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미화·이하늘 트위터가 무절제 폭로?
        2010년 08월 03일 09:2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3일자 아침신문에 눈에 띄는 기사가 있다. 방송인 김미화의 KBS 블랙리스트 의혹 제기, 김제동의 엠넷 방송 하차 외압 의혹, 이하늘의 SBS 인기가요 끼워팔기 폭로 등 트위터로 시작돼 사회적 이슈로 확대된 현안에 대해 트위터가 정제되지 않은 폭로의 장으로 변질됐다는 주장(국민일보)이다. 드러내고 싶지 않은 불편한 진실, 부당함이 트위터를 통해 다시 공론화돼 소통을 활성화하고 있다는 평가는 외면한 내용이다. 특히 같은 지면의 다른 기사에서는 오히려 트위터를 통한 폭로를 검증하는 내용을 담았다. 한쪽에서는 무분별한 폭로를, 다른 한쪽에서는 폭로의 개연성을 설명한 모순된 편집이었다.

    최근 장아무개 EBS 강사가 ‘군대는 사람 죽이는 것 배우는 곳’이라고 말해 파문을 낳은 것과 관련해 조선일보가 ‘인강(인터넷강의)’의 부작용 해부에 나섰다. 정치적 배설, 욕설과 막말의 ‘주범’으로 예시된 강사들의 말은 정작 말이 거칠다는 것 외에 역사와 대한민국 권력집단에 대한 의견에 관한 것이었다. 기사를 잘 읽어보면 강사의 교권마저 색깔론으로 몰아가려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기도 했다.

    2일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보좌관이 방한해 개최한 첫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혀 본격적인 대북제재 방침을 밝혔다.

    다음은 3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미 "한국, 이란핵 제재 동참해야">
    -국민일보 <올라도 너무 오른 과일·채소…상인도 손님도 한숨/배추·무 작년보다 2배 비싸 "장보는데 3시간…살 게 없다">
    -동아일보 <서울 10위내 대학 합격권/강남권 전교 78등-금천구 5등>
    -서울신문 <미 "불법활동 북기업 등 수주내 발표">
    -세계일보 <미 "북 블랙리스트 수주내 발표">
    -조선일보 <"으아! ○○○ 도시자 죽여버리고 싶어요" "여학생들 재수할 돈으로 쌍커풀 수술해라"/막말 토해내는 ‘인강'(인터넷 강의)>
    -중앙일보 <"북한 블랙리스트 수주 내 발표할 것">
    -한겨레 <입만 바쁜 ‘친서민’ ‘공염불’의 그림자>
    -한국일보 <"불법호라동 북기업·개인 수주내 발표">

    김미화 이하늘 트위터가 정제되지 않은 폭로다?…희한한 트위터 비판

    3일자 아침신문 가운데 국민일보에는 눈에 띄는 기사 하나가 실렸다. 2면 머리기사인 <트위터, 너무 트였나…소통 넘은 폭로의 장으로>. "신개념 소통 수단으로 각광받는 트위터(twitter)가 검증되지 않은 의혹 폭로의 장이 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특히 그 사례가 방송인 김제동의 ‘엠넷 하차 논란’, 김미화가 제기한 ‘KBS 블랙리스트 의혹’, DJ.DOC 이하늘의 ‘SBS 인기가요 끼워팔기’ 등 권력이나 힘있는 자와의 불편한 관계를 폭로하는 내용들이었다. 국민일보는 "트위터에 쏟아진 정제되지 않은 말들이 삽시간에 인터넷 공간에서 확산되면서 사회적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규정했다.

    국민은 "연예인, 작가 등 사회 명사들은 팬들과의 소통 수단으로 트위터를 활용하면서 대중화를 촉진했"지만 "문제는 이들이 트위터에 사적으로 내뱉은 말들이 무서운 파급력을 갖고 번져간다는 점"이라고 했다. 국민은 "이들의 트위터는 공적인 공간에 가까워 발언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인다"며 송재룡 경희대 사회학과 교수의 말을 빌어 "트위터에 글을 남기기 전에 그 의미와 내용을 정제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 국민은 "트위터가 일방의 발언을 삽시간에 퍼 날라 여론을 왜곡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며 "정제되지 않은 발언이 의혹만 낳고 그쳐 사회적으로 소통의 에너지만 소모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국민이 제시한 사례는 모두 보이지 않는 불합리함과 부당함, 권력과 힘있는 자와의 불편한 진실에 관한 것으로 공공연히 떠돌던 의문을 여러 당사자 가운데 일방이 폭로한 케이스이다. 이들의 폭로가 과연 검증되지 않은 소모적인 의혹으로 치부할 수 있을까. 이들의 폭로가 무책임하다고 비난하기 전에 이런 관행을 폭로한 용기를 평가하고 그런 관행을 다시 공중에 의해 도마위에 놓고 재검증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점은 외면한 기사다. 또한 김제동, 김미화 모두 현 정부에 미운털이 박힌 방송인에 해당된다는 점에서 오히려 정치적인 의도가 읽히기도 한다.

