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 빼고 다 바꿔라" 절박한 한나라당
        2010년 06월 08일 09:4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나라당이 7일 국회에서 연 의원 워크숍에서 당·정·청의 쇄신을 촉구하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이번 지방선거의 패배에 대한 청와대 책임론이 불거졌으며, 일부 의원은 “대통령 빼고 다바꾸라”며 강도 높은 쇄신안을 촉구하기도 했다. 청에는 국정 기조의 변화를, 당에는 계파 타파와 세대교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컸다.

    우주 로켓 나로호가 당초 예정인 9일 오후 4시30분∼6시40분 발사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커졌다. 항공우주연구원은 7일 오후 나로호를 발사대에 세우는 과정에서 전기를 연결하는 ‘케이블 마스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당초 계획보다 5시간 늦게 작업을 마쳤다고 밝혔다. 발사 연기 여부는 8일 중에 결정된다.

    북한은 7일 평양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2기 3차 회의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매제인 장성택 노동당 행정부장 겸 국방위원회 위원을 국방위 부위원장으로 선임했다. 그의 승진은 김정은으로의 후계구도 전면화를 위한 발판으로 풀이된다. 또 김영일 총리를 경질하고 최영림 노동당 평양시당 책임비서를 신임 총리에 임명했다(한겨레 1면 <북 국방위 부위원장에 장성택/김정은 후계구도 굳히기 포석>).

    6·2지방선거 후폭풍이 자유선진당에도 불고 있다. 이회창 대표는 7일 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그러나 당 소속 의원들은 이 대표의 사퇴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 대표의 사퇴를 만류하고 있다.

    다음은 8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쏟아지는 “국정쇄신” MB ‘침묵의 버티기’>
    국민일보 <러 천안함 조사단, 수중 폭발 인정>
    동아일보 <‘김정은 후견인 장성택’ 북2인자 자리 굳혔다>
    서울신문 <“전임자정책 무조건 칼질 않겠다”>
    세계일보 <북 국방위 부위원장에 장성택>
    조선일보 <산따라 강따라 남북 철책은 만나고 헤어지고…>
    중앙일보 <‘김정은 후견인’ 장성택, 넘버2 됐다>
    한겨레 <“청와대 참모·내각 다 바꿔야” 여당 연찬회, 전면 쇄신 촉구>
    한국일보 <북 장성택 2인자로 부상>

    한나라당 선거 패배에 “대통령 말고는 다 바꿔야” 목소리도

    한나라당의 7일 의원 워크숍에서는 6·2 지방선거 패배에 따른 책임론을 놓고 중진그룹 대 신진그룹, 친이명박계 주류와 친박근혜계 비주류 간 대치가 표면화됐다. 의원들은 전부 다 ‘변화’를 외쳤지만, 그 변화를 위해 내놓는 처방은 정반대여서 당분간 불협화음이 지속될 전망이다. 국민은 3면 <‘변화’는 한목소리 ‘처방’은 딴목소리…신·구 불협화음>을 통해 이날 워크숍 분위기를 전했다.

       
      ▲ 6월8일자 국민일보 3면.

    한겨레는 1면 <“청와대 참모·내각 다 바꿔야”/여당 연찬회, 전면 쇄신 촉구>에서 이날 워크숍 목소리를 전하며 “세종시 수정, 4대강 공사 강행 등 이명박 정부의 일방통행식 독선과 인사 편중, 대기업 중심의 성장 일변도 정책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며 “특히 친박계 일부 의원들은 ‘대통령 말고는 다 바꿔야 한다’며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의 전면 쇄신’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구상찬 의원은 “청와대 참모부터 개혁해야 한다. 청와대는 대통령 말고는 다 바꾸고, (정부도) 전면 개각해야 한다”며 대대적인 문책 인사를 요구했다. 이성헌 의원도 “당·정·청 쇄신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당·정·청을 즉각 쇄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병수 의원은 “세종시도 국민의 마음을 다치게 한 전형적 정책”이라고 비판하며 “세종시 수정안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6월8일자 한겨레 1면.

    계파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주영 의원은 “당의 가장 큰 문제가 친이-친박 갈등인데 박근혜 전 대표를 끌어안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학송 의원도 “계파를 해체하라”고 주문했다. 친이계 이은재 의원도 “친이-친박 갈등으로 인한 보수 분열이 있었다”고 지적했다(국민 3면 <‘변화’는 한목소리 ‘처방’은 딴목소리…신·구 불협화음>).

    이 대통령의 ‘침묵의 버티기’

    이명박 대통령은 묵묵부답이다. 경향 1면 <쏟아지는 “국정쇄신”/MB ‘침묵의 버티기’>은 “이명박 대통령은 선거 5일이 지나도록 침묵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의 침묵 속에는 이미 “선거 패배에도 불구하고 갈 길을 가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는 분석”이라고 전했다. 경향은 “국정쇄신의 잣대인 인적 개편과 4대강 사업에 대한 이 대통령의 입장은 사실상 드러난 상태”라며 “이 대통령이 이처럼 쇄신 요구에 버티기로 나선 이유는 무엇보다 선거 패배의 원인을 국정운영 기조와 방식에서 찾는 데 동의하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권력 누수에 대한 우려와 7·28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를 염두에 둔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 6월8일자 경향 1면.

