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인사카드 "김황식 후보자 좌우시력 '모두' 0.1"
    2010년 09월 27일 09:08 오전

Print Friendly

17세 이하 FIFA여자월드컵에 참가 중인 한국 대표팀(감독 최덕주)이 정상에 올랐다.
한국 대표팀은 26일(한국 시각) 오전 트리니다드토바고에서 열린 결승전에서 연장전을 3-3으로 마친 뒤 승부차기서 5-4로 일본을 누르고 승리했다. 우리나라가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 대회에서 정상을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4위전에서는 스페인이 북한에 1-0으로 승리했다. 스페인은 0-0으로 팽팽히 맞서던 후반10분, 하구엘 피넬이 선제 결승골을 터뜨려 북한을 눌렀다.

27일 대부분의 아침신문들은 한국 축구사에 새 역사를 쓴 여자대표팀의 우승 소식을 사진과 함께 머리기사로 게재했다. 다음은 이날자 신문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40% 끝난 4대강 토지보상 예산은 90% 사용 ‘바닥’>
국민일보 <한국여자축구 ‘345의 기적’>
동아일보 <불모지서 핀 희망의 꽃, 장하다 고맙다>
서울신문 <여동생들이 해냈다…오빠들이 못 이룬 꿈을>
세계일보 <불모지서 이룬 여 축구 세계 정상에 서다>
조선일보 <국내·외 입양 법원 허가제로>
중앙일보 <포스텍〉서울대, 연세대〉고려대>
한겨레 <‘여자축구 황금세대’ 포효 시작!>
한국일보 <압축 성장 ‘소녀 사커’ 기적 이뤘다>

김황식 총리 후보, ‘검증’ 대신 ‘해명’ 나선 조선·중앙

지난 16일 지명된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야당이 여러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한나라당은 ‘정치 공세’라며 반박하고 있다. 특히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 검증에 적극 나서야 할 언론이 야당의 의혹 제기보다는 한나라당의 반박에 무게중심을 두거나 김 후보자쪽의 ‘해명’에 초점을 맞추는 보도를 하는 등 김 후보자에 대한 ‘지원 사격’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최영희 의원은 26일 “감사원이 제출한 (김 내정자의) 인사기록카드에는 좌우 시력 모두 0.1로 기록돼 있어 징병검사나 판사 임용 시 측정한 시력과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이어 “고교졸업앨범 등을 확인해보니 김 내정자는 대학 1학년 때 처음으로 안경을 쓰는 등 대학 입학 전에는 눈이 나쁘지 않았다”며 “고교 시절 배드민턴 선수를 할 정도로 눈이 좋았던 사람이 몇 년 만에 급격히 부동시(不同視)가 될 가능성은 제로(0)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가 부동시로 군 면제 판정을 받은 데 대해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그런가 하면 같은당 정범구 의원은 지난 25일 “2003년 6월 석사학위를 취득한 김 내정자의 딸이 그해 8월부터 바로 고모(김필식 씨)가 총장으로 있는 동신대 등에 시간강사로 채용됐다”며 “김 내정자가 공정한 사회 구현의 적임자인지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이같은 의혹 제기에 대해 가장 소극적인 보도를 한 곳은 조선·중앙일보다.

27일 조선은 <야 계속 의혹 퍼붓고… 여는 ‘김황식 엄호사격’> 기사에서 “한나라당이 26일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잇단 의혹 제기를 "정치공세"로 규정하면서 김 후보자 지원사격에 나섰다”며 “국회 인사청문특위 한나라당 간사인 김기현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사청문회를 정쟁의 장(場)으로 몰고 가는 야당의 정치공세를 막겠다’며 야당이 제기한 의혹을 반박했다”고 보도했다.

   
  ▲ 9월27일자 조선일보 8면

   
  ▲ 9월27일자 한겨레 8면

김 후보자가 이날 직접 차를 몰고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별관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 앞에 도착하는 사진과 함께 보도된 이 기사 내용은 김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어 주장한 ‘해명’ 위주다.

중앙일보는 김 후보자 부인의 ‘800만원짜리 다이아몬드 목걸이’에 대한 해명에 나섰다. 중앙은 <“다이아, 부인이 수술 흉터 가리려 산 것”> 기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야당은 김 후보자의 재산 내역서에 기재된 800만원 상당의 ‘금강석’을 문제 삼고 있다”며 “총리실은 공식적으로 ‘김 후보자 부인이 쓰고 난 다음 며느리에게 물려줄 목적으로 구입한 것’이라고만 해명”했지만 “다이아몬드를 둘러싼 사연은 더 있었다”고 밝혔다.

중앙은 이어 “이 금강석은 다이아몬드 목걸이로 김 후보자 부인이 갑상선암 수술을 받고 목 주위에 흉터가 남자 이를 가리려고 지난해 남대문 인근 보석상가에서 구입했다”며 “등급을 알리는 감정서도 없어 최고급은 아니다”라는 총리실 고위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목걸이 중앙의 다이아몬드가 2부 내지 3부라고 하고, 나머지는 아주 작은 ‘서브 다이아’들”이라는 게 이 관계자의 말이다. 총리실에서 ‘공식적으로’ 해명하지 않은 ‘사연’까지 찾아서 알려주는 ‘친절한 중앙일보’다.

