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내대표 권영길, 정책위의장 이의엽
        2010년 08월 10일 05:2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가 10일 4기 최고위원회 1차 회의를 갖고 당 정책위의장으로 이의엽 현 정책위부의장을 지명했다. 이의엽 신임 정책위의장은 지난 지방선거와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반MB연대 협상에 나선 당사자로, 이로서 당3역인 대표-사무총장-정책위의장에 이정희, 장원섭, 이의엽 등 반MB연대에 비교적 가까운 인사들이 포진되었다.

    아울러 진보정치통합추진위원장으로 정성희 최고위원이 낙점되었다. 기존 통추위원장은 이수호 최고위원이었다. 이와함께 여성위원장에는 이영순 최고위원이, 농민위원장에는 윤금순최고위원이 낙점되었다. 대변인은 우위영 대변인이 유임되었으며 비서실장은 신석진 현 이정희 의원실 수석보좌관으로 낙점되었다.

       
      ▲민주노동당 4기 최고위원단(사진=정택용 기자 / 진보정치) 

    앞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최고위원회 1차 회의 모두발언으로 ‘4대강 사업’과 ‘북한의 NLL 해안포 사격’에 대한 현안발언을 했다. 특히 이 대표는 북한의 NLL함포사격에 대해 “사태를 더 악화시키는 일”이라며 날 선 모습을 보여 주목을 끌었다.

    아울러 4대강 사업의 경우에는 민주당이 제출한 대안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지도부는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이포보-함안보 농성자들이 주장하는 ‘4대강 국민검증기구’를 설치하고 민주당은 진정으로 행동을 보여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북한-민주당 비판 눈길

    아울러 이날 최고위원회, 의원단 총회에서도 4대강 사업과 관련한 제반 입장과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해 이번 지도부의 첫 집중사업이 ‘4대강 사업 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은 “당장 수요일 저녁부터 서울 도심에서 4대강 사업 중단과 국회 내 검증특위 구성을 요구하는 촛불광장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희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민주노동당은 ’4대강 사업 중단’이라는 분명한 입장을 밝혔으나 민주당은 건설 중인 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 분명하게 밝히지 않았고, 2016년까지 금강에만 지방비와 국비를 포함해 2조 6,600억원이 드는 지천과 소하천정비, 수질개선사업 등을 실시하자고 제안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북한이 9일 오후 서해북방한계선(NLL) 해상에서 해안포 130여발을 발사한 것에 대해 “누구든 단 1%라도 전쟁의 가능성을 높여서는 안된다”며 “천안함 사건을 남북관계를 극도로 악화시키는 방식으로 몰고 가는 한미 천안함 동맹의 문제는 매우 심각하지만, 북이 말로 입장을 표명하는 것을 넘어 해안포를 발사하는 것으로 대응하는 것도 사태를 더 악화시키는 일”이라고 북한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어 “긴장과 대결의 바다 한가운데에서 모든 전쟁연습과 무력시위와 공격을 당장 멈추라고 호소하고 싶은 심정”이라며 “우리정부가 긴장고조가 아니라 화해와 평화라는 기조아래 차분하고 냉정하게 대응해야 하고 정치적 목적에 의해 의도적으로 남북관계의 긴장을 고조시켜서도 안된다”고 지적했다.

    원내대표 권영길 확정

    한편 이날 민주노동당 의원단은 의원단 총회를 열고 신임 원내대표로 재선의 권영길 의원을 확정했다. 전임 원내대표는 강기갑 전 당 대표가 겸임해왔다. 이날 권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동당은 이정희 체제를 출범시키며 한국 정당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파격적이며, 성공적인 세대교체를 이뤘다”며 “나는 새 원내대표로서 새로 구축된 젊은 리더십이 제대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정희 대표를 중심으로 젊은 진보, 유능한 진보, 유연한 진보를 만들어 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대표는 이와 함께 “2010년 정기국회 예산안 심의는 역동적 복지를 향한 단초를 마련하는 국회여야 한다”며 “4대강 사업 폐기, 부자감세 원상회복 및 세수확충을 통해 복지예산의 확충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위기의 서민 경제를 신명의 경제로 바꿔야 한다”며 “민생입법, 민생정치를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2년 반 전으로 돌려야 한다”며 “각 정당과 협력해 정부 외교안보 정책의 난맥을 교정해 내겠다”고 말했고 “진보정당 통합 논의를 시작해 영남과 호남에서 구시대의 지역정치를 바꾸는 역동의 정치를, 수도권에서 돌파구를 만들어 수권정당의 가능성을 국민에게 보여주자”고 말했다. 또한 “인사청문회로 부적격자를 철저히 걸려내겠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