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 "김정일 도발", 경향 "이명박 책임"
        2010년 04월 26일 09:3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천안함 침몰 원인을 규명 중인 민·군 합동조사단은 함수 인양에 따른 2차 현장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함체에 대한 접촉 폭발보다 비접촉 폭발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김태영 국방장관은 "중어뢰에 의한 버블제트" 가능성을 가장 유력하게 봤고, 박정이 공동조사단장은 "기뢰나 어뢰 등의 무기체계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희생장병 46명의 장례를 25~29일 해군장으로 치르기로 하고, 이 기간을 ‘국가애도 기간’으로 선포했다. 영결식이 치러지는 29일을 ‘국가애도의 날’로 지정하고 조기를 내걸기로 했다.

    법무부는 향응·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기준 부산지검장을 업무에서 배제시키기로 했다. 사표는 진상조사가 끝날 때까지 수리하지 않을 방침이다. 또 한층철 대검찰청 감찰부장은 26일자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전보시키기로 했다.

    이날 아침신문에선 중앙·동아가 ‘대북 강경론’을 적극 부각시켰고, 타 언론사는 명확한 진상규명 전 섣부른 추측에 제동을 걸었다. 검찰 스폰서 관련 진상조사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 4월26일자 경향신문 31면.  
     

    경향신문 <지방선거서 4대강 ‘결판’ 난다>
    국민일보 <29일까지 국가애도기간>
    동아일보 <대한민국, 묵념>
    서울신문 <"천안함 비접촉 폭발로 침몰">
    세계일보 <"천안함, 좌측 하단서 비접촉 수중폭발">
    조선일보 <"중어뢰에 의한 버블제트 가장 유력">
    중앙일보 <29일까지 천안함 ‘국가 애도기간’>
    한겨레 <"4대강 중단" 촉구 미사/ 명동성당서 매일 열린다>
    한국일보 <"천안함 좌현 하단 수중 비접촉 폭발">

    조선중앙동아는 천안함 참사에 대한 북 연루설을 적극 제기하는 모습이다. 중앙은 천안함 현장조사 발표와 함께 전국단위 일간지 중 유일하게 1면에 <대청해전 뒤 강등된 북 김명국/ 천안함사건 후 다시 대장 복귀>기사를 실어, 북 관련성을 부각시켰다.

       
      ▲ 4월26일자 조선일보 5면.  
     

    조선은 3면 기사<혐의자는 북 중어뢰… 파편 찾는게 관건>에서 "김태영 국방장관이 25일 천안함 침몰원인에 대해 "중(重)어뢰에 의한 버블제트 효과(수중폭발에 의한 충격파 및 물대포 효과)가 가장 가깝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혀 북한의 중어뢰가 ‘혐의선상’에 오르게 됐다. 북한을 제외한 다른 국가의 어뢰 공격은 상상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기사를 꼼꼼히 보면, 아직 북한 연루 근거는 없는 상황이다. 조선도 "조사단의 다음 과제는 정황상 거의 확실해 보이는 어뢰의 물증, 즉 파편을 찾는 일"이라며 "그동안 군(軍)은 사건 현장에서 330여점의 파편을 수거, 확인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주로 천안함 파편들로 어뢰나 기뢰 파편은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6면 기사<수도권 62% "천안함 침몰 北 관련됐다"…"4대강 반대" 49%>에서 조선·갤럽 조사 결과 "’천안함 침몰 원인이 무엇이라고 보는가’란 질문에 ‘북한이 설치한 기뢰나 잠수정의 어뢰 공격 등 북한이 관련돼 있다’가 62.6%였고, ‘암초 충돌이나 선박의 노후화 등의 내부 문제이지 북한이 관련되지 않았다’가 18.8%, ‘모름·무응답’은 18.6%였다"고 전하기도 했다.