    한겨레 “민심 뭉갠다면 선거는 뭐하러 하나”

    한겨레는 사설 <민심 깔아뭉갠다면 선거는 뭐하러 하나>에서 “이번에 유권자들은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 행태에 대해 ‘아니오’라는 뜻을 분명히 표출했다. 세종시와 4대강 사업 등과 관련된 권역에서 여당이 완패했다. 그런데도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번 입장을 정하면 꾸준히 가야 한다. 일 생겼다고 호들갑 떨고 우르르 하면 되겠느냐’고 했다”며 “유권자가 선거를 통해 의사를 표출하든 말든 깡그리 무시하겠다는 뜻이다. 이런 식으로 민의를 부정한다면 도대체 선거를 뭐하러 하는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 “민심에 부응하는 국정쇄신 결단 내려야”

    한국도 사설 <이 대통령 상황인식 너무 무르지 않나>에서 “6ㆍ2 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이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너무 안이한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한국은 “국민들은 세종시 수정안이나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야당 소속 주요 후보들의 손을 들어줌으로써 의사를 분명히 했다”며 “선거 결과에서 확인된 국민의 뜻을 국정에 반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 대통령은 당 안팎의 쇄신 목소리에 진지하게 귀를 열고 6ㆍ2지방선거 민심에 부응하는 국정쇄신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 6월8일자 한국 사설.

    이유식 한국일보 논설위원은 칼럼 <‘근원적 처방’은 헛말이었나>에서 “때만 되면 나오는 소리라고 해도 이 대통령은 뼈아프게 새겨들어야 한다”며 “그렇지 못하면 기껏 일궈놓은 거시경제 성과가 빛을 잃고 권력의 구심점도 흩어져 때이르게 레임덕을 맞을 수밖에 없다. …어뢰’에 국민적 공분을 모아 신속ㆍ단호하게 대처했던 정권이 그보다 큰 ‘민심 어뢰’의 뜻을 뭉개며 처방을 늦추는 것은 왠지 어색하다”고 글을 맺었다.

    KBS, 수신료 인상 염두에 둔 조직개편안 발표

    KBS가 오는 2014년까지 직원 1100명을 감축해 현재 5500명인 정원을 4400명으로 줄이기로 하는 등 대규모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KBS는 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종전 6본부 3센터를 5본부 3센터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 6월8일자 경향 2면.

    경향 2면 <KBS, 2014년까지 정원 1100명 감축 수신료 인상 ‘명분 쌓기’>가 전한 개편안에 따르면 기존 편성본부가 편성센터로 축소됐고 제작 중심의 TV본부는 콘텐츠의 기획과 유통을 총괄하는 콘텐츠본부로 확대·재편됐다. 콘텐츠본부 내에는 교양, 다큐, 예능, 드라마 등 장르별 기획부서와 함께 다큐멘터리국이 신설된다. 보도본부는 시사제작국이 신설돼 기자·PD들이 시사 프로그램을 함께 제작하도록 했다. KBS는 심층뉴스 강화를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추적 60분> 등 시사·교양 프로그램이 보도본부로 이관될 경우 비판적인 ‘PD 저널리즘’이 위축된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

    언론도 나서 조희문 영진위 위원장에 ‘결단’ 촉구

    문화체육관광부가 조희문(사진) 영화진흥위원장에게 자진사퇴를 요구한 지 열흘이 넘었지만 조 위원장은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한겨레 <조희문 영진위원장 ‘버티기’에 문화부 ‘…’>에서 “조 위원장은 지난달 27일 신재민 문화부 1차관의 자진사퇴 요구 발언 뒤로도 여전히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는 문화부가 2008년 12월 문화예술위원회의 김정헌 위원장을 전격적으로 해임시킬 때와는 매우 대조적인 태도다. 영진위 역시 예술위처럼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며 위원장 임면권도 문화부 장관에게 있다”고 지적하며 조 위원장을 압박했다.

       
      ▲ 6월8일자 한겨레 23면.

    한국 라제기 기자도 ‘기자의 눈’ <영진위 어디로 가나>에서 “영화 제작 지원이 주무인 영진위는 그간 숱하게 말썽도 많았지만 어쨌든 한국 영화계에서는 큰몫을 하고 있는 기관이다. 이런 상태로 계속 갈 수는 없는 일”이라며 “조 위원장과 문화부는 우리 영화계를 위해 서둘러 선택을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국민 “러 천안함 조사단, 수중 폭발 인정…어뢰에 의한 것인지 여부는 신중”

    국민은 이날 1면 <러 천안함 조사단, 수중 폭발 인정>에서 “천안함 침몰원인에 대한 국방부 민·군 합동조사단 조사결과를 검토해온 러시아 전문가팀이 천안함이 수중폭발에 의해 침몰했다는 점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그러나 러시아 조사팀은 수중폭발이 어뢰에 의한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전문가팀은 우리 측 설명에 대해 수긍하면서도 일부 설명에 대해서는 본국에 돌아가 실제 실험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는 등 신중한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