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CNN 인터뷰도 각색
        2010년 02월 01일 09:0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올해 상반기 중 이뤄지는 게 아니냐는 언론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상회담을 위한 물밑접촉이 계속되고 있다는 보도가 속속 전해지고 있고, 오는 3월말~4월초 또는 6월초 G20 정상회의 직전에 회담이 이뤄질 것이라는 구체적인 분석도 나온다.

    지난해 11월 남북이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물밑 접촉 벌이다 합의문 이견 때문에 최종 합의를 하지 못했다(조선일보 1면 <남북 작년 정상회담 비밀접촉서 합의문 이견>)는 보도가 나왔으며, 국민일보는 “국정원이 지난해 말부터 북측 통일전선부와 베이징 등 제3국에서 접촉한 것으로 안다”며 “시기와 의제 등에서 입장 차가 좁혀지는 상황”이라고 남북관계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1면 <남 하반기, 북 상반기 선호 국군포로·납북자 의제화 이견>). 이명박 대통령이 연일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남북정상회담 관련 발언을 쏟아내는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풀이된다는 해석이다.

    청와대가 이 대통령의 영국 BBC 회견 내용을 수정해 발표한 데 이어 미국 CNN과의 인터뷰 발언도 바꿔 전달해 비판이 일고 있다. 한겨레는 이날 사설에서 “도저치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언론과 여론을 입맛대로 주무를 수 있다는 빗나간 생각이 청와대에 팽배한 탓에 이런 일이 빚어졌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1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대만 무기판매’ 미·중 충돌>
    국민일보 <남 하반기, 북은 상반기 선호 국군포로·납북자 의제화 이견>
    동아일보 <대한민국 국격, 사회갈등-정치가 깎는다>
    서울신문 <스마트폰 뱅킹 ‘먹통’>
    세계일보 <충청권 54% 전국 58% “세종시 처리 지연땐 국민투표”>
    조선일보 <남북 작년 정상회담 비밀접촉서 합의문 이견>
    중앙일보 <서울 경찰 3만5000여명 통화내역 언제든 뒤진다>
    한겨레 <중, 미국과 군사교류 전면 중당>
    한국일보 <돈선거 벌써 도졌다>

    조선 “남북 정상회담 비밀접촉…합의문 이견”

    남북은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작년 11월 개성에서 두 차례 비밀 접촉을 가졌지만 북핵과 국군포로·납북자, 인도적 지원문제 등 ‘3대 쟁점’에서 의견을 좁히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조선이 이날 1면 <남북 작년 정상회담 비밀 접촉서 합의문 이견>을 통해 보도했다. 북한 원동연 통일전선부 부부장과 통일부 K국장은 작년 11월7일과 14일 두 차례 개성의 모 여관에서 비밀 접촉을 했으며, 당시 북한 대표로 나온 원 통전부 부부장은 정상회담 합의문 초안까지 준비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10월 임태희 노동부 장관과 김양건 북한 노동당 통일선전부장이 싱가포르에서 비공개 접촉을 한 뒤 계속 남북 접촉이 있었다는 추측이 보도로 증명된 셈이다.

       
      ▲ 조선일보 2월1일자 1면.  
     

    기사에 따르면 남북은 북핵 합의문과 남북자 문제, 인도적 지원 문제에서 합의를 하지 못했다. 우리측은 정상회담 합의문 첫머리에 ‘비핵화’란 단어가 들어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북측은 ‘핵문제 진전’ 정도의 표현만 가능하다는 입장이었다. 우리는 국군포로·납북자의 대규모 ‘송환’을 요구했다. 그러나 북한은 ‘고향 방문’ 이상은 안 된다고 맞섰다. 북한은 식량·비료 등 ‘인도적 지원’을 합의문에 명시하거나 정상회담 이전에 달라고 요구했지만 우리 정부는 명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남북정상회담 상반기 내 이뤄질 수도

    이 대통령이 연일 외국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촉구하는 발언을 쏟아내는 것과 관련해 우리 언론은 남북정상회담이 목전에 다가온 게 아니냐는 조심스런 전망을 내놨다. 조선은 3면 <‘핵’만 확실하게… 국군포로·납북자 문제는 융통성 보여>에서 “남한이 북한보다 먼저 정상회담을 하기를 바라는 듯한 이미지를 국내외에 주는 것은 지금까지 이명박 정부의 금기 중 하나였다”며 “그럼에도 이 대통령 자신이 그런 금기를 깨고 나선 것은 무엇보다 정상회담의 시기가 실제로 무르익어 가고 있음을 뜻한다”고 해석했다.

