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묘히 시간 맞춰 북풍몰이 시도
        2010년 05월 17일 10:2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부와 여당이 오는 20일 예정된 천안함 침몰원인 조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벌써부터 북한의 어뢰발사에 의한 것으로 전제하고 대통령 담화문 발표 뿐 아니라 국방부 대북 성명까지 검토하고 있다. 지방선거를 코앞에 둔 ‘북풍몰이’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는 모양새다. 17일자 신문에서는 2002년 효순·미선양 미 장갑차 압사사고 규탄 집회와 2008년 미국산 쇠고기수입 반대 집회 때 미국을 상대로 광분했던 촛불시민들이 북한의 기획공격이 99.9% 확실한 천안함 사태에서는 조용하다는 점을 들어 비겁하다는 억지스런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중앙 칼럼).

    지방선거 열기가 고조되면서 각 신문사들의 각 지역별 판세 분석도 한창이다. 한겨레의 여론조사와 국민일보 세계일보 등의 분석은 경기도지사 야권 단일화 이후 유시민 효과에 따라 수도권 단체장에서 박빙의 양상을 띠고 있다고 전망했지만 조중동은 정반대의 결과를 내놨다. 조중동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오세훈-한명숙(서울), 김문수-유시민(경기), 안상수-송영길(인천)의 각각 지지도 격차가 한겨레 등 다른 신문들의 분석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전도 혼전이지만 여론조사 결과도 혼전이다.

    다음은 17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6·2선거 화두는 복지>
    -국민일보 <광역장, 한나라 6곳·민주 3곳 우세>
    -동아일보 <오세훈 49% vs 한명숙 32%/김문수 44% vs 유시민 33%>
    -서울신문 <북 ‘의도된 도발’ 남 ‘준비된 대응’>
    -세계일보 <북, 천안함 사건 후 첫 NLL 침범/두차례…해군 경고사격 받고 퇴각>
    -조선일보 <오세훈 47%·한명숙 35%/김문수 42%·유시민 30%/안상수 44%·송영길 34%>
    -중앙일보 <원자바오 ‘김정일 파격지원 요청’ 거부>
    -한겨레 <이대통령, 예산투입 대북사업 중단 지시>
    -한국일보 <한미, 대북제재 3대 조치 합의>

    한겨레 "천안함 결론 ‘북풍 시나리오’로"

    한겨레는 1면 <천안함 결론 ‘북풍 시나리오’로 가나>에서 오는 20일로 예정된 천안함 침몰 조사결과 발표와 관련해 "정부와 여당은 사고 원인을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사실상 결론을 내리고 잇따른 후속 조처를 준비하고 있다"며 "야당은 지방선거에 천안함 사건을 이용하려는 ‘북풍 노림수’로 규정하고 이를 차단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5월17일자 1면

    한겨레는 조사단 발표에 이어 다음주 중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TV 생중계, 국방부 대북성명이 잇따를 전망임을 들어 "6·2 지방선거에서 ‘천안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일정"이라며 "20일 조사 결과 발표에서는 북한의 소행으로 지목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정부 핵심관계자의 말을 빌어 "20일 조사 결과 발표 때는 누가 한 짓인지 누가 봐도 명확하게 할 것"이라며 "그렇게 하지 않을 거면 발표를 하지 않는 게 낫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또한 주미 한국대사관이 최근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이라면 한국 정부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라는 내용의 설문 조사를 워싱턴의 한반도 전문가들을 상대로 벌인 사실도 전했다. 11가지를 예시한 대응 조처에는 군사적 보복, 해상봉쇄, 한-미 합동군사훈련의 강화 등의 고강도 조처가 포함됐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갈 경우 "자칫 지방선거가 준전시 상태에서 치러질 수도 있다"(안보전문가)는 우려도 나왔다. 민주당 등 야당은 천안함 사건의 조사 결과 발표와 대통령의 담화 일정 등을 볼 때 지방선거에서 북풍을 일으키려는 정치적 의도가 담겼다고 반발하고 있다.

    한겨레는 민주당 당직자의 말을 빌어 "아직 어뢰라는 결정적 물증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부 여당이 급하게 북한의 소행으로 몰고 가려는 것은 지방선거에 일단 활용하고 보자는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17일엔 민주당과 창조한국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등 야 4당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신북풍 중단’을 촉구한다. 민주당은 16일 김효석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천안함 사건 진상규명 및 북풍저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했고, 이날 정세균 대표는 "천안함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 자체가 국민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 "미국 ‘천안함 조사 할 만큼 했다’ 합조단 ‘북소행’ 결론"

