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찰·전횡, 권력암투로 포장하는 막장드라마"
        2010년 07월 09일 10:0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천안함 사고와 관련, 한국정부가 ‘북한 소행’으로 단정한 데 반해 조사단을 파견했던 러시아정부는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보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런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는 9일 1면에서 "지난 5월31일부터 6월7일까지 한국에 천안함 사고 조사단을 파견했던 러시아 정부는, 북한 소행의 결정적 증거로 한국 정부가 제시한 ‘1번 어뢰’를 천안함 침몰의 ‘범인’으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며 "러시아 정부가 ‘북한의 버블제트 어뢰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했다’고 발표한 한국·미국 정부 등과 다른 견해를 내놔, 천안함 침몰 진실을 둘러싼 논란이 증폭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다음은 9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선진연대, 경제계 인사 농단>
    국민일보 <젊어진 청…소통으로 안정 추구>
    동아일보 <"정인철 청와대 비서관이 이철휘는 안된다고 했다">
    서울신문 <젊어진 청…세대교체. 통합 시동>
    세계일보 <‘세대교체’ 첫 단추 꿰다>
    조선일보 <정치를 아는 비서실장…첫 임무는 ‘통’>
    중앙일보 <"MB, 선진국민연대 관련 단체 곧 해체 지시">
    한겨레 <선진연대 인맥 4인 호텔서 상시 모임>
    한국일보 <"선진국민연대 핵심 인물들 정부 공기업 인사 조직적 개입">

    천안함 조사 러시아 “1번어뢰, 침몰과 무관”

    한겨레는 복수의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9일자 전국단위 일간지 가운데 유일하게 천안함 사고 관련 러시아조사단의 입장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는 보고서에서 ‘1번 어뢰’의 페인트와 부식 정도 등에 비춰볼 때 어뢰가 물속에 있던 기간에 문제를 제기고 ‘1번 어뢰’의 출처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시했다.

    러시아 조사단은 특히 천안함의 스크루가 휘는 등 손상된 사실에 주목하고 있으며, 천안함이 함수와 함미로 분리되기 이전에 다른 원인으로 스크루가 먼저 훼손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는 전언이다. 또 합조단이 제시한 천안함 폭발 시점보다 더 이른 시각에 천안함이 조난 신호를 보낸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는 이어 "드미트리 메드메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주 이런 자체조사 결과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에게 전화로 알려줬으며, 러시아 정부는 미국 정부에도 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 7월9일자 한겨레 1면

    한겨레는 "러시아의 조사결과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최초 사고 시각을 둘러싼 논란이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북한 규탄’이라는 문구 삽입 여부 등을 두고 한달 넘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논의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소식은 프레시안, 뷰스앤뉴스, 이뉴스투데이 등이 온라인에서 먼저 보도했으며, 기사가 잇따르자 외교통상부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선진연대, 경제계 인사 농단… 공기업서 민간기업까지 ‘나눠먹고 이어받고’

    이명박 대통령의 비선지원 조직으로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이 주도해온 ‘선진국민연대’가 지난 2년여 동안 공기업 최고경영자(CEO)는 물론 민간기업 감사 등의 자리를 나눠 가지며 경제계 인사를 쥐락펴락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신문이 1면에서 이같이 보도하며 위세가 여전해 현정부 1기 공기업 감사들의 임기가 끝나는 오는 9월쯤에는 선진연대 출신들이 또다시 대거 기용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경향신문은 금융권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과거 새 정권이 들어서면 전리품(주요 자리)을 챙겨왔지만 이 정권만큼 심한 경우는 처음 본다. 지금도 선진연대 실세들의 책상에는 7000~8000장의 이력서가 쌓여 있으며 특히 ‘창업공신(대통령 당선에 공을 세운 인물)’은 별도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권 실세들이 출범 초기 장·차관에 5~6명, 청와대 40명, 인수위에 80여명의 선진국민연대 출신을 넣었다고 자랑하고 다녔다”며 “역대 정권의 측근 조직 중 최대 인사 간섭일 것”이라고 말했다고 썼다.

    경향신문은 "정권출범 초기 선진연대는 공신들을 청와대와 내각은 물론 KT, LH와 금융회사에 포진시켰다"면서 "선진연대의 경제계 인사관리는 1차적으로 박 차장이 해왔으나 지난해 사조직 문제가 불거지면서 청와대를 떠난 뒤에는 정인철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이 바통을 이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 7월9일자 경향신문 1면

    정 비서관은 경제신문 기자 출신으로 2008년 대선과정에서 선진연대에 참여한 인물이며, 최근에도 공기업 및 금융권 CEO들과 정기적으로 만나고 있는 것으로 전언이다. 경향신문은 "이 과정에서 선거 당시 선진연대 사무총장을 맡았던 유선기 선진국민정책연구원 이사장은 ‘금융권의 인사통로’로 불리고 있다. 유 이사장은 최근 마무리된 KB금융지주 회장선거에도 개입, 특정 후보의 당선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친이 소장파 vs 박영준 라인’ 파열음?…‘사찰·인사 전횡’ 본질 왜곡

    동아일보는 4면에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파문이 여권 내에 오랫동안 잠복해 있던 갈등의 뇌관을 건드렸다"며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인사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었던 선진국민연대 세력과 친이(친이명박)계 소장파그룹이 2년 만에 다시 파열음을 내고 있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여권의 갈등을 비중 있게 전한 셈이다. 중앙일보도 2면과 3면에 걸쳐 민간인 불법 사찰 논란이 여권 주류 권력투쟁으로 번졌다고 보도했다.

