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에서 '왕따' 당한 진보신당?
        2010년 04월 02일 10:53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대연합’ 논의가 활발했던 인천광역시에서 진보대연합 대신, 민주당과 국민참여당, 민주노동당이 ‘민주대연합’에 사실상 합의했다. 그러나 이번 합의에 진보신당은 “지분 나누기식 선거연합”이라며 반발하고 불참했다.

       
      ▲지난 2월 19일 인천지역 진보정치진영 지방선거 공동대응 기자회견.(사진=민노 인천시당) 

    야3당 합의, 진보신당 반발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1일 저녁, 최고위원회 결과를 전하며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인천시당과 2010 인천지방선거연대의 정책연합과 선거연합에 대한 합의 내용을 추인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광역시장 후보의 경우 “후보를 내는 정당 간 합의와 선거 연대의 동의를 거친 방식”으로 선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방식은 ‘경선’을 의미한다고 진보진영 관계자는 설명했다.  

    기초단체장의 경우 총 10개 선거구 중, 민주당이 8곳(강화군, 옹진군, 계양구, 남구, 부평구, 서구, 연수구, 중구), 민주노동당이 2곳(남동구, 동구)에 후보를 내기로 했으며, 광역의원 후보는 총 30개 선거구 중 민주당이 25곳, 민주노동당이 2곳, 국민참여당이 2곳, 시민단체가 1곳을 책임지고, 기초의원도 다양한 협력과 연대의 방식을 모색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의 최종 합의문은 인천 지역 야3당이 다음 주 초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용규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2일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아직 확정된 합의안은 아니고, 민주당의 일방적인 발표”라고 말했지만, “우리도 추인의 과정이 남아있다”고 말해 형식적인 절차만 남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이에 적극 반발하고 있다. 진보신당 인천시당의 한 관계자는 “다음 주 월요일, 출마 후보들과 시당 지도부, 각 당협 위원장들이 모여, 이번 합의에 대한 진보신당의 태도를 결정할 것”이라며 “이런 합의라면 진보신당으로서는 김상하 후보가 완주하는 것으로 결정 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진보신당이 제기하는 문제는 ‘정책적 합의’다. 이 관계자는 “야3당 합의가 이루어지면 사실상 송영길 최고위원이 연합후보로 유력한 상황인데, 송 최고위원은 계양산 골프장과 경인운하에 대한 찬성 입장을 보였다”며 “(경인운하 등에 대한)입장을 바꾼 것이 정확히 확인되지 않는 이상, 송 최고위원 지지는 반MB 심판의 정치적 의미를 퇴색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 "계양산, 경인운하 모두 반대"

    이에 앞서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인천광역시를 시민이 행복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자치행정, 지역경제, 일자리, 도시개발, 환경, 교육, 복지, 여성, 보건의료, 문화 등 9개 분야에 대해 큰 틀에서 정책연합에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최종 조율중으로 알려진 경인운하와 계양산 골프장문제는 합의문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이용규 위원장은 “이번 합의는 정치적 선거구 조정만이 아닌 정책 부분과 관련해서도 합의가 이루어졌고, 민주노동당은 정책합의에서 주요 현안인 계양산 골프장 문제와 경인운하 문제에 대해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정책적 합의를 추진해 나갔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현재 최종합의문 작성 중에 있고 정책합의문도 다음 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계양산 골프장과 경인운하 문제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럴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민주노동당 측 주장이 반영된 최종합의문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민주당 인천시당 서원선 대변인도 “정책적 합의는 오히려 명확하다”며 “인천은 ‘2010선거연대’에서 꾸준히 정책토론을 해왔고, 경인운하나 계양산 골프장과 같은 경우도 (민주노동당 측 입장을)모두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도 “계양산 골프장 문제의 경우에는 이미 협상테이블 앉기 전, (반대가)전제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진보신당 인천시당 측 관계자는 “일단 합의문이 정확히 나와야 하겠지만, 송영길 최고위원의 경우 지난날 찬성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한 해명도 있어야 한다”며 “또한 앞으로 경인운하 등을 반대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력 할지도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노동유연화 등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송 최고위원이 어떤 태도를 보일 것인가 등을 전체적으로 봐야 한다”며 “과거에 대한 평가 없이 선거 때라고 해서 덥석 받는다면 진정성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내부 반발 걸림돌

    이와 함께 민주당 내 반발도 이번 합의 사항 이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민주노동당에 내어준 동구와 남동구의 경우 해당 지역 출마예정자들이 거세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민주노동당 인천의 한 관계자는 “반발은 충분히 예상되나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반MB연대’가 성사되면서 인천에서 논의 중이던 ‘진보대연합’논의는 사실상 실종된 상황이다. 진보신당 측은 이번 ‘반MB연대’의 성사는 ‘진보대연합’의 결렬과 맞물린다는 주장이다.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이번 지방선거에 김상하 시장후보와 광역의회의 경우 비례, 지역구에 각 1명 씩, 6명의 기초의원이 출마시켰다. 

    진보신당 인천 관계자는 “진보대연합 공동선대본 구성이 논의되다가 지역시민단체들에 의해 반MB선거연대로 논의가 넘어가, 진보대연합이 유실되었다”며 “야3당 합의가 결렬되어도, 지금으로서는 민주노동당이 민주당과 진지하게 후보단일화를 추진한 마당에 다시 진보대연합을 하자는 것이 적절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당 내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 이 위원장은 “진보신당과 시장후보와 기초의원 1곳을 제외하고는 거의 후보 조정이 마무리 된 상황”이라며 “현재 진행된 진보대연합에 대해 성과적으로 인정하고, 존중해야 하며, 마무리되지 않은 합의를 진행할 때 정세변화 보면서 논의하자고 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