    더구나 국민일보는 같은 날 다른지면(16면 방송문화면) 머리기사 <가요-예능 ‘끼워팔기 출연’ 방송사 횡포 논란>에서는 SBS가 <강심장>에 출연안하면 다른 프로에 DJ DOC 출연을 못하게 하겠다는 이하늘씨의 주장에 대해 가요계 관계자들의 말을 빌어 "방송사가 가요 프로그램을 빌미로 다른 프로그램 출연을 유도하는 것은 오래된 관행"이라고 보도했다.

    이하늘씨의 폭로를 스스로 검증한 것이다. 국민일보의 트위터 폭로를 문제삼은 기사는 스스로 설득력을 떨어뜨리고 있는 셈이다.

    최종원 "유인촌 문화예술계 좌우파로 갈라"

    7·28 재보선에서 강원 태백·영월·평창·정선 지역구에서 당선된 최종원 민주당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연예인의 정치참여에 대해 "개그맨 김제동이 전 대통령 장례식에서 사회를 본 게 무슨 잘못인가"라며 "정치적인 소신을 밝힌 연예인의 활동 공간이 좁아진다면, 그게 바로 민주주의의 후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해 "모든 예술 분야에서 비판이 나온다"며 "문화 분야의 수장으로 100년 대계를 고민했어야 하는데, 문화예술계를 좌파와 우파로 가른 뒤 능력과 상관없이 좌파로 분류된 인사들을 쫓아냈다. ‘연기자 유인촌’을 좋아했던 국민들도 ‘장관 유인촌’에 대해서는 실망했을 것 같다"고 혹평했다.

    서울신문은 5면 <"연예인의 정치 참여 자유로워야">에서 최 의원과의 와이드 인터뷰 기사를 실었다.

    최 의원은 정치 잘할 것 같은 후배 연예인으로 "문성근, 권해효, 김제동 정도면 잘 하지 않을까"라며 "남을 속이지 않고, 남의 상처를 보듬을 만한 사람들"이라고 꼽았다.

    최 의원은 한나라당의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해 "세종시 논란에서 소신을 굽히지 않는 모습이 좋았다"며 "천재지변이 발생하지 않는 한 자기 말에 책임지는 게 바로 정치인의 신뢰라고 본다"고 호평했다.

    최 의원은 국회 상임위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로 배정된 데 대해 "종편채널 문제를 좀 짚고 싶다. 대형 신문사가 방송을 소유하고, 방송이 난립하는 게 과연 옳은지 의문"이라며 "할아버지와 손자가 함께 볼 드라마가 없다는 것도 큰 문제"라고 밝혔다.

    조선 "인터넷 강의 스타 강사의 정치적 배설구로 전락"

    조선일보가 최근 수능준비의 필수 과정인 ‘인강'(인터넷 강의)에서 일부 강사의 욕설 등 자극적인 표현을 찾아내 집중적으로 문제삼았다.

