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 정두언·박영준 경고 먹혀들까
        2010년 07월 12일 09:1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의 말이 사실일 가능성이 농후해지고 있다. 정 의원은 지난 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선진국민연대의 (국정농단) 문제는 KB금융지주 건 곱하기 100건은 더 있다"고 말했다. KB금융지주 문제는 지난 대선 때 이명박 후보 지원 외곽조직인 선진국민연대 관련 인사들이 이 회사 회장 인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이런 건이 100건은 더 있다는 정 의원의 말이 사실이라면 현 정권 실세들이 금융권과 공・사기업 할 것 없이 전방위로 인사개입과 이권개입을 일삼고 있었다는 충격적인 얘기가 된다.

    이를 증명하듯 온갖 추악한 의혹들이 둑 무너지듯 한꺼번에 터져 나오고 있다. 민주당 전병헌 정책위의장은 영포라인에 속하는 청와대 모 비서관이 한 대기업을 상대로 유선기 전 선진국민연대 사무총장이 부회장으로 있는 한국콘텐츠산업협회에 수십억 원의 후원금을 요구했으며 실제 수억 원을 받아냈다는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사찰을 수사 중인 검찰은 또, 국무총리실 소속 공직윤리지원관실과 이인규 전 지원관 등의 자택에서 압수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민은행 용역업체인 KB한마음(현 NS한마음) 김종익 전 대표 외에 50여 건의 민간인 불법사찰 정황을 추가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비리가 영포회 등 비공식 라인 문제를 거쳐 이제 광범위한 인사・이권개입 문제로 걷잡을 수 없이 번지는 양상이다.

    다음은 전국단위종합일간지 12일자 1면 머리기사 제목들이다.

    경향신문 <총리실 민간사찰 50여건 추가 포착>
    국민일보 <이영호, 김대모에 서약서 받았다>
    동아일보 <친박도 ‘영포회’ 폭로전 / 여, 전대 직전 이전투구>
    서울신문 <두바이가 살아난다>
    세계일보 <한미 서해훈련 ‘태풍의 눈’으로>
    조선일보 <이영호 정인철 박영준 / 청와대, 순차적으로 교체>
    중앙일보 <"정두언 박영준 권력투쟁 말라">
    한겨레 <"총리실 민간사찰 수십건 더 있다>
    한국일보 <"정인철 등 비선연루 의혹 / 청 참모 인사조치 불가피>

    검찰, 총리실 민간사찰 50여 건 추가에 증거인멸 정황도 포착…의혹 눈덩이 처럼 불어나

    국무총리실 소속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검찰 수사가 새 국면을 맞고 있다. 민간인 추가 사찰 정황은 물론 윗선 개입과 경찰 재수사 등을 둘러싼 외압 의혹도 현안으로 급부상 중이다.

    경향신문 보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오정돈 형사1부장)은 지난 9일 지원관실과 불법사찰 실무자들의 자택에서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해 지원관실이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 외에 추가로 50여 건의 민간인 불법사찰을 벌인 정황을 파악했다. 검찰은 총리실에서 수사가 의뢰되지 않은 실무담당자 1명의 개인 사무실과 자택을 추가로 압수수색했고, 이곳에서 중요한 자료들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 경향신문 7월12일자 1면

    이 과정에서 검찰은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을 포착하고 구체적인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이 9일 지원관실 사무실에서 확보한 압수물을 1차 분석한 결과 압수해 온 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 상당수의 문서파일이 삭제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삭제된 파일이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를 사찰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조사 결과나 보고서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파일복구에 힘을 쏟고 있다. 또, 압수수색을 앞두고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주요 문서가 외부로 빼돌려진 정황도 파악하고 자료반출 과정을 확인하고 있다.

    공직윤리실, 4대강-군인사 자료까지 다 들춰봤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업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 실태를 점검하고 육군의 인사자료까지 제출받은 것도 드러났다.

