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 "사고 28분뒤에야 MB에 보고"
        2010년 04월 06일 09:5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6일로 천안함 침몰사고 발생 11일째를 맞고 있지만 사고 원인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한나라당과 군 당국, 조중동 등 보수언론은 북한 공격 가능성을 역설하고 있지만, 전단파괴설(MBC·경향신문) 등 다른 요인에 대한 다각적인 가능성에 대한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난 5일 김학송 국회 국방위원장(한나라당)이 "사고당일 북한 300t급 소형 잠수함의 이동 사실이 포착됐다"고 한마디 하자 6일자 조중동 등 보수신문들은 이를 일제히 비중있게 싣기도 했다. 심지어 중앙일보는 "만에 하나 북한공격설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단호한 행동과 국민적 단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미리부터 ‘북풍’을 준비하는 듯한 인상이다.

    사고원인과 별개로 위기대응 능력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사고발생 시각부터 대통령에게까지 보고된 시간이 무려 28분이나 걸렸고, 속초함의 미상물체 사격 판단의 문제점, 국민소통 실패 등이 비판의 대상으로 정리되기도 했다.(한겨레)

    한편, MBC 노동조합(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 5일부터 전면 총파업에 돌입해 2년 여 동안 제기된 정권의 MBC 장악이라는 고질적 문제가 해결될지 주목된다.
    다음은 6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천안함 침몰원인 한·미 공동조사>
    -국민일보 <3월26일밤 서해 NLL 해상엔 무슨일이…제3의 초계함 ‘성남함’도 있었다>
    -동아일보 <파편, 해저 10곳 이상서 확인>
    -서울신문 취업후 학자금 상황) ‘역시나 찬밥’>
    -세계일보 <미 폭약·해난사고 전문가 한국 온다>
    -조선일보 <"상어급 북잠수함 사라져 1천 그날 행적 아직 몰라">
    -중앙일보 <작년 특별교부금 9243억/’힘센 정치인’에게 몰렸다>
    -한겨레 <천안함 침몰사고 ‘위기대응의 위기’>
    -한국일보 <"침몰 전후 북 상어급 잠수함 기동">

    한겨레 "천안함 침몰 늑장보고·군 통제부실 위기관리의 위기"

    한겨레는 천안함 침몰 사고에 대해 위기대응 자체가 위기에 빠진 것이라고 혹평했다.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천안함 침몰사고 ‘위기대응의 위기’>에서 "천안함 침몰 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위기 대응 능력에 구멍이 뚫여 있었음이 잇달아 드러나고 있다"며"늑장보고와 추가 위기 발생을 억제하는 능력, 국민과의 의사소통 불통 등 위기관리의 기본 체계들이 위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 한겨레 4월6일자 1면  
     

    한겨레는 우선 "급박한 현장 상황이 발생한 뒤부터 군 최고 통수권자인 이명박 대통려에게 보고되기까지 무려 28분이 걸렸다"며 "군의 초기 판단이 ‘적에 의한 피습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있을 수 없는 늑장 보고인 셈"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또한 현장 대응 권한이 강화되면서 위기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드러났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달 26일 밤 11시께 속초함은 북방한계선 근처에서 레이더에 잡힌 표적을 천안함 공격 뒤 북상하는 북한 함정으로 판단하고, 현장 지휘관과 군 자체 판단으로 사격을 결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이라는 기본 원칙도 거의 지켜지지 않았다고 한겨레는 지적했다.

    국민 "권한 없는 국방장관의 발포 명령"

    천안함 침몰사고 직후 속초함이 미상물체에 발포한 것과 관련해 작전지휘 계통을 제대로 밟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 국민일보 4월6일자 1면  
     

    국민일보는 1면 <합참의장이 내려야 할 발포명령/권한 없는 김국방이 지시 논란>에서 "김태영 국방장관은 지난 4일 국방부 기자간담회에서 ‘이상의 합참의장이 연락이 닿지 않아 내게 전화가 왔고, 해군작전사령관이 사격여부를 물어와 사격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국민은 "그러나 국군조직법 9조에 따르면 각 군의 작전부대를 작전지휘할 권한은 합참의장에게 있다"며 "장관의 권한은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으로부터 명을 받아 군사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고, 합참의장과 각군 참모총장을 지휘·감독’하는 일로, 대통령의 명령을 전달할 수는 있지만, 전투 상황에서 직접 작전을 지휘하지는 못한다는 게 통설"이라고 지적했다.

