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MB연대'냐, '진보대연합'이냐
        2010년 03월 12일 12:2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는 15일,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등 야5당이 지방선거에서의 선거연대를 위한 구체적 방안(합의지역과 경쟁방식)이 도출될 예정인 가운데 10일,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대표간 회동을 갖고 “지방선거에서 이명박 정권 심판과 진보세력의 승리를 위한 연대와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키로 했다.

    원칙적 문장이지만 교착상태에 빠져있던 진보대연합에 시동을 건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이번 합의 발표 이후, 소강상태에 놓였던 각 지역에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선거연대협력 움직임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 3월 10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와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가 회동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진보정치 정택용 기자)

    그러나 현재는 이처럼 ‘5+4협상’과, 이에 참여 중인 진보정당이 따로 선거연대를 논의하는 ‘진보대연합’이 중첩된 ‘혼란스러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별로 진보대연합에 대해 특별히 이견을 보이고 있지 않지만, 이와 ‘반MB연합’과의, 특히 민주당과의 선거연대 방침을 둘러쌓고 각 지역별, 진보양당 별로 이견과 혼선이 빚어지는 것이다.

    지역별로 제각각…혼란, 혼돈

    이러한 가운데 최근 부산과 강원도에서 진보대연합과 반MB연합의 관계를 둘러싸고 논쟁이 이어지고 있어 주목된다. 강원도의 경우 진보양당과 민주노총 강원본부가 진보대연합에 합의를 이끌어 냈고, 부산은 민주노동당의 반MB연대 원탁회의 제안에 진보신당이 진보대연합 중심의 선거연대를 주장하며 논쟁이 촉발되고 있다.

    강원도의 진보양당과 민주노총은 지난 11일 진보대연합에 대한 합의를 도출했다. 이미 후보조정단계에 돌입한 인천에 이은 두 번째 광역별 진보대연합 합의다. 이들은 양 측이 중복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강원도지사 후보에 대한 후보단일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들은 이날 합의문을 통해 “2010년 지방선거에서 진보진영의 승리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적극적인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광역단체장 후보 단일화를 포함한 공동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상호 협조할 것이며, 진보진영의 공동선거기획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정책협의회를 통해 “진보진영의 지방선거 공동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강원지역의 진보적 의제들을 선정해 적극적으로 알려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아울러 “진보진영의 승리를 위해 향후 지속적인 연대와 구체적인 실천을 병행해 나갈 것”이라며 “선거 이후에도 진보진영의 대단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보신당 강원도당 관계자는 “민주노총 주재로 양 당 위원장이 모여 합의를 이끌어 냈다”며 “강원도 내 각 지역별로 선거연대 논의가 다르게 흘러나오고 있어 쉽지 않겠지만 공동선대본 구성 등 (적극적인)선거연대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전제완 사무처장도 “민주노총과 당 내에서 과거 민주당의 행태를 봤을 때 한나라당과 뭐가 다르겠냐는 기류와 반발의 움직임이 있다”며 “우리의 색을 찾아가야 한다는 의견과 강원도에 맞게, 진보단체 중심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의견으로 이번 합의문 도출을 이끌어 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진보연합 합의문과 반MB연대의 관계를 둘러싼 양 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전제완 사무처장은 “중앙에서 5+4회의가 열리고 역학적인 측면에서 민주당에 다소 힘이 부치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민주당과의 연대를 버리고 갈 수는 없다”며 “진보진영의 힘을 모아 주도적으로 (반MB선거연합을) 견인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른바 ‘단계적’ 연합론인 셈.

    반면 진보신당 강원도당의 관계자는 “진보연합을 통해 반MB연대를 이루어낸다는 단계적 측면에서 합의문을 이끌어 낸 것은 아니”라며 “민주노동당과는 진보대연합에 합의를 했기 때문에 합의문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이고, 야5당 협의체의 경우에는 진보적 가치, 진보연합에 합의가 안되면 지지부진해 지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반MB연합과 진보대연합에 선을 그은 것이다.

    강원, 도지사 후보 단일화 모색 중

    부산은 지난 10일 민주노동당 민병렬 부산시장 후보가 ‘반MB테이블’ 구성을 다시 제안했다. 그동안 부산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참여하는 ‘진보정치세력의 연대와 단결을 위한 연석회의’, 진보연합도, ‘반MB 연합’논의도 지지부진해진 상태였다.

    이에 민 후보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지역 야권후보 단일화를 위한 제정당, 시민사회 원탁회의’를 제안했다. 민 후보는 “이번 선거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일당독식을 심판하는 선거임에도 부산지역 야권 움직임은 미흡하다”며 “‘부산시장 야권후보 단일화를 위한 경선’과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까지 야권후보 단일화 논의를 위한 TF팀’ 구성”을 제안했다.

    민 후보는 민주당에 대해 “기득권을 버리는 각오로 야권연대에 적극 나서자”며, 진보신당에 대해서도 “중앙당 차원에서 진보대통합을 위한 협의에 돌입한 만큼 진보진영 통합을 정치적으로 선언,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진보진영의 하나된 힘으로 야권연대를 견인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진보신당 김석준 후보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 후보가 야권연대를 위한 ‘지방선거 공동 대응을 위한 연석회의’를 제안한 바 있다”며 “당시 민주노동당이 ‘민주당이 참가하지 않는 선거연대 논의가 무의미하다’는 이유로 불참함으로써 교착상태에 빠졌었다”고 말했다. 이어 “늦은 감은 있지만 선거연대 논의가 시급하다”고 공감을 표했다.

    그러나 김 후보는 “한나라당에 맞서는 야권 후보 단일화를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민주노동당이 진보정당이라면 야권 단일화에 앞서 진보진영의 선거연대를 앞당겨 추진하는 데 몸 사려서는 안된다”며 “진보진영의 힘을 하나로 모아서 힘을 키워 진보적 지방자치가 구현해야 할 가치를 분명히 정립하고 민주당과의 협상 테이블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측이 진보연합의 합의에 기초해 민주당과 선거연대를 논의하는 ‘반MB 선거연대’를 추동해 낸다는 데 입장을 같이한 것이다. 그러나 부산의 경우 ‘반드시’ 민주당과 함께 해야 하는가를 놓고 양 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부산, 민주당 관계 놓고는 이견

    김 후보는 “민주당은 현재 5+4 협상에서 모든 지역에서 경쟁 방식을 통한 후보 단일화를 선호하고 있고, 이렇게 될 경우 현재의 지지도에 따라 민주당이 광역단체장 후보를 독식하는 것이 명확하다”며 “이는 결국 민주당에 대한 일방적 지지와 다를 바 없으며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유권자에게도 아무런 감동을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창우 김 후보 측 대변인은 “단계적으로 진보대연합을 통해 반MB연대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지만 민주당이 선거연대를 거부하고 있는 만큼 우선 진보연합을 얘기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견인이나 제휴의 대상이지 변화 없이는 긴밀한 연대로 갈 수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김동윤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대변인은 “민주당 조경태 시당위원장이 불참 입장을 드러내고 있지만 결국은 함께 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우리는 끝까지 민주당이 참여하는 테이블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거연대의 목표는 한나라당에 맞서 승리하는 것”이라며 “최대한 판을 키워 민주당을 견인해 내야 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