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야4당 '반MB 선거연대' 합의
        2010년 02월 09일 05:1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4당이 울산지역에서, 2010년 지방선거 후보단일화와 선거연대에 합의했다. 이른바 ‘반MB’ 합의지만, 울산의 경우 진보정당의 세가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을 압도하고 있어 사실상 진보진영 중심의 반MB선거연대 합의다.

    이들은 8일, 오전 남구 삼산동에서 대표자회의를 열고 ‘한나라당심판, 울산시정혁신, 2010 선거승리를 위한 선거연대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울산지역 야 4당은 한나라당을 심판하고 울산시정을 혁신하여, 서로간의 정책과 가치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2010지방선거 승리를 위하여 선거연대가 필요함을 공감하고 공동대응하기로 한다”고 합의했다.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울산시당 대표자들이 선거연대 합의 후 손을 들어올리고 있다.(사진=민주노동당 울산시당) 

    설 이후 방법 일정 등 논의

    이어 “선거연대의 원칙과 기준 그리고 방법 및 일정에 대한 논의를 위해 설 이후 각 당의 선거책임자들이 참가하는 논의기구를 만들어 세부사항 협의를 진행하도록”했으며, “민주화와 사회진보를 위해 헌신해온 울산지역의 모든 시민사회 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했다.

    또한 그 첫 번째 움직임으로 “한나라당이 15년간 전횡해온 울산시정을 평가하고, 그 평가의 토대위에 진보개혁진영의 공동정책과제를 수립하고자 이 선거연대 주최의 공동토론회를 개최”키로 하고 세부사항은 논의기구를 통해 진행하도록 했다.

    이는 한나라당 후보에 맞서는 연대의 1부 능선을 넘은 것으로, 앞서 노옥희 진보신당 울산시당 위원장은 울산시장 후보로 출마하면서 ‘진보진영 원탁회의’를 제안했고, 이에 김창현 민주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이 ‘반MB연대’로 틀을 넓힐 것을 역제안 하면서 이루어졌다.

    김창현 위원장은 이번 선거연대에 대해 “전국 최초로 광역단위에서 (반MB)선거연대를 했다는 의의가 있다”며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민생을 파탄내는 독재 MB-한나라당 정권에 대항해 서로의 입장과 노선에 차이에도 하나의 연대전선을 구성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노옥희 위원장은 “울산에서 한나라당 일방독주가 15년 동안 계속되는 상황에서 공동의 정책을 걸고 후보를 단일화 하는 의미가 있다”며 “중앙차원에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울산의 특색에 따라 (반MB)연대가 가능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참여당은 기초의원 후보 조정 원해

    울산지역 야4당은 9일에도 경찰에 의한 민주노동당 압수수색을 비판하는 공동기자회견을 여는 등 점차 연대의 폭을 넓히고 있다.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은 이날 기자회견에 대해 “8일 야4당 대표자 회의에서 여러 가지 사회-정치현안을 공동으로 대응하자고 의견을 모은 첫 공동대응이라는 것에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울산에서의 이 같은 합의는 진보진영의 힘이 개혁진영을 압도하는 예외적인 현상으로 인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울산광역시장 후보로 민주노동당은 김창현 위원장을, 진보신당은 노옥희 위원장을 냈지만,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은 아직 후보가 가시화되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경우, 이번 실무 테이블에서 지역 기초의원에 대한 후보조정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진보신당의 한 관계자는 “기초의원의 경우 각 당의 이해관계가 다른 상황”이라며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은 기초의원까지 함께 논의해야 하지 않겠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창현 위원장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제일 바람직한 방식은 모두(후보를)조정하는 방식일 것”이라며 “논의를 통해 가능한 입장을 좁혀봐야 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울산시장과 구청장에 대한 조정은 동의가 된 부분이나 시구의원의 경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옥희 위원장은 “기초의 경우 중선거구이고, 이미 후보가 뛰고 있는 지역이 있어 합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선거연대가 기초의원까지)전체로 연동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구청장도 당선가능성을 중심으로 연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식은 미지수

    문제는 일정과 방식이다. 지난 2006년 지방선거의 경우 민주노동당 경선은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민중경선제’방식으로 치러진 바 있고 지난해 4.29 재보궐선거에서는 여론조사 방식의 후보단일화에 합의해 후보단일화를 성사된 바 있어 두 모델이 주요 참고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창현 위원장은 이에 대해 “어떤 방식이든 열어놓고 논의해보자는 것”이라며 “지난 울산북구에서처럼 피곤하게 단일화 협상을 진행해 나갈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사견임을 전제로 “노동자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열어놨으면 좋겠다”며 “서로 상식적인 선에서 (방식을)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옥희 위원장은 “방식은 고민을 더 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민중경선제’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4개 당이 함께 참여하는 만큼 좀 어렵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한편 사회당 울산시당은 이번 연대합의에 대해 “그동안 민주노동당은 반MB연대의 내용을 ‘진보대통합’으로 담보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진보신당은 ‘가치와 대안 중심의 선거연대’를 주장했으나 이번 합의에서 두 진보정당이 부여잡았던 내용과 가치는 확인할 길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노동당은 전제조건이자 보다 우선하는 과제는 제쳐놓고 선거연대를 달성해버렸고 진보신당은 무조건적인 ‘반MB선거연대’에 은근슬쩍 올라타 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에게 선거연대의 핵심은 오직 선거공학적 당선가능성일 뿐”이라며 “사회당 울산은 낡고 관성적인 민주 대 반민주 선거연대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