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김정일 미치광이" 중앙 "자위권 선포해야"
        2010년 04월 27일 09:3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난 26일로 천안함 침몰 사건 한달째를 맞았다. 천안함 침몰 생존장병은 26일 희생장병들의 분향소를 찾아 고인들에게 참배했고,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도 이들을 찾아 위로했다.

    27일자 아침신문에서는 대대적인 분향행렬과 함께 미군 당국자도 천안함 침몰 원인이 북한의 어뢰에 의한 가능성을 보도한 CNN 뉴스를 앞다퉈 인용했다. 이와 함께 군 당국이 그동안 부인해왔던 사고 당시 동영상(TOD)이 있는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한겨레).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자폭정신’ 발언을 두고 "미치광이"(조선) "요란스럽게 짓는 개"(동아) 등의 거칠고 원색적인 표현을 써가며 비난했다. 중앙일보의 대기자는 우리 정부가 자위권을 선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조중동의 오피니언면은 대북 군사응징의 절정을 이루고 있는 듯하다.

    감사원은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해 5월3일부터 국방부에 대한 직무감찰에 들어간다. 천안함 침몰 직후 군의 지휘보고 실태와 위기관리 체제의 문제점을 점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26일 검찰 스폰서 사건에 대해 "검찰 내부 문화를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10년, 20년 전부터 관례화 관습화되니 이런 비리가 범죄라는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다음은 27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아프리카의 내일을 가다>
    -국민일보 <수입 Yu-3G 음향어뢰 개량한/’버블제트 중어뢰’ 공격 가능성>
    -동아일보 <2014년부터 구의회 폐지>
    -서울신문 <‘통중대북’ 천안함 외교전>
    -세계일보 <교사 공문업무 절반 줄인다>
    -조선일보 <미군도 "중어뢰 가능성"/캠밸 "중국과 대책 협의">
    -중앙일보 <김정일 ‘대남작계’ 바꿨다>
    -한겨레 <20대 ‘투표 무관심’/정치권 ‘대책 무관심’>
    -한국일보 <미, 중에 천안함 규명 ‘역할’ 요청>

    "함수-함미 분리 순간 동영상 있다"

    한겨레는 1면 <"함수-함미 분리 순간 동영상 있다">에서 "지난달 26일 밤 천안함이 정상 기동하다 함수와 함미가 분리돼 침몰하는 과정을 백령도 해병대 초소에서 열상 감시장비(TOD)로 녹화한 동영상이 존재하며, 천안함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 민군 합동조사단 관계자들이 동영상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4월27일자 1면

    한겨레는 이름을 밝히지 말라고 요구한 군 소식통의 말을 빌어 "백령도 해병대 초소의 티오디는 24시간 가동됐다"며 "합조단 관계자들이 사고 순간을 찍은 티오디 동영상을 직접 봤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TOD 동영상에 나타난 천안함이 두 동강난 때는 국방부가 발표한 사고 발생 시각인 밤 9시22분이 맞다"고 덧붙였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미국, 중국에 천안함 규명 요청…"아직 결정적 증거는 찾지 못해"

    한국일보는 1면 머리기사 <미, 중에 천안함 규명 ‘역할’ 요청>에서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26일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 상황 진전에 따라 중국 정부가 책임 있는 역할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한국은 캠벨 차관보의 말을 빌어 "미국과 한국이 긴밀하게 협력해 사건을 조사 중이며 진전이 있을 것"이라며 "조사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 한국일보 4월27일자 1면

    캠벨 차관보는 이날 홍콩에서 열린 미국 동서연구소 주최 ‘2010 홍콩 국제미디어 콘퍼런스’에서 이같이 말하고 "중국 정부도 이번 비극적 사건에 대해 깊은 위로와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했다고 한국은 보도했다.

