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향 옴부즈만 칼럼 "언론, 김길태에 올인"
        2010년 03월 15일 09:0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14일 부산 여중생 살해사건 피의자 김길태씨가 이모양 시신을 유기했다는 일부 혐의를 인정했다. 15일자 아침신문 대다수는 이 소식을 1면 머리기사에 배치하는 등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이 가운데 지난 한 주 동안 벌어진 사건들 가운데 대다수 언론들이 유독 김씨 사건 추적에만 매달려 혹시 이 정권이 뭔가를 숨기고 싶은 게 있는 게 아닌가 하는 누리꾼의 의구심을 전한 곳도 있었다(경향 옴부즈만). 교육감 예비후보들 상당수가 무상급식에 찬성한다는 조사결과도 눈에 띄었다.

    다음은 15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교육감 예비후보 71% "학교 무상급식 찬성">
    국민일보 <김길태 "이양 살해했다" 자백>
    동아일보 <전공공기관 ‘혁식적 연봉제’ 같은 직급도 20∼30% 차등>
    서울신문 <김길태 "이양 시체 유기뒤 도주">
    세계일보 <"이양 시신 가방에 넣어 유기">
    조선일보 <"국·공립 학교장 재산 등록 의무화">
    중앙일보 <"자다 깨보니 죽어 있었다">
    한겨레 <일, 한일협정때 ‘개인청구권 유효’ 인정>
    한국일보 <‘차상위계층 특별전형’서 로스쿨도 부정입학 의혹>

    김길태 "시체 유기 뒤 도주"

    김씨가 부산 여중생 이모양에 대해 자백한 것과 관련해 김희웅 부산 사상경찰서장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김씨로부터 ‘지난 2월24일 술을 마시고 부산 사상구 덕포동 일대를 돌아다니다 빈집(무당집)에서 잔 뒤 일어나 눈을 떠보니 방안 전기매트에 옷이 모두 벗겨진 이모양이 사망해 있는 것을 발견했다’는 진술을 얻어냈다"고 밝혔다.

       
      ▲ 서울신문 3월15일자 1면  
     

    김씨는 이양을 발견한 뒤 사체 처리를 고민하다가 이 집에 있던 끈을 이용해 이양의 손과 발을 묶었다고 자백했다는 것이다. 경향신문 등은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전기매트용 가방에 이양을 넣은 뒤 오른쪽 어깨에 메고 한 손으로는 이양의 옷이 든 검은색 비닐봉지를 들고 인근 덕포동 파란집으로 옮겼고, 바로 옆집 지붕 모서리에 있는 물탱크에 이양의 사체를 넣은 뒤 근처의 백색 석회가루를 물과 섞어 부었다"며 "이어 타일 등으로 덮은 뒤 이양의 옷이 든 비닐봉지를 넣고 물탱크 뚜껑을 닫은 뒤 돌을 올려놓고 담을 넘어 도주했다"고 보도했다. 김씨는 도주한 뒤 아는 친구 등 지인들에게 20여 차례나 전화를 걸고 사상구 일대 빈집을 돌아다니며 숨어지냈다고 털어놨다고 신문들은 전했다.

    그러나 김씨는 납치, 성폭행, 살인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진술하고 있지 않다고 경찰은 밝혔다.

    박주현 소장 "흉악범 등장시켜 MB 독도 발언 감추려나 의구심" 기고

    김씨 검거 닷새만에 이 같은 자백을 받아냈지만 15일자 신문에서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김씨 사건을 매개로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발언 진위에 대한 관심을 잠재우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나타낸 목소리도 찾아볼 수 있었다.

    박주현 시민경제사회연구소장(변호사)은 경향신문 오피니언면에 게재한 옴부즈만 칼럼에서 지난 한 주 동안 발생한 △한명숙 전 총리의 재판 △부산 여중생 사건의 피의자인 김길태 검거 △법정 스님이 입적 △천주교 주교회의의 4대강 사업 반대 공식 표명 등을 열거한 뒤 "방송과 대다수의 신문은 이 모든 이슈를 뛰어넘어 김길태의 일거수일투족에 모든 초점을 맞춘 듯 보였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3월15일자 29면  
     

    박 소장은 "독재정권 아래서 뭔가 숨기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유명 연예인의 마약사건이나 흉악범을 등장시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려왔던 경험이 생생한지라, 언론에서 흉악범 사건을 지나치게 부각시킨다 싶으면 이 정권이 뭔가 숨기고 싶은 게 있나 하는 의구심이 자동적으로 일어난다"고 설명했다.

