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 권력 핵심에 검찰 수사 정조준 불가피"
        2010년 07월 05일 09:2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이 일파만파를 낳고 있다. 영일·포항 출신 인사로 구성된 사조직 영포회의 개입 여부에 이어 청와대 등 윗선 개입 가능성이 드러나면서 전형적인 ‘권력형 게이트’ 패턴을 밟고 있다. 채수창 강북서장의 충격적인 상명하복 선언이 MB 레임덕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면, 총리실 민간인 사찰 파문은 검찰의 칼이 권력 핵심부를 정조준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서서히 힘이 빠지는 권력에 대한 본격적인 사정 신호탄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초반부터 집중 추적보도를 해온 경향신문은 5일자 아침신문에도 영포회와 공직윤리지원관실 등 각각 사조직, 사직동팀을 연상케하는 조직의 실체를 집중 조명하고 나섰고, 말장난 수준의 해명을 늘어놓은 당사자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다. 경향 만이 아니라 국민일보 한겨레 등도 적극적인 보도에 나섰다. 급기야 조선일보도 사설을 통해 이번 사건을 그냥 넘어갈 경우 공무원이 등을 돌리는 국정 후반기 심각한 정권의 위기를 가져올 수 있음을 경고했다.

    동아일보는 영포회를 게이트로 몰아가는 건 민주당의 정치공세라 진화하려 하지만 역부족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이날 신문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것은 조선일보의 MB 발언 보도다. "왜 우리한텐 이광재 안희정 같은 사람이 없느냐"는 한탄이 담긴 기사였다. 아마도 많은 독자들은 이 발언을 보면서 이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여겨진다. ‘그걸 몰라서 묻나’.

    다음은 5일자 아침신문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인수위→청→금의환향/영포회만의 ‘승진 공식’>
    -국민일보 <서울, 교장 등 퇴출 대상 100여명>
    -동아일보 <"성취도-교원평가 반대"/중고생 단체가 홍보전>
    -서울신문 <곽노현 서울교육감 "교육비리 수사결과 대폭반영"/교육계 징계태풍 온다>
    -세계일보 <"민간인 사찰 위법땐 엄중문책">
    -조선일보 <"아무리 일해도 못 올라가"…10년새 중산층 5가구중 1가구는 빈곤층 추락/’희망의 사다리’가 사라진다>
    -중앙일보 <MB "민간인 사찰 의혹 조사하라">
    -한겨레 <4대강 ‘MB말뚝 박기’ 도넘었다>
    -한국일보 <4대강 속도조절·선별 추진하자>

    MB정부 포항출신 영포회만의 ‘승진 공식’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인수위→청→금의환향…영포회만의 ‘승진 공식’>에서 정부 내 파워그룹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영일·포항 출신 공직자 모임'(영포회) 핵심 멤버들의 ‘승진 공식’ 사례를 분석했다.

    경향은 이명박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청와대·총리실 등에 파견됐다가 고속 승진하거나 부처 내 주요 보직에 전진배치된 사례가 속속 확인되고 있으며 ‘포항인맥’들이 서로 사적인 라인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며 인사에서 서로 밀고 끌어줬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 경향신문 7월5일자 1면.

    경향에 따르면, 현 정부에서 발탁된 대표적인 인사로 관가에서 일컬어지고 있는 이강덕 현 부산경찰청장의 사례. 이 대통령과 고향(영일)이 같은 그는 2007년 대선 후 인수위에 참여해, 지난해 3월 청와대 치안비서관(치안감)으로 발탁됐고 현재 부산청장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다.

    조재정 노동부 기획조정실장도 도마에 올려져있다. 노동부 공공부문 비정규직 종합대책추진단장을 맡고 있던 그는 이 대통령 당선 뒤 인수위에 파견됐고, 이후 청와대 선임행정관으로 들어가 이영호 고용노사비서관을 보좌하며 정부의 노동정책을 조율하다 지난 3월 기획조정실장(1급)으로 승진해 노동부로 전보됐다. 경향은 "행시 28기인 조 실장이 27기 선배들을 제치고 1급 자리를 꿰찬 것은 파격적인 ‘금의환향’ 인사로 받아들여졌다"고 분석했다.