    특히 이들 신문은 사설을 통해 북한 연루설을 기정사실화하기도 했다. 중앙은 사설<천안함 46명 순국장병 희생 영원히 기억돼야>에서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이 더욱 확실시되고 있는 것이다. 서해 북단 백령도 수역에서 어뢰나 기뢰를 사용할 나라는 너무 자명하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암초에 의한 좌초니, 피로파괴니 하면서 북한과의 연관성을 극구 부인해온 일부 정치권 및 인터넷의 주장이 얼마나 허구인지 여실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 4월26일자 동아일보 사설.  
     

    특히 중앙은 북한에 대해 "자신들의 구미에 맞지 않으면 언제든지 남측을 교란하고 파괴할 수 있는 테러집단임을 여실히 보여주었다"며 "그동안 침이 마르게 외쳐댔던 ‘우리 민족끼리’라는 구호도 늑대가 양의 탈을 쓰고 벌이는 속임수가 될 수 있음도 재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중앙의 결론은 "이번 사태는 우리의 대북경계에서 일대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동아는 사설 <실효성 있는 ‘단호한 대응’이어야 한다>에서 "말의 단호함이 행동의 단호함으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북이 우리를 ‘종이호랑이’로 얕잡아 보고 더욱 노골적인 협박과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며 "유엔과 국제사회가 공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관점에서 실효성이 있는 대북(對北)조치가 따라야 할 것이다. 도발은 반드시 비싼 대가를 치를 것임을 북에 분명히 깨닫게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의 결론은 "저들이 전쟁을 도발한다면 김정일 정권의 마지막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 4월26일자 세계일보 4면.  
     

    그러나, 군의 발표에 여전히 의문이 남는 것이 사실이다. 세계는 4면 기사<‘물기둥·화약냄새·물고기 떼죽음’ 왜 없었나>에서 "먼저 어뢰나 기뢰에 의한 수중 비접촉 폭발 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기둥이 목격되지 않았다는 점", "지진파가 감지될 정도의 폭발과 파장이었지만 떼죽음을 당한 물고기가 보이지 않은 점", "폭발시 천안함 생존자들 중 화약냄새를 맡았다는 증언도 나오지 않았다. 침몰 원인이 천안함 선체와 근접한 폭발이었다고 할 때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9면 기사<어선 바닥 훑으며 파편 찾기/ 못찾을땐 ‘영구미제’ 가능성>에서 "파편 수색이 단시일 내에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파면을 찾지 못하면 자칫 함체 상태만을 감안해 ‘미상의 외부폭발’로 귀착될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라고 전망했다.

       
      ▲ 4월26일자 국민일보 4면.  
     

    또 북한군의 연루설 이외에도 천안함 관련 우리 군의 위기 관리 시스템을 돌아봐야 하지 않을가. 국민일보 최현수 군사전문기자는 기획기사로 ‘군 위기대응 시스템 개선’ 문제를 짚었다. 국민은 4면 기사<보고 체계 등 곳곳 ‘구멍’… 안보태세 전반 ‘수술’ 시급>에서 "북 경비정이 NLL을 조금만 넘어도 즉각 보고가 이뤄진다. 그러나 사고 당일 합참지휘통제반장은 국방장관과 합참의장에게 이를 보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은 또 "해군은 사고 직후 북한 소행으로 추정했다. 그렇다면 구조활동과 함께 즉각적인 대응태세를 갖춰야 했다"며 "사고 현장에서 남쪽 46㎞ 지점에 있던 초계함 속초함은 현장에 파견됐지만, 잠수함이나 잠수정을 찾아낼 수 있는 링스헬기는 발생 15분 후에야 출동했다. 링스헬기보다 대잠수함 정찰 기능이 뛰어난 초계기 P3C는 아예 출동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은 또 "게다가 A급 비상경계령 서풍 1호 발령 당시 육군과 공군에게는 사고 지점조차 정확하게 통보되지 않았다"며 "발생 즉시 육군 공격용 헬기와 공군 전투기에도 출격 명령이 내려지지 않았다. 공군 전투기는 발생 1시간40분 만에 출동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합참은 당일 오후 10시30분쯤 긴급 대응반을 소집했다. 그러나 국방부 민·군합동조사반에 따르면 당시 작전라인에 있었던 상당수가 도착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조중동을 제외한 상당수 신문은 섣불리 북 연루설을 부각시키는 것을 경계했다.

