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때리기 vs 이명박 발목잡기
        2010년 02월 23일 09:1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앙금 묻어난 설전…너무 먼 한가족’(서울), ‘친이-친박 연쇄충돌’(한겨레), ‘기싸움…말싸움…꼬투리 잡기… 가시돋친 첫발’(동아), ‘고성오간 한나라 세종시 의총’. 한나라당 친이·친박 의원들이 22일 벌인 첫 세종시 의원총회를 언론은 이 같이 표현했다.

    세종시 당론변경 여부를 놓고 친이·친박 의원이 격론을 펼쳤지만 극명한 입장 차만 확인했다. 한나라당은 오는 26일까지 5일간 매일 의총을 열기로 했다. 국민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이번 토론은 의견 수렴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친이, 친박의 좁힐 수 없는 간극을 최종 확인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찾기 어렵다”며 “당론 변경을 위한 형식 절차”라고 지적했다. 이제 당헌·당규에 따라 당론 변경 절차를 밟는 일만 남은 셈이다.

    다음은 1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국민 4명 중 3명 “우리사회 더 분열”>
    국민일보 <이대통령 ‘교육개혁’ 직접 나섰다>
    동아일보 <“이대통령의 면담 제안 박근혜 전 대표가 거부”>
    서울신문 <교내폭력 눈감는 학교>
    세계일보 <한국 ‘다문화 국가’ 급속 진행>
    조선일보 <자율고 부정입학 조사>
    중앙일보 <대학 등록금, 그 불편한 진실>
    한겨레 <“청와대가 친박 의원 뒷조사”>
    한국일보 <교육개혁엔 회초리 들다>

    여 의총 “‘박근혜 때리기’, ‘이명박 발목잡기’”

    서울신문은 이날 의원총회에 대해 “형식은 ‘끝장토론’이었지만, 계파간 정치 투쟁의 성격이 짙었다”고 말했다. 서울은 이날 3면 <앙금 묻어난 설전…너무 먼 ‘한가족’>에서 이날 상황을 전했다. 서울은 “친이계는 ‘행정부처 이전=수도분할’이라는 논리로 원안의 비효율성을 파고들었다. 반면 친박계는 지난 대선 공약을 거론하며 ‘약속과 신뢰’를 강조했다”며 “양쪽 주장에는 그동안 장외공방을 통해 주고받은 ‘박근혜 때리기’, ‘이명박 발목잡기’에 대한 앙금이 묻어났다”고 말했다.

       
      ▲ 2월23일자 서울신문 3면.  
     

    “세종시 약속의 주인공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라는 친이계 김영우 의원의 주장에 대해 친박계 유정복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은 집을 짓자고 제안했을 뿐이고 여야가 함께 대못을 쳐가며 세종시법을 만들었다”면서 “한나라당이 선거 때마다 대못을 박아 놓고 스스로 뽑겠다는 것은 국민 기만이자 자기부정”이라고 맞받았다. 서울은 그러나 “양쪽은 한계선을 넘지 않으려는 모습이 역력했다”며 “친이 주류로선 미래권력에 대한 안배를 배제할 수 없고, 퇴로가 막힌 친박계로선 출구전략을 위한 완충지대가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제3의 해법 제안도…채택은 어려울 듯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찬반의견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남경필·조전혁 의원은 ‘제3의 해법’으로 개헌을 통한 수도 이전을 제안했다. 한겨레 4면 <여 “세종시 연쇄의총”…친이-친박 ‘연쇄충돌’>에 따르면 남경필 의원은 “수도권은 점차 비대해지는 반면, 다른 지역들은 위축되고 있다”며 “부산·대구·광주 등 주요 도시를 특화 발전시키고, 충청도는 수도 이전을 통한 행정·교육의 중심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예 모든 행정부처를 세종시로 옮기는 전면적인 수도 이전을 하자는 얘기다. 조전혁 의원은 “원안대로 일단 추진하다가 개헌이 논의될 때 수도 이전 문제를 본격 토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2월23일자 한겨레 1면.  
     