    박 소장은 "네티즌은 2008년 7월 한·일 정상회담 중에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문제에 대해 ‘기다려달라’고 했다는 요미우리신문 기사의 파문이 재점화하는 걸 막으려 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며 "최근 관련 소송에서 요미우리 측이 그 발언이 사실이라고 주장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박 소장은 "그런가하면 4대강과 세종시 문제를 잠재우기 위해 밴쿠버 동계올림픽을 십분 활용하다가, 지나치다는 반대여론으로 더 이상 지속하기 어렵게 되자 흉악범 사건을 전면에 등장시킨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고 강조했다.

    조선 "김길태 한 달 전 잡을 수 있었다"

    조선일보는 1면 <"한달 전에 잡을 수 있었다">에서 피의자 김씨가 사건 한 달 전인 지난 1월23일 K(22)씨를 성폭행한 직후 K씨가 김의 얼굴과 집을 경찰에 정확히 가르쳐줬지만, 경찰의 수사 부실로 김을 검거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경찰이 당시 철저히 수사했더라면 여중생 이양은 죽지 않았을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3월15일자 1면  
     

    조선은 "14일 K씨에 따르면, 그는 지난 1월 23일 오후 5시쯤 부산 사상경찰서를 찾아 신고했는데 12시간 가까이 감금당한 채 3차례 성폭행당한 직후였다"며 "경찰은 간단한 조사를 한 뒤 다음 날 K씨와 함께 범행 현장을 찾았다. 경찰은 K씨가 가리키는 집만 보고도 범인이 누군지 알았다. 그곳은 김의 옥탑방이었다"고 전했다.

    조선은 K씨가 "한 형사는 자신의 휴대전화 속에 있던 김의 사진을 보여주며 맞는지 물어왔다"고 했다며 "여중생 이양 성폭행 살해 사건이 일어나기 꼭 1개월 전인 지난 1월 24일 김이 성폭행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한일협정 당시 개인청구권 유효 인정"

    한겨레 등 아침신문들은 일본 정부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한일협정) 체결 때 ‘국가간 협정을 체결한 뒤에도 피해를 당한 개인의 청구권은 유효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는 내용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한겨레는 15일자 1면 머리기사 <일, 한일협정때 ‘개인청구권 유효’ 인정>에서 이를 두고 "한일협정 체결 뒤 개인 청구권이 존재하는지를 두고 그동안 오락가락 행보를 보여온 일본 정부의 최초 판단이 무엇이었는지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 한겨레 3월15일자 1면  
     

    한겨레는 14일 후지코시 강제징용 피해자 소송 지원단체를 통해 입수한 1965년 외무성 문서들을 들어 "당시 외무성은 ‘한일청구권협정 2조의 의미는 국제법상 국가에 인정된 고유한 권리인 외교보호권을 행사하지 않는다고 약속한 것이고, 국민의 재산(개인 청구권)으로 국가의 채무를 충당한 것은 아니다’라며 ‘개인이 상대국 국내법상의 청구권을 갖는지, 아닌지에 대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히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런 내용은 일본 정부가 한일협정문의 ‘모든 청구권 소멸’이란 표현에도 불구하고, 일본군 위안부나 강제 징용 피해자의 개인 배상 청구권을 인정하고 있었음을 내비치는 것"이라며 "한일협정문에 관계없이 개인 청구권이 살아 있는 것으로 해석한 우리 정부의 옛 문서가 나온 적이 있지만, 일본 정부가 그런 판단을 하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자료가 나온 것은 처음"이라고 해석했다.

