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철 사장, 왜 황희만 살려줬나?
    By mywank
        2010년 04월 05일 12:4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재철 MBC 사장이 돌연 황희만 특임이사를 부사장으로 선임한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MBC 노조가 황희만 보도본부장을 특임이사로 자리를 옮기는 조건으로 김 사장 출근저지 투쟁을 접었기 때문에, 이들의 강력한 반발이 불보듯 뻔한 상황이었다. 

    이에 대해 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와 각을 세우는 데 따른 부담감이 작용한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김 사장은 취임 직후 노조의 제지를 무마시키기 위해, ‘방문진에 할 말은 하겠다’라는 식의 입장을 밝혀왔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낙하산 논란을 빚은 황희만 보도본부장을 특임이사로, 윤혁 제작본부장을 자회사 사장으로 내려 보내기도 했다.

    또 ‘큰집 조인트’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우룡 전 방문진 이사장에 대한 고소를 운운하며 노조의 ‘환심’을 사려고 했다. 하지만 임기가 고작 1년밖에 되지 못하는 김 사장으로서는 남은 기간 방문진의 협조 없이는 업무를 추진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MBC 임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김재철 사장 (사진=손기영 기자)  

    언론계 관계자는 “김 사장은 임기가 짧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방문진과 계속 각을 세우기 어렵다”라며 “그의 입장에서는 방문진이 선임한 황희만 씨를 부사장에 앉히는 것도 좋고, 나중에 황 씨의 인사를 철회하더라도 방문진에 ‘힘을 실어줬지만 노조 반발로 안 됐다’라고 주장하면서 어느 정도 점수를 딸 수 있을 것이다. 둘 중에 어느 것을 택하든지 손해 볼 게 없는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사장의 이번 인사는 노조와의 약속을 의도적으로 깨뜨려, 사실상 파업을 ‘유도’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여기에는 강도 높은 징계 등 노조 집행부에 타격을 주려는 의도가 있다”라며 “이번 MBC 총파업 찬성률이 그리 높지 않아 파업이 동력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서, 노조의 힘을 뺄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한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최기화 MBC 대변인은 4일 보도 자료를 통해 “노조가 5일 불법 파업에 돌입할 경우 무노동 무임금 적용은 물론 사규에 따라 원칙대로 대응하기로 했다”라며 “특히 다른 직원의 업무를 방해하거나, 방송 주조정실을 막거나 사장의 업무를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에 의거해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혀, 양측의 충돌이 예고되고 있다.   

       
      ▲노조 저지에 막혀 출근하지 못한 황희만 씨(왼쪽)가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손기영 기자) 

    5일 오전 6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MBC 노조는 이날 오전 ‘총파업 특보 1호’를 통해 △김재철 사장 퇴진 △‘MBC 장악’과 관련된 국회차원의 진상조사 및 책임자 처벌 △방문진에 대한 근본적인 제도 개혁 등 3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하지만 MBC 노조 총파업은 황희만 부사장의 인사가 철회되고, 재발 방지 등에 대한 약속이 이뤄질 경우에 마무리 될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노조가 이미 출근저지 투쟁을 접고 김 사장을 사실상 인정해버린 상황에서 그를 다시 회사 밖으로 끌어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또 방문진 개혁 역시 당장 이뤄지기 쉽지 않는 과제이다.

    언론계 관계자는 “MBC 노조의 특성상 시작을 했으면 결론을 보게 될 것 같다. 최소한 황희만 부사장의 거취 문제가 정리가 되고, 김 사장이 약속을 어긴 것에 대한 후속조치 등이 마련되어야 파업을 정리할 것으로 본다”라며 “하지만 노조의 입장을 고려해 볼 때 이 정도의 내용도 수용되지 않을 경우, 파업은 장기화될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MBC 노조는 이날 서울지부를 시작으로 지역 지부들도 일제히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으며, 오는 7일 오후 2시 모든 지역지부 조합원들이 상경해 총파업 출정식을 열 예정이다. 노조는 ‘천안함 침몰사고’ 취재를 위한 인력 40여 명은 총파업에서 제외시키기로 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