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관위, 이명박 대통령부터 경고하라"
        2010년 04월 27일 10:4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27일 <PBS>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4대강 사업, 무상급식에 대한 찬반 집회 또는 서명운동 행위는 선거법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대통령부터 경고하라”고 반박했다.

    노 대표는 “선관위가 그런 입장을 취하는 근거는 ‘정치 쟁점이 되는 사안이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를 반대하는 의견이 (선거에 영향을)미칠 수 있다면 찬성하고 홍보하는 행위도 마찬가지로 선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4대강 찬성 홍보도 선거에 영향"

    노 대표는 “선거를 앞두고 정부 당국에서 전 부서를 동원해 4대강, 세종시 홍보를 하고 있다”며 “KTX를 타도 (4대강 사업 등을)홍보하고 있는데, 이는 왜 단속하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이게 지금 중앙선관위인지 중앙선거대책본부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한쪽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

    아울러 ‘스폰서 검사’논란이 불거진 이후, 검찰이 내부조사를 통해 이를 개혁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과 관련 “내부조사로는 진실을 규명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두 명의 일탈이 아니라 광범위하고 보편적으로 검찰내부에 퍼져있는 하나의 관습 같은 것으로 조사하는 측은 과연 이러한 스폰서 문화와 무관한지도 사실은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사단에)민간인을 1/3을 포함시키고, 위원장을 대학교수로 했지만, 위원장의 ‘온정주의 문화로 인한 것이다’라는 발언을 보더라도 한계가 크다”고 덧붙였다.

    노 대표는 또한 이귀남 법무장관이 ‘특검보다 더 혹독하게 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진실로 그런 의지가 있다면, 오해를 피하기위해서도 검찰조직 바깥에서 이것을 조사해 달라고 요청하는게 올바른 것”이라고 일축했다.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 스폰서 검사 논란에 대해 ‘지난 정권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참 우려되는 시각으로, 제보된 내용은 지난 정권이나 누가보더라도 지난 정권에서 끝난 일이 아니”라며 “대통령이 지난 정권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정권을 떠나 늘 지속되어 온 병폐로 보는 것이 올바른 접근”이라고 말했다.

    "정책, 비전으로 신뢰 얻어야"

    또한 법사위 개최를 거부하고 있는 한나라당에 대해 “도둑이 제 발 저린다는 말이 생각이 난다”며 “이런 사건을 당리당약 차원에서 접근하다면 이런 사건이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국민들을 배신하는 행위로, 만일 계속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비리 검찰을 감싸는 정당’으로 한나라당이 심판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노 대표는 지방선거와 관련된 질문 중 야권 단일화에 대해 “필요하다면 단일화도 해야 하나 기본적으로 정책 이념이 다르기 때문에 정당을 달리해서 국민들의 지지를 받으려고 노력하는 정당정치의 근본을 흔들어선 안 된다”며 “무엇보다 정책 공약, 비전을 가지고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으려 해야지 후보들끼리 담합하고 조정하면 국민의 마음을 얻는 데 실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한 민주당 한명숙 예비후보에 대해 “한 전 총리가 환경부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할 때 한미FTA, 새만금 또는 KTX여승무원 비정규직문제에서 날카롭게 부딪친 적이 있다”며 “정책과 철학의 차이는 분명히 있고, 서울 시정을 어떻게 이끌지, 어느 만큼 준비가 되었는지 따져볼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역시 최근 출마를 선언한 자유선진당에 지상욱 예비후보에 대해서는 “외람되지만 잘 모르는 분”이라며 “대신 부인이신 심은하씨는 나도 아주 좋아하는 영화배우”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