    조선은 1면 머리기사 <"으아! ○○○ 도시자 죽여버리고 싶어요" "여학생들 재수할 돈으로 쌍커풀 수술해라"/막말 토해내는 ‘인강'(인터넷 강의)>에서 인터넷 강의(인강) 외국어 영역의 스타 강사 송모씨의 사례를 들어 "강의 도중 욕설은 기본이고 특정 대학을 비하하고 남녀차별 발언도 서슴지 않는다"며 송씨가 최근 인강에서 ‘남학생들은 씨X, 딱 까놓고 J대까지야. S대만 들어가도 인생 살기 고달파진다. 여학생들은 A대까지만 들어가도 그냥 돼. 재수할 돈으로 쌍꺼풀 수술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은 또 수능 사회탐구 영역 스타 강사인 최모 강사의 경우 "최근 수업 도중 한 지방자치단체장 관련 기사가 나온 신문을 구겨 찢어버리면서 ‘으아, ○○○지사 죽여버리고 싶어요!’라고 말했다"며 "최씨가 일제강점기와 관련해 단체장이 한 발언을 과장 보도한 신문을 인용하면서 과격하게 비판하자 학생들은 깔깔깔 소리 내며 웃었다"고 보도했다. 최 강사는 수업 중에 "이명박 대통령이 K장관을 내치지 않는 이유요?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어요. 이 대통령이 ○○교회에서 만났거든요"라고 말했다고 조선은 전했다.

    조선은 "’인강’에서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스타 강사들이 편향적인 발언과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며 "그러나 학생들은 무방비 상태로 노출돼 수업을 듣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관련기사에서는 아예 보수층을 자극하는 제목의 기사를 싣기도 했다. 3면 머리기사 제목은 <"박정희 X새끼, 민비는 나쁜 여자"…"XX, X됐다" 입에 달고있는 강사/강의 이름도 ‘X수1’ ‘X밥들의 수학’>이었다. 이 기사에서 나열한 사례는 이렇다.

    "민비는 나쁜 여자…이승만·박정희는 X새끼"(사회탐구 스타 강사 황모씨, 근현대사 강의)
    "나는 전두환·노태우는 대통령으로 인정 안한다…신자유주의는 선진국에서 실패하고 극복하는 추세인데 우리나라 이명박은 지금 실패했던 것을 답습하고 있다"(김모 강사, 신자유주의 강의)
    "이나라 국민은 많은 사람이 박정희를 존경한대. 썩어도 이렇게 썩은 나라가 또 있을까…장준하 선생이 돌 맞아 죽는 순간, 이 나라 정의는 없는거야" "우리나라에서는 정의를 말하면 ‘따’ 된다…이렇게 썩은 사회가 세상에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사회탐구 윤리 스타강사 이모씨)
    "무슨 ‘일보’로 끝나는 신문은 쓰레기다. 무슨 ‘신문’만 봐라"(외국어영역 스타강사 최모씨)

    표현이 거칠고 욕설까지 한 것은 문제지만 그 내용은 역사를 되돌아봐야 한다는 점, 현 정부가 잘못하는 점에 대해 비판적 시각으로 봐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런데 조선은 "인강은 10년 만에 일부 스타 강사들의 정치적 불만 배설구나 저질 막말·욕설판으로 변질됐다"며 "사전·사후 검열·감독하는 규제 장치가 전혀 없는 게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교육을 사전검열하겠다는 5공식 마인드가 기사에 반영된 것은 아닌지 놀랍다.

    중앙 "강용석, 끝없는 거짓말"

    성희롱 발언 파문으로 2일 국회 윤리위에 징계가 상정된 강용석 한나라당 의원에 대해 중앙일보가 언론사 반론보도의 취지마저 왜곡했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중앙은 3면 머리기사 <강용석 끝없는 거짓말…언론중재위 문건까지 왜곡>에서 "강용석 의원이 이번엔 언론사 반론보도의 취지를 왜곡한 보도 자료를 내 논란이 되고 있다’며 "방어권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중앙일보와 매일경제신문이 게재키로 한 반론보도를 마치 정정보도에 합의한 것처럼 부풀려 보도자료를 만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강 의원은 지난 1일 ‘언론중재위 반론보도 결정’이란 제목의 보도자료에서 ‘대통령 관련 발언은 강 의원이 아닌 동석한 남학생이 말한 것으로 매일경제 기자에 의해 확인됐다’ ‘매일경제 기자가 아나운서 발언과 관련해 해당 학생을 만나 취재한 결과 해당 학생은 이 같은 발언을 듣지 못했고, 아나운서는 시키면 해야 하는 직업’이라는 말만 들었을 뿐이라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언론중재위에서 양측이 작성한 합의문에는 이 같은 내용이 들어 있지 않았다고 중앙은 반박했다. 매일경제는 2일 반론보도문에서 "강 의원은 여성 국회의원들 외모에 대해 전혀 언급한 적이 없다고 밝혀와 이를 알려드립니다"라는 문구만 게재했고, "강 의원이 언론중재위에서 나눈 대화를 거두절미한 채 자신에게 유리한 부분만 발췌해 합의서를 만들려고 해 거절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강 의원이 ‘대통령의 사모님(김윤옥 여사)’까지 언급하고도 마치 한 남학생이 이 같은 말을 한 것처럼 왜곡하려 했다고 매경은 보도했다.