       
      ▲ 4월26일자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사설<천안함 장병의 희생을 헛되이 하지 않으려면>에서 "그 첫걸음은 사건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상 규명"이라며 "이번 사태를 남북 갈등을 고조하는 쪽으로 끌고 가려는 남과 북의 모든 움직임은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지금 필요한 것은 이번 사건이 분단체제에 기생해 이득을 보려는 남과 북의 세력들에게 이용되지 않도록 남북관계를 제 궤도에 올려놓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은 사설<천안함 ’46용사’와 국가애도기간>에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침몰 원인이 명확히 규명될 때까지 산 자들은 더 이상의 억출과 유언비어 유포 행위, 근거 없이 군을 비방하는 언동을 중지해야 한다"며 "북한 소행이 틀림없다고 단정한 뒤 군사적으로 응징해야 한다는 감정적이고 성급한 의견 개진도 자제해야 옳다. 혼란을 부추길 뿐"이라고 논평했다.

    서울은 사설<천안함 대응 힐러리 발언 확대 해석 말라>에서 "설명 중어뢰를 북한이 솼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더라도 아직 예단할 단계가 아니라는 얘기"라며 "보수언론들은 북한 소행으로 사실상 결론내린 듯한 자세로 대북 강경 논조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일부 진보 언론들은 북한 공격 가능성을 애써 차단하려는 무지함을 노출하고 있다"고 양비론을 펼쳤다.

    특히 오광수 경향 문화부장은 칼럼<‘하 수상한’ 4월>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책임론을 정면으로 제기했다.
     
    "천안함 사건 이후 ‘최종 물증이 나올 때까지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하던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두 전직 대통령을 청와대로 불렀다. 전두환·김영삼 전 대통령은 ‘천안함 사고는 100% 북의 소행’이라고 단정했다. 그뿐인가. 대통령의 오른팔로 알려진 류우익 주중 대사도 ‘천안함은 공격당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천안함 사건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각계의 전문가들이 사력을 다하고 있는데, 이분들은 전문가들의 판단이 나오기도 전에 이번 사고를 북의 소행이라고 단정해 버린다. 그리하여 처절한 복수극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듯하다. 만약 북의 소행이었다고 치자. 우리가 철통같이 지키는 영해 한가운데까지 북의 잠수함이 귀신도 모르게 접근하여 어뢰를 쏘고 도망갔다고 가정하자. 그럼에도 사고 발생 한 달이 다 돼가도록 이를 규명하지 못했다면? 이는 더욱 심각한 문제다. 아니, 국군의 최고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책임져야 할 사안이다."

    MBC PD수첩으로 제기된 검찰의 향응·접대 관련 진상조사에 대한 회의론이 불거지고 있다. 경향은 6면 기사<진상규명위 위에 검찰조사단… 시작부터 ‘삐걱’>에서 "검사들의 향응 및 성접대 파문을 조사하는 진상규명위원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조사 실무를 맡은 산하 진상조사단은 검찰로만 이뤄져 ‘제 식구 감싸기식’ 조사를 할 가능성이 있는 데다 이들을 지휘해야 할 성낙인 진상규명위원장도 엄정하게 처리할 의지를 보여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향응·접대 사실을 폭로한 정모씨(51)가 자살시도를 하면서 규명위 활동이 초반부터 삐걱대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대 법대 이상돈 교수는 경향 보도에서 "정례적인 보고를 넘어 민간위원들이 조사 과정에 상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현행 구도를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 4월26일자 경향신문 21면.  
     