    평화은행 노조위원장 출신인 이영호 비서관도 인수위에서 일한 뒤 청와대에 입성했고, 포항 인맥인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은 노동부 감사관으로 일하다 2급으로 승진 발탁됐다. 경향은 "이 지원관의 총리실행에는 이 비서관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전해진다"고 봤다.

    공직윤리지원관실 진경락 총괄지원과장과 김충곤 1팀장도 포항 출신이다. 김 팀장은 경찰에서 명예퇴직(총경)하고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신설되면서 과장으로 특채됐다. 진 과장의 총리실 발탁을 두고도 당시 노동부 안에선 “정권이 바뀌니 TK(대구·경북) 출신이 잘나간다”는 말이 무성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영호 비서관-이인규 지원관’이 포항·노동부 출신 인사들을 집중적으로 발탁·추천한 정황이고, 이 계선을 따라 불법사찰과 보고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사직동팀 연상케하는 비밀 사조직, 공직윤리지원관실"

    경향신문은 3면 머리기사 <기능은 ‘비밀’ 구성은 ‘특정 인맥’…과거 ‘사직동팀’ 연상>에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로 이명박 정부의 ‘비선 사찰 조직'(공직윤리지원관실)도 조명했다.

    경향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의 구성·행태·운영이 과거 정부내 비선 사조직 논란을 빚은 ‘사직동팀’을 연상시키고 특정 지역인 ‘포항 인맥’으로 얽힌 점도 심상찮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 경향신문 7월5일자 3면.

    경향은 논란의 핵심으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구성과 운영 모두에서 사실상 정부 내 비선 사조직으로 기능했다"는 점을 꼽으며 △공직기강과 공직사회 내 감찰이 주업무임에도, 직무범위를 벗어나있고 △"청와대 지시로 움직이는 조직이며 사실상 총리실 조직이 아니"며 △조사 대상은 장·차관과 현직 고검장까지 광범위하게 담당하면서 공직사회의 ‘저승사자’로 군림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사찰·감찰 과정에서의 위법성과 무소불위 행태가 문제라는 것이다. "공직 사회에서도 호남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조사를 받고 하면서 불만이 컸다"는 게 정부 부처 관계자의 말이라고 경향은 전했다. ‘사조직’과도 같은 양태라는 점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경향은 "그 구성이 ‘포항 인맥’으로 채워지고, ‘지휘 계통’과 무관한 인맥으로 보고·지시가 이뤄졌다"며 총리실 관계자의 말을 빌어 "공직윤리지원관실에 검찰·국세청·금감원 등이 파견됐는데 포항쪽 출신이 아니면 안 받았고, 3분의 1이 아니라 3분의 2가 포항 출신이라는 얘기도 있다"고 전했다.

    과거 김대중 정부 때 공직기강을 담당하던 ‘사직동팀'(경찰청 형사국 조사과)이 점점 청와대 특명수사 전담기구로 변질돼 ‘권력 기구의 음지화’ 논란으로 번진 전철을 밟고 있다는 지적이다.

    "총리실, 공무원인줄 알았다? 말장난 말바꾸기"

    민간인 사찰 파문을 집중 추적 보도해온 정환보 경향신문 기자는 경향 2면 ‘기자메모’ <이인규, 총리실 그리고 ‘말장난’>에서 불법 사찰을 주도한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이 언론과 측근을 통해 ‘공무원인 줄 알았는데 민간인으로 확인돼 곧바로 경찰에 사건을 이첩했다’고 내놓은 주장에 대해 "황당하기 그지없다"고 정면 비판했다.