    군은 현재 일선 현장에서의 긴급 상황에 대비해 일일이 합참의장의 지시를 받지 않도록, 규모별로 재량권을 부여하고 있는데, 서해상 교전 상황은 해군 2함대사령관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2함대 사령관의 직속 상관인 해군작전사령관이, 작전지휘라인이 아닌 장관으로부터 지시를 받아 작전을 수행한 것은 법률에 어긋난다는 주장이 나온다는 것이다.

    국민은 "설사 2함대 차원에서 판단이 어려워 윗선의 지시를 받으려 했다 하더라도 합참의장을 통해야 하고, 합참의장이 연락이 안 될 때에는 장관이 아닌 차순위 작전지휘권자인 합창차장, 해군참모총장 등에게 지휘를 받았어야 했다는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원태제 국방부 대변인은 5일 "김 장관이 청와대 보고에 필요한 사항 때문에 해군작전사령관과 통화하던 순간에 위급한 상황이 생겼다"며 "사령관이 통화를 하면서 ‘사격을 해야 할 상황인 것 같다’고 말하니까, 장관이 ‘그래 상황이 그러하면 당연하지, (사격) 해야지’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전단파괴 가능성 제기

    경향신문은 1면 기사 <1200톤급 천안함, 2000톤급 무장>에서 최근 MBC 등이 제기했던 이른바 ‘전단파괴’ 가능성을 제기했다. 1200t급으로 설계된 천안함에 2000t급 무기체계를 탑재한 것이 사고의 원인일 수 있다는 것이다.

    경향은 군 관계자의 말을 빌어 "포항급 초계함인 천안함은 당초 2000t급으로 건조할 예정이었으나 예산 문제로 대안을 찾다가 1200t급 함정으로 전력화했고 1985년 건조해 2020년까지 취역시킬 예정이었다"고 전했다. 경향은 이어 조선업체 관계자를 인용해 "포항급 초계함은 84년 이후 10년 사이에 24척을 건조한 것으로 안다. 당시 예산 부족으로 어뢰나 폭뢰, 기뢰의 간접 충격파까지 감안해 설계한 함정이 아니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약한 편"이라며 "포항급이 가격에 비해 효율적인 함정이었지만 과도하게 무장시킨 측면이 있다"고도 전했다.

    천안함은 76㎜ 주포 2문과 40㎜ 부포 4문, 어뢰 6정, 대공·대함·사격통제 레이더, 전자전 장비, 선체고정형 음탐기 등을 탑재하고 있다. 게다가 천안함은 대잠 작전을 주로 하는 군함이면서도 적 함정에 대한 공격 성능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이유로 함미 부분에 한 발당 무게가 530㎏인 하푼 대함유도미사일 4기도 장착하고 있다.

    경향은 천안함이 지난 99년 연평해전 때 북한 해군의 함포공격으로 기관실 흘수선 위쪽 부분이 부서져 대대적으로 수리했고, 이 부분은 이번 폭발사고로 두 동강 난 곳과 연관돼 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에 따라 천안함이 어뢰와 같은 외부 공격뿐 아니라 함정의 자체 문제가 침몰 원인이 됐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단파괴는 뱃머리와 꼬리 부분 양쪽에서 힘이 가해져 배 중간 부분에 피로가 누적되다 마치 가위로 자른 것처럼 부러지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경향신문은 3면 <사고 11일째, 내부-외부폭발도 몰라>에서 "천안함이 침몰한 지 5일로 11일째를 맞았지만 사고 원인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라며 "초기에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사실이 일부 드러나면서 ‘외부 폭발론’ ‘함체 결함론’ 등 원인을 둘러싼 다양한 추론이 제기되고 있으나 명확한 결론을 얻기 힘든 상태"라고 지적했다.