    한편, 언론관련 뉴스로 세계일보는 2면 단독 기사 <‘무소불위’ 방통위?… 통신업계에 요금인하 요구·마케팅 활동까지 간섭>에서 "방송통신위원회의 반시장적 행태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요금 인하는 물론 기업 영업의 근간인 마케팅 활동까지 참견하며 기업의 자율성을 훼손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과당 경쟁 방지’라는 대의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정부가 나서서 담합을 유도해 심각한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세계는 "25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텔레콤은 지난 3월부터 임원급 모임을 비정기적으로 갖고 있다. 각 업체가 영업비용을 얼마나 사용할지 제한하는 ‘마케팅비 가이드라인’을 정하기 위해서"라며 " 같은 회합을 지난달 5일 ‘행정지도’한 방통위는 절감한 마케팅비를 설비투자 등 보다 생산적인 부문에 투자하도록 유도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2면 기사<MBC 파업 ‘출구 안보이는 장기전’>에서 "26일 문화방송 노조 파업이 4주째로 접어든다. 노사의 양보 없는 장기전 양상"이라며 파업 참여 인원이 줄지 않는 것을 두고 "노조의 파업 동력도 굳건하다"고 전했다.

    조선은 26면 기사<‘코믹극’ 되고 ‘예능’은 안돼?>에서 "천안함 침몰 사태 이후 한 달 넘게 대부분의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이 결방되면서, 시청자들의 불만이 오락 프로의 결방 기준에 대한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은 24면 기사<"KBS, 월드컵 중계 원한다면 납득할 만한 가격 제시해야"에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24일 KBS 이사진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밝힌 내용을 전했다.

    중앙은 18면 기사<사교육 방지 취지 알지만…"그 많은 교제 어떻게 다 보나">에서 "EBS가 사설학원이나 인터넷의 EBS 수능 요약 강의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서고 있다. EBS 교제가 취지와 달리 사교육에 쓰이는 상황을 막겠다는 것"이지만 "(단속으로)학원 수강 외에는 달리 대안이 없는 재수생들이 특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제동씨가 지난 24일(현지시간)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의 하버드 로스쿨 강의실 오스틴홀에서 복도까지 빼곡이 들어찬 500여 청중에게 ‘왜 웃겨야 하는가’라는 주제의 강연을 했다.

    경향은 21면 기사<김제동 "사람을 웃기려면, 그 사람을 좋아하세요">에서 "사람을 웃기려면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꼭 필요한 게 하나 있습니다. 상대를 좋아해야 한다는 겁니다"라는 김씨의 발언을 전했다. 이날 학생들은 KBS에서 하차한 것을 두고 집중적으로 질문을 했고, 김씨는 다음과 같이 당당히 답변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장례식 때문에 그런 말들을 하는데, 돌아간 분 노제에 가서 사회 본 것 갖고 좌파라고 한다면 그런 좌파는 기꺼이 하겠습니다.…나는 좋아하지 않는 정부를 가진 적은 있지만, 사랑하지 않는 조국을 가진 적은 없습니다. 나는 오로지 웃기고 싶을 뿐입니다."

    국민은 24면 기사 <"막장 아닌 행복 드라마 만들고 싶었죠">에서 종영 앞두고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는 MBC ‘살맛납니다’ 작가 박현주씨를 인터뷰했다. 박씨는 "설정이 세면 초반 이목 끌기는 좋지만 바람직한 내러티브는 아니다"라며 "진짜 내용이 좋으면 초반에는 시청률이 안 올라도 결국에는 오르게 돼있다"고 전했다.

    서울은 23면 기사<OBS 평일오후 ‘생방송존 편성>에서 관련 소식을 전했고, 같은 면에서 <7년의 여운…’낭독의 발견’ 300회>에서 오는 28일 새벽1시 특집방송 소식을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