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일보 "북한체제 종말 앞당겨버리자"
        2010년 04월 21일 09:3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북한의 대남(對南) 공작기관인 인민무력부 정찰총국 소속 공작원 2명이 1997년 망명한 황장엽(87) 전 조선노동당 비서를 암살(暗殺)하기 위해 탈북자로 가장해 국내에 잠입했다 당국에 검거된 것으로 밝혀졌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 이어 사설 <황장엽 전 비서 암살 공작원까지 보내는 북한>에서 “북한의 종말을 앞당겨 버리자”고 주장했다. 다음은 21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달성보, 이번엔 ‘카드뮴 오니’>
    국민일보 <이대통령 “북한 정신 좀 차려야”>
    동아일보 <북 ‘황장엽 암살조’ 탈북자 위장 남파>
    서울신문 <고교 경쟁률 공개 서열화·쏠림 우려>
    세계일보 <‘황장엽 살해 목적’ 북 간첩 2명 남파>
    조선일보 <‘황장엽 암살조’ 북 간첩 2명 검거>
    중앙일보 <북 정찰총국 소속 ‘황장엽 암살조’ 2명 검거>
    한겨레 <금리·공공요금·담배세 인상 지방선거 뒤로 줄줄이 연기>
    한국일보 <황장엽 암살조 간첩 2명 구속>

    ‘황장엽 암살조’ 북 간첩 2명 검거

    “북한이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를 암살하기 위한 간첩을 파견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이번 간첩파견은 북한 군부에서 대남 테러 및 해외공작을 전담하는 정찰총국이 신설된 이후 처음이라는 점 때문에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북한이 황 전 비서의 목숨을 직접 노린 사실이 적발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2008년 여간첩 원정화 사건 당시 원 씨의 주임무는 황 전 비서의 주거지를 알아내는 일이었다. 이는 1997년 탈북해 한국에 정착한 황 전 비서가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북한 민주화 운동에 적극 나선 것에 크게 자극을 받아 보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동아일보)

    북한의 대남(對南) 공작기관인 인민무력부 정찰총국 소속 공작원 2명이 1997년 망명한 황장엽(87) 전 조선노동당 비서를 암살(暗殺)하기 위해 탈북자로 가장해 국내에 잠입했다 당국에 검거된 것으로 밝혀졌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국가정보원과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진한)는 20일 이 같은 혐의로 북한 정찰총국 소속 소좌(소령급) 김명호(36)와 동명관(36)에 대한 구속영장을 서울중앙지법에서 발부받아, 두 사람을 구속수감했다.

    국정원과 검찰에 따르면, 김과 동은 작년 11월 북중(北中) 국경을 넘어 중국 지린성(吉林省) 옌볜(延邊) 조선족 자치주의 옌지(延吉)시에 있는 정찰총국 연락소에서 북측 요원들을 만나 휴대전화와 공작금 등을 지급받았다. 이들은 이어 탈북자로 가장해 현지의 탈북 브로커들을 접촉해 태국 방콕으로 넘어갔으며, 태국 경찰에 체포돼 강제추방 형식으로 각각 올 1월과 2월 국내로 들어와 국정원의 합동신문조사를 받았다.

       
      ▲ 중앙일보 4월21일자 1면.

    국정원은 이들이 진짜 탈북자인지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출신지를 속이고 가명(假名)을 댄 사실 등을 확인했으며, 이를 추궁하는 과정에서 ‘정찰총국 소속 특수요원’이라는 자백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과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조사에서 "김영철 북한 정찰총국장으로부터 직접 ‘먼저 황장엽이의 주거지와 다니는 병원 등 활동사항을 대북 보고한 뒤 황장엽이의 목을 따라’는 지령을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또 "목적 달성에 실패할 경우 제3국 대사관(북한대사관)으로 탈출해 추가 임무를 기다리라"는 지령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정찰총국은 지난해 인민무력부(국방부 격) 정찰국과 조선노동당 작전부 및 35호실 등 대남 공작을 담당하는 부서들이 통폐합되면서 만들어진 조직으로, 대남 공작의 총본부 격이다. 인민군 상장(上將)인 김영철 총국장은 군부 내에서 대남 강경노선을 주도하는 인물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오극렬 국방위 부위원장의 지시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과 동은 1998년 조선노동당에 입당해 핵심당원으로 활동했으며, 당성을 인정받아 2004년 인민무력부 정찰국에서 남한 침투공작과 요인 암살훈련 등 특수공작원 교육을 집중적으로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검찰과 국정원은 밝혔다.