    동아 북 잠수함 격침 가능성 거듭 제기

    조중동 등은 침몰 원인이 북한의 상어급 잠수함에 의한 것이면 지진파 발생도 가능케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동아일보는 3면 머리기사 <상어급 잠수함 중어뢰 장착…’격침’이라면 지진파 발생 충분>에서 김학송 국회 국방위원장이 5일 "300t급 소형 잠수함의 이동 사실이 포착됐다"고 말한 것과 "기뢰와 어뢰 중 어뢰일 가능성이 좀 더 실질적"이라는 김태영 국방부 장관의 지난 2일 국회 발언을 들어 북한 잠수함의 공격 가능성을 배제하긴 어렵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북한은 대형 로미오급(1800t), 소형 상어급(300t) 잠수함과 유고급(80t) 특수작전용 잠수정 등을 보유하고 있다"며 "전문가들은 사건 해역의 수심 등을 고려할 때 길이 76.8m인 로미오급 대형 잠수함보다는 길이 34m, 폭 3.8m, 높이 3.2m의 상어급 소형 잠수함 또는 유고급 잠수정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 잠수정 장기리 잠행 불가"

    이에 반해 경향신문은 최근 군 당국과 조중동, KBS 등이 제기하고 있는 북한 잠수정에 의한 침몰원인설에 대해 이견을 제기하기도 했다. 경향은 4면 머리기사 <북 잠수정, 장거리 잠행 불가능 감시망 못피해>에서 "북한의 상어급 소형 잠수함이나 유고급 잠수정 등은 관성항법장치를 구비하지 않고 있어 장거리 잠항이 불가능하다"며 "또 물속에서 항로의 보정이 안 되기 때문에 해안선을 따라 눈으로 보면서 잠항하는 이외의 방법은 없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4월6일자 4면  
     

    경향은 "북한의 해안선은 미국 정찰위성에 의해 항상 감시되고 있다는 점에서 상어급이 한·미 연합정보망의 눈을 피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강조했다.

    경향은 북한이 89∼90년부터 상어급 잠수함을 건조하기 시작해 95년까지 연간 3∼4척, 이후 연간 4∼5척을 건조하고 있으며,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이 27~30여척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전했다. 지난 98년 속초 앞바다에서 꽁치 그물에 걸려 잡혔던 유고급 잠수정은 길이 20m, 폭 3.1m, 높이 4.6m, 항속거리 140∼150㎞로 구경 406㎜ 어뢰 2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이와 별개로 승조원 4명 외에 잠수공작원 7∼8명을 태울 수 있으며 수심 30m 안팎 해저에서도 은밀한 작전을 수행하는 반잠수정을 보유하고 있다. 이 반 잠수정은 선체 좌우로 320㎜ 어뢰 2기가 장착돼있다.

    경향은 "하지만 합참은 2006년 10월 북한의 잠수정 30척이 3년간 동해안에 방치돼 있는 사실을 감안, 북한군 전력에서 제외한 바 있다"며 "그만큼 노후화돼 있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조선 "청와대 메모 군과 어뢰 시각차"

    CBS노컷뉴스가 전날 김태영 국방장관이 지난 2일 국회 본회의장 국무위원석에서 메모 한 장을 읽고 있는 사진을 확대해 보도했다. 이 메모에는 김 장관이 기뢰와 어뢰중 어뢰 가능성이 실질적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VIP’ 의견이라며 우려를 전한 내용이 담겨있다.

    조선일보는 6일자 3면 머리기사 <"장관님! VIP께서 답변이 어뢰쪽으로 기운다고…"/청와대의 메모 한 장…군과의 ‘어뢰 시각차’ 드러나>에서 청와대의 이 같은 의사에 대한 군 내부의 불만을 전했다.

    조선은 "천안함 사건 직후부터 청와대와 국방부 사이엔 ‘어뢰 가능성’을 놓고 미묘한 긴장이 지속돼왔다"며 "군은 사건 초기엔 ‘예단하지 말라’는 지침에 따라 발언을 삼갔으나 내부에선 ‘군의 몫인 군사적 판단조차 재가를 받아야 하느냐’는 불만이 팽배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지난 2일 김 장관의 어뢰 가능성 발언에 대해 조선은 "군에선 ‘청와대가 못마땅해 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었다"며 "이날 공개된 청와대 메모는 이런 예측이 맞았음을 얘기해주고 있다"고 했다.

