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당 "기본소득 광고 국정원이 막아"
        2010년 04월 13일 10:0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사회당이 지난 12일부터 다음달 11일 까지 한 달간 서울지하철 6호선(응암~봉화산역)과 부산지하철 1호선(노포동~신평역)에 기본소득 관련 광고를 부착키로 했으나, “서울지하철 6호선에서 국가정보원의 압력으로 광고를 부착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사회당에 따르면 지난 11일, 지하철 광고업체 관계자가 서울지하철 6호선에 광고물을 부착하는 작업을 하는 도중, 국가정보원이 도시철도공사를 통해 광고물 부착 작업을 중지하라고 지시해 부착하지 못했다. 사회당은 이 때문에 부산지하철에는 광고가 집행됐으나, 6호선에는 광고가 부착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지하철에 부착될 예정이었던 사회당 기본소득광고(사진=사회당) 

    사회당은 “기본소득 지하철 정치광고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쳤고, 도시철도공사의 심의 역시 거친 적법한 정치 활동”이라며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권문석 사회당 대변인은 “지하철공사와 도시철도공사에서 연락이 와 다시 사실 확인을 했으며, 추가로 상황을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역시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알 수 없지만 국정원의 압력이 있었다면 모든 대응 방법을 열어놓고 구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홍규 사회당 인천남구의원 예비후보는 “국정원이 정당 정치활동에 관여하는 것은 민주주의와 정당정치의 근간을 없애는 반민주적인 행태”라며 “기본소득이 사회적으로 의제화되는 것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위기감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국정원 개입설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광고물은 심의위원회를 통해 게재 여부가 결정이 나는데, 심의위원회는 12일 오후에 열렸는데 사회당은 그에 앞서 국정원이 개입해 광고를 막았다는 보도자료를 냈다”며 “말이 안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심의 결과 문제가 있다는 결론이 내려 불가 판정이 내려졌다”며 “정당 광고의 경우 선거도 얼마 남지 않았고, 다른 정당 지지자가 보기에 불편할 수가 있기 때문에 불가 판정이 내려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본소득 광고가 선관위 승인을 거치고, 지난해 1호선에도 부착된 것에 대해서도 “선관위는 법적 판단만 하지만, 우리는 공공기관이다보니 문제점을 제시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국가정보원 관계자는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