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 "천안함 연돌서 화약성분 검출"
        2010년 05월 06일 10:0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천안함 침몰 42일 째를 맞은 6일 동아일보가 민군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를 근거로 어뢰 공격에 의한 폭발의 증거가 발견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천안함 연돌에서 화약성분이 검출됐으며, 최근 수거한 알루미늄 파편이 어뢰 재질인 것으로 결론이 났다는 것이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6자회담 복귀와 경제협력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가장 관심사인 천안함 침몰과 관련된 언급이 있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와 함께 6자회담 당사국들이 북한의 복귀와 회담 재개의지를 피력하고 나선 것과 관련해 우리정부만이 천안함 사태를 내세워 대북 강경몰이에 나서다 고립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한겨레 경향). 반면, 천안함 사태가 우선(동아)이며, 중국은 북한에게 천안함 사태에 대해 따져묻고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중앙)는 강경 주문도 제기됐다.

    다음은 6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코너에 몰리는 ‘천안함 외교’>
    -국민일보 <북, 중에 6자회담 복귀 표명한 듯>
    -동아일보 <천안함 연돌서 어뢰 화약성분 찾았다>
    -서울신문 <북·중 ‘6자 경협’ 정상회담>
    -세계일보 <북·중 ‘6자 복귀’ 협의>
    -조선일보 <김정일·후진타오 북경회담>
    -중앙일보 <"김정일 핵포기 선언하더라도/천안함 종결 전 6자회담 없다">
    -한겨레 <김정일-후진타오 정상회담>
    -한국일보 <북중 정상, 6자·경협 논의>

    동아 "천안함 연돌에서 화약성분 발견…스모킹건 찾아"

    동아일보는 민군 합동조사단이 어뢰의 결정적 증거를 찾아냈다고 단독보도했다. 동아는 1면 머리기사 <천안함 연돌서 어뢰 화약성분 찾았다>에서 "천안함 침몰 원인을 규명하고 있는 민군 합동조사단은 폭발 당시의 충격으로 함체에서 떨어져 나간 연돌(연통)에서 어뢰의 화약 성분을 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또 천안함 내부와 침몰 해역에서 수거한 알루미늄 파편들 가운데 일부가 어뢰 파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또 "한국과 미국은 이 어뢰 공격이 북한에 의한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천안함 사건의 결정적 증거인 이른바 ‘스모킹 건(smoking gun)’을 찾은 셈"이라고 주장했다.

       
      ▲ 동아일보 5월6일자 1면

    동아는 5일 합조단 관계자의 말을 빌어 "천안함 침몰 때 떨어져 나갔던 연돌을 수거해 정밀 분석한 결과 화약 성분이 검출됐다"며 "이 화약 성분은 어뢰의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천안함의 함미, 함수와 침몰 해역에서 수거한 각종 금속 파편 가운데 알루미늄 파편을 찾았고, 이 알루미늄 파편을 정밀 조사한 결과 어뢰의 파편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알루미늄은 어뢰의 내부 구성물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고 동아는 전했다. 이어 그는 "이 알루미늄은 국내 무기에는 사용되지 않는 것이다. 우리 어뢰가 아닌 이상 한국 해군 함정을 공격할 나라는 한 곳밖에 없지 않느냐"며 사실상 북한을 지목했다고 동아는 덧붙였다.

    동아는 "합조단 일원으로 원인 규명에 참여한 미군 전문가들도 합조단 결론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미군 전문가들은 이 같은 내용을 미국 정부에 보고했으며, 이에 따라 한미 양국 정부는 어뢰 공격의 주체로 북한을 지목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이에 따라 합조단은 조만간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에 의한 버블제트’로 두 동강 나 침몰했다는 내용의 최종 결론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합조단은 공격의 주체를 북한이라고 명시하지 않고 이에 대한 판단을 정부에 맡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군 고위 관계자의 말을 빌어 "늦어도 5월 중순에는 최종 결론이 발표될 것"이라고 전했다.

    동아는 금속성분 감식과 관련해 "방사선이나 초음파 등을 이용해 대상물을 변형시키지 않고 내부의 구조를 분석하는 비파괴검사(NDT)가 사용되는데 X선을 비춰 반사되는 형태를 분석하면 알루미늄의 강도에 따른 계열까지 구분할 수 있다"며 "천안함 갑판에 쓰인 알루미늄은 가벼운 계열이지만 어뢰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은 무거운 계열"이라고 설명했다.

