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장 후보, 단일국민경선제로”
        2010년 02월 25일 11:2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의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한 이상규 서울시당 위원장은 25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장 야권후보단일화를 “당내 경선 없는 단일국민경선제로 치르자”고 제안했다. ‘5+4회의’에 참석하는 각 당이 후보들의 내부경선을 거치지 않고 한꺼번에 모여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경선을 거치자는 것이다.

    "각당 경선 거치지 말고, 5당 단일경선으로"

       
      ▲이상규 서울시당 위원장 

    이 위원장은 “당내 절차도 소중하나 우리에게는 몇 단계의 경선을 치를 시간도, 꼭 그렇게 해야 할 이유도 없다”며 “상층정치협상이 아닌 아래로부터의 대중운동을 통해 MB퇴진의 정치축제를 만들어가며 MB독재가 아닌 세상이, 선거혁명이 가능하다는 대안정치 구심점을 형성해 승리의 희망을 후보들이 앞장서 만들어내자”고 말했다.

    이어 “오늘 이후 ‘5+4회의’지도부와 각 당의 서울시장 후보들을 만나겠다”며 “지방선거 필승전략인 반MB퇴진연합과 구체적 실현방도로써 단일국민경선제에 대해 진지하고 깊이 있게 논의하고 동의를 얻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반MB퇴진연합은 이번 지방선거의 최고의 가치이자 유일한 기준”이라며 “어떠한 가치, 어떤 정책도 이에 우선하거나 이를 대체할 수 없으며, 다른 가치, 다른 정책제안은 반MB퇴진전선을 교란하는 불순한 의도”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FTA의 시행을 막고, 비정규직 노동자의 양산을 막기 위해서도 반MB퇴진연합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위원장은 “민주당이 반MB퇴진연합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광주광역시에서 벌어진 선거구 분할 같은 민주역행 기만행태를 계속한다면 민주당은 연합의 대상이 아니라 심판의 대상이 되리라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MB 이외 가치와 정책은 불순"

    이 위원장은 △아이들이 행복한 서울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서울 △보편적 주거권을 확보 △건강권을 보장하는 서울을 ‘서민행복․진보서울, 4대 중점과제’로 발표했다.

    이 위원장은 이에 따른 12개 공약으로 초등학교 무상급식, 초등학교 아동주치의, 모든 아동에게 아동수당 지급,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과 사회적 기업 육성, 자치구별 중소기업지원센터 설립 및 지원, 상인-소비자 네트워크 구축, 공영개발, 순환개발로 강제철거, 강제이주가 없는 도시, 장기공공임대주택 10만호 공급, 전월세지원센터 설립, 질 좋은 공공종합병원 7개를 건립, 소방화재 전문 병원 설립, 전염병 필수예방접종 무상을 제시했다.

    이 위원장은 “콘크리트 회색도시 서울을 정이 넘치고 숨 쉴 수 있는 사람서울로 만들겠다”며 “그 첫걸음이 반MB퇴진연합이요, 서울시민과 국민이 참여하는 MB심판 물결, 아래로부터의 민중투쟁”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이상규 후보는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을 심판하고 진보민주세력이 단결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자기 것만을 고집하거나 이해타산만 앞세우지 않고 반드시 반MB선거연대를 성사시켜 시대와 국민의 요구와 염원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은 “서울을 바꾸면 정치를 바꿀 수 있다”며 “이 후보는 젊음을 온통 서민을 위해 바쳤으며, 노동자, 농민, 서민을 위해 걸어왔다”고 말했다. 이어 “제2의 용산참사를 막고 교육을 바꾸는 일에 앞장서왔다”며 “당당하고 자신 있게 이상규 후보를 여러분 앞에 세운다”고 말했다.

                                                         ***

    민주노동당 서울시장 이상규 후보 약력

    1965. 출생
    1986. 서울대 법대 학생회장
    1995. 신도림동 공해추방 주민대책위원
    1996. 구로청년회 회장
    1996. 구로사랑민주단체협의회 의장
    2002. 한국청년단체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
    2003. 민주노동당 구로을 지구당 정책위원장
    2003. 민주노총민간서비스연맹 정책국장
    2004.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노동위원장,
    2004.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비정규직 특별위원회 위원장
    2006.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사무처장
    2010.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위원장 (현)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