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묻지마 선거연합은 유권자 무시"
        2010년 01월 14일 05:3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13일 오후 <KBS>라디오 ‘열린토론’에 출연해 최근 논쟁중인 민주대연합과 진보대통합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노 대표는 두 담론에 대해 모두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민주대연합에 대해서는 “민주당 중심의 한계는 이미 드러났다”며, 진보대통합에 대해서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과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만으로 부족하다”고 말했다.

    노 대표는 민주대연합이 “지금은 민주와 독재를 구분해서 싸울 수 있는 시기는 아니”라며 “‘민주대연합’은 결과적으로 민주당 중심으로 가자는 것인데 민주당의 한계는 이미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필요하다면 민주당과도 연대를 할 수 있으나 민주당 중심으로 정치를 끌고 나가는 것이 국민들이 바라는 방향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선거는 각 당의 정강정책과 후보의 비전을 가지고 국민들을 설득하는 과정으로, 민주당도 자신있게 서울시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내놓고 설득을 해야 한다”며 “그런데 선거가 시작되기도 전에 ‘질 수밖에 없다’고 전제해놓고 우리끼리 짝을 지어 득표구조를 바꿔보자는 것은 유권자를 대하는 기본자세로 바람하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노 대표는 홍세화 <한겨레>기획위원의 최근 ‘민주대연합’주장과 관련해서도 비판했다. 노 대표는 “(홍 위원에 대한)답은 민주당이 먼저 해야 된다”며 “가장 큰 난관은 민주당이 조성하고 있고, 민주당이 기득권에 안주하는 자세로는 문제가 안 풀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힘이 적은 당에게 결단을 촉구하기보다 힘이 있는 쪽에서 먼저 결단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진보대통합과 관련해서는 “진보세력이 정치의 한 축으로 서기 위해서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과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지방선가 끝나면 2년 정도 새로운 진보정당의 가치와 함께 하는 세력에 대해 논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긴밀하게 토대를 구축하고 지방선거 후 진보대통합의 길을 만들어 가자는 뜻”이라고 말했다.

    노회찬 대표는 이 자리에서 분당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종북주의’에 대해 노 대표는 ‘종북주의’에 대해 “북한에 할 말을 제대로 못하는 문제점은 있었지만, 민주노동당의 공식노선이 종북주의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민주노동당이 스스로 ‘종북주의를 견지하겠다’고 얘기한 바도 없고, 그것을 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 대표는 “세부적 사안으로 들어가면 (북한에 대해)어느 정도까지 얘기해야 되는가에 따라 다양한 견해는 있을 수 있다”며 “과거의 비판과 지적들에 대해서 개선할 의지가 있는지 등이 앞으로 새롭게 큰 정당을 만드는 과정에서 서로 확인될 필요는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 대표는 ‘대통령’에 도전할 만한 새로운 정치 패러다임에 대해 묻는 청취자의 질문에 “철학과 비전을 가지고 정치하는 사람으로서 더 큰 역할을 하고 싶은 권력 의지는 충만하다”며 “국가의 중요한 위치에 선다면 무엇보다 정치가 정치인들을 위한 정치가 아닌 국민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살맛나는 정치, ‘정치 때문에 살맛난다’는 국민들의 말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나의 꿈”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문제를 푸는 것도 인간적인 방식, 가난하더라도 능력과 열의만 있으면 박사학위까지 끝까지 공부할 수 있도록 사회가 배려해주는 정책이야말로 그야말로 인간의 체온이 흐르는 경제정책”이라고 주장했으며, “인터넷 접속권을 국민의 기본권으로 설정해서 국민들이 자신을 발전시키고 사회에 기여할 기회를 국가가 보장해주는 것이 국민 편에 서는 새로운 정치”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