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중동 "한심하다" vs 참여연대 "치졸"
    By mywank
        2010년 06월 15일 02:1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최근 참여연대가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서한을 UN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 이사국에 전달한 것과 관련해, 15일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가 작심한 듯  ‘마녀사냥식 보도’를 쏟아내자 참여연대가 이를 반박하고 나섰다.

    "조중동, 치졸한 발상"

    참여연대는 이날 오후 ‘천안함 관련 안보리 서한발송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참여연대의 입장’을 내놓고 "이번 보고서 발송은 참여연대는 물론 세계 민주주의의 국가의 주요 NGO들이 유엔에 대해서 전개하는 일상적인 활동의 일환”이라며 일부 언론이 이와 같은 NGO 활동이 국격을 훼손하고 국익을 침해한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또 “정부가 나서서 이견의 자유로운 표출을 억누르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다. 그것은 옳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현명한 일도 아니다. 적이 이용할 것을 우려해 이견을 통제하는 안보국가의 편협하고 낡은 매뉴얼로는 진정한 국익도 품격도 얻을 수 없다”라며 “시민사회의 자유로운 목소리를 억누르려는 정부와 보수언론의 각성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이태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도 15일 오후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정부와 다른 입장을 제기하면 무조건 이적행위를 한 것인가. 오늘 조중동의 보도는 그동안 이뤄온 민주주의 성과를 군부독재 시절로 되돌리겠다는 치졸한 발상이라고 본다”라고 비판했다.

    이 사무처장은 또 “참여연대의 서한 전달에 대해 외교 당국은 불편한 부분이 있겠지만, 지방선거 기간에 천안함 사건을 정치에 이용하려는 부적절한 처신이 없었다면 시민단체들도 정부의 입장을 어느 정도는 이해했을 것”이라며 “하지만 정부가 국민적인 합의도 없이 천안함 사건을 UN 안보리로 가져가려는 상황에서, 그 문제점들을 UN에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선 "한심한 사람들"

    참여연대가 UN 안보리 이사국에 서한을 전달한 것과 관련해, 조선일보는 15일 사설을 통해 “한심한 사람들이다. 이념이 어떻다 하기 이전에 수준 미달이다. 대한민국 국민도 이제는 나라 수준에 걸맞은 NGO를 가질 때가 됐는데도 언제까지 이런 함량 미달의 사람들 소행을 화제로 올려야 하는지 마음이 답답하다”라며 맹비난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확실한 물증과 과학적 해명은 외면 괴담 모아놓은 ‘의혹 종합세트’ 수준’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도 “참여연대가 제기한 의혹의 대부분이 비전문가들의 주장으로 채워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는 없고, 이미 증명된 얘기들조차 믿고 싶지 않다는 의혹 종합세트 수준"이라고 말했다”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15일 사설에서 “참으로 어이가 없다. 그렇잖아도 북한이 적반하장(賊反荷杖)으로 어깃장을 놓고, 이에 우리는 국제사회의 연대를 위해 총력 외교를 펴는 마당에 이 무슨 이적(利敵) 행위인가. 나름 공신력 있는 참여연대가 결과적으로 북한의 분열 책동에 놀아난 꼴이니 더욱 한심하고 배신감까지 드는 것”이라고 부장했다.

    동아일보는 15일 ‘외교가, 北도 아닌 한국단체가 왜 이러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 정부가 유엔 안보리를 통해 천안함 사건에 대한 국제사회의 북한 제재를 이끌어내려는 순간에 한국의 시민단체가 찬물을 끼얹었다”라며 “정부 당국자는 ‘국내 시민단체가 유엔을 상대로 한국정부의 말을 믿지 말라고 요구하는 것은 사실상 이적행위나 마찬가지”라며 맹비난했다.

    참여연대는 15일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의 안보리 이사국 브리핑에 앞서, 11일에 보낸 서한에서 △물기둥 설명에 설득력이 없는 점 △생존자, 사망자의 부상 정도가 어뢰 폭발에 합당한지 설명이 부족한 점 △절단면에 폭발 흔적으로 볼만한 손상이 있는지 설명이 없는 점 등 8가지 의문을 지적한바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