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노, 부정 선거인단 조직적 모집
    이런 모습 안 보려고 분당했는데"
        2010년 03월 26일 03:4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전국에서 처음으로 진보양당 사이에 후보 단일화 방식이 합의돼 주목받아왔던, 서울 관악구에서 ‘사고’가 터졌다. 진보신당은 26일 민주노동당이 선거인단을 부정적으로 모집했다는 이유를 들어, 진보양당과 주민단체들이 모여 만든 지방선거 공동기구인 ‘관악유권자연대(유권자연대)’에서 탈퇴한다고 밝혔다.

    "묻지마 주민 동원"

    유권자연대는 진보정당 및 시민단체 소속으로 출마한 후보들과 함께 공동으로 선거에 대응하고 공약을 만드는 한편,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후보가 동시에 출마한 관악(아) 선거구에 대한 후보단일화를 주관해온 단체다. 

    유권자연대에 후보자로 등록된 진보신당 구의원 후보 3명(나경채, 홍은광, 이기중)은 이날 성명을 통해 “후보단일화 경선을 위해 유권자연대의 회원(선거인단)을 모집하던 중 민주노동당 측에서 조직적인 주민동원과 대리회비 납부 등 부정선거를 저질렀다”며 탈퇴 사유를 밝혔다.

       
      ▲지난 2월 ‘기분 좋은 정치’를 내세우면 출범한 관악유권자연대 창립총회.(사진=유권자연대 카페) 

    진보신당 관악은 지난 토요일(20일), 유권자연대 회원 모집마감 시한 직전에 민주노동당이 제출한 400여명의 명단에 포함된 일부 주민들이 “회원가입 혹은 회비납부 사실이 없다”고 밝힌 사실을 포착하고, 이들과의 통화 녹취록을 증거로 제출했다. 진보신당은 이와함께 문제가 된 관악(아) 지역 민주노동당 유정희 후보에 대한 유권자연대 차원의 후보 제명을 요구했다.

    관악유권자연대는 25일, 대표회의를 통해 “회원모집 과정이 무리하게 진행된 측면이 있다”며 유 후보가 공개 사과할 것을 결정했다. 하지만 진보신당은 자신들이 요구한 ‘후보제명’이 관철되지 않자 “사실상 우리에게 탈퇴를 요청하는 것”이라며 유권자연대 탈퇴를 선언하기에 이른 것이다. 

    유권자연대 "민노 후보 공식 사과하라"

    진보신당은 “민주노동당과 유정희 후보측이 회원모집 마감 10분 전에 700명 중 400명의 회원 명부를 한꺼번에 제출하면서 보수정당식 ‘묻지마 주민 동원’을 보여주었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행태가 진보운동에 어떤 해악이 될지, 큰 우려가 있어 유권자연대에 회원 명부에 대한 검증을 집행부에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진보신당은 이어 “주민후보 선출 선거운동이 진행되면서 유 후보 측에서 제출한 회원 상당수가 유권자 연대의 취지와 목적뿐 아니라, 그 명칭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는 순간 좌절할 수밖에 없었다”며 “더욱이 회원 가입 사실이 없고, 회비도 낸 적이 없다는 회원까지 다수 발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보신당 3인의 기초의원은 “유권자 연대가 만들어진 취지와 목적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그저 ‘주민 동원’과 ‘각종 부정’이 난무하는, 보수정치판과 전혀 다르지 않은 얼룩으로 가득한 빈 껍데기가 되어버렸다”며 “유권자연대는 스스로 결성 취지를 거스르고, 지역 진보진영의 연대 정신을 심대하게 해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보신당은 또한 민주노동당에 대해 “분당의 가장 큰 이유가 각종 당비 대납, 대리투표 , 비상식적 조직 동원 등에서 시작한 심각한 불신”이라며 비난했으나, “비통한 마음과 아픔에도 불구하고 관악 진보진영의 연대 정신 복원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후보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놨다.

    그러나 유권자연대 측은 “진보신당이 민주노동당이 마감 직전 대량의 회원명부를 제출하자 조사 요청이 왔고, 우리 역시 100여 명에 대한 확인작업을 거쳤지만 문제될 것이 없었다”며 “진보신당이 문제를 제기한 4명의 회원에 대해서도 확인을 한 결과 한 건은 남편이 가입한 것이고, 나머지 3명도 다시 ‘확인하고 가입했다’고 입장을 바꿨다”고 말했다.

    문제가 된 회원들 말 바꿔

    유권자연대는 이어 “우리에게 수사권이 있는 것도 아닌 상황에서, 상황이 명쾌하지 않고 무리하게 진행된 측면이 있지만 정황을 놓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문제가 되었던 회원들도 다시 입장을 바꿨고, 회원을 많이 모집하려다 보니 한 다리 건너 아는 사람을 통해 회원을 모집한 것으로 예상될 뿐, 의도적인 부정이라 보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남우근 유권자연대 집행위원장은 “선거인단을 많이 모은다고 해서 반드시 유리한 것은 아니”라며 “투표과정을 본인이 직접 찾아와 신분 확인을 거치고 투표하도록 시스템을 만들었기 때문에 가입 의사가 없는 사람들을 억지로 가입시킬 수도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 집행위원장은 진보신당 후보들의 탈퇴 선언에 대해 “특별히 코멘트 할 부분은 없으나 개인적으로 유감”이라며 “상황이 말끔하게 정리되지 않아 집행책임자로서 우리도 송구하지만 ‘빈 껍데기’ 등 몇 가지 표현에 대해서는 받아들이기 어렵고 유감스럽다”고 반박했다.

    한편 민주노동당 관악의 선거대책본부장인 이동영 구의원은 “내부적으로 확인 중”이라고만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