    "MBC 상황일지 군이 작성"

    천안함의 최초 상황발생 시각이 지난달 26일 밤 9시15분으로 보고했다는 MBC의 군 상황일지 보도와 관련해 실제로 이 문건은 군이 작성한 게 맞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학송 국회 국방위원장은 5일 김중련 합참차장 등 군 관계자의 보고를 받은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문건에 대해 "사건 초기 군의 여러 부서 가운데 한 부서에서 작성한 문건"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문건 내용이) 오해는 될 수 있지만 사건 초기에 추정된 개념을 가지고 만들었던 문서였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4면 기사에서 "합참 이기식 정보작전처장은 이날 MBC가 전날 원본까지 공개한 상황일지의 진위에 대해 ‘공식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다’며 한 발 물러섰다"고 전했다.

    백령도 앞바다 뭐든 빨아들이는 ‘와류’ 악명

    구조를 더디게 하고 있는 천안함 사고 해역인 백령도 앞바다 조류와 물살의 특성이 조명되고 있다.

    국민은 5면 <유속 빠르고 뭐든 빨아들이는 ‘와류’ 악명>에서 "백령도 앞바다는 조류가 거세고, 물살이 먼바다로 흘러나가는 특성이 있어 선체 밖으로 벗어난 실종자를 찾기 어렵다는 의견이 우세하다"며 "백령도 주민과 이곳에 주둔 중인 해병대 6여단도 물에 빠진 실종자를 찾지 못한 뼈아픈 경험을 안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에 따르면, 사고 해역 인근인 장촌포구에 사는 엘피스호 선장 장익희(46·남촌리)씨는 2001년 가을 바다에서 아버지를 잃었다. 사고 당일 장씨 아버지는 6.5t급 어선을 몰고나가 마을 친구와 함께 용트림바위 근처에서 멸치를 잡던 중이었고, 그곳 수심은 20m가 안되는 비교적 얕은 해역이었고, 해안과도 가까웠다. 사고 직후 마을 사람은 물론 해병대 잠수부 요원들까지 동원돼 며칠간 대대적인 수색작업을 펼쳤으나 끝내 시신을 찾지 못했다.

    장씨는 "백령도 앞바다 물살은 해안으로 절대 들어오지 않는다"며 "위에 있는 물은 밑으로 빨려 들어간다"고 전했다.

    국민은 "해병대 6여단도 천안함 침몰 해역 부근에서 병사를 잃었지만 6개월이 가까워지도록 시신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이 부대 유격교관인 안영우 하사는 지난해 10월 훈련 도중 바다에 빠져 실종돼 즉각 수색작업을 펼쳤으나 거센 파도 등 기상 악화가 겹치면서 안 하사를 찾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백령면 관계자는 "천안함 사고 해역은 수심이 40m 이상이고, 갯벌 중간에 갯수로가 많아 한번 빠지면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는 위험하고 엉뚱한 바다"라고 전했다.

    동아 "파편, 해저 10곳 이상에서 확인"

    동아일보는 1면 머리기사 <파편, 해저 10곳 이상서 확인>에서 "군 당국이 천안함 침몰의 원인을 밝혀줄 중요한 단서 중 하나로 보고 있는 해저에 가라앉은 파편 탐색에서도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이기식 합동참모본부 정보작전처장의 말을 빌어 "기뢰제거탐지함 4척이 천안함이 침몰한 (해역) 인근 해저에서 10여 군데 등 굉장히 많은 구역에 파편이 깔려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하나하나 기점을 (표시)해놓고 해군 특수전여단 소속 해난구조대(SSU)와 수중파괴대(UDT) 요원들이 들어가 (무엇인지) 확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동아 "국회 진상조사활동 기밀노출 국익 해쳐" 중앙 "불신 비용 크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국회의 천안함 진상조사단 활동과 관련해 "당리당략에 의해 지방선거를 의식한 정치고세로 흘러 사태의 본질을 왜곡하거나 오히려 진실규명에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며 "국회의 조사과정에서 군사기밀이 무시로 노출되는 것도 국가 안보의 위해요소"라고 주장했다.

