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포회도 모자라 이번엔 '고소영' 부활인가
        2010년 07월 14일 09:3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명박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정책실장, 정무수석, 사회통합수석, 대변인 등 청와대 비서라인 개편인사를 단행했다. 민간인 사찰 파문에 이어지는 청와대 비서진들의 개입 등 국정농단이라는 치명적인 비판에 직면해 인적 쇄신의 의미를 담고자 했으나 역부족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영포회(영일 포항) 때문에 문제를 겪고 있는데, 정작 집권초 민심을 되돌리게 했던 ‘고소영’에 해당되는 인사를 사회통합수석(박인주 평생교육진흥원장)에 기용했고, 오른팔 왼팔로 불릴 사람들을 요직에 배치해 참신함이나 쇄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14일자 아침신문에는 곳곳에 보였다. 이에 반해 조중동은 정치력 회복, 강력하면서도 소통할 수 있는 집권 후반기 진용이라는 식으로 극찬하는데 주력했다.

    경향신문은 문제가 되고 있는 공직윤리관실이 각 부처에 파견자를 포항출신 인사로 콕 집어 요청했다고 보도하는 등 영포회 파문을 이어갔다.

    -경향신문 <공직윤리관실 파견자/’포항출신’ 콕 찍어 요구>
    -국민일보 <‘MB 브레인’ 국정 전면 나서다>
    -서울신문 <충청권 정진석 정무수석 등 발탁에 창 "정쟁 벗자" 화답/청 인사 키워드는 ‘보수대연합’>
    -동아일보 <시험 1시간전, 네 번째 공문이 갔다>
    -세계일보 <"미, 독자 대북제재 연기">
    -조선일보 <청 정책실장 백용호 확정>
    -중앙일보 <벽 하나 두고 교육이 갈라졌다>
    -한겨레 <‘성남시 채무지급유예’ 남일 아니다/지자체, 삽질예산 펑펑 쓰다 ‘빚방석’>
    -한국일보 <좌태희-우용호 ‘MB의 남자’ 투톱 쇄신·소통 나선다>

    세대교체 인사인가?

    이명박 대통령이 13일 자신의 측근인 백용호 국세청장을 청와대 정책실장에, 정진석 한나라당 의원을 정무수석에, 김희정 한국인터넷진흥원장을 대변인에 내정했다. 사회통합수석엔 박인주 평생교육진흥원장이 기용됐다.

    한국일보는 1면 머리기사 <좌태희-우용호 ‘MB의 남자’ 투톱 쇄신·소통 나선다>에서 "최근 임태희 고용노동부장관을 대통령실장에 내정한 데 이어 이 같은 인사를 단행함으로써 청와대 참모진의 투톱 체제 구성이 마무리됐다"며 "3기 청와대 참모진은 전임 정정길 대통령실장-윤진식 정책실장 체제와는 그 성격, 활동 반경 등에서 상당히 달라진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한국은 임태희-백용호로 이어지는 측근 투톱 체제의 특징에 대해 세대교체 의미와 두 사람모두 정무·정책능력을 갖춘 점 등을 들면서 "국회와 야당,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데 신경을 많이 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겨레도 6면 머리기사 <‘젊어진 청와대’ 정치소통 강화 포석>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13일 내놓은 집권 후반기 청와대 참모진은 이전보다 젊어지면서 정치권과의 소통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평가했다.

    참신성 떨어지고…감동못준 부실인사…고·소·영 부활도 우려

    이에 반해 서울신문은 3면 머리기사 <MB맨 ‘예고된 발탁’…정무·정책은 강화-쇄신엔 미흡>에서 세대교체 의미가 있다는 점을 제시한 뒤 "하지만 거기까지"라며 "대체적인 평은 ‘참신성’은 떨어지고,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수준에는 크게 못 미친다는 쪽"이라고 혹평했다.

    서울은 "영포라인 및 선진국민연대 논란으로 불거진 여권 내 권력다툼을 잠재우기 위해 발표 시기를 무리하게 앞당겼고, 그러다 보니 부실한 인사가 된 게 아니냐는 해석까지 나온다"며 "썼던 사람 또는 아는 사람을 다시 쓰는 경향이 뚜렷해졌다"고 비판했다.

    또한 서울 "정권초기 민심이반을 초래했던 고소영 인맥의 부활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했다.박인주 사회통합 수석 내정자는 영남(경북 칠곡)에 고려대 출신으로 오래 전부터 이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다. 서울은 "지역과 이념 갈등을 극복하고, 집권 후반기 핵심 국정지표인 ‘소통’과 ‘화합’을 이뤄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라고 평가했다.

