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 비자금 폭로한 신부, 보복 인사 당했다"
        2010년 08월 17일 09:22 오전

    Print Friendly

    17일자 아침신문에서 삼성 관련 대비되는 두 가지 뉴스가 1면에 게재됐다. 삼성전자가 현금 결제를 해 주는 1차 협력업체를 늘리고 1조 원 규모의 상생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른바 ‘상생 경영 7대 실천발안’을 발표한 셈이다. 이 뉴스는 한국일보 <삼성, 1조 규모 ‘상생펀드’ 조성>, 동아일보 <삼성전자 협력사 지원 1조 펀드 조성> 등 1면에 게재됐다.

    반면, 한겨레에만 실린 뉴스가 있다. 한겨레는 1면 기사<"삼성 비자금 폭로 보복인사" 비판>에서 지난 2007년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 비자금 폭로’를 주선했던 천주교정의구현 전국사제단 대표 전종훈 신부가 최근 서울대교구 사제 인사발령에서 제외돼 3년째 보직을 받지 못한 사실을 전했다. 3년 연속 안식년인셈이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서울대교구 총대리 염수정 주교가 두 번째 안식년 발령에 앞서 전 신부에게 "(정진석 추기경이)삼성 문제 하지 말라고 했는데 왜 했느냐", "해외 교포사목으로 가거나, 사제단 대표에서 물러나면 본당에 자리를 주겠다"고 말한 사실을 전했다. 전 신부는 한겨레 기자에게 "인사권은 교구장의 고유 권한이라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다만 언제 안식년이 풀릴지 모른다는 게 문제"라며 "삼성이 세긴 세다"고 말했다.

    다음은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정책실패 부담 ‘통일세’ 전가>
    국민일보 <1000억 ‘저소득 장학금’ 무산>
    동아일보 <청문회 정국 뜨거워진다>
    서울신문 <남북통일비용 국제사회 분담 추진>
    세계일보 <대입 정원 62% 수시로 뽑는다>
    조선일보 <볼리비아 리튬 개발권 코리아가 먼저 따냈다>
    중앙일보 <"중국 관광객, 더 와도 걱정">
    한겨레 <"국정원 사찰 개입 청와대 통해 확인">
    한국일보 <대우조선 알짜 자회사 지분 천신일 측근에 ‘수상한 매각’>

    함세웅 신부 "정진석 추기경, 세상의 불의 외면하고 있다"

       
      ▲ 8월16일자 한겨레 1면.

    한겨레는 1면 기사<"삼성 비자금 폭로 보복인사" 비판>에서 "지난 5일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17일을 시행일로 사제들의 인사를 냈다. 하지만 삼성 비자금 사건 이후인 2008년 8월 안식년 발령을 받은 전(종훈) 신부는 지난해 8월에 이어 이번 인사에서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며 "3년 연속 안식년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가톨릭계에서는 삼성 비자금 폭로에 앞장을 선 전 신부가 사실상 ‘징계성 인사’를 당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교계의 한 인사는 ‘(안식년이)이례적인 인사라 해도 1년이면 됐고, 2년이면 과하고, 3년은 경악스러운 것’이라며 ‘전 신부의 인사는 삼성 문제에 나서지 말라는 서울대교구장(추기경)의 말을 따르지 않은 결과"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함세웅 신부는 "정 추기경은 세상의 불의를 외면하고, 부정에 눈감고, 부패한 정권에 침묵하고 있다"며 "중요한 시기에 역사적 고민이 없는 추기경이 교구장으로 있다는 사실이 복음적 사회발전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삼성 문제에 나서지 말라’는 추기경 말 따르지 않은 결과"

       
      ▲ 8월16일자 한겨레 5면.

    사제단의 김인국 신부는 한겨레 5면 기사<사제단 신부에 "해외 가든지 대표 관두라">에서 "사제단 대표의 손을 묶어 사제단을 무력화하려는 것으로, 이는 추기경의 권한으로 넘겨버릴 일이 아니다"라며 "전 신부 인사는 서울대교구, 나아가 사회문제에 침묵하는 한국 천주교의 문제가 도드라진 사건"이라고 말했다.

    반면, 서울대교구의 이회연 문화홍보팀장은 "안식년은 사제 생활을 하는데 제약이 없기 때문에 징계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사제단은 곧 정 추기경에게 이번 인사에 대해 공개질의를 할 계획이다. 현재 문정현 신부는 이번 인사 등에 항의하는 뜻으로 지난 10일부터 명동성당에서 1인 기도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 알짜 자회사 지분, 천신일 측근에 ‘수상한 매각’

       
      ▲ 8월16일자 한국일보 1면.

