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중 노회찬 대표에게 통합제의"
    선거 전까지 진보통합 합의문 작성
        2010년 01월 13일 12:2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13일, 연두 기자회견을 통해 “진보대통합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고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자 국민의 염원”이라며 “민주노동당은 1월 중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 및 제 정당과 사회단체 대표에게 공식 제의하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지방선거 전까지 진보대통합 공동합의문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선거 전까지 합의문 만들 것"

    강 대표는 반MB연대에 대해서도 “현재 논의되는 범야권정당사회단체의 반MB연대에 주도적으로 나서겠다”며 “민생, 민주, 평화를 기초로 한 공동의 정책을 바탕으로 반MB선거연대를 성사시키고 6.2 선거혁명의 국민승리를 이룩하는 동시에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의 일방 독주를 단호히 심판하고 진보적 정권교체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강기갑 대표(왼쪽 세번째)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왼쪽 부터 우위영 대변인, 오병윤 사무총장, 강 대표, 이정희 정책위의장(사진=정상근 기자) 

    2010년 당의 핵심 전략과 목표로 ‘진보대통합-반MB연합’이라는 두 가지 전략을 동시에 제시한 것에 대해 강 대표는 “반MB연대가 넓고 깊어질수록, 진보진영 대통합의 필요성과 당위성도 잘 가다듬어질 수 있다”며 “반MB연대가 1층-토지라면, 진보진영 대통합은 2층-나무와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반MB연대에 임하는 과정에서는 진보진영 대통합을 통해 결집된 힘으로 반MB연대에서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진보적 내용과 가치를 훨씬 더 많이 실현시켜 나갈 수 있다”며 “특히 10.28 재보궐 선거 이후 그러한 절박성을 더 많이 느꼈다”고 말했다.

    "진보진영 통합된 힘으로 반MB 주도권"

    민주노동당은 이후 진보 진보신당을 비롯해 “6.15 공동선언에 동의하고 시장주의에 대한 반대 입장”을 가진 정당과 단체, 인사 들과 접촉해 “통합의 논의를 해 나간다”는 계획으로, 15일 최고위원단 워크숍을 통해 추진위를 구성, 곧바로 실행에 옮길 예정이다.

    강 대표는 진보신당이 지방선거 전 통합 선언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서는 “지방선거 전 당과 당의 신뢰와 믿음이 있어야 선거연합도 더 잘 될 수 있고, 국민들에게도 기대와 희망을 줄 수 있다”며 “지방선거 전에 대통합 논의를 시작해야 하며, 통합이 안 돼도 선언이나 약속을 해야 한다. 이는 미룰 수 없는 절박함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 당내 존재하는 분당시 감정에 대해서는 “진보신당과의 관계가 어떻게 진전되느냐에 따라 다른 진보 단체나 인사들이 합류할 것”이라며 “모두 다 함께 들어온다면 종북주의 논란은 큰 문제없이 매듭이 풀릴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견 차이는 향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할 과제”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의 지방선거 목표로 “광역단체장 1곳 및 기초단체장 3곳 이상을 당선”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 목표가 민주노동당의 반MB연대 기준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강 대표는 “그것까지 연계해 말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오병윤 사무총장도 “이는 우리 독자 목표로, 연대연합의 경우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고 열어놨다.

    강 대표는 당의 후보군에 대해 “우리 후보들이 전국적인 인지도로 확 떠오르는 것 없다고 하지만 그것은 절대 그렇지 않다”며 “울산에서도 (후보가)준비하고 있고, 경남에도 출마선언을 했으며, 인천, 부산 등 출정식을 한 곳이 많다. 겉으로 보지 말고 꼼꼼히 속을 들여다 보면 (좋은)후보들이 있다”고 말했다.

    전국민 고용보험 등 민생 5대 과제 발표

    한편 강 대표는 ‘민생 5대 과제’로 △실업부조를 포함한 전국민 고용보험제 실현 △대학등록금 상한제와 후불제를 통한 무상교육 확대와 반값 대학등록금 현실화 △건강보험 본인부담 100만원 상한제 관철과 의료 공공성의 강화 △사회(공공임대)주택 20% 쿼터제 도입 △아동수당 지급, 기초노령연금 인상을 통해 고령화시대 대비를 제시했다.

    이어 당 쇄신 방안으로 “민주노동당의 언어와 활동방식을 전면적으로 쇄신해 국민과의 소통을 넓혀가겠다”고 밝혔으며, “진성당원제를 활성화 시키고, 여성 및 비정규직, 장애자 등에 대한 당직·공직 할당제도 등 진보정당만이 실시해온 차별화된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현 정국 최대 현안문제인 세종시에 대해 “정부의 수정안은 한마디로 ‘재벌행복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이 대통령이 원하는 기업하기 좋은 나라는 재벌들의 특혜가 판치고 전국을 부동산투기장으로 만드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제 2의 용산 사태가 전국 곳곳에서 일어날 수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여당 내부의 반대여론은 매우 정당하다”며 “민주노동당은 세종시 원안사수를 위해 당리당략을 떠나 모든 정치권이 힘을 모아 ‘세종시 원안 사수연대’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6.15 공동선언 10주년을 맞이하여, ‘남북정상회담 및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한다”며 “4월 국회에서 ‘한반도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 촉구 국회 결의안’을 채택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민주노동당 기자회견에는 20여명의 취재진이 모였으며 활발한 질의응답으로 열띤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기자회견은 거의 1시간 가까이 걸렸다. 특히 취재진은 진보신당과의 통합, 반MB연대 등 진보대통합과 지방선거 연대전략에 집중 질의함으로서 야권에서 이 문제가 가장 뜨거운 감자임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