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4 합의, 진보신당 후폭풍
        2010년 03월 06일 03:1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5+4 합의’에 동참한 진보신당에서 내홍이 거세지고 있다. 일부 당원들은 당 게시판 등을 통해 이번 합의문에 서명한 것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으며, 이용길 부대표는 8일 대표단회의를 통해 ‘파기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그러나 합의문의 성격 규정에 따라 이와 같은 비판이 과도하다는 의견도 일부 나오고 있다.

    "내용, 절차 모두 문제"

    문제를 제기하는 쪽은 합의의 내용과 절차 두 가지 모두를 지적한다. 내용에 대한 문제 제기는 “민주당과 함께 할 수 있느냐”는 의견부터 “이번 합의문이 사실상 진보신당에 대한 배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까지 다양한 수준에서 나오고 있다.

    이용길 부대표는 6일 <레디앙>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합의문은 진보대연합이라는 당론을 위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비정규직법, 한미FTA 등 진보신당이 주장한 정책적 합의 기준에 대한 이견도 좁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후보 연합이라는 정치적 접근만 이루어졌다”고 비판했다.

    한 당원은 진보신당 게시판을 통해 “지금 진보정당에 필요한 연대는 각 지역별로 각 당의 당원협의회들과 풀뿌리 지역단체들이 아래로부터의 합의를 통해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 광역의원 선거에서 가치 연대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당원은 이어 “그런데 현재의 5+4 합의는 각 정당의 중앙당과 ‘시민 없는 시민단체’의 고위 명망가들이 민주당에게 유리한 광역자치단체장 단일화 중심으로 선거연대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며 강하게 불만을 제기했다. 

    중앙당, 상층부 위주 합의

    한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이번 합의문이 지역에서 후보가 활동하는데 있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며 “전국적 합의가 자칫 소수정당에 대한 배제로 이어지고, 이제 갓 창당하고 틀을 갖춰가는 과정의 진보신당으로서는 곤혹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원도 “이러한 중앙당과 상층부 위주의 합의가 과연 기초자치단체장, 기초의원, 광역의원 선거의 선전에 도움이 되는가”라고 물으며, “오히려 중앙에서의 합의가 지역 별로 가치 연대를 추구하는 풀뿌리 논의 테이블을 위축시키고, 소위 ‘반 MB 전선’에 기초자치단체장, 기초의원, 광역의원 선거를 종속시키는 잘못을 저지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용길 부대표 역시 “지역에서 활동하는 입장으로서는 이미 이 합의문에 영향을 받고 있다”며 “협상 내용이나 과정을 보면 ‘최소 수도권 1곳, 호남 1곳’에 대해 정치적 합의를 이루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나머지 지역은 민주당으로 합의할 수 있다는 것인가”라며 강력하게 이견을 표출했다. 

    또 다른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합의를 보면 광역시도당을 정치적 판단에 의해 조정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며 “물론 그것이 아직은 검토 차원에 불과하지만, 사실상 지역에서 활동하는 후보들에게 이와 같은 조정안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말했다.

    절차에 대한 비판도 도마에 올라있다. 이용길 부대표는 “협상과정에 대해 부대표인 나조차 알지 못했다”며 당의 정치적 결정 절차에 대해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한 광역시도당 위원장 역시 “정치적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대표단 내에서도 공유되지 않았던 것은 분명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용길 "부대표인 나도 몰랐다"

    한 당원은 당원게시판에서 “당에 가입한 이유는 당의 주인 대접 받고 싶었기 때문”이라며 “당원으로서의 자존심을 지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빠른 시일내에 (노 대표의)<조선일보> 창립 기념식 참석과 ‘5+4 협상’에 대한 노 대표의 글을 보고 싶다”며 “게시판에서 당원들과 부딪혀보면서 잃어버린 당원들의 자발성을 되찾는 계기로 삼는 건 어떻겠는가”라고 제안했다.

    또 다른 당원도 당원게시판을 통해 “어느때 부터인가 전국위원회는 보고받는 기관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고 있다”며 “5+4 회의에 대해서는 지난 전국위원회에서 구두보고를 받는 것이 전부로, 당 지도부가 큰 전략과 전술을 제시한 적도 없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이미 ‘5+4회의’는 오는 15일까지 연합지역을 결정하고 경쟁지역의 경우 구체적인 경쟁방식을 도출키로 해 진보신당의 내부 갈등을 더욱 심화될 가능성도 있다. 진보신당은 8일 이와 관련해 대표단회의를 열고, 오후에는 긴급하게 전국시도당 위원장 연석회의를 열어 당의 입장과 진로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 부대표는 이후 대표단 회의를 통해 “합의안 파기를 제기할 것이고, 안건으로도 제출할 수 있다”며 “대표단 회의를 통해 수정되고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편으로는 당원들과 소통하고 의견 모으는 일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5+4 회의에 참석한 정종권 부대표는 “‘5+4협상회의’가 지금 처음 나온 회의가 아니고 지속적으로 논의해온 데다 개인적인 입장도 여러 토론회를 통해, 당 게시판을 통해 밝혀왔다”며 “협상 자체에 문제를 제기한다면 그것은 협상이 시작할 때 문제를 제기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최종 결과 아니라 중간합의문일 뿐"

    그는 이어 “결과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면 중간합의가 아닌 최종 협상 결과가 도출되었을 때 당내 논의를 거쳐 참여할 것인지 파기할 것인지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절차적 문제에 대해서는 “한 시간 안에 모든걸 결정해야 했던 사안이더라도 절차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면 반성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 시도당 위원장은 “이번 합의문은 최종 결과물이 아니라 중간합의문 성격으로 파악된다”며 “지난번 후보자 간 회의 당시 민주당과의 협상은 일단 열어놓고 진행한다는 결정도 내려진 바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내용적으로 이번 합의문은 현재 우리 당의 목표나 요구가 빠져 있는 것 같다”며 “이번 선거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워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선은 광역시도당 위원장 연석회의를 통해, 오는 15일까지 우리의 요구를 내고 관철시킬 수 있게 해야 한다”며 “파기되더라도 민주당의 패권과 우리의 정책적 요구에 대한 거절로 파기를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