    조선일보는 1면 <미 "천안함 조사 할 만큼 해"…합조단 ‘북 소행’ 결론>에서 "천안함 침몰원인 조사에 참여중인 미국 조사단은 지금까지의 민군조사단 조사내용에 대해 ‘조사를 할 만큼 했고 더 이상 나올 것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정부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지금까지 조사결과 여러 물증을 통해 천안함을 침몰시킨 수중무기가 어뢰라는 것은 확인됐으나 북한제 어뢰라는 확실한 물증은 아직 확보되지 않은 상태"라며 "그러나 미국 조사단은 지금까지의 조사결과 만으로도 북한의 소행이라는 것이 확인됐다고 보고 예상보다 조사결과가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 조선일보 5월17일자 1면

    조선은 "합동조사단이 천안함 연돌과 선체 절단면 등에서 발견된 화약성분 및 알루미늄 파편의 일부가 북한도 어뢰 제조에 사용하는 구 공산권의 화약 및 어뢰 재질과 같은 유형일 가능성이 크며, 북한 잠수함정의 움직임 등 다른 정황증거 등을 종합해보면 북한의 소행일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국제사회 납득할 조사결과 확보했나"

    한겨레는 사설 <국제사회가 납득할 만한 조사결과 확보했나>에서도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가 이처럼 중대한 분수령을 이루는 만큼 정황증거만 늘어놓고 ‘북한이 아니면 누구 짓이겠느냐’는 식은 곤란하다"며 조사단의 화약 파편 검출 제시에 ‘연돌에 폭약이 남을 정도면 선체 밑바닥은 화약 범벅이 됐어야 옳다’는 등의 숱한 반론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조사단이 아직 언론에 공개되지 않은 결정적 물증을 확보해 놓았는지 궁금하다는 지적이다.

    한겨레는 "조사가 미진한데도 교묘히 이 시점에 맞춘 것이라면 외교적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천안함 사건을 정치적으로 활용했다는 비판을 면하기 힘들다"며 "결국 이런 모든 의구심에 대한 해답은 천안함 조사 결과가 말해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선 "조사결과, 국제사회 제시하는 공소장"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이번 조사결과 발표에 대해 "’과학적·객관적 증거’를 통해 천안함을 폭침시킨 범죄집단을 밝혀내고 그에 따라 대한민국이 국가적 차원에서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는 첫 걸음"이라며 "천안함은 어뢰에 의해 두 동강 났으며 북한 소행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이번 발표는 국제사회에 제출하는 대한민국 정부의 공소장"이라며 "우리가 천안함과 관련해 단호한 조치를 행동에 옮기려면 천안함 사건이 누구 소행인지를 분명히 밝히면서 상대방이 발뺌 못할 확실한 증거들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정부 발표가 중국을 움직이지 못하면 천안함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상정해 대북 제재를 끌어내는 것조차 어렵게 된다"고 강조했다.

    김진 중앙기자 "비겁한 촛불세력"? 과연 그런가

       
      ▲ 중앙일보 5월17일자 38면

    김진 중앙일보 정치전문기자가 <비겁한 촛불세력>이라는 칼럼에서 촛불시민들에 대해 분풀이성 주장을 쏟아냈다. 미군은 한국전쟁 때 치사율 2.2%에도 참전했지만 촛불세력은 1억분의 1의 치사율인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확률에 광분하고 신문사(중앙일보를 포함한 조중동)를 때려부수며 난동을 부렸다는 주장이다. 그는 더구나 이런 동맹국엔 광분하면서 북한엔 관대하다는 ‘억지’를 부렸다.

    그는 이를 "비겁하다"고 했다. 그는 그 근거로 "천안함 폭침이 북한의 소행일 확률은 99.99%"이며 "1억분의 1을 가지고도 동맹국 미국을 공격하면서 99.99%의 살인 혐의자에 대해선 침묵한다"고 주장했다. 천안함 사태를 일으킨 주범이 북한이라는 게 과연 99.99%일까. 그 확률상 수치는 어떻게 나온 것인지 묻고 싶다.

    또한 그는 2002년 효순·미선양 사건을 미군의 과실치사라고 하면서 "과실치사는 그토록 규탄하면서 북한군의 기획살인에 대해선 왜 침묵하는가"라고도 했다. 김 기자가 진정 주장하고 싶은 것은 당시 애도하고 통탄했던 수많은 시민들이 ‘과실치사’에 광분하는 우민들이었으며, 지금은 북한에 광분하지 않는 비겁한 시민이라는 것인지 다시한 번 묻고 싶다.

    정우상 조선기자 "터무니없는 괴담 난무"

    천안함이 북한 공격에 의해 침몰됐다는 확신은 조선일보 칼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조사단의 조사에 의문이 제기된다는 목소리를 ‘못믿겠다’가 아니라 ‘안믿는다’는 것이며 폄훼하고 온갖 터무니없는 괴담으로 치부한 글이다.

