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경필·정두언·정태근 사찰 뒤엔 이상득 있다"
        2010년 07월 23일 09:13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총리실 산하 공직자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파문이 여당 중진 의원들에게까지 비수를 꽂은 일들이 고구마 줄기캐어지듯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남경필 의원 부인에 대한 사찰에 이어 23일자 아침신문에는 사정당국이 정두언 의원과 정태근 의원 등 친이직계 의원에까지 향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한겨레)

    아무리 그냥 봐주려해도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개탄의 목소리는 이날 여러 아침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조선일보 마저 남경필 의원의 전날 기자회견에 대해 ’70∼80년 대 군사 정권 시대에 정보기관과 사정기관에 쫓기고 탄압받는 야당 의원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고까지 했을까. 하지만 조중동을 비롯한 상당수 신문들은 미국이 북한 고위급 인사의 계좌를 추적한다는 소식으로 도배해 현 정권의 ‘사찰’ 문제의 심각성에 한 발 빠져있는 느낌이다.

    성희롱 의혹의 주인공 강용석 의원이 최초 보도한 중앙일보 기자를 고소했다는 소식이다. 그러나 해당 중앙일보 기자는 강 의원이 이제 더 이상 많은 이들을 상처주지 말고 사과하고 반성할 것을 촉구하는 칼럼을 게재해 관심을 모았다.

    다음은 23일자 아침신문들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총리실, 친노인사 비리 캐려고 건설사 내사/’박영준 연루’ 나오자 덮어>
    -국민일보 <감사원, 방만한 재정 샅샅이 캔다/246개 모든 지자체 내달부터 특별감사>
    -동아일보 <"미, 북계좌 100개 추적/BDA 100배 효과 낼 것">
    -서울신문 <"DTI완화에만 왜 매달리나/세제 등 ‘제3의 길’ 모색을">
    -세계일보 <미 "2주내 대북 패키지 제재 단행">
    -조선일보 <약속했던 2만명을 넘고…>
    -중앙일보 <북한 불법 계좌 100여 개/미, 동결 조치 이미 착수>
    -한겨레 <"정두언·정태근 의원 주변도 사찰">
    -한국일보 <"남경필 의원이 외압 행사했는지 조사">

    "정두언 정태근 의원 주변도 뒷조사"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여당 중진 남경필 의원(4선·수원 팔달) 부인을 사찰한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사정기관이 정두언 의원(재선·서울 서대문을)과 정태근 의원(초선·서울 성북갑) 등 다른 의원들에 대해서도 전방위로 뒷조사를 벌였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정두언·정태근 의원 주변도 사찰">에서 이같이 전하고 "이에 따라 민간인 불법 사찰 파문이 정치 사찰 논란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7월23일자 1면.

    한겨레는 22일 여권 내부 사정에 정통한 핵심인사의 말을 빌어 "남 의원 뿐 아니라 이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된 정두언 최고위원과 정태근 의원 주변에 대한 뒷조사도 광범위하게 진행됐다"며 "2008년 국정원 직원인 이아무개씨가 정두언 의원의 뒤를 캐며 사찰을 벌이다 발각돼, 당시 여당인 한나라당 안에서 국정원에 이씨에 대한 인사조치를 요구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씨는 이후 민간인 사찰을 주도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 배치됐다는 것이다.

    안국포럼 출신 정태근 의원의 경우 남경필 의원처럼 부인이 사찰 대상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는 또다른 여권 핵심 관계자의 말을 빌어 "정 의원의 경우 정부 모 기관에서 부인 한아무개씨가 부사장을 맡고 있던 컨벤션사업 전문업체 ㅇ사와 거래한 기업들을 상대로 거래를 한 이유와 내역을 추궁하는 등 관련 정보를 광범하게 수집했다"며 "한씨가 남편인 정 의원의 영향력을 활용해 관련 사업을 확장하는 것 아니냐는 게 주요 관심사였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정 의원 부인 한씨에 대한 사찰 시기는 지난 2009년 4월 재보선에서 한나라당이 참패한 뒤 정 의원이 정두언·김용태·권택기 의원 등과 함께 이상득 부의장의 이선 후퇴를 촉구하는 7인 성명’을 발표한 직후인 7월에 시작돼 12월에 절정을 이뤘다"며 "정 의원은 당시 이런 움직임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강력히 항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한겨레는 보도했다.

