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야권 연대' 지방선거 최대 변수
        2010년 03월 05일 09:1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당 등 다섯 야당과 ‘희망과 대안’ 등 4개 시민사회단체가 6·2 지방선거에서 전국적인 후보 단일화를 이루기 위한 선거연합의 원칙과 협상 시한 등에 합의했다고 4일 밝혔다. ‘범야권 연대’는 이번 지방선거 판도에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조선일보가 오늘(5일) 창간 90주년을 맞았다. 조선은 △한국 이미지 국제 조사 △창간 90주년 토론회 △개빈 오라일리 세계신문협회장 인터뷰 △격동의 역사와 함께한 조선일보 90년 △100년 장수 기업의 비결 기획 등을 90년 특집 104페이지에 담았다.

    MBC 김재철 사장 취임 이후 대치해 오던 노사가 타협국면으로 선회하고 있다. MBC 노동조합은 4일 방송문화진흥회가 엄기영 사장 시절 일방적으로 임명한 황희만 보도본부장과 윤혁 제작본부장의 보직사퇴를 조건으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기로 합의했다.

    다음은 5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생태계 교란·홍수 피해 우려>
    국민일보 <“민노총, 쇠파이프 버리고 국민의 신뢰 받도록 노력”>
    동아일보 <벼랑 끝의 어르신들>
    서울신문 <“경찰 개혁 진행형”>
    세계일보 <한국사회 고령화 ‘고속질주’>
    조선일보 <미디어의 벽을 넘어서다>
    중앙일보 <삼겹살 얻어먹고 62만원 노래방 따라갔다 56만원>
    한겨레 <‘5+4’ 범야권, 후보단일화 원칙 합의>
    한국일보 <서울시교육청, 시늉만 낸 교장공모>

    ‘5+4’ 범야권, “공동 승리 위해 연합 정신 구현할 것”

    민주당 등 다섯 야당과 ‘희망과 대안’ 등 4개 시민사회단체가 6·2 지방선거에서 전국적인 후보 단일화를 이루기 위한 선거연합의 원칙과 협상 시한 등에 합의했다. ‘범야권 연대’는 이번 지방선거 판도에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겨레는 이 소식을 1면 <‘5+4’ 범야권, 후보단일화 원칙 합의>을 통해 중요하게 보도했다.

       
      ▲ 3월5일자 한겨레 1면.  
     

    이들 야당과 시민단체는 4일 기자회견을 열어 “야 5당은 지방선거에서 광역·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을 불문하고 공동 승리를 위하여 연합의 정신을 구현하며, 유권자의 의사가 반영되는 연합의 방식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우선 서울과 경기도 등 16개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의 경우 정당 지지율과 유력 후보 유무 등을 고려한 ‘정치협상’을 통해 단일후보 지역을 정하되, 합의를 이루지 못한 지역은 야 5당이 합의하는 ‘경쟁방식’으로 후보를 정하기로 했다. 기초·광역의원은 서로에게 이익이 가는 ‘호혜의 원칙’에 따라 지역을 배분하되, 해당 지역의 기초·광역단체장 후보 단일화를 양보한 정당들을 배려하기로 했다. 이들은 야권연대의 성격과 관련해 각 당이 합의하는 공통정책을 기반으로 한 가치 중심의 연합을 이루기로 뜻을 모았다. 오는 8일 무상급식을 비롯한 교육, 일자리, 복지 등 민생부문과 4대강, 세종시 등 공동대응 과제를 망라한 1차 공통정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그러나 경향은 4면 <고비 넘긴 ‘야 선거연대’ 갈 길 멀다>에서 “광역단체장 후보 결정방식 등 첨예한 쟁점들을 봉합한 측면이 커서 향후 협상이 순탄하게 굴러갈지는 미지수”라고 전망했다. 경향은 “진보신당은 전·현직 대표가 출마 의사를 밝힌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중 한 곳을 정치적 협상을 통해 따내려 하고, 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은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에서 ‘2(민주당) 대 1(야4당)’ 정도의 배분 비율이 적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반면 민주당은 현재로선 두 가지 모두에 부정적”이라고 전했다. 각 당의 이해관계가 여전히 제각각이기 때문에 갈 길은 첩첩산중이다.