    정우상 조선일보 정치부 외교팀장은 오피니언면 ‘조선데스크’ <어느 쪽이 한국 국회인가>에서 미 행정부가 천안함 진상 조사 과정에서 한국 정부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협조를 지속할 것을 촉구한 미 상원의 결의안을 두고 "미국의 의회는 결의안이 나오는데, 한국 국회에선 온갖 터무니없는 괴담들이 난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 팀장은 "천안함에 대한 공격은 바로 한국 국회에 대한 공격이다. 자기 자신들을 노린 공격을 당하고서도 우리 국회는 단결하지 못한다"며 "일부 정파가 결의안을 낸다고 해도 여야 만장일치는 꿈도 꿀 수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터넷에서 괴담이 춤추는 것이야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국가 안보를 정쟁의 도구로 삼는 국회를 둔 나라의 안보는 경제력, 국방력과 무관하게 여전히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의심스러운 대목이 있으면 의심스럽다고 하고, 그런 의문에 대해 국민에 알리는 게 언론의 역할이 아닌지 묻고 싶다. 단순히 괴담이라고 치부할 게 아니라.

    한겨레 "광역단체 10곳 오차범위 혼전"

    한겨레는 1면 <시장·도지사 선거 6곳오차범위 이내 ‘혼전’>에서 한겨레와 여론조사기관 ‘더피플’이 지난 14∼15일 이틀 동안 관심지역 10곳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 결과, 대전과 제주 외에 인천, 경남, 충남, 충북 등 모두 6곳에서 1위와 2위의 지지율 격차가 오차범위 안팎(5∼6%포인트)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경기도지사의 경우 김문수 한나라당 후보 44.9%, 유시민 참여당 후보 36.6%, 심상정 진보신당 후보 6.0%로 김 후보가 유 후보를 8.3%포인트 앞섰으며, 후보군이 압축돼 김 후보와 유 후보가 맞대결을 펼칠 경우엔 두 사람의 지지율 격차가 4.3%포인트로 좁혀졌다고 전했다.

       
      ▲ 한겨레 5월17일자 1면

    또한 서울의 경우 오세훈 한나라당 후보 52.2%, 한명숙 민주당 후보 35.7%로, 오 후보가 16.5%포인트 차이로 앞서는 것으로 조사돼 지난 8일 조사 때의 격차(19.1%포인트)보다는 조금 줄어들었다. 인천에선 안상수 한나라당 후보 45.2%, 송영길 민주당 후보 39.5%로, 안 후보가 5.7%포인트 앞섰다. 대전에서는 31.9%를 기록한 박성효 한나라당 후보가 33.7%를 얻은 염홍철 자유선진당 후보를 1.8%포인트 격차로 바짝 추격했고, 제주에선 우근민 후보(28.4%) 현명관 후보(22.2%) 강상주 후보(19.3%) 고희범 후보(15.5%)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각 지역의 19살 이상 1200명씩을 대상으로 전화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오차한계는 95% 신뢰수준에서 ±2.8%포인트라고 한겨레는 전했다.

    중앙 "오세훈 50%-한명숙 28%, 김문수 39%-유시민 24%, 안상수 40%-송영길 29%"
    동아 "오세훈 49%-한명숙 32%, 김문수 44%-유시민 33%"
    조선 "오세훈 47%-한명숙 35%, 김문수 42%-유시민 30%, 안상수 44%-송영길 34%"

    이에 반해 이른바 조중동에서 나란히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1위 수도권 3곳의 한나라당 후보와 민주당 후보의 격차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나 독자들에 혼란을 주고 있다.

       
      ▲ 중앙일보 5월17일자 1면

    중앙일보는 1면과 8면 <‘수도권 빅3’ 한나라후보 여전히 우세>에서 야권 단일화 이후의 효과와 정반대의 해석을 내놨다. 중앙은 "김진표 민주당 후보와 단일화를 이룬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지사 후보도 아직 그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자사 조사연구팀이 지난 13∼14일 서울·경기·인천 유권자 700명씩 2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결과를 보도했다.

    중앙의 조사결과 서울시장 후보 지지도에서 오세훈 후보 50.8%, 한명숙 후보 28.0%로, 경기지사의 경우 김문수 후보 39.9% 유시민 후보 24.5%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또한 인천시장의 경우 안상수 후보 40.1%, 송영길 후보 29.8%로 큰 차이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 동아일보 5월17일자 1면

    동아일보도 1면 머리기사 <오세훈 49% vs 한명숙 32%/김문수 44% vs 유시민 33%>에서 코리아리서치센터와 함께 지난 13∼17일 전국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 중인 전화여론조사 1차 결과를 보도했다. 서울의 경우 오세훈 49.7%, 한명숙 32.3%, 경기도지사는 김문수 44.1%, 유시민 33.2% 등으로 나타났다. 경상남도지사의 경우 무소속 김두관 후보가 39.0%로, 이달곤 한나라당 후보(34.0%)보다 5%P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 조선일보 5월17일자 1면

    동아는 표본수가 서울 경기 각 800명, 나머지 시도는 각 500명이며, 중앙은 각각 700명씩을 대상으로 했다.