       
      ▲ 한국일보 2월1일자 3면.  
     

    한국은 이날 3면 <‘의제조율 진척 관측 무성…상반기 개최 가능성도>에서 “회담 시기와 관련해서는 상반기 내 이뤄질 것이란 분석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서울은 “경제난을 겪고 있는 북한 입장에서는 한시라도 빨리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있고, 우리 정부 입장에서도 조기에 남북관계를 안정화 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며 “특히 올해 이 대통령이 2,3월에는 해외 출장 계획이 없는 점과 4월 중순 미국에서의 핵 안보 정상회의 등을 감안하면 3월말~4월초가 적기라는 주장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6월초 캐나다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직전에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는 예상도 있다.

    청와대, 이 대통령 BBC 회견 왜곡 이어 CNN 인터뷰까지

    청와대가 영국 BBC 방송 회견 내용 수정에 이어 이명박 대통령의 CNN 인터뷰 발언을 바꿔 전달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경향은 4면 <MB 발언 감추고 줄이고…청, 왜 이러나>에서 “‘남북관계 등과 관련해 국민 앞에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겠다’고 강조했던 입장을 뒤집는 것은 물론 ‘말해주는 것만 받아 쓰라’는 현 정권의 잘못된 언론관을 보여준다는 지적도 제기된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2월1일자 4면.  
     

    청와대는 지난 30일 오전 이 대통령의 CNN 인터뷰 내용을 전하면서 북핵 문제에 대한 전망과 관련, “북한은 마지막으로 핵을 포기할 것인지 아닌지 답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밝혔다. 북핵 그랜드바겐(일괄 타결)에 대해서는 “곧바로 될 수는 없다 하더라도 협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날 오후 당초 자료를 없애고 새로운 보도자료를 냈다. 청와대는 자료에서 이 대통령이 “북한이 답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한 부분을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전략적인 결정을 내릴 때”라고 수정했다. 그랜드바겐에 대해 “협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대목은 아예 삭제했다. 청와대는 논란이 일자 31일 이 대통령의 실제 발언은 미리 배포한 내용이 맞지만 CNN 방송에 나간 것에 맞춰 자료를 수정했다고 해명했다.

    이동관 “언론에 사과하면 되는 것, 정치 쟁점화 할 사안 아냐”

    이는 청와대가 이 대통령의 BBC 인터뷰 내용을 임의로 고친 것에 대한 비판이 채 가시기도 전이다.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관련 BBC 회견 발언을 축소 브리핑한 데 대해 “‘연내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날 것 같다’는 이 대통령 발언은 마치 지금 뭐가 진행돼서 곧 될 것 같다는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조금 마사지를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것”이라며 “송구스럽다. 앞으로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개선책을 포함해 여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의를 표명한 김은혜 대변인과 관련해서는 “이 대통령이나 저에게 공식으로 사의를 표명한 일은 없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언론에 사과하면 되는 것이지 정치쟁점화 할 사안은 아니다”고 했다(조선 3면 <“김은혜 사의 소동은 일하다 빚은 혼선” 이수석, 언론사 사과>).

    한겨레 “청와대 홍보 신뢰에 금가…오만함 드러난 것”

    한겨레는 3면 <오만한 청와대 홍보 ‘브리핑 입맛대로’>에서 “공식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발언까지 임의로 고치는 마당에 다른 문제들에는 ‘임기응변’이 더 많이 작용하지 않겠느냐”며 “이 수석이 이날 유감 표명과 함께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청와대 홍보의 신뢰에는 큰 금이 갔다는 게 언론계와 정치권의 평가”라고 비판했다. “언론을 상대로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가 가능하다고 믿는 청와대의 오만함이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 한겨레 2월1일자 3면.  
     

