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야5당 잠정합의안 삐그덕
    By mywank
        2010년 04월 16일 04:3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 부산시당(이하 부산시당)이 16일 부산지역 야5당이 시장후보 경선 방식에 관해 합의한 ‘야권연대 잠정합의안’을 부결시키고, 이번 실무협상 대표였던 이창우 부산시당 선대본부장을 경질시켰다. 이에 민주당,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등 다른 야당들은 진보신당의 태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분리 대응 vs 일괄 대응

    부산시당은 잠정합의안 부결 이유에 대해 "야권연대에 대한 당론과 배치"됐기 때문이라고 밝히는 한편, 협상 대표 경질은 “(진보신당 부산시당) 선대위 회의에서 결정한 실무협상 권한의 위임 한도를 넘어선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당은 야권연대에 대해 △시장 후보 단일화는 당선 가능성 확실시 될 때, 반MB 대안 연대의 정책과 가치에 동의를 바탕으로 하고 △나머지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후보 단일화는 적극 협력하는 등 시장-기타 후보 문제에 ‘분리 대응’ 방침을 밝혀왔다. 

    부산시당은 지난 15일 저녁 내부 회의에서 전날 야권연대 실무협상에서 도출된 잠정합의안을 부결시켰으며, 진보신당의 방침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야권연대 실무협상에 나가지 않기로 했다.  이에 앞서 부산지역 야5당은 14일 실무협상에서 잠정합의안을 마련하고 이를 외부로 공표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지만, 관련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돼 논란이 됐다.

    이창우 부산시당 선대본부장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시장후보 단일화는 당선 가능성이 있을 때, 대안 연대와 가치 연대에 동의할 수 있느냐의 2가지 전제가 충족되어야 한다”라며 “부산시당은 시장 후보와 나머지 후보 문제에 대해 ‘분리 대응’ 방침이지만, 민주당 민주노동당은 시장 후보 합의 없이 나머지 후보 합의도 없다는 ‘일괄 대응’ 방침을 주장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실무협상 대표였던 내가 그런 것에 대해 확인 없이, 잠정합의안에서 시장 후보 ‘경선 룰’에 합의했다”라며 “앞서 밝힌 시장 후보 단일화의 두 가지 전제가 충족되거나, 시장 후보와 나머지 후보 문제를 연계시키지 않키로 약속하지 않는 이상 추후 협상에 나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가치와 대안 합의가 중요

    부산시당은 이날 보도 자료에서 “이번 잠정합의안은 가치와 대안에 대한 합의가 없는 상태에서 ‘경선 룰’만 합의한 것으로, 야권연대의 전제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라며 “선대위의 이번 결정으로 야권연대 실무협의 잠정합의는 효력을 상실했다”라고 밝혔다. 

    부산시당은 “협상대표 경질로 잠정합의 실효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진 것”이라며 “이후 야권연대 논의는 선대위에 입장을 통보한 이후, 회신 결과를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당의 ‘잠정합의안 부결’ 방침에 대해 민주당 부산시당 손성오 정책실장은 “합의안이 진보신당 내에서 부결된 것이지, 완전히 부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라며 “야당들이 오랜 기간 야권연대를 준비해왔는데, 진보신당이 야권연대에 참여안하면,  빼고라도 가야하지 않느냐”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김동윤 대변인은 “지금까지 큰 문제없이 협상이 진행돼 왔다. 진보신당이 제기한 문제도 어느 정도 합의가 이뤄졌다. 정책 논의도 부딪히는 부분이 없었다”라며 “진보신당이 ‘연석회의’에 무엇을 요구하는지 입장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 야권연대는 성사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