    동아일보는 5면 <4대강-군인사 자료까지 공직윤리실 다 들춰봤다> 기사에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받은 자료 중에는 4대강 사업 실태 보고, 기상예보 선진화 추진 실태 점검 자료 등 공직윤리 점검과는 큰 관련이 없어 보이는 것들도 포함돼 있다"며 "직접 정부의 회계 전산망과 경찰 내부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을 신청한 사실도 드러났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현행 공직윤리업무규정안에 적시된 공직윤리점검반의 수행업무가 ‘공무원의 책무성 등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주요시책 사업추진 실태의 점검’이라는 모호한 표현으로 돼 있어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전 부처의 업무에 전방위로 개입할 수 있는 길을 터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영포라인’ 청와대 비서관, 대기업에 수십억 요구 의혹

    검찰의 민간인 불법사찰 조사와는 별개로 이른바 ‘영포라인’에 속하는 청와대 모 비서관이 한 대기업을 상대로 유선기 전 선진국민연대 사무총장이 부회장으로 있는 한국콘텐츠산업협회에 대한 수십억 원의 후원금을 요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 국민일보 7월12일자 4면

    민주당 전병헌 정책위의장은 11일 기자간담회에서 "해당 비서관이 모 그룹에 수십억 원을 요구해 해당사가 결국 수억 원을 냈다는 신빙성 있는 제보를 받고 이를 확인 중"이라며 "이외에도 유사한 방식으로 후원금을 요구한 사례가 여러 건 더 있다"고 주장했다.

    전 정책위의장은 "이번 건은 청와대 모 행정관이 지난해 8월 통신3사에 이명박 대통령 특보 출신인 김인규 현 KBS 사장이 회장으로 있던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에 250억 원의 출연금을 내라고 요구해 물의를 빚었던 것과 비슷한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점점 커지는 ‘영포게이트’…여권 내부서 파워게임 점입가경

    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과 선진국민연대의 인사개입 의혹 등과 관련해 ‘여권 인사의 민주당 제보설’의 사실 여부를 놓고 여당 내 친박(친박근혜)계-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 사이에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한나라당 이성헌 의원은 11일 대전에서 열린 한나라당 전당대회 후보 비전발표회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영포회가 인사개입을 하고 여러 문제가 있다는 자료를 야당에 제공한 사람은 김유환 국무총리실 정무실장"이라고 주장했다. 김 실장이 국정원장을 지낸 민주당 신건 의원에게 자료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친박계 핵심인 이 의원이 친이계 소장파 핵심인 정두언 의원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는 김 실장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여권 내부에서 야당을 매개체로 ‘파워 게임’을 벌이는 것 아니냐는 세간의 의혹에 불을 지폈다.

    김 실장과 신 의원은 이 의원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 이라고 즉각 반박했다. 김 실장은 "전형적인 정치공세"라며 "민주당 신건 의원과는 국정원 재직 중은 물론 지금까지도 개인적으로 한 번도 연락이나 만남이 없었다"고 말했다. 민주당 ‘영포게이트 진상조사 특위’ 위원장인 신건 의원도 이 의원의 주장에 대해 "그런 일 없다"고 반박했다.

    MB "정두언 박영준 권력투쟁 말라" 내부에 경고

    이와 관련, 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을 놓고 여권 내에서 권력 암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지목된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과 국무총리실의 박영준 국무차장, 그리고 박 차장과 가까운 ‘선진국민연대’ 출신인사들에게 이명박 대통령이 ‘분열적인 행동을 중단하라’는 경고를 보냈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 중앙일보 7월12일자 1면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 <"정두언 박영준 권력투쟁 말라">에서 정 의원 측과 박 차장 측의 대립에 대해 이 대통령은 "왜 여권에서 엄청난 내분이 있고, 권력투쟁이 있는 것처럼 행동하느냐. 권력투쟁은 절대로 있을 수 없다"는 취지의 말을 하며, 이를 당사자들에게 전달하라고 박형준 정무수석 등 참모들에게 지시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 의원에겐 ‘분열을 키우는 언행을 자제하라’는 메시지가, 선진국민연대 측엔 ‘정 의원이 권력 투쟁을 시도하는 것처럼 몰고 가서 사태를 악화시키지 말라’는 지시가 전달됐다.

