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노 "재보선도 반MB로 간다"
        2010년 06월 29일 11:3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은 28일 최고위원회에서 오는 7.28재보궐선거는 “이명박 정권에 대한 ‘제2의 심판’ 성격을 명확히 하는 선거”라며 “정치적으로 상징적인 지역에서 야권연대를 실현하여 MB를 심판하고, 야권연대의 기조와 동력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이 언급한 ‘정치적으로 상징적인 지역’은 은평을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이며, 이날 최고위원회 결정은 은평을에서 ‘반MB전선’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 지역에서도 야권연대를 실현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 지난 19일 민주노동당 중앙위원회 (사진=진보정치)

    이는 은평을에 사회당 금민 후보가 출마하고 진보신당도 후보를 내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며, 최근 진보적 교수모임 등 일각에서 진보대연합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노동당은 ‘반MB연대’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강기갑 대표가 직접 재보선의 총괄책임을 지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말했는데, 이는 강 대표가 재보선의 책임을 지면서 중앙 차원에서 야권연대를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이는 지역별로 야권단일화가 이루어질 경우 민주당의 당세를 감당하기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은평을 지렛대로 삼아 전국 차원에서 협상을 벌이겠다는 의도로 보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지난 25일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대표가 만난 자리에서, 각 당 대표들이 “이번 재보궐선거에서도 야권연대를 실현해나간다”고 의지를 모은 만큼 “중앙 차원의 야권연대 가능성도 충분히 열려있다는 것”이 민주노동당 측의 설명이다.

    민주노동당은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강원 철원화천양구인제에 박승흡 전 최고위원이, 광주 남구에 오병윤 사무총장, 인천 계양을에는 박인숙 전 최고위원이 이미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며 서울 은평을에 이상규 서울시당 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민주노동당의 한 관계자가 ‘정치적으로 상징적인 지역’이 은평을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 “이번에는 (은평을에서)당선 전략을 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고 은평을에서 민주노동당 후보가 야권단일후보의 당사자로서 뛸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도 민주당과 동등한 입장에서 본격적인 협상에 임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도 지난 23일 서울 최고위원 후보단 유세에서 “모든 야당에 은평을 재보선 승리를 위한 선거 연대를 제안한다”면서도 “그 적임자는 민주노동당”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상규 후보는 국민의 명령에 따라서 후보 단일화 협상을 재개했고, 꺼져가던 반MB 연대의 불씨를 살렸다”며 “모두가 크게 지리라고 예상했던 서울시장 선거를 엎치락뒤치락한 승부로 만들어 낸 힘은 반MB 연대의 상징 이상규 후보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상규 위원장이 은평을 재보선 야권단일후보의 유일한 적임자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며 “모든 당력을 집중해 반MB 연대의 상징 이상규 후보를 은평을 보궐 선거에서 당선시킬 것이며 민주당이 반MB 연대의 대의를 생각한다면 양보해야 함은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당직 선거를 앞두고 자당 내 후보들에 대해 정리가 쉽지 않는 상황인데다, 국회의원 선거라는 점에서 야권연대 성사가 쉽지 않아 보인다. 민주당에는 장상, 윤덕홍 등 두 명의 최고위원들과 이계안 2.1연구소장 등이 후보로 출마했으며, 국민참여당 천호선 후보 역시 자기 중심의 야권연대를 주장하고 있다.

    진보진영의 비판적 반응도 예상된다.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은 “민주노동당이 진보통합을 결의문 형태로 당론으로 정해놓고도 선거전술은 또다시 반MB연합으로 간다는 것은 모순”이라며 “진보통합을 실천한다면 선거 국면에서도 진보진영을 공고히 하는 움직임이 필요한데 반MB연대는 진보진영 대단결에도 도움이 안된다”고 말했다.

    권문석 사회당 대변인도 “이명박 정부가 선거 패배에도 4대강 죽이기를 계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히는 상황에서 반MB연대 자체도 의미가 있을 순 있으나, 지방선거에서 실종된 진보대안정치를 살리고 이후 진보대안을 중심으로 정계구도 논의가 가속화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반MB연대만이 지상과제라고 하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권 대변인은 또 “민주노동당이 중앙위에서 진보대단결 결의문 채택하고 선거에서는 반MB한다는 것은 앞뒤가 안맞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우위영 대변인은 “야권연대를 통해 국민이 이명박 정부를 심판했음에도 이명박 정부의 오만과 독선은 그치지 않고 있다”며 “역사를 60년 전으로 후퇴하는 폭거를 저지르는 정권을 용납할 수 없으며 민주노동당은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을 국민과 함께 심판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