    이상득 퇴진 요구한 의원들이 표적?

    남경필, 정두언, 정태근 등 한나라당의 핵심 의원들이 사찰이나 뒷조사 대상이 된 이유에 대해 한겨레는 3면 머리기사 <사찰당한 여당의원들 ‘이상득 퇴진’ 요구 ‘공통점’>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에 대한 저항이 이들을 꿰는 공동점이라는 것"이라며 "이들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영일대군’으로 불러온 이 의원에 대해 아주 비판적인 태도를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 한겨레 7월23일자 3면.

    남 의원은 중도파로, 정두언 정태근 의원은 친이 직계로 분류된다. 이들이 지난 2008년 3월 강부자 내각으로 민심이 흉흉해지자 이상득 의원에 찾아가 불출마를 요청했지만 거부됐다.

    한겨레는 지난해 4월 재보선 이후 정태근·김용태 등 이른바 친이 직계 7인방이 ‘이명박 정부의 오만과 독선에 대한 심판’이라며 만사형통으로 불리며 영향력을 행사해온 이 의원을 또다시 지목하자 이상득 의원은 6월3일 ‘정치현안에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며 이선 후퇴를 선언한 점을 들어 "(이는) 정태근 의원 주변에 대한 사찰이 시작되기 한 달 전"이라고 보도했다.

    지원관실 "남경필 외압행사했는지 조사했었다"

    한국일보는 1면 머리기사 <"남경필 의원이 외압 행사했는지 조사">에서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자윤리지원관실이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이 부인의 고소사건에 외압을 행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경찰의 사건처리 과정을 조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는 지원관실이 실제로 정치인까지 사찰대상으로 삼았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불법사찰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 한국일보 7월23일자 1면.

    한국은 "사정당국에 따르면 지원관실에 파견된 권모 경정은 2008년 남 의원 부인이 사업상 횡령 혐의로 고소된 사건을 경찰이 무혐의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자 해당 경찰서에 나가 사건 조사기록을 일일이 확인했다"며 "사정당국 관계자는 ‘당시 권 경정은 누군가로부터 ‘도저히 무혐의가 될 수 없는 사건이 무혐의 처리된 만큼 담당 경찰관을 조사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은 "검찰이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에 대한 지원관실의 불법사찰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권 경정 집에서 압수한 PC에서 관련 자료를 확보해 권 경정으로부터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남경필 의원 부인 사찰 조선일보도 개탄

    조선일보도 남 의원 부인 사찰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했다. 조선은 사설에서 남 의원의 22일 기자회견에 대해 "과거 70∼80년대 군사 정권 시대에 정보기관과 사정기관에 쫓기고 탄압받는 야당 의원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며 "법질서 선진화를 외쳐온 정권 아래서, 다른 사람도 아니고 여당 중진 4선의원의 입에서 이런 말이 나오는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라고 개탄했다.

       
      ▲ 조선일보 7월23일자 사설.

    조선은 "총리실 직원이 국회의원에 대한 첩보를 수집한 사실만으로도 월권이고 불법"이라며 "총리실이 국회의원에 대한 본격적인 사찰 목적으로 이런 일을 저질렀다면 3권분립과 인권존중의 헌법정신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친노 비리 캐려다 ‘박영준’ 나오자 덮어"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총리실, 친노인사 비리 캐려고 건설사 내사/’박영준 연루’ 나오자 덮어>에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친노(친노무현) 인사의 비리를 캐기 위해 한 중견 건설업체를 내사하다가 박영준 총리실 국무차장과 연루된 비리가 나오자 무마해버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민주당 ‘영포게이트 진상조사특위’의 이석현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공직윤리지원관실은 서희건설이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주한미군 이전기지 부지조성 공사를 수주한 것을 두고 친노 실세들에게 비자금을 제공했으리라 보고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수사를 의뢰했다"며 "그러나 경찰이 수사해보니, 서희건설은 친노 실세에게 돈을 준 일은 없고 오히려 서희건설 대표가 박 차장과 밀착된 것을 알게 되자 없었던 일로 덮어버렸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7월23일자 1면.

