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열한 경쟁이 이기는 단일화 보장"
        2010년 04월 15일 11:5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15일, <PBS>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최근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경기도지사 후보 단일화 경선방식 합의 근접에 대해 “빨리 단일화 하는 것이 유권자들의 혼란을 줄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참여 단일화 빨리 돼야 혼란 줄어

    그러나 심 후보는 “이러한 단일화로 누가되더라도 승리할 수 없다”며 “승리하는 단일화를 위해서는 경쟁을 통한 역동적 단일화를 이루어야 하며, 승리의 조건들을 따지고 또 정책의 성실성이 국민들 속에서 검증된다면 단일화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막판 단일화 가능성을 내비친 말로 해석된다.  

    심 후보는 현재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이 합의중인 후보단일화는 “경쟁을 배제한 방식”이라며 “두 당이 뿌리와 이념과 노선이 같기에 이러한 사전 단일화 방식이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당 간 단일화뿐 아니라 토론을 통해 국민들의 감동과 신뢰를 불러낼 수 있는 치열한 선거 과정을 만들어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김진표 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국민참여경선과 여론조사를 5대 5비율로 하는 후보단일화 방식 합의에 근접해 있다. 그러나 심 후보는 단일화에 앞서 “토론 등을 통한 역동적인 선거 경쟁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심 후보는 “승리하는 단일화를 위해서는 이념과 노선이 다른 정당 간에 경쟁을 통해 단일화하는 방식이 원칙적으로 옳다”며 “경기도처럼 야권 후보들이 많이 뒤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서로 다른 정당들이 국민들에게 뭘 해드릴 것인지, 비전과 정책을 내고 상호비판을 통해 국민들의 관심과 신뢰를 모아내는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념과 노선을 달리하는 정당들은 그 이념과 노선에 따른 비전과 정책을 국민들에게 제시하고 또 서로 상호비판을 통해서 국민이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것이 정당의 의무이자 국민의 권리”라며 “당연히 경쟁을 통한 단일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구여권 vs 진보, 국민들에게 선택 물어야

    또한 “우리 국민들이 구 여권 후보에게 ‘다시 (도정을)맡겨도 되겠나’는 의구심이 한 자락 있고, 진보정당은 ‘세가 약해서 되겠나’는 걱정이 있다”며 “경쟁과정 속에서, 정책 이행의 성실성이 확인된다면 ‘낡은 그물이지만 고쳐 써보자’는 결론이 나올 수 있는 것이고. ‘고쳐봐야 감당이 안되겠다 무리가 되더라도 새것을 하나 사자’는 결론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반MB에 동의하는 유권자들에게 구 여권과 진보정당 사이에 어떤 정책과 어떤 후보를 지지할 것인지를 공공연하게, 역동적인 선거과정을 통해 물어보자는 의미다.

    심 후보는 또 유시민 후보가 범야권 단일화를 강조하는 것에 대해  “단일화만 되면 이길 수 있느냐”며 “인물과 정책면에서 국민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면 단일화가 돼도 안 될 수가 있는 것이고, 단일화가 안 되더라도 인물과 정책에서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면 과감하게 표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심 후보는 김 후보와 유 후보의 비교를 묻는 질문에 “모두 참여정부에서 경제 민생 파트에 장관을 지냈다”며 “김 후보는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를 반대했고, 유 후보는 장관시절 의료 민영화를 추진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그들이 내놓는)정책이 얼마만큼 성실하게 실현될 수 있겠느냐는 점”이라며 “좀 더 적극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4대강 사업에 대해 유시민 후보가 “도지사는 (4대강 사업을) 중단시킬 권한이 없기에 중앙정부에 협조하지 않는 방식으로 반대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도지사가 4대강 사업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권한은 없으나 도지사 권한을 최대한 가동해 막는 것뿐 아니라 도민들의 힘을 조직해 중앙정부의 정책 전환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무상급식과 관련해 유시민 후보가 “경기도 자체의 힘으론 시간이 걸린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여당같은 야당의 자세”라며 “조건이 무르익었을 때 꼭지를 단호하게 따지 않으면 유야무야된다”고 말했다. 이어 “너무 행정 기술적인 측면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