    한겨레 “합의 출발에 불과…실질적 연대해야”

    한겨레도 3면 <야권 후보간 ‘경쟁방식’ 난제…‘여론조사+a’모색>에서 “최종적인 단일후보 합의안에 도장을 찍기까지, 곳곳에 도사린 암초는 단단하고 여울이 깊다”고 말했다. 기초단체장은 ‘정당 지지율과 유력 후보 유무’등을 고려해 합의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한겨레는 “‘정당 지지율’을 어느 지역에 적용할지, 유력 후보의 유무 판단은 어떻게 할 지 등 남은 숙제가 많다”며 “또 당 지도부의 리더십이 취약한 민주당은 기득권을 다른 야당에 내주는 데 대해 일부 세력이 반발할 경우 이를 다스리지 못해 혼선을 거듭할 가능성도 크다”고 우려했다.

       
      ▲ 3월5일자 한겨레 3면.  
     

    한겨레는 이어 사설 <한 걸음 나아간 야권연대, 다음 단계가 중요하다>에서 “이명박 정부의 일방적 국정운영을 견제한다는 과제를 놓고 말만 무성하던 상태에서, 야권 단일후보를 실질적으로 만들어내는 단계로 넘어가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며 “우여곡절에도 불구하고 합의가 이뤄진 것은 각 정파가 자기 주장만 고집하지 않고 한 걸음씩 양보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한겨레는 그러면서도 “이번 합의는 출발에 불과하다”며 “각 주체들은 실질적 연대를 위해 자세를 더욱 다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야권 연대의 맏형답게 소수 정당들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전향적 태도를 보여야 하며, 소수 정당들도 명분에만 집착해 역량 이상의 무리한 요구를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조언했다.

    조선 “진보 진영은 뭉치는데…보수후보는 난립”

    조선은 “각 지역 교육위원들에 이어 부교육감들까지 출마를 결정하면서 보수 진영의 후보 난립현상은 갈수록 심해지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조선은 이날 14면 <또 보수후보 난립…“단일화는 힘들 듯”>에서 이 같이 전했다.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서는 김경회 부 교육감 등 11명 정도가 보수진영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교육계에서는 이들 후보 간 단일화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고 있다. 조선은 “반면 진보 진영은 ‘후보 단일화’ 수순에 들어갔다”며 “지난달 한국진보연대·참여연대 등 서울지역 시민단체들이 참여한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 범시민 추대위원회’를 구성해 단일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보수 후보 난립은 인천과 경기도에서도 비슷한 양상이다.

       
      ▲ 3월5일자 조선 14면.  
     

    조선일보 창간 90주년…특집 104페이지 발행

    조선일보가 오늘(5일) 창간 90주년을 맞았다. 조선은 창간 90주년을 기념해 △한국 이미지 국제 조사 △창간 90주년 토론회 △오라일리 세계신문협회장 인터뷰 △격동의 역사와 함께한 조선일보 90년 △100년 장수 기업의 비결 기획 등을 지면에 담았다.

       
      ▲ 3월5일자 조선1면.  
     

    조선은 ‘창간 90주년 특집’ 기획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캐나다 일본 등 G8 국가들과 한국 중국 등 총 10개국을 대상으로 ‘한국 이미지 국제조사’를 실시했다. 창간 68주년 특집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4개국 대상으로 같은 조사를 벌인지 22년 만이다. 조선은 조사 결과, ‘한국은 살기 좋은 나라인가’란 질문에 ‘그렇다’는 응답은 지난 1988년 14.9%에 불과했던 것이 이번 조사에선 30.3%로 두 배 이상 상승했다고 보도했다. 우리나라 제품 사용경험자는 20%포인트 가까이 늘었다. ‘한국이 선진국이라고 생각하는가’란 질문에 평균 41.5%가 ‘그렇다’고 답했다. 한국 응답자는 22.9%가 ‘한국은 선진국’이라고 답했다.