    정 기자는 이 지원관이 직접 결재해 동작경찰서에 보낸 문서를 들어 "지원관실은 2008년 9월12일 ㅋ사의 김종익 대표를 블로그 개설자로 지목한 것은 경찰에 사건을 이첩하기 2개월 전"이라며 "지원관실은 그 사이 ㄱ은행 부행장을 만나 ‘조치를 취하겠다’는 약속을 받았고, 회사를 탈탈 털어 회계자료 일체도 손에 넣었다. 김씨가 일본에서 개인적으로 보낸 e메일까지 들여다보고 일본 내 연락처도 파악했다"고 제시했다. "민간인인 줄 알고 은행 부행장을 만나고, 회사서류를 가져가놓고 파문이 일자 말을 바꾼 셈"이라는 것이다.

       
      ▲ 경향신문 7월5일자 2면.

    정 기자는 총리실과 일부 언론을 들어 "이런 공문서 내용을 ‘의혹’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총리실장 직인과 당사자(이인규) 사인이 담긴 공문서는 2년 전 민간인 불법 사찰 과정을 기록하고, 김씨도 검찰·경찰에서 직접 확인한 총리실의 활동 흔적일 뿐"이라며 "세상은 속속 표출되는 불법 행태를 목도하고, 이 사건의 ‘몸통’이 누구인지 겨누고 있는데 여전히 말장난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간인 불법사찰 몸통은 누군가, 박영준 국무차장?

    국민일보는 3면 머리기사 <야, 민간 불법사찰 ‘몸통’ 박영준 국무차장 ‘의심’>에서 "민간인 불법사찰을 주도한 이인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의 ‘윗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이번 사건의 보고가 비선라인에 의해 이뤄졌다는 사실은 이미 확인됐"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국민은 "지휘 감독의 책임을 진 총리실 고위관계자들은 전혀 몰랐던 일을 청와대 행정관이 먼저 알고 있었던 점도 이상한 대목"이라며 불법사찰 피해자 김씨가 지난해 12월 헌법소원 심판 청구를 내자 청와대 법무비서관실의 이아무개 행정관이 지난 2월 17일 김씨에게 ‘헌법소원 때문에 알고 싶은 게 있다’며 전화연락을 취한 게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 국민일보 7월5일자 3면.

    이에 따라 국민은 "이 지원관이 공식 명령체계를 무시하고 청와대 내 누군가에게 비선보고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라며 "민주당은 정권 핵심 실세인 박영준 차장을 지목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과의 연결 부분도 풀어야 할 숙제다. 이 비서관이 이 지원관으로부터 각종 동향을 별도로 보고받아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마찰을 빚었다는 얘기도 파다했다. 박 차장, 이 비서관, 이 지원관 모두 서로 밀접하게 알고 지냈을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은 그래서 나온다.

    동아 "민주당, 영포회 띄워 7.28 재보선까지 대여공세 의도"

    동아일보는 경향신문 기자의 분석처럼 민간인 사찰 의혹이 게이트 수준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고자 하는 듯한 분석을 내놨다.

    동아는 3면 머리기사 <사찰조식→영포회→정권실세…의혹의 대상 왜 자꾸 커지나>에서 "민주당 내에서도 영포회를 전면에 등장시키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이 있다"며 그럼에도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 등이 영포회를 민간인 사찰 의혹의 핵심이라고 거듭 주장한 것을 어떤 의도가 있는 것처럼 주장했다.

       
      ▲ 동아일보 7월5일자 3면.

    동아는 민주당 핵심 관계자의 말을 빌어 "이번 사건을 ‘영포 게이트’라 명명한 것은 이 지원관 뿐만 아니라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과 이영호 비서관 등 포항 인맥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동아는 "이 같은 민주당의 주장은 이번 사건에 이 대통령의 고향 인사들이 연루돼 있음을 부각시켜 현 정권의 실세들을 겨냥하고 이를 통해 7·28 재보궐선거까지 대여 공세의 여세를 몰아가겠다는 의도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MB "민간인 사찰 위법 드러나면 엄중문책"

    이명박 대통령은 4일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파문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히 진상을 밝히고 위법이 드러날 경우 엄중하게 문책하라"고 지시했다.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세계일보와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관계 수석들로부터 부재중 업무보고를 받던 자리에서 이같이 지시했다고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전했다. 서울은 이 관계자의 말을 빌어 "자체 감찰조사도 있고, 공직기강 차원에서 조사도 하지만, 필요하다면 검찰 수사를 통해서라도 투명하고 의혹 없이 조사하라는 뜻으로 말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전했다.