    조선일보의 경우 경기도지사와 인천시장의 조사결과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국민참여당) 후보의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은 1면 머리기사 <오세훈 47%·한명숙 35%/김문수 42%·유시민 30%/안상수 44%·송영길 34%>에서 지난 15일 한국갤럽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서울시장 지지도에서 오세훈 후보 47.0%, 한명숙 후보 35.1%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지사의 경우 김문수 후보 42.4%, 유시민 후보 30.2%로, 인천시장은 안상수(한나라당) 후보가 44.0%, 송영길(민주당) 후보 33.8%로 나타났다.

    세계 "수도권 표심 ‘유시민 효과 있다’"

    반면, 후보 단일화가 성사된 경기도지사의 선거의 유시민 효과로 수도권 판세에 민주당 등 야당이 약진하는 양상을 전망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세계일보는 1면 <수도권 표심 심상치 않다>에서 "6·2 지방선거의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 판세가 요동치고 있다"며 "유시민 국민참여당 후보로의 야권 경기지사 후보 단일화가 예기치 못한 기폭제였다"고 분석했다. "’유시민 효과’로 나타날 조짐"이라는 것이다.

    세계는 "지난 13일 단일화 직후 밤에 실시된 ‘리서치뷰’ 여론조사에선 경기지사의 경우 김문수 한나라당 후보(45.4%)와 유 후보(40.4%) 간 지지율이 5%포인트로 좁혀졌고,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의 지난 14일 여론조사에서도 김 후보와 유 후보 간 지지율이 6%포인트로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파급효과는 서울과 인천까지 미치는 모양새다. 세계는 "여의도연구소 여론조사에 따르면 서울시장의 경우 오세훈 한나라당 후보가 한명숙 민주당 후보에 11%포인트, 인천시장의 경우 안상수 한나라당 후보가 송영길 민주당 후보에 오차 범위 내에서 각각 앞섰으나 격차는 좁혀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적극 투표층 대상 여론조사에선 오 후보와 한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오차 범위 내로 좁혀졌다"고 전했다.

    세계는 "한나라당이 주도하던 선거 정국이 ‘유시민 변수’에 주춤하는 형국"이라며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의 최근 ‘촛불시위 반성 발언’도 여권의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라고 내다봤다.

    세계는 한 수도권 의원의 말을 빌어 "최근 당의 수도권 광역단체장 자체 여론조사 추세를 보면 여당 후보는 하락세인 반면, 야당 후보는 상승세로 돌아섰다"면서 "수도권 기초단체장이 열세인 상황에서 ‘반(反)MB 바람’이 불면 수도권 광역단체장 수성도 어려워질 수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사랑채’에서도 4대강 홍보

    경향신문은 1면 <‘청와대 사랑채’서도 버젓이 4대강 홍보>에서 "청와대와 서울시가 ‘청와대 사랑채’에서 일반 시민들을 상대로 4대강 사업 홍보코너를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쟁점이 된 정부 정책의 홍보활동은 선거법 위반이라며 ‘4대강 사업 홍보관’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요구한 상황이어서 선거법 위반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청와대 바로 맞은편에 위치한 청와대 사랑채 2층 녹색성장관에서는 ‘4대강 살리기’라는 이름의 홍보 부스가 운영 중"이라며 "’행복의 강 한강, 생태의 강 영산강, 문화의 강 금강, 경제의 강 낙동강’이라며 4대강 살리기 사업 이후 강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소개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선관위의 지적은 역이나 공항 등 다중 이용시설에 임시로 설치된 4대강 홍보 부스에 대한 것"이라며 "임시 부스는 선거기간에 운영을 중단하겠지만 원래 다른 홍보관에 한 코너로 들어간 4대강 관련 부스는 새로 공사를 해야 하는 등 비용 문제도 있고 해서 폐쇄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고 경향은 전했다. 선관위 측은 "현장을 확인해보고 선거법 위반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지식인들 "촛불집회 반성 MB정권이 해야"

    이명박 대통령의 촛불반성 발언의 당사자로 지목된 지식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경향에 따르면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 서울대 지회(서울대 민교협)는 17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촛불 정국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오전 11시 교내 교수회관에서 개최한다.

    서울대 민교협은 이날 "반성은 현 정권이 해야 한다"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며, 이 대통령의 발언과 조선일보 특집기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식 사과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은 "지난해 6월 서울대와 시국선언을 같은 날 발표했던 중앙대 민교협 모 교수도 ‘(정부와 보수언론의) 촛불시위에 대한 폄훼가 계속될 경우, 교수들의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