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지역 진보연합 삐그덕
        2010년 04월 19일 12:2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이 5+4회의에서 빠져나오고, 민주노동당이 4+4회의 성사를 위해 민주당에 압박을 가하는 상황에서, 서울지역 진보3당과 노동조합이 지난 6일 ‘후보 단일화, 공동 선거강령 작성 등’에 합의를 해 주목을 받았으나, 19일로 예정됐던 2차 합의문 발표가 보류되면서 삐걱이는 모습이다.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사회당 서울시당과 서울시 노동조합들로 구성된 ‘진보서울연석회의(연석회의)’는 1차 합의 이후 지난 13일 다시 모여 공동선거강령이 중심이 된 2차 합의를 도출했다.

    하지만 이날 합의된 내용에 대해 민주노동당이 재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16일 다시 회의를 열었으나 민노당의 제안이 나머지 정당과 노조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노 "MB 심판 목표로  범야권 단일화 노력" 제시

    연석회의에 참여 중인 민주노총 서울본부의 한 관계자는 “19일 예정돼 있었던 2차 합의문은 발표가 민주노동당 이상규 후보 선거대책본부 측에서 몇 가지 내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해 합의안은 잠정 보류되었다”고 말했다.

       
      ▲ 지난 6일 진보3당 서울시당과 서울지역 노동조합들이 공동선거대응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손기영 기자)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노동당은 합의문 전문에 "이명박 정권 심판을 목표로 범야권 단일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을 추가하고, 대단결이라는 용어를 ‘대통합’으로 바꾸자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상규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합의 잠정보류에 대해)보고 받은 바 없다”고 말했지만, 신언직 진보신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이 위원장이 (합의문을 보고)최종적으로 서명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진보신당 서울시당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미 합의문도 나와 있고, 21일 발표할 3차 합의문까지 조율되었는데, 민주노동당이 번복을 요청해 발표하지 못하게 되었다”며 “만약 민주노동당이 이 합의문에 동의하지 못한다면 나머지 단위들이 합의 사항으로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될 경우 서울지역에서의 진보연합은 사실상 무산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이 최종시한 19일을 앞두고 ‘4+4’ 협상에 참여하고 있고, 여기서 서울시장 후보로 한명숙 전 총리를 사실상 단독 후보로 내정하고 있는 만큼, 서울지역에서의 진보대연합 합의는 더욱 불투명해진 것으로 보인다.

    사람 중심의 공공 서울 등 합의돼

    노명우 민주노총 서울본부 수석부본부장은 “민주노동당이 내부 논의 끝에 합의문 수정을 요구한다면, 재합의에 분명히 어려운 부분은 있을 것”이라며 “특히 통합 관련 부분에 있어 진보신당과 사회당이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 부본부장은 “민주노동당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민주노동당을 제외하고 갈 수도 있는 것이나, 그동안 논의를 지속해왔던 만큼 (민주노동당과)같이 갈 가능성도 크다”며 “서울의 특수성이 있고, 진보정당이 한 지역에서 복수후보를 내는 것도 분명 부담스러운 일인 만큼, 여러 가지 조건에서 충분히 입장을 좁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석회의 참가단체들은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진보서울 2010 공동선거강령’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여기에는 ‘사람 중심의 공공서울’, ‘함께 사는 평등서울’, ‘지속가능한 생태서울’ 등 3대 가치와 ‘비정규직 정규직화 및 차별철폐’ 등 5대 과제, ‘보편적 복지 달성’ 등의 10대 공동정책강령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