    중앙은 ‘아나운서 발언과 관련해 취재기자가 해당 학생에게 직접 확인하지 않고 취재한 것을 중앙일보가 인정했다’는 강 의원 주장에 대해 "당시 언론중재위에 참석했던 본지 기자는 이 같은 말을 한 적이 없다"며 "당시 모임에 참석했던 학생들을 상대로 취재를 했고, 철저한 확인 작업을 거쳐 기사화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사설에서도 강 의원에 대해 "발언 내용이 공개된 이후 한 번도 사과하지 않고, 오히려 학생들에게 전화를 걸어 압력을 넣었다"며 "이런 도덕성을 가진 사람이 공직을 사심없이 수행할 리 없다. 국회의원은 물론 법을 다루는 변호사로서도 부적격하다"고 비판했다.

    중앙은 "한나라당도 선거를 앞두고 했던 사과가 득표전략에 불과한 것이었는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두관·안희정, 국토해양부 4대강 반납 답변 요구 강력 비판

    4대강 위탁사업을 계속할지 반납할지 여부를 답하라는 국토해양부 요구에 대해 김두관 경남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한겨레는 4면 머리기사 <김두관 "4대강 답변 6일까지 못해"/안희정 "정부 태도 참으로 무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김두관 지사는 2일 오전 전체 직원 조회와 기자간담회에서 "정부가 최후통첩 하듯 공문을 보낸 것은 (4대강 사업을 논의할) 테이블에 앉기를 거부한 채, 할 테면 하고 말 테면 말라는 것"이라며 "우리는 (정부와 달리) 속도전을 펼치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요구한 대로 오는 6일까지 답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사업을 반납하더라도 우리가 바라는 바를 정부에 요구할 것"이라며 "정부가 우리의 요구를 수용한다면 경남도가 계속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도는 이날 "낙동강 사업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며 "특위의 활동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경남도의 의견 통보 시한을 연기해달라"고 부산국토관리청에 공식 요청했다.

    안희정 지사는 지난 1일 밤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정부의 태도는 참으로 무례한 처신으로, 대화에 응하겠다던 대통령의 화답이 무색해질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충남도의 ‘4대강(금강) 사업 재검토 특별위원회’는 2일 비상회의를 열어 "충남도는 공사를 중지하겠다고 밝힌 적이 없으므로 정부의 질문 방식은 애당초 잘못됐다"며 "4대강 위탁사업권의 반납 여부를 굳이 회신할 필요가 없다"고 의견을 모았다. 김종민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3일이나 4일 공식 입장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동아 "김두관·안희정, 강살리기 안하려면 손떼라" 냉소

    동아는 사설에서 김두관 경남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에 대해 "정부의 요구에 지금이라도 찬반 태도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도지사들이 끝내 사업 거부의사를 밝히면 중앙정부는 보 설치와 준설 및 둑 보강 등 치수공사 사업권을 회수해 직접 시행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동아는 민주당이 6·2지방선거를 통해 국민이 4대강 사업을 거부했기 때문에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한 데 대해 "그렇다면 7·28 재·보궐선거에서 패배한 원인에 대해서는 뭐라고 설명할 것인가"라며 "지역 주민이 찬성하고 경제와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4대강 사업을 무리하게 정치적 타산에 연결시키려고 했지만 이번 재·보선에서 유권자들은 냉랭했다"고 주장했다.

    아인혼 "북 블랙리스트 곧 발표"

    대북제재를 위해 방한한 로버트 아인혼 미국 국무부 비확산 군축 담당 특별보좌관은 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주미대사관 자료정보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곧 재래식 무기 거래, 사치품 구입, 당국자들이 개입하는 불법활동에 연루된 북한의 주체를 겨냥한 특정국 대상 조처를 새로 시행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불법활동에 관여한 북한의 기업과 개인을 지정해 이들의 미국내 자산을 봉쇄하고, 명단을 공개해 국제 금융·상업 시스템에서 고립시키는 광범위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