       
      ▲ 동아일보 4월6일자 사설  
     

    동아는 "국방부가 천안함의 백령도 접근 기동 이유와 관련해 ‘북한의 새로운 공격 형태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임을 밝히고, 북한 잠수함기지 감시 현황, 우리 초계함의 76mm 주포의 사거리와 포각까지 밝힌 데에는 정치권의 압박이 작용했다"며 "몰아치기식 정치공세로 군의 작전수행과 직결되는 안보 관련 기밀사항까지 적에게 노출하는 것은 국익을 해친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5면 머리기사 <천안함 ‘불신 비용’ 너무 크다>에서 "정치권에선 정파적 공방만 무성하다"며 "한나라당에선 북한 관련성을 예단하는 주장이 나오고, 민주당에선 북한 관련성보다는 다른 원인을 꼽는 주장이 대세고, 야당은 사고 수습에 전념해야 할 김태영 국방부 장관과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의 해임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국민의 군 불신의 대가에 대해 "김태영 국방부 장관이 지난 2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서 북한 잠수정 2척의 기동 사실과 함께 한·미 정보 당국이 북한 잠수함 기지를 하루 두세 차례 위성사진으로 촬영해 분석하고 있다고 밝혀 민감한 대북 첩보가 고스란히 노출된 셈"이라며 "그것도 모자라 대한민국 해군의 작전상황 등이 담긴 교신록 공개까지 도마에 올라 있다"고 주장했다. 기밀 노출에 대한 우려이다.

    "북한 공격설 사실이면 단호한 행동 국민 단합 이뤄져야"

    중앙일보는 사설에서는 진상조사결과 북한 공격설이 사실일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펼쳤다. 중앙은 "천안함 침몰의 원인 제공자로 북한을 의심하는 분위기가 갈수록 강해지고 있지만 섣부른 의심에 몰두해선 사건 수습과 원인 규명이 충분히 이뤄질 때까지 접어둬야 한다"고 전제를 깔아놓은 뒤 철저한 조사 끝에 원인과 가해자를 명백히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중앙일보 4월6일자 사설  
     

    중앙은 내부 원인이면 대대적 점검과 수술이 필요할 것이라는 한 마디를 했지만 외부원인 즉 북한 공격설일 경우엔 자세하게 대처법을 제시했다.

    "만에 하나 북한 공격설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상응한 대응이 필요할 것이다. 어떤 경우라도 분명한 근거를 가지고 정당한 방법에 따라 대응이 이뤄져야 한다. 경우에 따라선 단호한 행동과 국민적 단합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나아가 우리 힘만으론 대처가 어려울 수도 있다. 국제적 지지 여론을 확보해야 할 경우도 생각해야 한다. 특히 사후 대처 과정에서 한반도 긴장이 높아진다면 강력한 동맹국인 미국의 지지와 지원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원인규명이 된 게 하나도 없는데 북한 공격 가능성이 높다고 그동안 몰아갔던 것도 모자라 이번엔 북한 공격설이 밝혀질 경우 심기일전해 단호한 대북 행동에 나서자는 전형적인 ‘북풍’ 조성이다.

    MBC 파업 방송 강행

    MBC 노조가 5일 아침 6시부터 ‘낙하산 인사’ 논란을 빚은 황희만 전 보도본부장의 부사장 임명에 반발, 김재철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경향신문은 1면 기사를 통해 MBC 파업소식을 전했다. 전국언론노조 MBC 본부(본부장 이근행)는 5일 출정식에서 "이명박 정권의 MBC 장악 과정의 진상이 낱낱이 규명될 때까지 총력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결의했다.

    경향은 "파업 첫날 천안함 침몰 관련 보도인력(47명)을 제외하고 소속 조합원 전원이 파업에 동참하면서 MBC는 이날 대부분 생방송 프로그램이 축소·결방되거나 프로그램 진행자가 교체되는 등 파행 편성이 속출했다"며 "오전 6시부터 방송되는 ‘뉴스투데이’는 40분으로 방송시간이 축소되면서 ‘지구촌 리포트’가 재방송됐고, 메인 뉴스인 9시 ‘뉴스데스크’ 역시 방송시간이 15분 단축됐다"고 전했다.

    뉴스 진행자도 ‘뉴스투데이’는 박상권·지영은 기자 대신 부장급인 김수정 아나운서가 진행했고, ‘뉴스데스크’는 권순표 기자·이정민 아나운서에서 권재홍 부국장으로 변경됐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