    청와대가 이 대통령 발언을 수정해 전한 것과 관련해, 언론은 기사와 사설을 통해 비판했다. 한겨레는 기사와 사설 <회견 내용 변조, 청와대의 잘못된 언론관 때문이다>을 실었고 서울신문도 사설 <대통령 외신 인터뷰 혼선 재발 안된다>을 전했다. 동아는 이 같은 내용을 6면 <CNN인터뷰서도 일부 내용 누락 논란>으로 기사화했다. 조선은 3면 <“김은혜 사의 소동은 일하다 빚은 혼선” 이 수석, 언론에 사과> 기사를 통해 이 홍보수석의 해명을 전했다.

    KBS ‘열린음악회’ 원전 수출 기념 방송…“국정홍보위해 열렸나”

    KBS <열린음악회>가 31일 오후 ‘한국형 원전 수출’을 기념하는 특집방송을 한국전력공사 협찬으로 내보냈다. 열린음악회쪽은 “지난해 원전 수출이 결정된 직후 열린음악회를 통해 축하의 자리를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연락이 한전으로부터 왔다”며 “이번처럼 국가적으로 큰돈을 벌어들인 게 처음이므로 제작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지만 KBS가 ‘정부 홍보 방송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논란이 음악프로그램인 <열린음악회>로까지 번지는 양상이다. 한겨레는 이날 2면 <‘열린음악회’ 국정홍보위해 열렸나>에서 “한국방송 안팎에선 이명박 대통령의 치적으로 홍보되고 있는 원전 수출을 음악 프로그램까지 나서서 축하하는 것은 정부 홍보의 성격이 짙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 한겨레 2월1일자 2면.  
     

    KBS는 지난 5일 밤 <기획특집 한국형 원전 세계로>에서도 “원전 수주가 사실상 실패할 것으로 예측됐던 상황에서 대통령이 직접 개입해 상황을 역전시킨 과정”(한국방송이 소개한 프로그램 ‘주요내용’ 중)을 적극 부각시킨 바 있다. 또 최근 <과학카페>와 <미녀들의 수다>는 각각 농림수산식품부와 법무부 협찬을 받아 미국산 쇠고기의 안정성 및 법질서 준수 홍보 내용을 방영해 논란을 빚었다.

    이에 대해 경향은 사설 <원전수출이 ‘열린음악회’ 특집감이 아닌 이유>에서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나 기업의 협찬을 받을 수도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날 특집은 몇가지 측면에서 절절치 않은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원전 수출은 덮어놓고 좋아하기만 할 일이 아니며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성공적 수주’라고 대대적으로 떠드는 것은 결코 현명치 못한 처사라고 말했다. 경향은 “이번 ‘열린음악회’ 특집을 통해 덤으로 확인된 것은 언론의 이명박 찬가에 KBS 음악프로그램까지 합류했다는 사실”이라며 “가치 전방위적 정권홍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 49.8% ‘부정’ 45.1%
    세계일보 창간 기념 여론조사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 평가가 49.8%로 5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 평가도 45.1%로 긍정 평가와 오차범위에서 엇비슷한 수준이었다. 세계일보가 이날 창간 21주년을 맞아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 앤 리서치’와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전했다.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해 충청권에서는 ‘원안 추진’(54.3%)이 ‘수정안 추진’(34.0%)보다 월등하게 높았다. 전국적으로는 ‘수정안 추진’(42.1%)과 ‘원안 추진’(41.4%)이 오차범위에서 비슷했다. 이 대통령이 신년 국정연설에서 국정운영 3대 기조의 하나로 밝힌 ‘친서민 중도실용 정책’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는 응답이 46.2%,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4.2%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4일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이뤄졌다.

       
      ▲ 세계일보 2월1일자 9면.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