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연맹 "정파 때문에 사업 존폐 위기"
    By 나난
        2010년 01월 15일 03:4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간서비스연맹(위원장 강규혁)이 노우정 전 민간서비스연맹 조직국장의 부위원장 후보 출마에 대해 “연맹의 주요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상의도 없이 ‘전국회의’의 지침에 따라 입후보했다”며 강력하게 비판하고, 해당 정파에 ‘공개사과’를 요구해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서비스연맹이라는 공식조직에서 특정 정파에게 공식사과를 요구하는 초유의 사태가, 임원 후보들의 대거 사퇴 등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는 민주노총 선거 과정에서 발생한 내홍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정파, 폭력적 행태 보여"

    민간서비스연맹은 15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국회의 의장단은 이번 선거 과정에서 연맹 소속의 활동가를 연맹과 사전 논의나 통보도 없이 후보로 선정하고, 민주노총 여성할당 부위원장 후보로 출마시키는 사실상 폭력적 행태를 보였다”며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강규혁 위원장은 “지난 7일 노우정 전 국장의 출마 통보를 받고 전국회의 의장단에 형식과 내용적 부당함을 설명하며 후보 재논의를 설득하는 과정에서 노 전 국장이 전국회의의 ‘명령’을 받아 출마를 결심했다는 의사를 표명했다”며 "본인 의지로 출마했다면 당사자와 상의해 설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몇 차례에 걸친 설득에도 불구하고 노 전 국장은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굽히지 않았고, 그 과정에서 전국회의 의장단을 만나 출마 과정의 문제점을 수차례 제기했다”면서 “지난 11일 밤까지도 전국회의에 후보 재고의 입장을 간곡히 전달했지만 ‘후보를 그대로 가기로 했다’는 입장만 통보받았다”고 전했다.

       
      ▲유통산업 노동자를 주요 조직대상으로 하는 민간서비스연맹 활동모습.(사진=연맹홈페이지) 

    민간서비스연맹이 주장하는 노 전 국장의 부위원장 후보 출마상의 문제점은 두 가지로 정리된다. 하나는 “정파 조직이 조직적으로 후보 출마를 결정하기 전에 공조직의 사정과 상황을 알아보는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노 전 국장이 연맹의 미조직비정규 조직화 사업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함에도 정파의 이해관계가 주요 사업보다 우선됐다는 점이다. 강 위원장은 “노 전 국장은 지난 3년 반 동안 유통업종 미조직비정규 조직화 사업을 담당한 총괄책임자로, 오는 6월 유통 분야 미조직비정규직 30만 조직화 사업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조직적 방침 미명 아래 무책임한 행동"

    그는 또 “노 전 국장은 후보 출마와 함께 관련 사업에 대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유통미조직비정규 활동을 총괄하는 활동가를 ‘조직적 방침’이라는 이유로 무책임하게 빼갔다”며 ‘전국회의’를 비난했다. 

    그는 이와 함께 “미조직비정규 사업 추진을 위해 국제노동단체에서 2년에 걸쳐 2명의 활동가를 고용할 수 있는 1억 원의 기금을 지원받았다”며 “노 전 국장 역시 이 기금을 통해 계속 근무하게 됐고, 노 전 국장의 사퇴로 해당 사업의 존폐 여부까지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민간서비스연맹은 중소규모의 산별연맹으로, 중앙 사무처에서 일하는 활동가가 9명밖에 되지 않는 상황에서 노 전 국장이 담당하던 업무를 이어받을 사람이 없다”며 “선거에 파장이 있을 수밖에 없겠지만 작은 연맹의 절규로 봐달라”고 호소했다. 

    연맹의 이 같은 입장 발표가 형식적 절차상 문제없이 입후보한 후보에 대한 피선거권 간섭이라는 비판적 시각에 대해 강 위원장은 “피선거권을 제한하겠다는 것이 아니며, 본인이 전국회의의 명으로 출마를 하게 됐다고 분명히 밝혔기에 조직적 결정에 대한 지적을 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노우정 전 국장은 정파의 방침이 아니라 개인적 판단에 따른 결정이라고 반박했다. 노 전 국장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조건이나 상황에서 시기적 촉박함이 있었지만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한 부분이며 그에 따른 책임 역시 본인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당사자 "개인 결단 따른 것"…전국회의 "노조 승인 필수 아냐"

    전국회의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어느 누구나 후보 출마를 할 때 해당 노조에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며 “물론 노 후보가 연맹 중앙 상근자이다 보니 연맹의 동의 절차를 과도하게 요구하는 것이겠지만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후보 등록 하루 전인 지난 7일 전국회의는 중앙운영위를 열고 후보를 결정했고, 노 후보는 연맹 위원장에 동의를 얻을 것이라고 밝혔다”며 “이후 전국회의 핵심 멤버들 차원에서 강규혁 위원장을 만나 ‘후배를 키우고 사람을 세우는 것이 운동인데 노 전 국장을 세우고 키워내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하지만 강 위원장은 노 후보가 서비스연맹에서 하는 일이 중요하다 보니 절박한 심정으로 후보 결정을 재고해 줄 것을 요구한 것 같다”며 “이 과정에서 노 후보는 ‘꼭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 사안은 위기의 민주노총을 바로 세우는 과정에서 새로운 사람을 세우다 발생한 문제”라며 “시간이 지나면서 무리 없이 정리될 것이고, 일부 나타나는 현상을 가지고 패권을 휘두르는 것처럼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이날 “총회소집을 해서라도 (조합원 자격 박탈을) 판단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이미 지난 11일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이와 상관없이 징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면서도 “향후 운동을 계속해야 하는 동지가 희생됐다는 측면에서 조합원 자격 박탈 논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부위원장 후보 도미노 사퇴와 무관"

    강 위원장은 “출마의 명분이 명확히 납득되지 않으면 입후보의 당위성 역시 없다”고 말해 노우정 전 국장의 사실상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한편, 서비스연맹의 이날 입장 발표가 최근 발생한 부위원장 후보들의 도미노 사퇴 흐름과 연관성이 있지 않느냐는 시각에 대해 강 위원장은 “연장선상에 있는 것은 아니”라며 이를 부인하고 “이미 지난 7일부터 노 전 국장의 후보 결심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 왔으며, 통합지도부 구성는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간담회 개최) 결정을 하며 전국회의 동지들에게도 양해를 구했다”며 “묵묵히 현장에서 복무하는 전국회의 소속 활동가들도 ‘가슴은 아프지만 결단을 존중하겠다’는 뜻을 전달해 왔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