       
      ▲ 7월9일자 동아일보 4면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있다. 경향신문은 3면에서 "정권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인사 전횡’이 본질임에도, 엉뚱한 친이계 주류·소장파 간의 갈등이 분출하고 권력 쟁패의 문제로 비화하고 있다"고 우려하며 "그 진원은 권력암투설로 역공하는 ‘막장 드라마’의 재방"이라고 지적했다.

       
      ▲ 7월9일자 경향신문 3면

    여권의 위기·쇄신 국면이면 어김없이 나타난 해묵은 현상으로, 그 결과는 여권 내부 모순 해소와 쇄신의 좌초로 귀결된다는 점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경향신문은 "2008년 6월 정 의원이 내부의 ‘인사 독식’ 문제 등을 지적한 ‘1차 권력 사유화 비판’이나, 지난해 4월 재·보선 완패 후 친이계 ‘7인회’의 성명 등 당 쇄신특위까지 꾸려진 쇄신론은 매번 ‘친이계 간 권력 투쟁’의 이전투구로 치환되면서 흐지부지"된 전례가 있다고 했다.

    한나라 역공? 한나라 물타기!

    총리실 민간인 불법 사찰 파문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이 8일 민간인 사찰의 피해자인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전 대표가 전 정권 실세의 도움으로 인력 공급업체인 KB한마음을 국민은행으로부터 주식 액면가에 특혜 인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KB한마음을 경영하면서는 매출액을 부풀려 리베이트를 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실세들에게 특혜를 준 대가로 제공한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 7월9일자 중앙일보 5면

    중앙일보 5면 기사에 따르면 조 의원은 이 같은 주장과 함께 KB한마음 거래업체에서 제보받은 세금계산서, 통장 입출금내역 등 비자금 조성 관련 자료도 함께 공개했다. 경향신문은 5면에서 같은 소식을 전하며 "불법사찰 문제가 일파만파 확산되자 김씨에 대한 공세를 펴며 ‘물타기’에 나선 것"이라고 보도했다.

       
      ▲ 7월9일자 경향신문 5면

    조선일보 "김종익씨 좌파성향 역사문제연구소 운영위원 지내"

    조선일보가 또다시 색깔론을 꺼내들었다. 조선일보는 5면에서 "불법 민간인 사찰을 당했다고 주장한 김종익(56)씨는 국민은행 행원 시절 학술단체인 역사문제연구소에 가입해 운영위원으로 활동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역사문제연구소는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와 리영희 전 한양대 교수 등 좌파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참여해 활동한 단체"라고 보도했다.

       
      ▲ 7월9일자 경향신문 5면

    조선일보는 또 "지난 1999년 교통사고로 사망한 그의 동생은 성균관대 역사교육학과에 재학 중 위장 취업 등으로 노동운동을 하다 전국노동조합협의회를 조직하고 정책국장 등으로 활동했던 것으로 전해진다"고 썼으며, 김씨도 "2008년 9월 KB한마음(현 NS한마음) 대표 이사직을 그만둔 뒤에는 한 노동운동 단체에 나가 자원봉사 활동을 했다"고 전했다.

    "월드컵 재벌기업에 포섭된 돈잔치"

    정희준 동아대 교수가 한국의 월드컵 열풍에 대해 통렬한 비판을 가했다. 경향신문 29면에 실린 칼럼에서다. 정 교수는 "한국의 월드컵 열기는 광적이고 비이성적이고 축구를 좋아하는 것도, 월드컵이라는 이벤트를 즐기는 것도 아니면서 오직 ‘우리나라’가 이기는 데에만 매달리다가 승리를 거두면 엉뚱하게 ‘민족적 역량’으로 전환시켜 감동의 도가니탕에 빠진다"고 지적했다.

       
      ▲ 7월9일자 경향신문 29면

    칼럼에 의하면 스포츠와 관련한 ‘비이성’의 측면에서 한국은 독보적이다.

    "우선 언론을 보자. 외국 언론사 홈페이지를 둘러봤다. 월드컵 기사는 찾기도 쉽지 않았다. 일본 신문사들의 경우 일본팀이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날 아침도 축구는 톱기사가 아니었다. NHK는 선거와 폭우가 머리기사였다. 영국의 BBC, 호주의 ABC 모두 월드컵 기사는 스포츠섹션에 걸려 있었다. 자국팀의 승리를 헤드라인에 올리는 경우도 깔끔한 사진기사 하나 걸어 놓는 정도지 우리나라처럼 굴비 엮듯 관련 기사들로 홈페이지를 도배하지 않는다. 우리 언론의 기사제목들은 또 어쩜 그렇게 한결같은가. 걸핏하면 “세계가 놀랐다” 하고 뻑 하면 “세계가 충격”받고 “세계가 경악”했단다. 이쯤 되면 ‘세계’는 한국 때문에 피곤해서 살 수가 없을 지경이다. 짜증내지 않으면 다행이다."

    정 교수는 "언론 못지않게 염려스러운 것은 완전히 상업화된 거리응원"이라면서 이제 한국사회 월드컵은 재벌기업이 주도하는 ‘돈지랄 한판’이 됐다고 꼬집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