       
      ▲ 세계일보 7월5일자 1면.

    또 다른 핵심참모의 말을 빌어 "민간인 사찰은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는 게 우리의 기본인식이며 조사결과를 지켜본 뒤 원칙에 따라 공정하고 위중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서울은 전했다.

    한겨레는 3면 머리기사 <이인규씨, 불법 무릅쓰고 왜 사찰했나…배후 밝혀야>에서 이 대통령이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철저하게 진상을 밝히라"고 한 것을 들어 "이 대통령이 이 사건을 매우 무겁게 인식하고 있음을 엿보게 한다"며 "실제 이 대통령은 북중미 순방 기간 중에도 정정길 대통령실장에게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매일 두 차례씩 전화 보고를 받았다고 한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청와대는 이번 일이 ‘권력 핵심의 국정 농단’ 사건으로 번져 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에 대형 악재가 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청와대가 이날 이 대통령의 발언을 신속하게 공개한 것은, 청와대를 향한 의혹이 커지는 것을 서둘러 차단하려는 뜻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MB "왜 우리에겐 이광재 안희정 같은 사람이 없나"?

    이 같은 민간인 사찰 파문의 한 가운데에서 조선일보의 기사 하나가 눈에 띈다. 이 대통령의 엄중문책 지시와 각종 의혹에 대한 총리실의 뒤늦은 대응에 간단한 상자기사만 실은 조선일보의 같은 지면(3면) 머리기사 제목은 <이대통령 "왜 여에는…이광재·안희정 같은 ‘젊은 도전’이 없는가">이었다.

    조선은 "여권 쪽에는 왜 이광재·안희정 같은 사람이 없는가"라는 이 대통령 발언을 소개했다. 조선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달 지방선거 결과를 놓고 참모들과 얘기하다 불쑥 이런 얘기를 했다고 한다"며 "민주당의 강원·충남지사 당선자인 두 사람은 40대 후반이며, 나이도 젊지만 이 대통령이 특히 주목한 것은 두 사람의 ‘도전 정신’이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 조선일보 7월5일자 3면.

    자업자득이다. 그 이유를 이 대통령이나 조선일보나 모를리 없다. 지난 2008년 촛불집회의 불을 당긴 이들은 여중생으로 일컬어지는 젊은 세대였고, 각종 밀어붙이기 현안마다 비판과 문제제기를 해온 이들 역시 젊은 세대였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그런 문제제기를 강압했다. 법치를 내세워 모조리 사법처리했고, 도를 넘은 수사까지 국민들로부터 분노를 샀다. 늘 여론조사에선 20∼30대는 물론 40대에서조차 낮은 지지율을 받았다. 이들의 목소리를 단 한 번이라도 ‘도전’이라고 여겼다면 지금와서 이처럼 한탄해봐야 부질없다는 걸 모를리 없다.

    한편, 조선은 기사에서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의중이 전해지면서 한나라당에선 오는 14일 전당대회 당권에 도전하는 초·재선 의원들이 줄을 이었고, 집권 후반기 청와대와 내각 개편의 코드로는 ‘세대교체’가 부각됐다"고 보도했다. 나이만 젊어진다고 도전정신이 생길지 의문이 나오는 대목이다.

    조선도 "영포회 논란 덮어두면 공무원 등 돌린다" 경고

    조선일보 역시 민간인 사찰 파문에 대해 엄정처리하지 않으면 공무원들이 등을 돌릴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조선은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의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 "비교적 쉽게 진상을 밝혀낼 수 있는 사안"이라며 "이 지원관이 대통령 비방 동영상을 블로그에 올린 민간 기업인을 조사한 것은 ‘공직사회 감찰’로 한정돼 있는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직무 범위를 벗어난 일이며, 영장 없이 회사를 뒤져 장부를 가져간 것이나 이 회사와 거래하는 은행에 압력을 넣은 것 모두 불법"이라고 결론냈다.

