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수돌 대통령’의 희망메시지
    By mywank
        2010년 07월 10일 10:1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나를 뽑아준 시민들에게 이렇게 말하겠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지금까지 얼마나 힘들게 살아왔습니까? 정말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오늘부터 자기 인생의 주인은 바로 자신이라는 점을 기억하면서, 정말 사람답게 좀 살아봅시다. 시민 여러분, 오늘부터 진정으로 자신과의 만남을 시작합시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 본문 중

       
      ▲표지

    2005년부터 맡아온 충남 연기군 조치원읍 신안1리 이장을 지난달 그만둔 강수돌 고려대학교 교수가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생각의 나무 펴냄, 13,000원)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강 교수는 마을 이장 시절을 진정한 마을 주민이 되어가는 과정, 이론적 입장을 현실 속에서 실천했던 과정이라고 말한다. 또 그 과정에서 한국사회가 행복감에 충만한 사회로 변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치열하게 고민하게 되었다고 밝힌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의 과정과 결과를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눌 수 있도록 ‘꿈 이야기’를 엮은 것이다.

    “① 용산 참사나 천안함 참사의 유가족을 찾아 아무 말 없이 무릎을 꿇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손을 잡고 진심으로 위로하고 사죄할 것이다. ② 쌍용차와 같은 노동 현장을 직접 방문할 것이다. 전 직원을 정규직화하고 노동시간 단축과 일자리 나누기를 실시할 것이다.

    ③ 미디어 법 날치기 통과 사태에 대해 대국민 사죄를 하고 법안 그 자체를 국민이 보는 앞에서 쓰레기통 속으로 보낼 것이다. ④ 비정규직 제도 자체를 없앨 것이다. ⑤ 특목고니 자사고니 하는 시도,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다.(중략)” – 본문 중

    이 책에서 강수돌 교수는 자신의 ‘공약’을 현재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과 연결시켜 그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그도 밝혔듯이 이 모든 공약은 ‘상상과 꿈’이어서 당장 실현되기 어렵겠지만,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절망이 우리의 삶을 압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풍부한 상상력이 필요할 것이다.

    강 교수가 언급하는 ‘대통령’은 풀뿌리들의 염원의 결집체로 볼 수 있다. 이는 이장 이상의 권력을 탐하지 않는다는 강 교수가 굳이 한국사회에서 ‘무소불위’의 권위를 상징하는 대통령을 상정해 공약의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이유이기도 하다. 행복한 사회를 희망의 메시지가 담긴 이 책은 수많은 현안들을 짚어가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 * *

    지은이 강수돌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및 석사를 마치고 독일 브레멘대학교에서 노사관계 분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 및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객원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자연이 최고의 교과서’라는 믿음으로 세 명의 아이들을 시골에서 키웠고, 아침마다 부춛돌 잿간에 똥을 누고 ‘똥아, 잘 나와 고마워’라 인사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돈의 경영 대신 삶의 경영을 탐구하고, 죽은 이론이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실천을 추구한다. 2005년 5월부터 조치원 신안1리 마을 이장을 하며 주민들과 함께 고층아파트 건설 반대 운동을 해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