    동아 "생존 장병 화약냄새 못맡았을 수 있다"

    동아는 3면 머리기사 <어뢰 파편인데 한국 무기엔 없는 재질…’스모킹 건’ 나왔다>에서 생존 장병들이 화약 냄새를 맡지 못했다고 증언한 것과 관련해 "전문가들들은 연돌에서 화약 성분이 발견됐어도 승조원들은 화약 냄새를 맡지 못한다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한 전문가의 말을 빌어 "배 밑에서 폭발이 일어났더라도 냄새는 기본적으로 공기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배 안으로 냄새가 전달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폭발 후 미세한 화약 성분이 배 안으로 들어왔을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화약 냄새를 맡기는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는 수거한 알루미늄 조각에 대해 합조단 관계자의 말을 빌어 "수거한 알루미늄 조각이 어뢰의 구성물"이라고 전했고, 군 관계자를 인용해 "함정이나 어뢰에 사용하는 알루미늄은 여러 가지 합금 재질이기 때문에 정밀 조사를 하면 어느 나라 제품인지 알 수 있다"고 보도했다.

    김태영 국방, 박선원 박사 고소

       
      ▲ 국민일보 5월6일자 8면

    김태영 국방부장관이 최근 정부와 미국이 천안함 사고 당일 밤 9시15부터 22분까지 천안함이 어디서 어디로 이동하는지 등을 알고 있지만 국민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박선원 미국 브루킹스 연구소 박사를 고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민일보는 8면 <김 국방, 박선원 전 청와대 비서관 고소>에서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진한)는 5일 김태영 국방부 장관이 천안함 침몰사건과 관련해 박선원 전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이 허위사실에 근거한 발언을 해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고소했다고 밝혔다"며 "검찰은 미국에 체류 중인 박 전 비서관에게 이메일을 보내 검찰조사에 응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박 전 비서관은 지난달 말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등에 출연해 "사고가 난 오후 9시15분부터 22분 사이 천안함이 어디에서 어디로 이동하고 속도는 얼마였는지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우리 정부는 물론 미국도 갖고 있지만 정부는 이를 국민에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국민은 검찰 관계자의 말을 빌어 "지난주쯤 김 장관이 개인 자격으로 고소장을 접수해 왔다"며 "통상의 절차에 따라 처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6년 2월부터 청와대에서 근무한 박 전 비서관은 민주당 요청으로 지난 3월 귀국해 민주당 ‘천안함 특위’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다 미국으로 돌아갔다.

    한겨레 "MB, 사실상 천안함 북 소행으로 변심"

    한겨레는 3면 <MB ‘사실상 북 소행’으로 변심>에서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단순한 사고로 천안함이 침몰하지 않았다고 말해 북 소행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4일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에서 이렇게 말한 뒤 "국민들도 불과 50㎞ 거리에 장사포가 우리를 겨누고 있음을 잊고 산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이는 천안함 침몰 사고 초기의 태도와는 달라진 것"이라며 △사고 초기 이 대통령이 ‘섣부르게 예단해선 안 된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던 것 △지난달 2일 국회 현안질의에서 김태영 장관이 북한 어뢰 가능성에 무게를 두자 ‘VIP 메모’를 통해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라’고 주문한 점을 들었다.

    이 대통령의 태도 변화에 대해 한겨레는 "천안함 원인규명 작업이 진행되면서 외부 폭발 정황이 짙어지는 상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빌어 "이 대통령의 행보와 향후 대응은 국민 여론과 맞춰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 배경으로 한겨레는 "6·2 지방선거에서 유리하다는 정치적 계산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천안함에 모든 관심이 집중되면서 4대강 사업, 불교계 등 종교계와의 갈등, 세종시 논란, 교육 비리 등 여당에 불리한 이슈들은 뒤로 밀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때문에 야당은 ‘안보 마케팅’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지난 4일 논평에서 "한 달 앞으로 다가온 6·2 지방선거에서 자력으로는 승리할 가능성이 적다 보니 안보마케팅을 통한 불안조장 선거, 위기조장 선거로 선거를 돌파하겠다는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중국·북한 정상회담…6자회담·천안함 사태 논의했나

    경향신문은 3면 머리기사 <6자복귀-통큰 지원…중 체면 살리고 북 실익 챙길 듯>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5일 베이징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중국의 대북 경제지원과 북핵 6자회담 재개 방안, 북한의 후계체제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며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해서도 비공식적으로 논의가 오갔을 가능성이 있어 그 수위에 관심이 쏠린다"고 보도했다.

       
      ▲ 경향신문 5월6일자 3면

    경향은 "김 위원장은 후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6자회담 복귀 선언’, 또는 이에 준하는 ‘6자회담 조기 재개 가능성’ 정도의 발언을 내놓았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김 위원장이 후 주석에게 6자회담 복귀 의사를 직접 전달함으로써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의 체면을 세워주고 중국으로부터 대규모 경제지원을 얻어내려 할 것이란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천안함 문제와 관련해 경향은 "천안함 문제가 북·중 정상회담에서 어느 정도 수위까지 논의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며 베이징의 한 소식통의 말을 빌어 "양국 정상이 천안함 침몰사건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 측 실무진에선 6자회담을 계속 끌고 나가려는 입장인 반면, 동시에 천안함 침몰 사건의 결과도 기다려보자는 입장을 전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한국 "한미공조 균열?"