    한국일보가 1면 단독 기사<대우조선 알짜 자회사 지분/천신일 측근에 ‘수상한 매각’>에서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이 2008년 코스닥 상장을 추진 중이던 자회사의 지분을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의 측근 등에게 매각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 회사는 최근 들어 급성장 중인 우량 회사라는 점에서, 지분 매각 배경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16일 사정당국 관계자와 기업 공시자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2008년 9월 11일 선박 설계용역을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 D사의 주식 355만주(지분율 25%, 133억여원 상당)를 조선기자재 제조업체인 K사에 팔아 넘겼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국은 "사정기관 주변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친구인 천 회장과 특수관계인 이씨에게 지분이 넘어갔다는 점에서 남 사장 연임 로비와 관련된 거래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은 6면 기사<남상태 사장 연임로비가 수사의 핵/ 정권 실세들과의 연결고리 속속 드러나>에서 "대우조선해양발 의혹이 시각이 갈수록 새로운 의혹이 더해지면서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며 "하반기 정국을 강타할 뇌관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경향은 1면 단독 기사<정부, 보수 대변 ‘공룡 싱크탱크’ 추진>에서 "입수한 지난 7월14일 세종재단의 이사회 간담회 자료인 ‘통합 연구소 관련 주요 사항’에 따르면, 세종재단과 전경련은 각각 세종연구소와 한국경제연구소를 해산하고 통합연구소인 ‘한국세종연구원’을 설립키로 합의했다"며 "인가권을 가진 외교통상부가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민간 연구소 통합에 권력이 개입해 보수 싱크 탱크로 재편하려 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친서민’ 무색케 하는 교육정책, 1000억 ‘저소득 장학금’ 무산

       
      ▲ 8월16일자 국민일보 1면.

    국민일보는 1면 단독 기사<‘친서민’ 무색케 하는 교육정책/1000억 ‘저소득 장학금’ 무산>에서 "정부가 올해 초 취업후학자금상환제(ICL)를 신설하면서 저소득층 이자 부담 완화를 위해 도입키로 정치권과 합의했던 1000억 원의 ‘저소득층 성적우수자 장학금’ 지급을 뒤늦게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한편,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청문회를 둘러싼 분위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동아는 1면 기사<청문회 정국 뜨거워진다>에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 노환균 서울중앙지검장,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 우병우 대검수사기획관, 천신일 세중나모 여행사 회장 등의 증인 출석을 전했다.

    우선 조현오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논란도 뜨겁다. 경향은 8면 기사<‘집회 = 불온세력’ 공안 시각/ ‘반인권’ 뒤엔 그가 있었다>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집회와 시위의 배후에는 불순세력이 존재하고 이들은 체제를 전복하려 한다는 전통적인 공안 시각"이라며 그동안에 논란이 된 발언을 조목조목 분석했다.

    인사청문 후보자의 추가 의혹과 문제도 나오고 있다. 세계일보는 3면 기사<박재완·진수희 후보자 딸 미국 국적 취득 논란>에서 "박재완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와 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의 자녀가 한국 국적을 포기한 ‘미국 국적자’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경향은 8면 기사<이현동 국세청장 후보자 ‘석사 논문 표절’ 의혹>에서 민주당 이정희 의원의 기자회견을 인용해 "이 후보자가 1993년 2월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세무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을 당시 쓴 논문이 연구자 2명의 석사학위 논문을 표절했다"고 전했다.

    "친서민 말만 하지 말고 ‘투기꾼 각료 후보자’부터 정리하라"

    위장 전입 논란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조선은 3면 기사<위장전입 ‘이중잣대’ 논란>에서 ‘투기 목적의 위장전입은 안 되지만 교육을 위한 것은 봐주기’로 한 청와대 내부 기준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서울신문은 사설<위장전입이 고위 공직자 훈장쯤 되는가>에서 "위장전입한 인사가 아무런 거리낌 없이 고위직에 오를 수 있다면, 분명 공정한 사회는 아니다"라며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언급한 ‘공정한 사회’ 발언을 상기시켰다. 한겨레도 사설<친서민 말만 하지 말고 ‘투기꾼 각료 후보자’부터 정리하라>고 논평했다.

    양원보 세계일보 정치부 기자는 2면 기자칼럼 <위장전입은 반사회적 범죄다>에서 신재민 문화부 조현오 경찰청장 이현동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해 "3인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이진녕 동아일보 논설위원은 30면 칼럼 <자녀 교육용 위장전입>에서 "위장전입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법의 간극이 큰 상황을 어정쩡하게 방치하는 건 인사청문회 도입 취지나 국민의 법 의식에 미칠 영향을 감안할 때 문제가 있다"며 "만약 자녀 교육을 위한 위장전입을 용인할 수밖에 없다면 그에 맞게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세청, 청문회 후보자 납세 기록을 열람 못하게 차단"

       
      ▲ 8월16일자 경향신문 2면.

    그러나 일각에선 이런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경향은 2면 기사<청문회 후보자 납세 기록/ 국세청, 열람 못하게 차단>에서 "국세청이 장관 후보자 등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자 10명에 대한 세금 납부 정보를 열람하지 못하도록 차단해 파문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이 뉴스는 전날 MBC 뉴스데스크 <국세청, 청문회 후보자 납세기록 열람 차단> 보도를 통해 처음으로 문제가 제기됐다.

    이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밝힌 통일세에 대한 후속 보도도 잇따르고 있다. 서울신문은 1면 기사 <남북통일비용 국제사회 분담 추진>에서 외교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가 공동 부담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경향은 사설<통일세 논의 중단하라>에서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해도 부족한 이 대통령이 거꾸로 시민들을 향해 통일 준비를 왜 안하느냐고 따져 묻는 식의 태도"라며 "이런 적반하장, 책임전가가 없다"고 촌평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