    국정원은 이들이 탈북자로 정착하게 될 경우 한국에서 활동하던 고정간첩 등과 접선해 활동자금 등을 받고, 추가 지령 등을 받으려 했을 개연성이 높다고 보고 이 부분도 집중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함구하고 있다고 국정원과 검찰은 밝혔다.

       
      ▲ 조선일보 4월21일자 사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 이어 사설 <황장엽 전 비서 암살 공작원까지 보내는 북한>에서 “대한민국이 이런 북한을 제압하려면 경제 번영의 일부를 희생하더라도 안보 역량을 대대적으로 강화해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면 북한 체제의 종말을 앞당겨 버리겠다는 단호한 각오를 보여주는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MB "북풍하려고 했으면 처음부터…”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한나라당 정몽준, 민주당 정세균,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와 청와대에서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북한의 개입 여부는 오래가지 않아 규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한 천안함 침몰이 6·2 지방선거에 정치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민주당의 ‘북풍(北風)’ 우려에 대해 “북풍을 하겠다고 했으면 처음부터 ‘북한 소행 같다’고 얘기하지 않았겠느냐. 야당도 이 점을 분명히 인식해 주길 바란다”고 반박했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전시작전권 전환 재검토 논란에 대해선 “군 내부에서 이견이 있는 문제라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군 개혁에 대해선 “상당 부분 개선의 여지가 있다. 국방선진화위원회를 만들어 현재 작업을 하고 있는데 (천안함을 계기로) 더 근본적으로 검토해야 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예정시간보다 20여 분 긴 1시간43분 동안 진행됐다. 이 대통령과 3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은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지난해 4월 이후 1년여 만이다. 3당 대표는 북한 배후 가능성 등을 놓고 시각차를 드러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홀로’ 국정조사를 주장했지만 나머지 세 사람의 반대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특위를 만들자는 데까지만 의견 접근이 이뤄졌다. 특히 이회창 대표는 몇몇 사안에서 여권과 비슷한 입장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평소와 달리 여야 3당 대표들을 본관 입구까지 배웅하면서 “고마웠다. 반가웠다”고 사례했다고 청와대 측은 전했다.

    여 ‘4대강 관제여론전’ 나선다

    정부와 한나라당이 4대강 찬성 단체들의 찬성 성명서 발표 추진과 방송을 통한 홍보 기획물 방영 등 전방위적인 ‘관제 여론전’에 나서기로 했다. 종교계와 환경단체 등의 반대 움직임이 본격화하는 데 대한 ‘맞불’ 차원으로 보인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 한겨레 4월21일자 4면.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당정은 20일 국회에서 ‘4대강 살리기 중간점검회의’를 열어 전방위적인 4대강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황우여 의원은 “천주교나 환경단체 등 반대하는 쪽의 지적도 받아들이고, 이들이 참여하는 국민감시단을 만들어 공감대를 형성하자”고 말했다. 김무성 의원은 “장관이 홍보본부장이라고 생각하고 직접 나서라”고 다그쳤다. 정몽준 대표는 심명필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추진본부장을 지목해 “열심히 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정 간 신경전도 벌어졌다. 홍준표 의원은 “오염된 퇴적토가 있다면 이를 파내 강을 깨끗하게 만든다고 당당히 말해야지 왜 오염된 퇴적토 자체가 없다는 식으로 말하느냐. 국민에게 제대로 좀 알리라”고 질타했다. 이에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오염된 퇴적토는 없다. (홍 의원이나 야당이) 그럼에도 오염된 퇴적토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제대로 모르고 틀린 말을 하는 것”이라며 “왜 틀린 말을 하면서 이를 홍보하라고 강요하느냐”고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결론은 전방위적 홍보에 나서자는 것으로 모였다. 정미경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300명 규모의 시민자문단 발족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와 국토부 산하 5개 지방국토청에 홍보 담당 전문인력 배치 △4대강 찬성 단체들의 4대강 사업 찬성 성명서 발표 추진 등을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4대강 추진본부는 4대강 사업을 홍보하는 내용의 홍보성 기획물을 공중파 방송을 통해 내보내겠다는 계획도 보고했다.

    한 초선 의원은 “문제의 본질은 홍보가 아니라 4대강 사업을 단기간에 밀어붙이려는 정부의 태도”라며 “진단을 홍보 강화로 내린 것은 민심을 잘못 읽은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