    한국일보는 1면 <‘先 천안함 규명’ 韓美공조 균열?>에서 "미 행정부의 고위 당국자가 ‘천안함 조사 결과에 따라 6자회담 재개 여부를 판단한다’는 한미 양국의 기존 입장과는 다른 발언을 해 미측 입장변화 가능성 등에 따른 파장이 일고 있다"며 필립 크롤리 국무부 공보담당 차관보가 4일(이하 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천안함 사태에 대한) 한국 정부의 조사가 북한의 6자회담 복귀 결정 이전에 끝날 것으로 본다"고 말한 내용을 전했다.

       
      ▲ 한국일보 5월6일자 1면

    한국은 "크롤리 차관보의 이 같은 발언은 천안함 사태에 대한 조사 결과 발표가 곧 이뤄질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으며 결과 여하에 따라 한미 양국의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도 일단 결과가 발표되면 6자회담은 재개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크롤리 차관보의 발언은 특히 북-중 정상회담 중에 나온 것이어서 미국이 이를 계기로 ‘선 천안함 사태 해결’에서 ‘6자회담 조기 재개’로 무게 중심을 옮긴 것이 아니냐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은 "미측은 서둘러 외교 경로를 통해 우리 측에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정부의 한 당국자는 5일 ‘커트 캠벨 동아태 차관보가 크롤리 차관보의 발언이 진의와 다르게 전달됐다는 취지로 알려왔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경향·한겨레 "코너에 몰린 천안함 외교…천안함 집착, 외교고립 국제갈등 낳아"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코너에 몰리는 ‘천안함 외교’>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으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과 외교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며 "한국 정부가 지금처럼 ‘천안함 외교’에 치중하고 ‘안보정국’ 조성에 몰두할 경우, 현 정부 들어 잃었던 북한에 대한 국제적 지렛대를 더 잃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이명박 대통령이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한 지 3일 만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했음에도 미리 한마디 언질도 받지 못한 데 대해 정부·여당은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고 전했다. 경향은 또한 "천안함 문제를 갖고 북한을 봉쇄하려는 한국의 ‘천안함 외교’가 북한의 6자회담 카드에 의해 무력화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정부는 천안함 침몰 사고의 원인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이른바 ‘천안함 외교’와 ‘안보정국’ 조성에 치중하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5월6일자 1면

    한겨레는 사설에서 북한의 6자회담 복귀와 회담재개 의지를 비치고 있는 다른 회담 당사국과 달리 한국만 강경 분위기를 내세우고 있는 것을 두고 "우리 정부만 동떨어져 있다"며 "천안함 참사를 앞세워 다른 나라에 대북 강경몰이 동참까지 요구하는 정부 태도가 국제적 지지를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혹평했다.

    한겨레는 "김 위원장의 방중을 수락했다는 이유로 우리 정부의 항의를 받은 중국은 물론이고, 미국 또한 천안함 사태에 매달리는 우리나라와 거리를 두려 한다"며 "객관적으로 봐도 북한 핵문제는 지구촌 차원의 이슈인 반면 천안함 사태는 국지적 사안으로 간주되고, 지금은 참사의 정확한 원인조차 밝혀지지 않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정부가 계속 무리하게 참사에만 집착해서는 외교적 고립을 넘어서 그 자체가 새로운 국제갈등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경계했다.

    동아 "6자회담 재개보다 천안함 해결"

       
      ▲ 동아일보 5월6일자 사설

    이에 반해 동아일보는 민군합동 조사단이 수거한 알루미늄이 어뢰재질이며, 연돌에서 화약성분이 검출됐다는 것을 근거로 "천안함 지금 한반도에서 6자회담 재개보다 더 시급한 현안은 천안함 사태 해결"이라고 주장했다.

    동아는 사설에서 "북한을 제외하면 어뢰로 한국 초계함을 공격할 세력을 달리 상상할 수 없다는 점을 중국도 잘 알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 중국이 6자회담 재개 카드로 성급하게 천안함 사태에 물타기를 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무모한 시도"라고 주장했다.

    동아는 "후 주석은 김 위원장 끌어안기가 천안함 사태 해결에 결정적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앙 "중국, 북에 천안함 소행 묻고 사과 촉구해야"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중국이 북에 대해 △개혁·개방을 추진 권유 △핵문제 해결 △국제사회와 교류할 길을 찾도록 해야 한다면서도 "천안함 사건이 북한 소행인지를 분명하게 묻고, 사실이라면 한국에 사과와 배상을 하도록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3대 세습을 포기하고 21세기 역사발전 조류에 동참할 것도 권유해야 한다"며 "그것이 21세기에 초강대국으로 부상하는 중국의 책임과 의무"라고 했다.

    중앙은 "북한을 언제까지고 감싸기만 해선 안 된다"며 "중국이 맹목적으로 북·중 관계에 매몰되는 것은 대국으로서의 명분에도 맞지 않고, 중국의 지속적 발전이란 실리(實利)에도 어긋난다는 사실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충고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