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선 논쟁은 없다?
        2010년 09월 03일 07:1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일요일인 5일 열리는 진보신당 대의원대회 논의 결과가 당 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선거평가 및 당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특별위원회(당발특위)’에서 제출한 ‘당 발전전략안’이 이날 논의될 핵심 사안이지만 당 지도부 조기선거를 놓고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심상정 전 대표에 대해 ‘경고’ 결정을 내린 중앙당기위 규탄 결의안이 올라올지 여부도 관심사다.

       
      ▲지난 해 열린 진보신당 1차 당대회 모습. 

    당발전특위안 논란없이 통과될 듯

    당 발전전략안은 대체로 큰 논란 없이 통과될 것이라는게 당 안팎의 일반적인 관측이다. 지난 전국위원회에서도 문구 수정 정도로 통과되었고 일부 전국위원들이 내용에 대한 수정동의안을 제출했지만 당 발전전략안 전체의 기조를 흔드는 내용은 없었다.

    무엇보다 이번 당대회가 끝난 이후 본격적으로 차기 지도부 선거에 돌입하는 상황에서 창당 정신에 기초한 당 발전전략안을 부결시키거나 수정해야 할 큰 명분이 없다. 당 내에서 독자파와 연합파의 흐름이 존재하는 가운데 지난 당발특위안 초안이 제출되었을 때 ‘봉합안’이라는 비판이 있었지만 이에 대해 반대하는 움직임은 눈에 띄지 않았다.

    또한 독자파가 진보대연합 자체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아니고 연합파가 진보신당의 발전 강화에 대해 반대하는 것도 아니다. 때문에 독자발전과 진보대연합을 함께 제시한 당 발전전략안이 당 내에서 강한 반대에 부딪힐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독자파로 분류되는 한 당 내 인사는 “단순히 통합이냐 아니냐의 단순한 구도가 아니기 때문에 당 발전전략안에 큰 이견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고 연합파로 분류되는 또 다른 당 내 인사 역시 “당 발전전략안에 대해서는 별탈없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논쟁의 지점은 ‘당 대표 조기선거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관악구 소속 대의원들이 “당 대표 조기선거를 반대한다”며 지난 31일 연서명을 시작했고 이것이 일부 연합론에 무게를 둔 대의원들의 호응을 얻으면서 ‘조기선거안’을 놓고 토론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선거시기 연기 어려울 듯

    그러나 이미 노회찬 대표의 조기 사퇴가 당 내외적으로 공식화되었다는 점, 3일 조승수 의원이 사실상 당 대표 선거 출마선언을 하면서 선거 국면이 시작되었다는 점에 미루어 원안의 통과가 유력해 보인다. 당의 한 관계자는 “조기선거 반대에는 동의하지만 시점상 너무 늦은 감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중앙당기위의 심상정 전 대표 징계 결정을 두고 일부 당원들이 ‘당기위 결정 관련 임시 당대회 상정 결의안’에 연서명하고 있어 대의원대회에서 얼마만큼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이들은 “당 조직 판단과 달리 개인적 판단을 우선해 후보를 사퇴하고 국민참여당의 후보를 지지한 행위에 대해 ‘경고’라는 경미한 처분을 내려 향후 당의 결정 사항을 집행하는데 있어서 잘못된 선례를 남겼다”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심상정 전 대표가 이번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의 연서명에 서명을 하고 있기도 하다. 서명을 제안한 한 당원은 “심상정 당원은 당 대표에 출마하기보다는 지난 지방선거에서와 그 이후에 보여주었던 자신의 잘못된 모습에 대해 당분간 반성하고 자숙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결의안이 당 대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당의 한 관계자는 “당 내 기구인 당기위 결정사항에 대해 당의 대의기구가 규탄 결의안을 내는 것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심 전 대표 출마 반대 역시 “가능성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대의원대회에서 특별한 쟁점이 없어 자칫 성원 무산의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당 노선 채택과 당 대표 조기선거가 기약없이 미뤄질 가능성이 있고 대외적으로도 큰 부담이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성원 부족이 걱정되지만 당일 대의원들이 참석해주지 않겠는가”라고 기대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