다”며 “해당 사업의 부실, 특혜의혹이 있었음에도 본격적인 감사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이를 감사원장 몰랐을 리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펀스테이션 관련 보고를 받았다”면서도 “당시 펀스테이션은 분양만 남겨둔 상태였고 별다른 이상이 없었다고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조카가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나 그 회사 내부사항은 잘 모른다”며 “감사원장 직위를 이용해 특혜를 준 바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 후보시절의 BBK팀장을 맡은 전력으로 ‘4대강 감사’ 은폐 의혹을 안고 있는 은진수 감사위원이 증인으로 출석한 만큼, 전날에 이어 ‘4대강 사업 감사’ 의혹도 도마에 올랐다. 최영희 민주당 의원은 “4대강 감사 결과를 이 대통령의 측근인 은진수 감사위원에게 맡기고 지난 2월에 시작한 감사를 이렇게 질질 끌고 있다”며 재차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우리가 감사한 사항과 관련해 예산 절약을 유도하는 내용, 예산을 더 투입할 내용 등 다양한 부분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으며 은진수 감사위원도 “감사가 종료됐으면 당연히 국회에 보고를 해야지만 현재는 감사가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전날 이용경 창조한국당 의원이 제기한 감사원 7급 공무원의 사적 용도로 활용한 것에 대해서도 공방이 이어졌다. 이용경 의원은 “개인이 렌트한 차에 대해 공무원을 운전으로 활용한 것이 해당 공무원의 업무라면 다른 장관들도 이렇게 해도 된다는 말이냐? 도청 직원을 배우자의 운전기사로 일하게 한 김태호 전 후보자와 다르냐”고 비판했다. 그러나 김황식 후보자는 “그것이 꼭 위법 부당한 행위인지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