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파신문, 이번엔 ‘전교조 교육감’ 시비
    By mywank
        2010년 06월 18일 05:0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당선자 자녀의 외국어고 재학 문제를 두고 치졸한 공세를 펼쳤던 우파신문들이 이번에는 곽 당선자 취임준비위원회 자문기구격인 TF(태스크포스) 구성 문제를 지적하며, ‘전교조 교육감’ 시비를 걸고 나섰다. 이들의 ‘곽노현 흔들기’는 다음달 1일 곽 당선자의 취임을 앞두고, 예고되는 서울 교육의 변화에 대한 우파진영의 불안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취합하고, 정책공약을 구체화하기 위해 구성된 TF는 △서울형 혁신학교팀 △교육비리 척결팀 △친환경무상급식팀 △사교육 해소 및 책임교육 실현팀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 대책팀 △학교와 지역사회의 돌봄 기능 강화팀 △학생 인권·건강·안전 강화팀 등 7개의 팀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불안한 우파진영의 ‘곽노현 흔들기’

    공세의 포문은 지난 17일 중앙일보가 열었다. 중앙일보는 ‘전교조 교육감 아니라던 곽노현, TF엔 전교조 일색’이라는 기사에서 자신들이 입수한 ‘곽노현 교육감 역점 사업 수행 TF구성안’이라는 제목의 문서를 근거로, TF에 전교조 출신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당선자 (사진=손기영 기자) 

    중앙일보는 “TF 참여인사는 대부분 전교조와 진보단체 관계자들로 확인됐다. 한국교총 출신 인사는 한 명도 없었다. 특히 ‘서울형 혁신학교팀’의 경우 팀원 17명 중 14명이 전교조 관계자로 밝혀졌다”라며 “실제로 15일 서울 방배동 교육연수원에서 열린 ‘주요공약 분과 소속 TF’ 첫 전체회의에는 전교조와 진보 시민단체 인사들만 눈에 띄었다”라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또 “당선자는 준비위를 꾸리면서 전교조 관계자는 한 명도 포함시키지 않았다. ‘전교조 교육감’이라는 눈총을 피하기 위해서라는 해석이 많았다”라며 “하지만 비선조직에는 전교조 인사를 대거 포함시켜 이중성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게다가 TF는 곽 당선자 취임 뒤 해체되지 않고 자문단 성격으로 계속 유지될 가능성도 높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문화일보도 18일 사설을 통해 “기본적으로 정책 입안 작업 등에서부터 전교조 교사들에게 의존하겠다는 발상과 인식을 털어내지 않는 한 전교조 경도(傾倒)로 이어지게 마련이다”라며 “곽 당선자는 지금이라도 교육계 안팎의 지적을 진지하게 경청해 ‘전교조 교육감’으로 전락(轉落)하지 않도록 스스로 경계하기 바란다”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전교조와 엮어 색깔공세 펼쳐

    이에 대해 곽노현 당선자 측은 지난 17일 해명 자료에서 “17일자 중앙일보의 ‘전교조 교육감 아니라던 곽노현, TF엔 전교조 일색’ 기사는 일부의 사실만을 전체의 사실인양 확대한 왜곡보도”라며 “TF는 중앙일보의 보도대로 비공개 조직이 아니라, 공약이행분과위에 소속된 공개조직”이라고 반박했다.

    곽 당선자 측은 “중앙일보 기사는’ TF가 전교조 일색으로 꾸려졌다’고 주장했지만 공약이행분과위의 위원장(김용일 한국해양대학교 교수)과 부위원장(김현국 정책연구소 미래와 균형 소장)은 전교조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인사들”이라며 “15일 TF구성 회의에는 비전교조 인사가 38명으로 과반을 넘었다. ‘전교조 일색’이라는 표현은 사실과 다르다”라고 지적했다.

    곽 당선자 측은 또 “TF는 교육현장과 학부모, 시민들의 목소리를 취합하기 위한 자문기구적 성격의 모임이므로, 정책의 최종적인 결정은 준비위에서 결정하게 된다”라며 “곽 당선자의 정책이 ‘전교조 일색’의 정책이 될 것이라는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곽노현 당선자 측은 최근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신임 교육감에게 바라는 점이나 제안을 올릴 수 있도록 곽 당선자 홈페이지(www.changeedu.kr)에 ‘나도 교육감’ 코너를 개설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이 코너에서 적극 활동하는 네티즌들을 명예사이버교육감, 명예사이버교사로 임명할 예정이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