    조선 ‘참모들, 대통령에게 민심을 제대로 전달하긴 했나’ 호통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이 영포게이트, 각종 인사전횡 의혹까지 번져나가면서 보수언론들까지 이명박 대통령의 주변 참모들을 꾸짖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사설 <정보기관들은 무슨 민심을 어디다 전달해 왔는가>에서 "대통령은 자신을 직접 보좌하는 청와대 참모들의 구두 또는 문서보고를 통해 민심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보면 청와대 참모들 역시 뺄 건 빼고 바꿀 건 바꿔서 대통령에게 민심을 보고하지 않았나 하는 의심이 든다"며 "그런 길(국회의 기능강화와 소통통로를 넓히는 것)을 두고 이런 상태의 정보기관이나 참모들에게만 둘러싸여 있게 되면 대통령은 지금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모든 국민이 입에 올리고 있는 문제의 진짜 핵심, 모든 문제의 진짜 근원을 모르고 지내게 될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국민의 소리를 정확히 들어야겠다는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문제 해결의 출발"이라고 덧붙였다.

    동아일보 김순덕 논설위원도 칼럼 <후진국형 측근 비리 언제까지>에서 "MB동향 비공식라인의 민간인 사찰, 선진국민연대의 인사개입설이 꼬리를 물면서 막장드라마 같은 권력투쟁 폭로전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사태의 본질은 청와대 비선조직의 존재와 불법행태이고, 측근의 인사개입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은 "만일 검찰과 민정수석실이 조사한 후 ‘물의는 있었으나 위법은 없다’는 정도로 끝낼 경우 민심이 들끓어 그야말로 국기가 흔들릴 상황이 올수도 있다"며 "사태를 수습하는 길은 국정책임자 MB가 잘못을 사과하고 인사개혁으로 바로잡아 국민정서를 달랜 뒤, 경제로 ‘능력’을 보이는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이영호 정인철 박영준 등 비선조직 ‘핵심 3인방’ 교체키로

    이런 보수신문들의 의중을 반영하듯, 조선일보 1면 머리에는 청와대가 최근 선진국민연대와 영포라인 중심 비선 조직의 월권 의혹이 제기된 청와대의 이영호 고용노사비서관, 정인철 기획관리비서관, 총리실의 박영준 국무차장을 순차적으로 교체할 방침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 조선일보 7월12일자 3면

    우선 이 비서관은 11일 사직서를 제출하고 스스로 물러났다. 그는 "대통령을 모시는 비서관으로서 본의 아니게 대통령께 누를 끼친 데 대해 책임을 지고 물러난다"고 썼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 비서관은 민간인 불법 사찰 혐의로 검찰이 수사 중인 이인규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으로부터 공무원 감찰 정보를 비선으로 보고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정인철 비서관의 경우 이번주 말~다음주 초 단행될 청와대 비서관급 인사에서 보직을 받지 못하고 청와대를 떠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비서관은 공기업 CEO들과 정기적으로 만났으며 선진국민연대 출신인사가 관련된 협회가 이들 공기업으로부터 찬조금을 모금하는 것을 도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영준 국무차장은 총리실을 일대 쇄신하는 차원에서 이달 말쯤으로 예상되는 차관급 인사에서 자리가 바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청와대가 이들 3인방에 대해 전원 교체 쪽으로 방향을 튼 것은 한나라당 전당대회(14일), 재보선(28일) 등 다가오는 정치일정이 우선적으로 고려된 것이라고 보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