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신당, 민노당은 울산 민주당
    민노, 야권연대 파기하자는 행위
        2010년 03월 24일 03:3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난 17일, 울산광역시에서의 야권 선거연대 협상 중단을 선언한 진보신당 울산시당이 6일만인 23일 협상재개를 선언했다. 협상재개를 선언한 진보신당 울산시당은 그러나 기존에 논의 중이던 ‘시민참여경선’ 등 경쟁방식이 아니라 “정치협상을 통한 선거연대”를 주장했다.

    울산지역의 선거연합은 그동안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4당이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야4당은 이 협의체를 통해 “시민과 노동자가 참여하는 후보단일화 방안” 즉, 경쟁방식의 후보단일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진보신당의 이날 제안은 기존 논의되어 온 경쟁방식의 단일화가 아닌 ‘정치적 협상’을 통한 단일화를 추진하자는 것으로, 그동안의 선거연대 논의를 뒤집고 사실상 새로운 틀로 선거연대 협상을 이어나가자는 제안이다.

       
      ▲ 지난 17일 진보신당 울산시당이 야4당 선거연대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진보신당 울산시당)

    진보신당은 이에 대해 “울산은 진보양당 간 과열경쟁을 일으키고, 다른 두 야당은 동원되는 모양새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 역동성과 활력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진보신당의 이 같은 입장은 조직력이 승패를 좌우하는 ‘시민참여경선’이 조직력이 취약한 진보신당에게 불리하게 작용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울산광역시는 진보 후보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으로, 그동안 북구와 동구에서 구청장을 배출하는 등 진보정치의 전진기지 역할을 해 왔다. 특히 울산 북구의 경우 지난해 4.29재보궐선거에서 조승수 의원의 당선을 이룬 만큼, 진보정치의 기반이 탄탄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진보정당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평가된다. 

    민주노총 배타적 지지 부담

    하지만 현재 논의돼 왔던 ‘시민선거인단’을 통한 후보단일화 방식이 채택될 경우 조직력이 우세한 민주노동당이 울산시장과 함께 울산북구까지 후보를 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진보신당이 정치 협상을 주장하고, 민주노동당이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셈이다. 

    특히 진보신당은 민주노총의 정치 방침에 적지 않은 부담감을 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진보신당 울산시당의 한 관계자는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이미 총투표 방침을 정해놓고 야당연대를 압박하고 있다”며 “배타적 지지방침에 대해서는 토론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조합원 총투표를 밀어붙인다면 투표가 패권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보신당 울산시당이 광역시장과 북구청장 선거에 대해 “담대하고, 통큰 정치협상”으로 진행할 것을 제안한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진보신당은 또 “나머지 기초단체장은 4당 상호간의 존중과 배려의 정신을 존중해서 결정할 것”을 제안했으며, 시구의원 선거구는 “단체장 협상의 결과에 따라 당사자 혹은 당협 차원의 협상과 결단에 기초해서 결정할 것”을 제안했다.

    진보신당 울산의 이 같은 처지는 현재 중앙 정치권에서 ‘5+4협상회의’에 탈퇴할 수 밖에 없었던 진보신당의 상황과도 유사한 맥락으로 보인다. 울산시당은 “진보신당 중앙당이 철수하고 민주당의 협상체결 거부의 사태가 발생한 원인은 양보와 타협을 통한 정치협상에 비중을 두기보다, 승자 독식의 패권적이고 경쟁적 방식의 단일화이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에서는 민주노동당이 민주당처럼 행동한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노동당 강하게 반발

    진보신당 울산시당은 “진보양당간의 경쟁적인 정책공약 발표를 중단하고, 울산의 시정혁신 공동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야4당이 함께하는 공동 정책캠페인을 전개할 것”을 제안함과 동시에 “25일 진보양당 대표 회동과 26일 야4당 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또한 “협상의 빠른 진전을 위하여 우리부터 우리가 가진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임하겠다”며 “울산의 유일한 야당 국회의원인 조승수 의원을 야4당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전면 배치하여 실질적인 연대와 단결의 기운을 높이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협상이 진척되는 상황에서 진보신당의 일방적 탈퇴 결정에 이은 협상 변경 제안에 대해 민주노동당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은 23일 성명을 통해 진보신당 울산의 제안에 대해 “야4당 선거연대 회의를 통해 합의된 기존의 안을 완전히 뒤집는 ‘전혀 새롭지 않고 무의미한 안’”이라고 일축했다.

    민주노동당은 이어 “결국 5+4회의에서 광역단체장 요구가 관철되지 않자 탈퇴하고, 이를 합리화하기 위해 ‘묻지마 단일화’, ‘나눠먹기’로 비판하고, 또다시 양보와 타협이라는 이름의 나눠먹기 제안을 하는 것이 어찌 정당하다 하겠는가”라며 “이제 와서 기존 합의내용을 완전히 뒤집는 제안을 들고 나온 것은 ‘야권연대 재개’가 아니라, 파기하자는 제안”이라며 비난했다.

    단일화 포기는 어려울 듯

    민주노동당은 이어 “그동안 인내를 가지고 야권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반MB연대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야권연대를 무력화시키고 분열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은 “진보신당을 제외한 야3당 회담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기존 합의방식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진보신당을 제외하고라도 선거연대 일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진보양당의 선거연대 없이 한나라당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기 힘든 울산의 특성상, 양 측의 감정의 골이 깊어지더라도 ‘선거연대’를 포기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민주노동당 울산의 경우 진보신당 울산이 일방적인 협상 탈퇴를 선언했음에도 불구하고 ‘복귀’를 강조했으며, 진보신당 울산도 “4월 중 단일화라는 약속을 지키겠다”고 다짐한 바 있다.

    지난 울산북구 재보궐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선거연대 실패에 대한 진보양당의 부담감이 있을 수밖에 없다. 진보신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 울산북구 선거에서 후보단일화를 이룰 수 있는 동력은 다름아닌 ‘여론’"이라며 "울산과 같이 진보정치의 당선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진보양당이 후보단일화를 포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