    조선은 "’선진화’를 국정 과제로 내건 정부 입장에서도 이런 의혹이 나오기 무섭게 즉각 의혹을 규명하고 단호하게 책임을 물었어야 했다"며 "그러나 정부는 민주당이 지난달 21일 이 사건을 폭로한 직후 이 지원관을 대기발령했을 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공무원 한 사람의 권력에 대한 과잉 충성이 빚어낸 불법 사찰 의혹 차원을 넘어서는 대형 사건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라고 우려했다.

    조선은 "이번 기회에 영포회를 비롯한 대통령과 동향인 인적 네트워크를 둘러싼 논란을 정리하지 않으면 공무원들이 이 정권에 등을 돌리는 상황을 맞을지 모른다"며 "이것은 검찰 수사를 통해 이인규 지원관의 불법 여부를 밝혀내는 것보다 더 크고 중요한 문제"라고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KBS 총리실 민간사찰 11간 침묵…4대강 등은 정부 편들기

    한겨레는 수신료 인상절차를 강행하고 있으나 정작 권력에 대한 보도태도는 친정부 성향을 보여온 KBS의 최근 보도사례를 집중 분석했다.

    한겨레는 4면 머리기사 <‘총리실 민간사찰’ 11일간 침묵 4대강·전작권은 ‘정부 편들기’>에서 "최근 한국방송 메인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9′ 보도를 살핀 결과, 정부·여당에 불리해 보이는 의제의 외면 혹은 축소 사례가 여럿이었다"며 △’양천경찰서 피의자 고문’ △’총리실 민간인 사찰’ 문제를 소홀하게 다뤘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는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와 관련된 문제여서 공영방송이 특히 주목해야 할 사안이었지만 한국방송은 지난달 16일 국가인권위가 발표한 고문 수사의 충격적 실태를 ‘고문’이라는 표현도 없이 두 문장으로 단신 처리했다"고 비판했고,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도 사건이 불거진 지난달 21일부터 11일간 줄곧 침묵을 지켰다"고 했다.

       
      ▲ 한겨레 7월5일자 4면.

    한겨레는 "정부 쪽에 선 ‘앵무새 보도’도 빈발했다"며 대표적 사례로 ‘한-미간 전시작전권 전환 연기’ 보도를 들어 지난달 26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전작권 연기의 당위성을 27, 28일 집중 보도했고, 대부분 정부 쪽 견해를 그대로 전했다. 한겨레는 "지방선거 이후 확산되고 있는 4대강 사업 논란에 대해서도 한국방송은 반대 움직임은 소극 보도하고 정부 견해는 적극 다루는 방식으로 편향 보도를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고생 일제고사·교원평가 반대 홍보전에 확대경 들이대는 동아일보

    동아일보는 1면 머리기사 <"성취도-교원평가 반대" 중고생 단체가 홍보전>에서 "진보 교육감이 대거 당선된 이후 학업성취도평가와 교원평가 반대 운동이 거세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중고교생이 주축이 된 청소년 단체가 이 운동의 전면에 나서고 있다"며 청소년 인권운동단체 ‘아수나로’가 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일제고사 거부와 교원평가 반대’를 위한 거리집회 개최사실을 전했다.

       
      ▲ 동아일보 7월5일자 1면.

    동아는 "이들은 평등학부모회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회원 등과 함께 학업성취도평가 전날인 12일까지 서울지역 학교와 지하철 등을 돌며 ‘일제고사 반대’ 홍보전에 나설 계획"이라며 "진보 성향 교육감이 당선된 이후 전교조가 ‘일단 교육감을 지켜보자’는 태도인 것에 반해 청소년 단체는 전교조를 압박해 운동을 확산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2005년 1월 결성한 아수나로는 중고교생이 중심이 된 학생인권운동 단체다. 동아는 이성호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의 말을 빌어 "교육현안에 대한 청소년의 생각도 중요하지만 독자적으로 이념이나 견해를 갖기엔 미성숙하기에 위험할 수 있다"며 "특히 진보 교육감이 나왔다고 교원평가나 성취도평가를 적극 반대하는 것은 교육을 정치화하는 데 일조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곽노현 교육감의 서울교육, 교장 퇴출 태풍 불까