    캠벨 차관보는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이냐’는 질문에 "아직 (북한 공격 여부에 대한) 최종적이고 결정적인 증거는 찾지 못했다"고 즉답을 피했지만 그의 ‘중국 정부의 책임 있는 역할’ 발언은 미 정부 역시 북한 쪽에 심증을 두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CNN "미군 당국자 북 어뢰 공격 가능성"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미군도 "북어뢰 가능성" 캠벨 "중국과 대책협의">에서 "천안함 침몰 원인과 관련, 미군도 북한의 어뢰 공격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고 CNN이 26일 서울발 인터넷판 기사로 보도했다"고 전했다.

    CNN은 이날 미군 당국자(US military official)를 인용, "북한의 어뢰 공격이 천안함 침몰의 가장 큰 원인인 것 같다(the most likely cause)"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은 천안함이 수중 폭발에 의해 침몰했으며, 폭발장치는 천안함 선체에 닿지는 않은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조선은 "CNN은 이는 한국군 당국자들이 밝힌 결론과 같은 것이라고 덧붙였으며, 더 이상의 구체적 내용은 전하지 않았다"며 "천안함 침몰이 북한 어뢰 때문으로 보인다는 미군 당국자의 언급이 미 언론을 통해 공개된 것은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조선 "김정일 미치광이" "군, 포퓰리즘 휘둘려선 안돼"

    조선일보가 천안함과 북한에 대한 사설 2건으로 사설란을 채웠다. 그 내용은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한 거친 욕설과 사자후, 우리 군에 대한 안보 기강 확립이었다.

    조선은 <북한이 더 이상 미치광이 짓을 못하게 만들려면>이라는 사설에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난 25일 북한의 ‘건군절’ 78주년 행사에 참석해 ‘인민군은 수령 결사 옹위 정신, 총·폭탄 정신, 자폭 정신을 절대 불변의 신념으로 간직한 강군으로 자랐다’고 말한 대목을 들어 "명색이 한 나라의 최고 지도자라는 인간이 어떻게 이런 저열(低劣)한 단어를 제 입에 올릴 수 있겠는가"라고 비난했다.

    이어 조선은 "그러나 이런 말을 태연스럽게 할 수 있는 인간이 김정일"이라며 "그것이 테러국가 북한의 본질이고, 그것이 테러국가의 수령 김정일의 본질"이라고 비난했다. 이런 비난은 욕설로 바뀐다.

    "미치광이 수령은 미치광이 같은 지령을 곧이곧대로 실천에 옮기는 미치광이 졸개를 키우고 거느린다. 그러나 김정일의 말을 광인의 광언으로 흘려들어선 안 된다. 김정일은 미치광이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데서 북한의 국력이 우러나온다고 믿는 인간이기 때문이다."

       
      ▲ 조선일보 4월27일자 사설

    조선은 "대한민국은 미치광이가 미치광이 짓을 하는 것을 막을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김정일에게 미치광이 짓을 계속하면 북한 체제가 붕괴하게 될 것이며, 대한민국을 공격하면 몇배 몇십배 더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줘야 한다. 정상적인 나라, 정상적인 국민도 때론 미치광이보다 더 무서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 미치광이도 공포를 느끼게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과연 누구에게 공포를 느끼게 하려는 것인지 헛갈린다.

    조선은 또다른 사설에서 천안함 희생 장병 영결식이 마치는 대로 감사원의 군 직무감사에 들어가는 것과 관련해 "우리 군은 북한과의 대화를 북한과의 대치 상태의 종식으로 선전해 온 일부 정치 세력들의 안보 포퓰리즘에 휘둘려서도 안되고, 대한민국 경제가 북한의 38배라고 해서 북한과의 군사적 대결에서 우리가 그들을 일방적으로 압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일부 국민의 안이한 판단에 휩쓸려서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그러나 우리 국민은 천안함 사태에 대응하는 군 지휘부의 일부 행태를 보며 우리 사회의 이런 부박(浮薄)한 안보관에 우리 군 일부조차 오염된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을 갖게 된 것이 사실"이라며 "과연 우리 군 지휘부가 작년 남북 해군의 서해 충돌 이후 보복을 공언해온 북한의 심상치 않은 동태에 만전의 경각심을 갖고 대처해 왔는지 돌이켜볼 필요가 있다"고 경계했다.