    시도교육감 후보 71.3% 무상급식 찬성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교육감 예비후보 71% "학교 무상급식 찬성">에서 "6·2 지방선거에 출마 예정인 전국 16개 시·도 교육감 후보의 71.3%가 학교 무상급식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진보 성향의 후보들은 물론 보수 또는 중도 성향의 후보들까지 대부분 무상급식을 찬성해 정부 여당의 주장과 대조적"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은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전국 16개 시·도의 교육감 출마예상자 94명 전원을 대상으로 학교 무상급식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무상급식에 찬성하는 후보는 전체의 71.3%인 67명인 것으로 14일 집계됐다며 "이 가운데 40명은 ‘무상급식을 전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의사를 나타냈고, 나머지 27명은 ‘예산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 경향신문 3월15일자 1면  
     

    경향은 "출마예상자 중 18.1%인 17명은 ‘돈을 낼 수 있는 학생에게까지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저소득층부터 무상급식을 해야 한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전면 무상급식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경향은 "보수·진보·중도 등 후보들의 정치적 성향에 따른 의견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도 강조했다.

    세계 "반국가 행위자 발표, 낙인찍기"

    보수 성향 민간단체인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가 최근 친북·반국가 행위자 100명을 선정, 명단을 발표한 것을 두고 세계일보는 사설을 통해 "공정성이 확보돼야 명단 발표에 힘이 실릴 것"이라며 "그런데도 추진위는 대상자들이 어떤 친북·반국가 행위를 했는지를 아직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계는 "낙인찍기와 편 가르기로 이념 논쟁의 불을 지펴선 안 된다"며 "그렇지 않아도 우리 사회에는 갈등 요소가 너무나 많다"고 덧붙였다.

    법정스님 다비식 이후 ‘무소유’ 등 절판되나

    14일 법정스님의 다비식이 치러진 뒤 책 출간을 하지 말 것을 당부한 고인의 유지에 따라 생전의 저서가 절판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일보는 7면 <‘무소유’ 등 절판 가능성>에서 "사단법인 ‘맑고 향기롭게’는 14일 ‘스님의 말씀은 널리 퍼지는 것이 좋겠지만, 스님이 절판을 원하셨기 때문에 그 뜻을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며 "무소유를 펴낸 범우사 융형두 대표도 ‘어차피 스님의 인지를 받지 못하면 책을 더 찍을 수 없는 것’이라며 ‘지금 상황으로봐서  무소유는 이미 절판됐다고 봐도 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국은 "출판계는 그러나 스님의 책을 절판할 경우 오히려 무단 복제판이 판치게 될 상황도 우려하고 있다"며 "서점가에서는 법정 스님이 남긴 책의 판매량이 급격히 늘고 있다"며 "고인의 뜻을 새겨보려는 이들도 많지만 스님의 유지가 알려지면서 혹시라도 절판되기 전에 서둘러 책을 마련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도 원인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김수현 "요즘 막장드라마, 내가 봐도 불쾌" 쓴소리

    과거 시청률 제조기로 불리던 유명 드라마 작가 김수현씨가 "최근 드라마는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만큼의 악성 바이러스를 무분별하게 양성하고 있다"며 TV 막장드라마 세태에 대해 작심하고 쓴소리를 했다고 조선일보가 전했다.

    조선은 2면 <김수현 작가 "요즘 드라마들 막장 경쟁…내가 봐도 불쾌">에서 김 작가가 새 가족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의 기획의도를 밝힌 글에서 "최근 드라마는 막장의 경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퇴폐와 불륜, 폭력을 위한 폭력, 오직 자극만이 목적인 갈등, 부정적인 냉소와 진실의 왜곡 등등 열거하기 어려울 만큼의 악성 바이러스를 무분별하게 양성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현재 거의 대부분의 드라마가 출생의 비밀, 납득하기 어려운 삼각·사각관계, 극한을 모르는 복수의 향연, 비정상적 감정 표출, 전개상 편의를 위한 우연의 남발로 꼬이고 또 꼬이게 만드는 인간관계 등 온갖 막장 소재의 비빔밥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나 같은 사람은 불쾌한 느낌 때문에 요즘 TV에서 드라마를 보기가 힘든데 이게 정상이라고 생각된다"며 "드라마의 기능은 첫째 오락일 수 있겠으나 그러나 드라마의 역할이 불건강한 오락이 다라면 그것은 시청자 문화의식의 퇴보, 시청자 가치관 혼란 조장의 역기능으로 연결돼 막대한 전파 낭비로 끝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고 조선은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