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21일 전국 총파업
    By 나난
        2010년 07월 07일 02:2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금속노조(위원장 박유기)가 오는 21일 전국 총파업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노조는 6일 경남지부 회의실에서 12차 중앙쟁의대책위원회(아래 쟁대위)를 열어 2시간 논의 끝에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날 쟁대위는 21일 기아차와 GM대우차, 그리고 두산계열사와 S&T계열사 등의 조합원과 이미 사업장 임금 및 단체협약 갱신이 마무리된 ‘타결사업장’조합원까지 대거 동참하는 전국 총파업을 펼치기로 결의했다.

    21일 총파업이 성사되면 전국적으로 10만여 명에 육박하는 조합원이 동시에 일손을 놓게 된다. 이날 노조는 21일 파업동참 조합원을 서울과 구미 또는 창원 등지로 나눠 파업 집회를 대규모로 펼친다는 계획도 함께 결정했다. 노조는 21일 총파업 성사를 위해 13일부터 노조 임원이 주요 사업장 조합원을 직접 만나는 현장순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 지난달 25일 다스지회 조합원들이 파업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갱신을 위해 단체협상에 돌입한 사업장 수는 1백70여 곳이다. 이중 6일 쟁대위 때 보고된 바에 따르면 89곳이 타결했거나 의견접근을 마쳤다. 모두 노동기본권 관련 사업장 단체협약을 현행대로 유지키로 한 것. 이중 5백인 이상 사업장도 두원정공을 비롯해 9곳에 달한다.

    반면 현대기아차 계열사 등 재벌사 소속 계열사는 노동기본권 노조요구를 수용하지 않아 교섭 자체가 파행으로 전개되고 있다. 특히 이재인 노조 단체교섭실장은 “다수의 사업장에서 노동부가 회사를 협박해 단협 현행합의마저 파기시키려 공작을 끊임없이 벌이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박유기 노조위원장은 “노동부와 재벌사들의 강경한 태도는 노조전임자 문제를 넘어 법적으로 인정되는 노조활동 전반까지 봉쇄하며 협상 자체를 파국으로 몰고 가고 있는 것”이라며 “21일 총파업은 임단협 미타결 사업장이 고립되지 않도록 엄호 지원하면서 노동부의 노동정책의 문제를 전국적으로 여론화하는 투쟁이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날 쟁대위 때 노동부와 재벌사에 집중 대응하는 계획도 가닥잡았다. 노조는 우선 노동부가 사업장 노사관계에 불법하게 개입하지 못하게끔 하기 위해 12일주부터 민주노총 지역본부 차원에서 각 지역 노동청 앞 농성 및 집회 등을 연속으로 펼치는 것을 민주노총에 공식 제안키로 했다.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는 오는 9일 열린다.

    현대기아차와 두산그룹 및 S&T 등 재벌그룹에 대응하는 투쟁계획은 오는 9일 ‘미타결사업장 확대간부 수련회 및 결의대회’ 때 가닥잡고 13일 쟁대위 때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9일 금속노조는 미타결사업장 확대간부 공동 결의대회에 이어 현대기아차 양재동 본사 앞에서 재벌사의 부도덕성과 노조탄압 실태를 폭로하는 투쟁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  7월6일 이재인 노조 교섭실장이 11차 중앙교섭이 무산됐음을 공식 선언하고 있다.

    한편 이날 쟁대위 때 노조는 21일 전국 총파업에 앞서 14일에도 임단협 미타결사업장을 중심으로 4시간 파업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이날 쟁대위에 앞서 열릴 예정이던 11차 중앙교섭은 금속산업사용자협의회의 일방적인 불참 통보로 무산됐다.

    이날 사용자협의회는 오후 1시 경 “성원 미달로 교섭에 불참하겠다”고 노조 교섭실장에게 전화로 통보했다. 사측의 성원미달에 따른 교섭 무산은 지난달 29일 10차 중앙교섭에 이어 두 번째다. 이에 노조는 14일 4시간 파업 때 중앙교섭 불참 사용자가 있는 지부를 상대로 ‘패널티’ 파업을 추가할 수 있는 권한을 각 지부에 위임했다.

    * 이 기사는 <금속노동자>에 실린 글입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