    조선은 감사에 대해 "이번 군 감사는 군의 허점을 보완하는 것이 주(主)이고 책임 추궁은 종(從)"이라며 "지금은 천안함 폭침(爆沈)의 원인 규명 단계이고 머지않아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군이 그것을 토대로 대응책을 세우고 실행할 때가 닥친다"고 했다. 조선은 "준(準)전시라고도 규정할 수 있는 현 상황에서 감사 자체가 예외적"이라며 "따라서 감사는 신속하면서 신중해야 하고, 국민의 의문을 풀어주면서도 군사 비밀의 노출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아 "요란스럽게 짖는 개(김정일) 못물지만 도발 대비해야"

    동아일보 역시 사설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자폭정신’ 발언을 두고 거세게 비난했다. 동아는 "자폭정신은 테러집단의 두목이나 할 수 있는 말"이라며 "주민을 굶겨 죽이다 못해 수령 옹위를 위해 자살 폭탄으로 내몰려는 김정일 집단의 광기가 섬뜩하면서도 애처롭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요란스럽게 짖는 개는 물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며 "그러나 김정일 집단은 온갖 내부 응급조치에도 불구하고 체제 안정이 어려워지면 천안함 상황보다 더 단말마적인 도발을 해올 수도 있다"고 경계했다.

       
      ▲ 동아일보 4월27일자 사설

    동아는 "북의 협박에 경각심을 갖고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우리 정부는 때로는 유연하되 유약해선 안 된다"며 "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창극 중앙 대기자 "북한 용인해선 안돼…분명한 자위권 선포해야"

    문창극 중앙일보 대기자도 중앙 오피니언면에 실린 ‘문창극 칼럼’ <자위권을 선포하라>라는 글을 통해 정부를 상대로 대북 강경책을 격한 어조로 주문했다.

    문 기자는 천안함 함미와 함수를 건진지 한 달 걸려 알아낸 것이 분명히 외부로부터 공격을 받았다는 사실이라며 누가 공격을 했는지 알아내려면 다시 몇 달이 걸릴지, 혹은 몇 년이 걸릴지 누구도 모른다고 밝혔다.

    문 기자는 "시계가 50㎝도 안 되는 수심 50m의 캄캄한 바닷속에서, 게다가 조류까지 빨라 이미 떠내려 갔는지 뻘에 묻혀 버렸는지 모를, 한 조각의 어뢰 파편을 찾아낸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울까" "찾아낸들 무기의 국적을 찾아내는 데까지는 또 얼마나 걸릴까" "천안함 사건은 영구미제로 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고 되물었다. 이어 문 기자는 "확실한 물증을 외쳐오던 우리는 물증이 나오지 않는 한 대응할 논리가 없다"며 "혹시 물증이 나오더라도 상대가 부인하면 그뿐"이라고 했다.

    사건 초기 북한의 혐의가 없다고 밝혀온 청와대를 상대로 문 기자는 "물증이 나오든, 안 나오든 군사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이제 너무 늦었다"고 밝힌 뒤 부시 대통령이 9·11 사건직후 일주일 만에 ‘우리가 적들을 정의 앞에 끌고 나오든, 우리의 정의를 적에게 실현하든 정의는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한 것을 들어 "우리도 최소한 그런 약속이라도 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기자는 "일을 저지른 나라에 대해 반드시 정의를 실현시키겠다는 다짐을 했어야 했다"며 "국제법이 보장하는 자위권을 행사하겠다고 선포를 했어야 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문 기자는 앞으로도 중국과 북한에게 "우리는 몇 년이 걸리더라도 끝까지 추적하여 반드시 자위권을 행사하겠다. 당신들이 그때도 북한을 도와준다면 우리의 자위권을 침해하는 것이다"고 분명히 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기자의 주장은 나아가 대북정책도 과감히 벗어던져야 한다는 주장에 이르렀다.