    경향신문의 기사는 좀 더 분명히 이번 청와대 인사를 질타했다. 경향은 5면 머리기사 <TK·고려대 라인에 맡긴 ‘사회통합’>에서 "세대교체는 결국 이 대통령의 측근들을 배제하는 명분에 그쳤으며 TV-고려대 라인을 사회통합 수석에 임명하는 등 쇄신과는 거리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돌려막기 측근인사 좁은 인재풀"

    한겨레는 6면 기사에서 "임 실장과 백 정책실장의 기용을 두고는 ‘아는 사람 돌려막기’가 되풀이됐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의원직을 버리도록 하면서까지 임태희·정진석 두 사람을 청와대로 불러들인 것도 이명박 정부의 좁은 인재풀을 거듭 보여줬다는 평"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박인주 사회통합수석 내정을 두고도 ‘적임자가 맞느냐’는 지적이 나온다"며 "시민사회 및 일반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신설한 자리에, 경북 칠곡에 고려대 출신인 그를 기용하는 게 적절하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그가 ‘완벽한 고소영(고대·소망교회·영남) 인사’라는 지적이 일었으나, 청와대는 "박 내정자는 소망교회가 아니라 서울 종로 초동교회 장로"라고 반박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임태희 백용호 기용에 대해 "두 사람은 대통령과 다른 주장을 펴기보다는 대통령의 뜻을 받들어 이행하는 데 충실한 대표적인 실무형 인사들로 꼽힌다. 필요한 직언을 제대로 하겠느냐는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의문을 던졌다. 정진석 정무수석 기용에 한겨레는 "그릇된 국정기조를 수정하라는 지방선거 민심을 수용하기보다는 정치공학적 세불리기로 국면을 돌파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생"긴다고 우려했다.

    한겨레는 또 박인주 수석에 대해 "가뜩이나 공직 인사의 특정 지역·대학 편중 문제가 심각한 터에, 사회통합수석마저 고려대·영남 출신이란 점은 잘 이해되지 않는다"고 의문부호를 넣었다. 한겨레는 일부 비서관들의 의혹 등 비선 실세들이 국정을 농단하는 전횡을 근절하는 게 시급한데도 "이런 상황에서 민정수석실의 구실과 공조직 정상화를 위해 청와대 차원에서 무엇을 할지 등에 대해 아무런 답이 없는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정치 돌아왔다" 극찬한 중앙, "백용호 정책조율사 나선다" 조선, "강해졌다"는 동아

    그러나 조중동은 이번 청와대 비서라인 개편 대해의 극찬하기에 급급했다.

    조선일보는 3면 머리기사 <"방자전의 역발상을 배워라" 외치던 이 사람/유연한 ‘대통령의 심복’…정책 조율사로 나선다>에서 백용호 청와대 정책실장 내정자에 대해 이 대통령의 싱크탱크이자 오랜 측근이라는 점, ‘영화 방자전을 봐야 한다’며 역발상을 주문했다는 점 등의 표현으로 극찬했다.

    특히 조선은 백 내정자가 경제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친서민’에 둘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대표적인 감세론자로 꼽힌다는 점을 함께 배열했다. 과연 감세가 친서민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감세가 부자들을 위한 감세의 결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백 실장 분석을 토대로 조선의 기대감과 예감이 적중할지 역시 의문이다.

    조선은 "백 내정자가 정책실장이 됨으로써 청와대와 경제부처간 팀워크도 나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며 "부드러우면서 원칙을 강조하는 그의 스타일을 감안하면 강만수 특보나 윤 장관과도 매끄러운 관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호평을 이어갔다.

    중앙일보는 1면 <이명박 청와대에 정치가 들어오다>에서 "이번 인사를 통해 구성될 청와대 비서진엔 3선의 현역 의원 두 명(임태희 정진석)이 포진함에 따라 청와대와 여의도 정치권의 소통이 보다 원활하게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동아일보는 제목만 3면 머리기사 제목을 이렇게 뽑았다. "젊어졌다 3대요직 50대 초중반으로 세대교체/강해졌다 ‘MB 복심’ 임태희-백용호 쌍두마차/넓어졌다 ‘3선 정무-사회통합 수석’ 소통강화".

    유진룡 전 차관 홍보수석 고사 왜?

    13일 홍보수석 내정소식이 알려졌던 유진룡 전 문화관광부 차관이 홍보수석을 거절한 것을 두고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선일보는 1면 <유진룡 홍보수석 前 차관, 왜 홍보수석 고사했나/"정치 안한다"는게 소신>에서 "청와대 주변에서는 ‘유 전 차관이 청와대 인사비서관실에 전화를 걸어 본인의 의사도 제대로 묻지 않은 채 임명을 기정사실화한 데 대해 항의했다’는 얘기도 나왔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유 전 차관과 종종 만난다는 오지철 전 문화부 차관의 말을 빌어 "청와대와 유 전 차관 사이에 이번 인사와 관련해 충분한 사전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면서 "(유 전 차관은) 행정을 쭉 해오던 사람이라 정무적인 판단이 중요한 홍보수석 자리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공직윤리관실 파견자 포항출신 콕 찍어 요구했다"

    한편, 민간인 사찰 파문으로 확대되고 있는 이른바 ‘영포게이트’ 진상에 대해 경향신문은 이날도 불을 지폈다.