    이 의원은 "2005년 서희건설이 서울 시내 큰 교회 건설을 수주하면서 토지형질 변경, 인허가 문제 등으로 서울시청을 자주 드나들었는데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의 정무국장으로 재직 중이던 박 차장과 접촉하면서 특별한 관계가 됐다"며 "경찰청 특수수사과가 박 차장의 연루 사실을 공직윤리지원관실에 보고하자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당혹해하면서 없던 일로 했다"고 덧붙였다.

    경향은 "실제 총리실의 문서수발대장을 보면, 공직윤리지원관실은 2009년 여러번에 걸쳐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수사자료 이첩 공문을 내려보낸 바 있다"고 전했다.

    국정원·검찰, 노무현정부 대북접촉 인사도 조사

    한겨레는 4면 머리기사 <국정원·검찰, 노무현정부 대북접촉 담당 인사들 조사>에서 "참여정부 시절 대북 접촉을 담당했던 핵심 인사들에 대해 국가정보원과 검찰이 광범위한 사찰과 조사를 벌인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 과정에서 국정원이 불법 도감청을 했다는 주장까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오세인 서울중앙지검 2차장은 22일 "(이해찬 국무총리 시절 공보수수석을 했던) 이강진씨와 이화영 전 열린우리당 의이 얼마전 간첩 혐의로 구속기소된 북측 공작원 ‘흑금성’의 대북 파트너인 리호남을 만난 적이 있다"며 이들을 소환조사했다고 밝혔다.

       
      ▲ 한겨레 7월23일자 4면.

    그런데 국정원이 이들의 행적을 캐기 위해 수개월 동안 도감청을 통한 사찰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는 것이다. 한겨레는 국회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최재성 의원이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정원이 이강진 전 수석에 대해 지난해 2월부터 6월까지 4개월에 걸쳐 합법을 가장한 도감청을 통해 사찰을 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최 의원은 "이 전 수석이 국정원에서 참고조사를 받았으나 특별한 혐의점은 없었다고 한다" "결국 혐의점도 찾지 못했음에도 광범위한 도감청 사찰을 했으니 대북 관련 핑계로 국내 정치에 관여한 게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국정원이 조사를 위해 법원에 요청해 발부받은 영장을 보면, 휴대전화 위치 및 착발신 이력 추적, 음성·문자메시지 확인, 부인 명의의 집 전화 감청, 우편물 열람, 이메일 내역 및 내용 전부 열람, 타인 대화 감청 및 녹음을 하는 것 등이 포함돼 있다"며 "국정원이 도감청을 통해 얻고자 했던 게 무엇인지, 참여정부 인사에 대한 표적수사 일환이 아닌지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정원과 검찰은 적법 절차를 거쳐 내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심서현 중앙 기자 "성희롱 강용석, 기자도 깎아내려…이제 사과할 때"

    강용석 성희롱 파문의 첫 보도를 했던 심서현 중앙일보 사회부문 기자는 이날 중앙 6면 머리기사 ‘취재일기’ <성희롱·거짓말에 기자도 깎아내려…이제 사과할 때>에서 강용석 의원이 빨리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게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이라며 조금이라도 상식이 있다면 먼저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기자는 지난 17일 현장에 있던 연세대생의 친구로부터 ‘국회의원들은 다 그래요’라는 전화한통을 받은 뒤 현장에 있던 여러 학생들의 얘기를 듣고 취재에 들어간 과정을 설명했다. 강 의원의 반론을 듣는 과정에서 강 의원의 변호사로부터 ‘소송 걸면 기자님이 지십니다’라는 말을 듣고 부담감도 생겼지만 선배들이 ‘사실의 힘을 믿자’고 격려해줬다고 심 기자는 전했다.