    "북과의 체제경쟁은 끝났다고 할 수 있지만, 대결게임은 끝나지 않았다. 북한은 굶고 있지만 우리를 괴롭힐 수 있는 테러 역량은 가지고 있다. 지금 이 시점에 대양해군, 우주공군을 만드는 것이 급선무가 아니다. 이는 북한을 적으로 보지 않으려는 친북 정권들이 만들어 놓은 허황한 국방계획이었다.…지금은 북한의 테러 공격에 우리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테러국가는 더 이상 용인하면 안 된다는 점을 국제사회에 분명히 선포하고 이를 위해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

       
      ▲ 중앙일보 4월27일자 39면

    중앙 "북한 대남 작전계획 바꿨다"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 <김정일 ‘대남 작계’ 바꿨다>에서 "북한군이 남한에 대한 작전계획을 바꾼 것으로 파악됐다"며 군 고위 관계자의 말을 빌어 "북한군이 전면전을 상정한 기존의 ‘5-7 전쟁계획’을 ‘제한적 점령 후 협상’ 방식으로 바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이 관계자가 "한·미군의 발전된 재래식 첨단무기에 대처하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북한군이 1980년대 수립한 ‘5-7 전쟁계획’은 개전 초기에 장사정포 등을 퍼부은 뒤 기계화 부대를 앞세워 5∼7일 만에 남한 전역을 장악하는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북한군의 새로운 계획은 개전 초기 서울과 수도권에 전투력을 집중 투입해 점령하는 것"이라며 "일단 수도권을 점령한 뒤 상황에 따라 남쪽으로 더 진격하든지, 아니면 그 상태에서 협상에 들어가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고 중앙은 전했다.

    북한이 작전계획을 바꾼 것에 대해 중앙은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전쟁 등이 가져다 준 교훈 때문이라고 익명의 군사 전문가는 분석했다"며 "북한은 이라크전에서 북한군과 유사한 전차로 무장한 이라크군의 대규모 기계화부대가 미군의 정밀 유도무기의 타격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하자 기계화군단을 이용한 정규전으로는 승산이 없다고 판단하고 비대칭 전력을 혼합한 새 작전계획을 수립했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촛불 군홧발 폭행 2년 만에 배상결정

    한겨레는 8면 머리기사 <촛불 군홧발 폭행 2년 만에 배상결정>에서 "지난 2008년 6월1일 새벽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에 나갔다가 넘어진 상태에서 군홧발에 머리를 밟히는 등 전투 경찰에게 폭행을 당한 이나래(24 서울대 국악과)씨에게 국가가 900만 원을 배상하라는 법원의 결정이 나왔다"며 "소송을 낸 지 2년 여 만에 나온 것으로, 촛불집회에 참여했다 다친 ‘개인’이 국가를 상대로 낸 소송 가운데 첫 배상 결정"이라고 보도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32단독 이순형 판사는 이씨가 국가를 상대로 낸 손배소송에서 "국가는 이씨에게 다음달 14일까지 900만 원을 지급하라"고 화해권고 결정을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안에 양쪽이 이의신청을 하지 않아 재판부의 결정은 확정됐다. 애초 재판부는 지난 1월6일 "1000만 원을 배상하라"고 했으나 국가가 이의신청을 하자 재판부는 지난 2일 100만 원을 줄인 900만 원 배상안을 제시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편, 한겨레는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낸 대부분의 ‘촛불’ 시민들은 경찰의 폭행을 입증할 직접적 증거를 찾지 못해 소를 이미 취하했거나 포기하려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