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기갑, 당원투표 50%, 국민여론 50%
    당권파, "당원 중심 훼손, 받지 않겠다"
    비당권파 측 "당원투표 수용 마지노선, 더 이상 타협 여지 없을 것"
        2012년 05월 11일 03:3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10일 통합진보당 전국운영위원회에서 혁신 비대위원장으로 추천 받았던 강기갑 의원이 11일 오후 2시 2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가 되고 있는 통합진보당 비례후보 당선자 총사퇴 사안을 결정하기 위해 당원총투표 50%, 국민여론조사 50%를 반영해서 결정하자는 제안을 했으나 당권파 측에서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의원은 또 “5월 30일은 우리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정치적 마지노선”이라며 19대 국회가 개원하기 전에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으나, 강 의원의 제안이 12일 전국운영위와 중앙위에서 안건으로 다뤄질지도 아직은 미지수라서 이번 제안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사진=장여진 기자

    “경쟁명부 비례후보 진퇴 문제만 남아”

    강 의원은 “지도부 총사퇴는 직간접적으로 이미 국민께 의사 전달된 바 있고, 진상보고서 후속 조치도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전국운영위에서 의결했다.”며 “비대위 구성은 지도부가 총사퇴하는 조건에서 불가피하다고 판단되며 내일 전국운영위에서 슬기로운 결론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쟁명부 비례대표 진퇴 문제만 아직 해결되지 못하고 있어 이 문제를 “당원들과 국민 모두에게 묻는 방식을 제안드리는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강 의원은 또 “한 측에서는 당원총투표를 거치지 않고서는 진퇴를 논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다른 한측에서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쇄신해야 하는데 이를 당원에게 묻는 방식은 해결방식이 아니라고 반발”하고 있는 현실을 설명하면서 자신의 제안이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대안적 성격’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 의원이 “당원총투표는 즉각적인 국민의 물음에 답하는 형식이 아니라는 점에서 부정적 의견을 갖고 있다.”고 자신의 입장도 밝혔다.

    강 의원은 또 당권파에 의한 당원총투표 보이콧 우려에 대해서도 “제가 드리는 제안은 대국민여론조사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당헌당규가 정하고 있는 당원총투표 방식 아니다. 과반 규정 열어놓는다면 수용 가능성도 더욱 높아질 것이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강 의원의 이 같은 제안은 당권파가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권파는 기본적으로 이번 선거가 부정이 아니며, 국민의 눈높이 보다는 당원의 입장을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는 생각이 강고하기 때문이다. 비당권파의 한 관계자는 “문제가 풀리는 시발점은 당권파의 자기 잘못 인정과 이에 따른 책임지는 모습인데 이런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당권파의 핵심 관계자는  “당원 총투표의 취지는 당원들이 중심이 돼서 결정해야 된다는 뜻”이라며 “국민여론을 반영하는 것은 이 같은 취지를 훼손하는 것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반면 비당권파측 관계자는 “이 중재안은 (당권파가 주장하는 당원총투표 안을 받을 수 있는) 마지노 선이다. 당권파가 안 받들인다면 더이상의 타협은 없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