       
      ▲ 중앙일보 7월23일자 6면.

    심 기자는 강 의원이 "(당시 동석했던) 연세대 학생들도 중앙 기자에게 ‘제가 그런 말을 하지 않았다’라고 이미 말했다"고 주장한 것이 하룻 만에 학생들에 의해 거짓말로 드러난 점을 지적했다. 심 기자는 강 의원의 발언이 아나운서, 이명박 대통령, 대학생, 여자 국회의원 등 여러 사람을 욕보였다고 비판했다.

    성희롱 발언보다 더 나쁜 것은 강 의원의 거짓말이라는 점을 주목했다. 심 기자는 강 의원이 반박 기자회견에서 ‘2010년 입사한 신입기자가 쓴 첫 기사’라며 기사를 폄훼한 사실을 들어 "그러나 몇 년 차 경력의 기자가 썼든 그 기사는 데스크의 철저한 확인점검을 거치고 주요 기사는 사실확인과 사내 변호사의 법률 검토까지 받는다"고 반박했다.

    심 기자는 그 자리에 있던 학생들이 가장 가슴이 아플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이들은 꿈을 위해 방학 중임에도 토론대회를 열심히 준비했는데 강 의원으로부터 자존심과 인격을 무시당하는 막말을 들어야 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에도 학생들은 고통받고 있다. 당시 자리에 있던 학생들이며 확인되지 않은 신상정보와 사진까지 인터넷에 돌고 있다. 강 의원이 빨리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게 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이다. ‘어떻게 이 자리까지 왔는데…’. 강 의원은 이렇게 생각하며 어떻게든 상황을 모면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학생들 입장에서 자신이 한 말이 얼마나 상처가 됐을지를 먼저 반성해야 한다."

    강용석 중앙 기자 고소

    세계일보는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이 성희롱 발언 의혹을 최초 보도한 중앙일보 기자를 검찰에 고소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세계는 서울서부지검이 이날 강 의원측이 기사를 쓴 중앙일보 기자 한 명에 대해 지난 21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한상렬 발언, 정신상태 온전한지 의문…북한에 남아라" 중앙의 저주

    "이명박이야말로 살인 원흉" "한·미·일 동맹의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는 미국과 선거에 이용하려는 이명박 정권의 합동 사기극일 수 있다"는 한상렬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의 평양 기자회견에 대해 중앙일보가 사설을 통해 ‘저주’에 가까운 원색적인 비난을 퍼부었다.

    중앙은 "참으로 어처구니없다. 이런 뚱딴지 같은 소리를 주절주절 내뱉은 그의 정신상태가 온전한지 의문"이라며 "한낱 시정잡배의 헛소리로 치부하면 그만이겠지만 그럴 수도 없다. 그는 재야에서도 ‘영향력 있는 인사’이기 때문"이라고 걸고 넘어졌다.

       
      ▲ 중앙일보 7월23일자 사설.

    중앙은 한 고문에 대해 "각종 반정부, 반미 집회에 단골로 시위대의 맨 앞줄 복판에 얼굴을 내밀었다"며 "전민련 중앙 공동의장, 민통련 상임지도위원 등을 역임하며 미국산 쇠고기 반대 촛불시위, 평택 미군기지 이전 반대 시위 등을 주도했다. 6·25를 애국적 통일전쟁, 간첩과 빨치산을 통일애국열사라고 외치면서 말이다"라고 색깔공세를 폈다.

    중앙은 또 "문제는 이런 한씨와 어깨동무해온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과 진보적 시민단체들"이라며 "이들에게 묻고 싶다. 한씨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씨의 발언에 동의하는가"라고 주장했다. 중앙은 한 고문에 대해서는 "북한이 그토록 좋다면 그냥 그곳에 머무를 것을 권고한다"고 조롱하기도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