    국민일보는 1면 머리기사 <서울, 교장 등 퇴출 대상 100여명>에서 "각종 비리에 연루돼 파면·해임 등 중징계 대상으로 거론되는 교장·장학사 등 교육공무원이 서울지역에만 1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징계가 이뤄질 경우 비리 문제로 사상 최대 규모의 교원이 한꺼번에 퇴출되는 것이어서 교육계에 엄청난 후폭풍이 몰아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 국민일보 7월5일자 1면.

    4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경찰은 수학여행 업체 선정 등과 관련해 업자들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서울과 경기지역 전·현직 초등교장 157명에 대한 조사를 끝내고 이르면 이번 주중 해당 교육청에 비위사실을 통보한다고 국민은 전했다.

    국민은 "비리로 파면·해임되는 고육공무원은 최대 108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교육청은 이들 비리 연루자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 전원 중징계한다는 방침이었다"면서도 "그러나 이달 초 취임한 곽노현 교육감이 신중한 입장이어서 실제 대량 징계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라고 보도했다.

    정운찬 총리 사의 표명

    서울신문은 1면 <정운찬 총리 사의 표명>에서 "정운찬 국무총리가 3일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으며, 이 대통령은 조만간 이를 수용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에 따라 여권의 이른바 ‘빅3(총리·대통령실장·한나라당 대표)’가 모두 물러나면서 청와대와 내각 등 인적쇄신의 폭도 당초 예상보다 훨씬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 서울신문 7월5일자 1면.

    서울은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빌어 "정 총리가 3일 해외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이 대통령을 청와대로 찾아가 사퇴의사를 밝혔다"면서 "이 대통령은 심사숙고를 거쳐 곧 총리의 사의를 수용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집권 후반기를 목표로 한 청와대 시스템 개편은 이번 주 이른 시일 안에 마무리한다는 목표 아래 마지막 틀을 짜는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며 "조직 개편은 최소한 이번 주에 마무리하는 것으로 하겠으나 인사 개편은 유동적 요소가 많다"고 말해 청와대 참모진의 인사 이동 시기는 이보다 다소 늦춰질 것임을 시사했다고 서울은 전했다.

    "지난해 D-dos 공격, 북한 소행 단정 못해"

    지난해 이맘때 한국을 떠들썩하게 하며 주요 정부기관 인터넷을 마비시켰던 분산 서비스 거부(디도스·DDoS) 공격의 진원지가 북한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국민일보(2면 <"작년 디도스 공격, 북한 소행 단정 못해">) 등은 외신을 빌어 미국의 민·관 사이버 전문가들의 분석을 전했다. AP 통신은 3일(현지시간) 현지 사이버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당시나 지금이나 누가 또는 어떤 그룹이 무슨 이유로 사이버 공격을 했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 국민일보 7월5일자 2면.

    1년 전 인터넷 대란을 일으켰던 디도스 공격은 사용된 코드가 한글이라는 이유 등으로 북한이 공격 배후로 지목됐었다. 한국 국가정보원은 지난해 10월 국회 답변을 통해, 디도스 공격의 IP를 추적한 결과, 북한 체신청에서 시작됐다고 밝혔었다.

    국민일보는 "미국의 사이버 전문가들은 그러나 북한이 이 공격을 감행했다고 간주할 만한 결정적 증거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미 정부 관계자들도 이런 종류의 공격은 누가 했는지를 알아내기가 매우 힘들고, 불가능하다고까지 단언한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국정원을 비롯한 보수언론들의 북한 공격 몰아가기가 얼마나 가볍게 진행됐으며 그 실체 또한 허망한지를 드러내준다.

    국민은 "일부 관리들은 당시의 디도스 공격이 미국 독립기념일(4일) 주간에 벌어진 점을 들어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