    경향은 1면 머리기사 <공직윤리관실 파견자/’포항출신’ 콕 찍어 요구>에서 "국무총리실 소속 공직윤리지원관실이 2008년 7월 신설 직후 각 기관에 포항 출신 등 특정 인맥을 찍어 파견 직원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또 이 과정에서 파견 요청을 받은 해당 기관은 공무원 파견 관련 규정상 거쳐야 하는 동의절차도 없이 총리실이 요청한 직원을 바로 발령낸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13일 민주당 조영택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총리실은 2008년 10월2일 공정거래위에 보낸 공문 ‘공무원 파견 요청’에서 "신설된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소속 기관 직원을 파견받고자 하니 조속히 조치해달라"며 파견 공무원으로 류아무개 사무관을 지목했다고 전했다. 류 사무관은 포항 출신이다.

    경향은 또 "총리실이 공직윤리지원관실 신설 직후인 2008년 7월22일 금융감독원에도 공문을 보내 김아무개 수석검사역을 특정해 파견을 요청했다"며 "김 수석검사역 역시 포항 출신"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은 "특히 금감원은 파견 요청 공문이 온 당일 바로 직원 파견 통보 공문을 국무총리실장에게 보냈다"며 "사전에 이미 협의가 있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이는 총리실이 공직윤리지원관실을 신설하면서 총괄을 맡은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등 특정 인맥을 중심으로 한 조직을 미리 염두에 두고 지원관실을 구성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라고 비판했다

    파견 절차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경향은 "총리실은 김 수석검사역에 이어 2008년 9월1일 금감원에 공문을 보내 이모 선임검사역에 대한 파견을 요청하면서 파견기간을 2008년 8월∼2009년 7월로 적시했다"며 "정식 파견절차 전 미리 지원관실에서 일하게 하다 사후에 공문을 보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청와대, 박영준 교체방침" "물러나는 일 없어"

    한국일보는 1면 <청, 박영준 교체 방침…자진 사퇴 유도>에서 "청와대는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의 자진 사퇴를 유도하되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이달 말쯤에 예정된 차관 인사 때 박 차장을 교체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13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한국은 이날 인사개입을 비롯한 월권 의혹을 받고 있는 박 차장의 거취에 대해 여권관계자의 말을 빌어 어떤 형식으로든 박차장의 거취를 정리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박 차장의 한 측근은 "박 차장이 제기된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진 사퇴할 가능성은 없다"고도 전했다.

    한겨레도 3면 머리기사 <나보고 사퇴하라고? 박영준 버티기>에서 박 차장이 "사실무근이다, 물러나는 일 없다"고 말한 내용을 전했다.

    이상득 "영포회 범죄집단 취급은 가혹"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이 영포회 게이트와 관련해 입을 열었다. 한국일보는 4면 머리기사 <"영포회 범죄집단 취급은 가혹 내가 비선배후란 말 책임져야">에서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자원 외교차 리비아를 방문하고 귀국한 이 의원이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밝힌 내용을 전했다.

    이 의원은 "영포회는 선량한 포항 출신들의 모임"이라며 "일을 하다가 실수하는 사람들이 생길 수 있고 그런 사람이 있다면 검찰이 수사를 통해 밝혀낼 것이다. 무조건 범죄자로 취급하는 것은 가혹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및 선진국민연대 등 비선조직의 인사 개입 의혹 등과 관련해 "나는 작년 6월에 일체 국내 정치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대국민 약속을 지켜왔다"고 말했다. 자신이 고문으로 있는 영포회 등 비선라인의 인사개입 의혹의 배후로 자신이 지목되는 것에 대해 이 의원은 "그렇게 말했다는 사람들이 그 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고 주장했다.

    검찰, 남정채 전 포항MBC 사장 체포

    조선일보는 1면에 "MBC 내부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권오성)는 MBC 경영본부장으로 재직할 때 MBC 자회사가 조성한 거액의 비자금을 상납받은 혐의(배임수재)로 남정채(57) 전 포항MBC 사장을 13일 체포했다"는 기사를 실었다.

    조선은 "남 전 사장이 MBC가 2005∼2007년 경기도 일산에 드림센터(제작센터)를 지을 때 시설공사를 맡은 MBC 자회사인 MBC미디어텍 간부들로부터 수억원대의 금품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며 "남 전 사장은 당시 MBC 경영본부장이었다"고 보도했다. 조선의 기사엔 남 전 사장 측이나 MBC의 입장은 반영되지 않았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