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심판 위한 야권 선거연대 필수"
    '선거전 통합 합의' 반대 입장 밝혀
        2010년 01월 14일 12:3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14일 오전 10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야권의 선거연대가 필수적”이라며, 연대 방식으로 “국민의 삶에 꼭 필요한 정책과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정책연합과 가치연합”을 제안했다.

    3대가치, 노동-생태-보편적 복지

    노 대표는 가치연합과 관련 △노동가치 존중 △생태가치 실현 △보편적 복지의 3대 가치를 제안했다. 노 대표는 또 야권의 정책 연합을 위한 ‘공통정치강령’과 ‘풀뿌리 민생복지 실현과제’도 함께 제안했다. 

    노 대표는 "공통정치강령은 지난 정권의 오류와 한계를 극복하는 것으로서,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 폐기와 사회복지 확대, 한미FTA철회, 근본적 정치개혁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풀뿌리 민생복지 실현과제는 참여예산제, 대형마트 및 SSM제한, 공보육시설 확충이 꼭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왼쪽 두번째)가 신년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왼쪽 부터 정종권 부대표, 노 대표, 조승수 의원, 조현연 정책위의장(사진=정상근 기자) 

    노 대표는 “이는 국민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가장 기본적인 연합”이라며 “진보신당은 야당 간 선거연대 논의기구에 이러한 내용들을 제출했으며 이에 대한 다른 야당들이 진지하게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야당 간 선거연합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진보적 가치’에 입각한 선거연합만이 미래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노 대표는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대안을 묻는 질문에 “받을지 안 받을지, 제안을 받은 쪽에서 답을 해야 우리의 입장도 정해질 것”이라면서도 “지방선거가 진보정당에게 마지막 선거가 아닌데, 원칙과 기준도 없이 연대한다면 그것이 국민 눈에 담합이나 야합으로 비춰질 것”이라며, 제시한 내용이 최소기준임을 밝혔다.

    이어 “정당정치의 원칙을 살려나가는 것과 잘못된 여당을 패배시키는 것에는 모순이 있지만, 연대를 한다면, 실리가 아닌 명분이 있어야 한다”며 “우리는 그 최소한의 조건으로 가치중심의 연대에 필요한 3대 가치와 공동정치 강령을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로 회귀하는 통합 없어

    그러나 노 대표는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의 ‘지방선거 전 통합 합의’ 제안에 대해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며 “과거로 회귀하는 통합은 앞으로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한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노 대표는 여기에 “오히려 진보신당의 ‘진보대연합’ 제안에 민주노동당으로부터 답을 듣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 대표는 “민주노동당에게 제안한 진보정치세력 전면적 선거연대의 답을 듣기 위해서라도 (강 대표를)만나야 한다”며 “울산, 창원, 거제 선거에서 진보진영의 연대는 당선을 가늠하는 중요한 바탕이 되는데, 양당이 이를 방치한 채 통합 얘기만 할 수 있나?”고 지적했다.

    노 대표는 “진보신당은 2012년 집권을 목표로 보수와 진보가 대립하는 선진 야당체제로 나아가는데 앞장설 것”이라며 “단순히 몇 개 세력의 리모델링이 아닌 가치중심의 완전한 새집짓기가 시대적 요청”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방선거가 끝나면 당원들의 열의와 의지를 모아 이 논의에 즉각 착수할 생각”이라며 “그 목표는 2012년 총선 원내교섭단체 이상의 의석과 대선에서 한나라당에 맞설 대안으로 우뚝 서는 것”이라고 말해 양 당 중심의 통합논의에 대해 분명한 선을 그었다.

    노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자리 정책의 획기적 전환’과 ‘사회복지세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특히 사회복지세 도입은 “기존 부유세와는 달리 자산 뿐 아니라 소득에도 과세함으로서 이 재원을 바탕으로 무상의료, 무상보육, 대학등록금 인하, 노인기초연금 인상, 공공주택 확대 등 다양한 국민 복지를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세종시가 국가 차원 핵심 의제인지 의문"

    일자리 정책에 대해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추경확보, 모든 실업자에게 실업급여 지원이 가능한 고용연대수당 도입, 고용안정에 앞장서는 기업에게 파격적 혜택을 주는 고용안정기업 우대제, 사회공공서비스 일자리창출, 지역의 환경보호와 일자리 창출을 연계하는 녹색순환교통 일자리”등을 제시했다.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나, 과연 세종시 논란이 국가의 핵심논란이 되어야 하는가에는 문제가 있다”며 “더 시급한 민생문제 국민 신음소리 들으며 해결해야 할 일자리 문제를 내팽겨치고, 정략적 시도와 접근이 반복되는 세종시가 안방을 차지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로, 진보신당은 민생문제 중심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도 13일, 강기갑 대표 기자회견과 같이 많은 취재진이 모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사진=정상근 기자) 

    한편 이날 노 대표는 기자회견 이후 심상정 전 진보신당 상임공동대표의 경기도지사 출마에 대해 “이른 시일 내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표는 “대표단 회의와 시도당 위원장 연석회의 논의 결과, 심 전 대표의 경기도지사 출마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았다”며 “당의 의사를 심 전 대표에게 전달하였고, 이를 심 전 대표가 대승적으로 받아 안았다”고 말했다.

    "심상정 전 대표 경기도지사 출마선언할 것"

    이날 노회찬 대표의 기자회견에는 전날 강기갑 대표의 기자회견과 같이, 20여명에 가까운 취재진이 모여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날도 기자들의 질문은 선거연대와 민주노동당의 통합 제안과 관련된 내용에 집중됐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또한 노 대표가 ‘인터넷 기본권’을 강조하며 자신의 아이폰과 트위터를 활용해 기자회견을 인터넷 생중계해 눈길을 끌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