   
  ▲ 9월27일자 중앙일보 14면

한국일보는 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의혹 제기가 억지스럽다는 입장이다.

사설 <야당의 억지스러운 총리후보 흠집내기>에서 한국은 “야당이 현재까지 김 후보자에 대해 제기한 의혹은 대부분 애초 논란거리가 되기에는 내용이 부실한 듯하다”며 “김 후보자가 대법관과 감사원장을 거치면서 이미 두 차례 인사청문회를 겪어서인지, 억지로 들이댄 듯한 것이 많다”고 주장했다.

   
  ▲ 9월27일자 한국일보 사설

대표적인 ‘억지 의혹’으로 한국은 김 후보자의 누나가 총장인 광주 동신대 특혜지원 의혹을 들었다. “야당은 지방 사립대학에 거액의 정부 지원금이 집중된 것이 당시 광주지방법원장이던 김 후보자와 무관할 리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각종 정부 지원금을 둘러싼 정치권의 로비와 영향력 행사는 숱하게 듣고 보았지만, 지법원장 급 법관이 그런 사안에 직접 개입해 힘을 썼을 것으로 생각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특혜 논란이 나온 “2004~2005년은 민주당의 전신 열린우리당이 집권한 때”이기 때문에 “정부의 특혜 지원을 의심하는 것은 누워서 침 뱉는 꼴”이라는 게 한국의 주장이다.

하지만 경향신문은 <‘김황식 청문회’ 부실화를 우려한다> 사설에서 “적극적 해명에 나서야 할 김 후보자는 답변을 청문회로 미루거나 자료 제출을 회피하고 있다”며 “법원이나 감사원, 병무청 등도 야당의원들의 협조 요구에 부실한 자료를 제출하거나 아예 응하지 않고 있”어 “김 후보자의 소극적 태도와 관련 기관들의 비협조로 청문회의 부실화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두 신문은 병역면제 의혹과 관련해 26일 야당 의원들이 자료은폐 의혹을 제기하며 병적기록부와 진단서 등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한 사실을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 김유정 의원은 이날 “건보공단은 ‘프라이버시’를 이유로 김 후보자의 안과 진료 기록 제출을 거부하고 있고, 김 후보자 본인도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녀 유학비 등의 지출이 수입보다 많다는 야당의 문제제기에 대해 총리실이 “수당이 소득에서 빠졌다”고 해명한 것과 관련해서도 야당은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김 후보자는 서면답변서에서 2007년부터 한해 4만달러를 유학비로 지출했다는데, 이 경우 2009년 한해에만 적자가 4280여만원”이라고 주장했다. 김유정, 정범구, 최영희 의원은 대법관 시절 실수령액 자료와 4대강 감사 결과 등 핵심자료를 대법원과 정부가 내지 않아 자질 검증이 어렵다고 비판했다.

정범구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어 “2003년 6월 미국 유학 석사 과정을 마치고 온 김 후보자의 장녀가 그해 8월부터 2007년 결혼할 때까지 김 후보자의 누나가 총장으로 있는 동신대학교와 누나의 시아버지가 세운 동강대학에서 시간강사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후보의 딸과 누나 사이의 관계가 김 후보자가 대법관 재직시 주심재판관으로 내린 2007년 5월 상지대 판결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 판결은 비리로 물러났던 옛 이사들이 복귀하는 길을 터줬다는 시민단체의 비판을 받아왔다.

경향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불어나는데도 당사자인 김 후보자나 관련 당국의 설득력 있는 해명 노력은 눈에 잘 띄지 않는다”며 “며칠 만 버티면 된다는 오만함마저 느껴질 정도”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사설 <김황식 후보자, 과연 총리 적격자인가>에서 “도덕성 문제 못지않게 더욱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대목은 감사원장으로서의 김 후보자의 성적표”라며 “그의 감사원장 성적은 낙제점”이라고 주장했다.

“감사원의 최고 가치는 직무상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인데 “김 후보자는 그동안 정치적 외풍에 맞서기는커녕 오히려 권력의 눈치를 살피고 그 뜻을 좇기에만 급급했다”는 것이다.

한겨레는 “감사원은 4대강 사업 감사를 시작한 지 8개월이 지났는데도 결과 발표를 계속 미적거리고 있다”며 “정치적으로 민감한 4대강 사업 감사의 주심을 이명박 후보 경선캠프의 법률지원단장 출신(은진수 감사위원)에게 맡긴 것부터가 권력의 심기를 살피는 김 후보자의 성향을 잘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경찰, 초등교에 천안함 동영상 상영 요구

경찰이 일선 초등학교에 천안함 사건 관련 안보 동영상 상영을 요구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국방부가 천안함 침몰에 대한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한 지난 13일 서울 성동구 경동초등학교는 아침 조회시간에 전교생을 상대로 천안함 관련 동영상을 상영했다. 이틀 뒤인 15일 성동구 금북초등학교도 같은 동영상을 상영했다. 앞서 이달 초 관할 경찰서인 성동경찰서는 공문을 통해 <6·25 동란 60주년과 천안함 피격>이라는 제목의 이 동영상을 상영할 것을 요구했다.