    조선일보는 이달 19일 신문·잡지·서적·학술 논문 등을 망라하는 e콘텐츠 사이트 ‘텍스토어(textore)’를 오픈,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조선은 이날 1면 <미디어의 벽을 넘어서다>를 통해 “텍스토어는 19일 삼성전자의 신형 6인치 전자책 단말기에서 콘텐츠 제공 서비스를 시작하며, 앞으로 모바일 IT기기 전문업체 아이리버와 네오럭스의 신형 전자책 단말기, 스마트폰, 애플의 아이패드(iPad) 같은 태블릿PC(휴대용 소형PC)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간다”고 말했다.

    법원, 공직자 언론 상대 소송 남발에 제동

    고위 공직자가 언론보도 때문에 명예가 훼손됐다는 이유로 소송을 남발하는 행태에 대해 법원이 일침을 가했다. 국민 6면 <법원, 언론상대 공직자 소송 남발에 일침>은 “서울남부지법 민사9단독 송명호 판사는 민주당 박지원 의원이 대구방송(TBC) 기자 4명을 상대로 청구한 1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에 대해 원고패소 판결했다”고 보도했다. 재판부는 “국회의원이 긍정적인 보도가 나올 때는 혜택을 누리다가 부정적인 보도가 나올 때 곧바로 소송을 걸어 언론을 압박한다면 어느 매체든 보도를 자제하게 될 것”이라며 “박 의원이 보도 때문에 도덕성에 흠집이 생겼다고 주장하지만 공무원의 명예는 일한 결과를 국민이 인정해줄 때만 주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 3월5일자 국민 6면.  
     

    대구방송은 2008년 10월 “사학재단 실소유자인 서모씨가 박 의원 측의 요구로 3000만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박 의원은 “지금껏 쌓은 좋은 평가가 허위사실을 보도한 언론 때문에 무너질 위기에 놓였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MBC 사태 노사 타협국면…황희만 ·윤혁 보직사퇴 조건

    MBC 김재철 사장 취임 이후 대치해 오던 노사가 급격히 타협국면으로 선회하고 있다. MBC 노동조합은 4일 방송문화진흥회가 엄기영 사장 시절 일방적으로 임명한 황희만 보도본부장과 윤혁 제작본부장의 보직사퇴를 조건으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기로 합의했다. 경향은 이날 10면 <MBC노조 “일단 대화로 풀자”>에서 “양측의 합의는 이날 오전 신임 김재철 사장이 이근행 노조위원장과 가진 40분간의 면담에서 황·윤 두 이사의 동반퇴진 방안을 제시하고 이 위원장이 이를 수용한 데 따른 것”이라고 보도했다. 노조는 두 본부장 교체안이 통과될 때까지 김 사장의 출근을 막기로 했다.

       
      ▲ 3월5일자 경향 10면.  
     

    하지만 노사 양측 타협안에 대해 내부 반대 목소리도 만만찮아 최종합의까지는 진통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김 사장이 미국산 쇠고기의 위험에 대해 보도한 <PD수첩>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할 뜻을 내비치고 있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일보는 <그 노동조합에 그 사장 MBC>라는 사설을 통해 “(김 사장이) 노조와 합의한 인사안 역시 상식에서 크게 벗어난 일”이라고 말했다. 국민은 최문순 엄기영 전 임 사장을 거론하며 “노조 입맛에 맞으면 공정한 인사이고 그렇지 않으면 불공정한 인사인가”라며 “MBC에서 30년을 근무했고 합법적 절차를 거쳐 선임된 사람을 낙하산이라고 거부한다면 낙하산이 아닐 사람은 누구인가”라고 말했다. 하지만 엄 사장이 사퇴하게 된 데는 방문진이 친여 인사를 보도본부장과 제작본부장에 앉히며 사장의 역할을 인정하지 않았다 지적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 3월5일자 조선1면.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