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5당, '4대강 공동행동’ 나선다
        2010년 08월 13일 01:2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원내 야5당이 ‘4대강 사업’과 관련, 국회검증특위 구성을 위한 공동행동과 대안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그러나 4대강 대안을 둘러싸고 각 정당의 온도차를 드러내 다가오는 정기국회까지 공동의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회 검증특위 구성 노력

    야5당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검증특위 구성에 공동 노력”을 하고 “4대강대책특위 위원장들은 수일 내 회동을 갖고 4대강 사업 대안 마련을 위한 의견을 조율”키로 했으며 “야5당과 지자제장들이 공동으로 4대강 사업 검증을 위한 연석회의를 실시”하기로 했다.

       
      ▲야5당 대표가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조승수 의원실) 

    4대강 사업과 관련 민주당의 경우 이미 대안을 발표한 적이 있음을 감안하면 이날 합의수준은 다소 원론적이다. 이날 야5당 대표회담에서는 민주당의 대안이 채택되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따로 4대강 대책위 위원장들이 모여 대안을 마련키로 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이날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은 “민주당에서 발표한 4대강 사업 대안은 대규모 준설 및 보 건설을 반대한다는 관점에서 존중받아야 하나 제방보강과 같은 시멘트 토목공사 방식은 7-80년대식 치수 방식”이라며 “선진국에서도 하천의 시멘트를 철거하고 생태 하천으로 복원하는 것이 대세인 만큼 민주당의 대안도 부분적으로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의 이정희 대표도 “민주당이 대안을 먼저 내기 전에 야권이 함께 대안을 만들려는 노력을 했다면 좋았을 것”이라며 “민주노동당은 4대강사업의 대안은 중단으로부터 시작한다는 입장을 확고히 갖고 있지만 유연하게 여당, 모든 야당과 함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야5당 대표들은 이명박 정부의 일방통행식 4대강 사업을 비판하며 ‘4대강 특위’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박지원 민주당 비대위 대표는 “국민의 70~80%, 종교계, 환경단체 등 시민사회단체, 야5당이 반대하고 있는 이명박식 4대강 살리기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노 "정부, 4대강 재검토 가장 좋은 기회"

    권선택 자유선진당 원내대표는 “세종시 수정을 위해 정운찬 전 총리를 특임총리로 임명해 실패하더니 이번에는 4대강 사업 추진을 위해 김태호 총리 후보자를 임명한 것 같다”며 “한나라당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국민과의 소통’의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4대강 특위를 수용하라”고 말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청와대가 내각을 개편하고 국회에 인사청문회 안을 내놓은 지금이 정부여당에게도 4대강사업을 재검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며 “정부와 한나라당이 겸허하게 처음부터 다시 출발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보 공사와 준설 공사를 일단 홍수기만에라도 중단하고 대안을 차분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승수 진보신당 원내대표도 “야5당이 한데 모여 4대강 검증특위 구성을 국회에 제안하게 된 것은 헌정사에 남을 의미있는 일”이라며 “정부는 제대로 된 검증을 위해 국회 검증 특위 구성과 함께 4대강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4대강 검증 특위는 4대강 사업의 생태파괴에 대해 확실하게 검증할 수 있는 특위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