   
  ▲ 9월27일자 경향신문 8면

동영상은 “북한은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해 전혀 반성의 기미도 보이지 않은 채 모든 대화를 단절하고 전쟁까지 불사하겠다고 위협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간첩사건, 금강산 우리 재산 몰수 등 극악무도한 행위를 벌이고 있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영상물은 한 인터넷 보수언론이 제작해 웹사이트에 올려놓은 영상과 동일한 것으로, 당초 경찰 내부교육용 자료로 제작됐다.

애초 이들 학교 중 한 곳은 영상물 내용 때문에 상영을 꺼린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이 학교 관계자는 “지속적인 경찰의 요청에 의해 동영상을 상영하게 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성동서 관계자는 “6·25전쟁 발발 60년이기도 해서 초등학교 대상 안보교육을 한 것일 뿐”이라며 “학교 측의 거절은 없었고, 강제성도 없었다. 만약 영상 내용이 부적절했다면 앞으로 쓰지 않겠다”고 밝혔다.

중앙, 논란 속 대학평가결과 발표

일부 신문사가 실시하고 있는 대학평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중앙일보가 27일 그 결과를 공개했다.

중앙은 1면 <포스텍〉서울대, 연세대〉고려대> 기사에서 “POSTECH(포스텍·옛 포항공대)이 2010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전국 2위에 올랐다”며 “KAIST가 2008년 이후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맞수인 연세대와 고려대는 올해 각각 4, 5위로 1년 만에 자리를 맞바꿨다”고 밝혔다.

   
  ▲ 9월27일자 중앙일보 1면

중앙은 이어 “올해 대학평가는 전국 4년제 93개 대학(지난해 88개 대학)을 대상”으로 “교육여건(95점), 국제화(70점), 교수연구(115점), 평판·사회진출(70점) 등 4개 부문 점수를 합산해 종합성적을 매겼다”며 “전국 4년제 대학 기획처(실)장들의 협의체인 전국기획처장협의회가 자문단(8명)을 구성해 지표 기준, 가중치, 점수 합산 방식 등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중앙은 대학평가에 대한 사회적 논란을 의식한 듯 “올해 평가에서는 본교와 분교를 분리해 평가하기를 희망하는 대학의 의견을 받아들여 처음으로 본·분교 평가를 도입했다” “지표는 전국 4년제 대학 기획처장협의회(회장 김정곤 한남대 교수)가 위촉한 현직 기획처장 자문단 위원 8명의 의견을 받아들여 일부 조정했다. 본지가 평가 기준을 임의대로 정하는 게 아니라 대학들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 자문단이 결정한 것이다. 이는 올해로 17년째를 맞은 본지 대학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의 대원칙”이라고 공개하기도 했다.

‘도곡동 땅’ 진실, 다시 떠오를까

안원구(50·구속) 전 서울지방국세청 세원관리국장이 법정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도곡동 땅의 실제 소유자로 돼 있는 전표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안 전 국장이 이런 말을 했다고 언론매체에 보도된 적은 있으나, 공개된 자리에서 직접 이런 진술을 한 것은 처음”이라며 “이 대통령의 집권 뒤 잠잠해졌던 도곡동 땅 실소유주 문제가 다시 논란이 될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안 전 국장은 지난 24일 서울고법 형사4부(재판장 김창석) 심리로 열린 항소심 공판에서 자신의 변호인이 지난해 12월 한 매체가 보도한 <국세청 실무자 “도곡동 전표, 직원들 다 봤다”… 안원구 국장, 실무자와의 대화 녹음기록 ‘신동아’ 통해 공개>라는 제목의 기사를 제시하며 진위를 묻자 “모두 맞다”고 진술했다.

안 전 국장 쪽의 조광희 변호사는 26일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공소사실 자체가 안 전 국장을 사퇴하게 하기 위해 짜 맞춰진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그 수사의 배경과 경과를 설명하기 위해 그와 같은 신문을 했다”고 밝혔다.

안 전 국장의 법원 진술은 경향신문이 25일자 1면 머리기사로 전한 바 있다.

한국타이어 협력업체 근로자 또 돌연사

집단돌연사 논란을 빚고 있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협력업체 소속 20대 근로자 한 명이 근무 후 자신의 집에서 또 사망했다.

   
  ▲ 9월27일자 세계일보 8면

세계일보는 지난 25일 오전 11시30분쯤 이 회사 대전공장 TRB 공정에서 협력업체 직원으로 근무하는 이모(27)씨가 대전 신탄진동 자신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이씨는 추석 연휴 뒤 출근해 24일 밤 10시쯤까지 근무한 뒤 퇴근한 상태였다.

지난 5월 협력업체 직원으로 입사한 이씨는 완제품의 표면상태를 점검하는 업무를 맡아 왔으며, 특별한 지병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타이어에서는 2006년 5월 이후 급성심근경색 등으로 한국타이어 및 협력업체 직원 16명이 잇따라 사망해 직무환경과의 연관성 논란이 불거졌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