    서울은 사설 <계파 갇힌 여의총 다음 토론 달라져야>에서 “제각각 친이·친박 모자를 따로 쓴 채 사생결단의 줄다리기라도 하는 양 한발짝도 끌려갈 수 없다는 식으로 결기를 돋운 상황에서 무슨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회의감이 드는 게 현실”이라며 “중도진영으로 분류되는 20여명의 의원들을 자기 쪽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몸집 불리기 싸움이나 할 거라면 차라리 논의를 접는 게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은 “밤을 새워서라도 원안과 수정안에 담긴 정치 신의와 국익의 무게를 따지는 열의와 제3, 제4의 대안은 무엇이 있는지 살피는 여유를 함께 갖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제3의 해법이 채택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국민 “(의총은) 세종시 당론 변경을 위한 형식 절차”

    국민은 사설 <정당하게 세종시 논란 끝내라>에서 “이번 토론은 의견 수렴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친이, 친박의 좁힐 수 없는 간극을 최종 확인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찾기 어렵다. 세종시 당론 변경을 위한 형식 절차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제 당헌·당규에 따라 당론 변경 절차를 밟는 일만 남았다. 국민은 “친이계 일부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찬반을 묻는 것은 당론 변경이 아니라 새 당론을 정하는 것’이라는 기상천외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러한 주장은 수정안 부결을 막으려는 꼼수로 문제를 더 꼬이게 할 뿐이다. 모든 절차가 민주적, 합리적으로 이뤄져야 그나마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 2월23일자 국민일보 사설.  
     

    동아·한국일보 정몽준 대표 발언 1면에

    정몽준 대표는 이날 이총에서 “이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상의하기 위해 박 전 대표에게 연락을 했는데 박 전 대표는 ‘수정안에 대해 또 말할 텐데 그러면 만날 필요가 없다’고 해서 만나지 못했다”는 얘기를 이 대통령으로부터 들었다고 발했다. 기사만 놓고 보면 이 대통령이 노력을 했음에도 박 전 대표가 회동을 거부한 것으로 비친다. 동아와 한국은 정 대표의 발언을 1면에 실었다.

    한겨레 “세종시 공작정치 의혹 진상 밝혀야”

    한겨레는 청와대가 국회의원의 뒷조사를 하며 세종시 수정안에 찬성하라는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친박계 중진인 홍사덕 의원이 22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나와 “(청와대 참모진이 세종시 원안을 주장하는) 의원 누구에 대해 마치 무슨 흠이 있는 듯이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면서 위협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 내용을 1면 머리기사로 실었다. 한겨레는 “이와 관련해 ㅇ, 또다른 ㅇ, ㅈ, ㄱ 의원의 이름이 나돌고 있다”며 “특히 박근혜 전 대표의 한 핵심측근 의원에 대한 비리 혐의를 검찰이 파악했으나, 정치적 파장을 고려해 이에 대한 수사를 진척시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 2월23일자 한겨레 1면.  
     

    한겨레는 사설 <진상 밝혀야 할 ‘세종시 공작정치’ 의혹>에서 “홍 의원 주장의 진실 여부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 구체적인 근거가 충분히 제시되지 않았다”면서도 “공작정치 주장이 단순히 친박계 쪽에서 꾸며낸 이야기라고만 보기에는 어려운 구석이 많다”며 “반대파의 약점을 활용한 공작정치는 여권 내부의 힘겨루기 차원을 떠나 나라의 존립에 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홍 의원을 비롯한 친박계 의원들은 일단 입을 뗀 이상 그냥 흐지부지 넘어가려 해서는 안 된다. 어느 의원들이, 무슨 뒷조사를 받아, 어떤 협박을 받고 있는지 등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문했다.

    못믿을 세종시 여론조사

    세계일보는 설 연휴 이후 실시된 언론사와 여권의 세종시 여론조사 결과가 정반대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세계는 이날 6면 <언론사 “원안 지지↑” 여·청 “수정안 지지↑”>에서 “언론사 여론조사에선 수정안 지지는 하락했고 원안 지지가 상승했다. 반대로 여권 여론조사에선 수정안 지지가 오히려 소폭 상승했고 원안 지지가 소폭 하락했다”며 “하지만 설 민심을 반영한 세종시 여론의 추세는 ‘수정안 지지 하락, 원안 지지 상승’이란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라고 말했다. 세계는 내일신문, SBS, MBC 여론 조사 결과와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와 청와대 조사를 비교하며 “이 같은 현상은 질문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했다.

       
      ▲ 2월23일자 세계일보 4면.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